█ 좋은 강의록

효과적으로 일일계획 세우기

구봉88 2009. 10. 7. 10:45

강의주제 :

소중한 것 먼저 하기 (3)

- 효과적으로 일일계획 세우기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인 ‘스티븐 코비’의 대표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이 책에서 말하는 성공의 핵심요건은 “소중한 것과 급한 것을 구별하라”는 것이다. 다시 말해, 내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이 성공의 열쇠라는 뜻이다. 바쁜 현대사회 속에서 어떻게 하면 소중한 것을 먼저 하며 살 수 있을 것인가.

그 구체적 실천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1. 하루 중 1%의 시간을 ‘계획세우기’에 할애하라
하루 중 단 1%의 시간을 그 날의 계획을 세우는 데 할애한다면 나머지 99%의 시간은 확실히 컨트롤 할 수 있다. 하루의 계획을 잘 세우면 30%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조사도 있다. 매일매일 꾸준히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면 인생에서 소중한 것을 놓치지 않게 된다.


  2. 우선순위 정하기
오늘 해야 할 일이 20가지가 있다면 어떤 일부터 해야 할까. 쉬운 일? 빨리 끝나는 일? 급한 일? 중요한 일? 우선 그 날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오전에 하는 것이 좋다. 뇌는 오전에 창의성을 크게 발휘하기 때문이다. 또한 하루의 계획을 세울 때는 그 일이 필수적인가, 중요한가, 선택적인가를 따져보고 그 순서대로 우선순위를 정해 실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습관이 나를 만든다
‘처음에는 내가 습관을 만들지만 나중에는 습관이 나를 만든다.’
하루하루 계획을 세워서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을 들이자. 좋은 습관은 후세에도 좋은 유산으로 남을 수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에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은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