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좋아해야 성공한다
성공한 사람은 특수한 재능이 있거나 두뇌가 비상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이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시대의 영웅인 빌게이츠같은 사람은 선천적인 재능이 있기 때문에 성공했으리라고 믿는다.
그러나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선천적인 탁월한 재능만 가지고는 성공하기 어렵다. 반드시 다른 사람의 힘을 빌릴 수 있어야 한다.
"스티브가 있었기 때문에 나는 기술적인 일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이는 마이크로소프트사 빌게이츠 회장의 말이다. 스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창업 초기에 영업의 일인자로 불린 스티브 볼머를 가리킨다.
빌게이츠와 스티브는 하버드 대학시절 알고 지내던 사이였으나 그다지 친한 사이는 아니었다. 빌게이츠는 소프트웨어 개발에는 천재성을 발휘했지만 영업에는 문외한인 사람이었다. 그는 영업이 한계에 부딪혔다고 생각했을 때 스티브의 얼굴을 떠올렸고 곧바로 그를 찾아갔다.
이렇게 해서 스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영입되었고 탁월한 영업능력을 발휘해서 회사를 반석 위에 올려놓았다. 빌게이츠는 영업면에서는 스티브가 하자는 대로했다.
그때까지 빌게이츠는 넥타이를 매지 않았지만 중요한 고객을 만나러 갈 때는 스티브의 권고에 따라 넥타이를 매고 다녔다. 그리고 고객과의 협상을 하고 온 다음에는 감사 편지를 보내게 되었는데 이것도 스티브의 제안을 따른 것이다.
그 이전까지는 자기 자신의 기술이 우수하다는 자부심 때문에 감사 편지 따위는 필요없다는 것이 빌게이츠의 생각이었다. 오늘날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업계의 정상에 우뚝 서 있는 것은 이 두 사람의 인간관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미국의 비즈니스 세계에서 인맥 관리의 천재를 꼽으라면 CNN의 창업자 테드 터너를 빼놓을 수 없다.
테드 터너는 '사업은 인맥이다'라는 것을 일찍이 깨닫고 지난 1986년 50만 달러를 출자해서 'Better World Society'를 창설하였다. 범인류적 안목에서 핵문제, 군축문제, 환경문제를 생각해 보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이 단체에는 지미카터 등 유명인사들 뿐만 아니라 구 소련이나 중국의 영향력 있는 인사들까지 가입하였다.
이 단체를 만들자 사내외의 비판자들은 이 협회를 '돈먹는 벌레'라고 비꼬았지만 터너는 이를 일축하고 인맥을 살려 사업을 성장시켰다. 그는 고르바초프나 등소평은 말할 것도 없고 미국과 불편한 관계에 있는 이라크의 후세인과도 친분을 유지하였다.
"사업은 인맥 없이는 불가능하다." 이것이 그의 신조이다. 그는 신념을 직접 실행해서 성공한 비즈니스맨이다.
미국의 한 판매왕은 영업을 막 시작한 햇병아리 시절, 큰 고객을 발굴하기 위해서 노력했지만 번번히 문전박대만 당했다.
어느 날 그는 아주 고급스런 포장지에 싼 상자를 가지고 방문처의 비서를 찾아갔다. "이것은 사장님께 드리는 선물인데 사장님께서 직접 풀어 보시도록 하십시오." 나중에 사장이 상자를 조심스럽게 풀어 보았더니 이런 글이 적혀 있는 편지가 들어 있었다.
"저는 하느님도 매일 만나고 사는 사람인데 어찌하여 사장님을 만나기는 이다지도 힘들다는 말입니까? 훌륭한 세일즈맨으로 성공하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시간을 내 주시면 무한한 영광이겠습니다."
편지를 보고 사장은 면담을 허용했고 그 후 두 사람은 평생동안 좋은 거래 관계를 유지하였다. 이 세일즈맨은 그 때의 성공이 판매왕으로 올라설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회고하고 있다.
우리는 현대 사회를 네트워크 사회라고 한다. 이때 네트워크는 흔히 컴퓨터 네트워크를 의미하지만 성공을 위해서는 또 하나의 네트워크를 살릴 줄 알아야 한다.
그것은 '휴먼네트워크'다.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서 성공의 기회가 발생하고 비즈니스도 생기기 때문이다. 인맥이 비즈니스라는 말은 바로 이 휴먼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나는 비즈니스맨들에게 '휴먼네트워크'를 살려서 성공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업무상 한 번 만난 사람을 좋은 인적 자산으로 바꿀 수 있는 사람이라면 틀림없이 성공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맥은 급할 때 만들려고 하면 소용이 없다. 반드시 선행 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 인맥 만들기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인맥 만들기에서 중요한 점은 인간적인 측면을 존중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비즈니스를 염두에 둔 인맥만들기는 실패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인맥 만들기는 사람과 사람을 잇는 하트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요즈음 신세대 직장인들을 보면 컴퓨터 네트워크에는 민감하다. 컴퓨터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그것을 교환하고 있다. '네티즌'이나 '넷맹'이란 말도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을 연결하는 휴먼 네트워크에는 둔감한 사람이 적지 않다.
정보 사회학자 존 네이스비트는 '하이테크'와 함께 '하이터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정보화 사회가 진전될수록 첨단 기술과 함께 고도의 감성력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내리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강자는 정보와 정보를 연결하거나 두뇌와 두뇌를 연결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 진정한 강자는 마음과 마음을 연결하는 휴먼 네트워크 역량을 지닌 사람이다.
독일의 격언에 '인생은 만남이며 그 초대는 두 번 다시 반복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업무상 만난 사람들과의 인연을 잘 살려 나가는 지혜와 감성력이 있는 사람이 진정한 프로페셔널이라고 할 수 있다.
인맥관리가 잘 안되는 10가지 이유
1.비전(꿈,목표)이 없거나 작다
->명확한 꿈,목표가 있어야 인맥관리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실천한다.
2.인맥관리를 사람을 관리하는 것으로 오해한다.
->인맥관리는 사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를 관리하는 것이다
3.인맥관리는 소중하지만 긴급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인맥관리는 긴급한 일때문에 후순위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4.인맥관리는 성품, 성격에 큰 영향을 받는다.
->인맥관리는 올바른 성품,성격을 가져야 하며 평생에 걸쳐 덕을 쌓고 수양하는 것이다.
5.인맥관리는 커뮤니케이션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인간관계는 커뮤니케이션이다.경청,질문,공감,자기공개 등 올바른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배워야 한다.
6.인맥관리는 오랜 시간,정성을 필요로 한다.
->인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만들어진다.
7.사람은 유사한 것, 친숙한 것을 좋아하고 낯선 것을 불편해 한다
->인맥관리는 유사성, 친숙성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계맺기에 익숙해야 한다.
8.사람은 자기 자신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맥관리는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에게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9.사람은 대부분 일중심으로 사고한다.
->인맥관리는 관계를 중심으로, Give & Forget으로 생각해야 한다.
10.인맥관리를 위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
->인맥관리는 실제적인 구축전략과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우고 연구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나를 확실히 인식시키는 방법
▷ ‘나이’란 장벽은 허물어라
“I hope that on-e day you will think of me as your friend.” 소설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에서 수업 첫날 모리 교수가 미치에게 한 말이다. 그리고 16년 만에 다시 만난 모리 교수는 그를 ‘my old friend’라고 부른다. 스승과 제자의 벽을 넘어 보다 가까운 인생의 친구로서 두 사람 사이에 과연 장벽이란 게 존재했을까? 누구나 첫 만남은 설레면서도 두렵기 마련, 선입견을 없애는 순간 당신은 많은 사람들 사이에 빛나는 바로 ‘그 사람’이 될 것이다.
▷ ‘즐겁지 않은 것은 죄악이다!’ 재미를 찾아라
재미있는 사람은 어디서나 인기가 있는 법. 더구나 처음 만나 어색한 분위기를 물리쳐버릴 수 있는 것이 유머 아니던가. 요즘은 무엇이든 뻔(Fun)한 게 대세! 일이든, 공부든, 취미생활이든 즐겨보자. 혹시 아는가? 영화 ‘69’의 켄이 여자 친구에게 잘 보이려고 벌인 소동 덕분에 학교 영웅으로 떠올랐듯이, 뭔가 즐기다 보면 당신이 생각지도 못한 일이 마구 생겨날지.
▷ 상대방에 대한 관심어린 질문을 하라
“집엔 별 일 없니? 그 일(엄마의 자살) 때문에 괴롭지 않니?” 영화 ‘어바웃 어 보이’를 보면 윌은 왕따 소년 마커스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하고, 소년의 건조한 대답에도 “힘들겠구나”라며 말을 건넨다. 그날 마커스는 웃으며 생각한다. ‘내 두려움이 쓸데없는 게 아니구나’라고. 그리고 처음엔 ‘인간은 섬이다’라고 외쳤던 윌 역시 소년과 좌충우돌 부딪히며 정을 쌓은 끝에 마지막으로 “하지만 그 섬들은 모두 고리로 조금씩 연결되어 있는 섬이다”라고 말한다. 이렇듯 작은 관심과 공감은 서로에게 진심으로 다가서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 상대방의 얘기를 온몸으로 들어라
남녀 불문하고 한 번 보면 친구가 된다는 박경림의 특징은 바로 적극적이고 과감한 액션. 물론 지나친 오버는 금물! 하지만 상대방과 이야기할 때 눈을 맞추고 머리를 끄덕이고, 몸을 상대방에게 기울이면 자신의 얘기에 적극 호응해주는 당신에게 호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나아가 손을 잡는 등의 스킨십도 자연스레 시도할 수 있다. 은근하고 가벼운 스킨십은 마음의 경계를 풀어주고 친근함을 느끼게 하는데 그만이다!
▷ 주변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자
항상 자신이 필요할 때에만 연락하고, 정작 누군가의 부탁은 바쁘다는 핑계로 무시하는 사람이 되지 말자. 언제나 마음속에 주변의 소중한 인연을 염두에 두길. 그렇지 않으면 영화 ‘서바이빙 크리스마스’의 벤 애플렉처럼 모두들 들떠 있는 황금 같은 휴일에 나 홀로 쓸쓸히 집을 지키며 눈물 젖은 빵을 먹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 자신의 가치관을 분명하게 갖자
히데미가 한 초등학교에 전학 왔을 때의 일이다. 자기소개를 할 때 히데미는 교단 위에서 그냥 멍하니 서 있는 듯이 보였다.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 그러는 거라고 생각한 오쿠무라(선생)는 그의 뒷머리에 손을 대고 인사를 하게 했다. 그러자 히데미는 그 손을 뿌리치며 이렇게 말했다. “선생님, 억지로 머리를 숙이게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야마다 에이미의 소설 ‘4teen’속 열한 살 소년 히데미의 말이 맞다. 누구도 누구의 머리를 강제로 숙이게 할 수 없다. 부모든 선생이든 대통령이든. 이 간단하고 명료한 원칙만 알고 지키더라도 세상은 좀더 자유로워진다.
▷ 상대방의 이름을 불러라
누구나 자신의 이름은 멀리서도 잘 듣는다. 그리고 이름을 들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특히 한두 번 스쳐지나간 이가 이름을 기억해 불러준다면 반가움은 2배. 존슨 대통령이 ‘남들이 자기를 좋아하게 만드는 리스트’에서도 말하지 않았던가! 타인의 이름을 외우는 데 숙달하라고. 이름을 외우지 못해 ‘저기요~’라고 얼버무리는 나를 캐치하고 그는 ‘나는 당신에게 별로 관심이 없어요!’라고 해석해버릴지도 모른다.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이름을 외워 다정하게 불러주자. 상대방의 눈빛은 물론 당신에 대한 마음이 부드럽게 바뀔 것이다.
▷ 완벽한 면만 보이려 하지 마라
새로 알게 된 사람들에게 자신이 뭐든 잘하는 팔방미인으로 기억되고 싶은 건 본능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완벽한 사람, 무슨 일이든 다 잘 알고 있다는 인상을 주는 사람에게는 왠지 정이 가지 않는 법. 때로는 엉뚱한 말로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실수도 연발하는 ‘브리짓’이 더 사랑스러워 보이고, 자꾸 시선을 이끌어 정이 새록새록 생겨난다는 점을 명심할 것.
▷ 내 편이 아닌 네 편이 되어주자
네 편이 되지 않으면 결코 내 편이 되지 않는 것이 사람의 마음이다. 영화 ‘친절한 금자씨’에서 누명을 쓰고 감옥에 간 금자를 보자. 치매 할머니를 정성껏 보살펴주고 누군가에게는 제빵 기술을 가르쳐주는 등 그들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자, 그들은 그녀를 믿고 적극적으로 돕기 시작한다. 내가 먼저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하고, 그의 인맥이 돼주는 것이 그와 가장 가까워지는 지름길이다.
▷ 간단명료해도 좋다, 감정을 표현하자
자신이 남들에게 눈에 띄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곤 매번 그가 퇴근할 때까지 기다렸다 그에게 ‘굿바이’라고 인사하는 것뿐이라 생각했던 영화 ‘러브 액츄얼리’ 속 사라를 기억하는가? 그를 좋아하는 사실을 모두 모를 거라 생각했지만 그는 항상 그를 기다려주었던 ‘good bye’인사로 그녀를 알아보았다. 사랑하는 사람을 향한, 누구나 할 수 있지만 아무도 못하는 인사로 그녀는 그의 마음을 잡았던 것. 사람의 마음을 흔드는 건 어찌 보면 진심이 담긴 말 한마디가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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