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일본음식 베스트5 | ||||||||||||||||||||||||||||||
[리뷰] 벤또 돈부리 전문점 돈호야의 여섯가지 이야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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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로 읽는 창업뉴스, 창업닷컴이 '스토리텔링 기법'을 원용한 '프랜차이즈 리뷰'를 연재합니다. 창조적인 생각과 혁신적인 실행의 시대, 상품이 아니라 이야기를 파는 시대를 앞서가는 특별기획입니다. 예비 창업자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창업동향과 브랜드 특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항상 독자와 함께 하는 창업닷컴을 더욱 더 사랑해주시고, 이 리뷰에도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편집자말) [창업닷컴 = 이민주] 돈호야는 일본음식문화에 호의적인 20~30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있는 일식메뉴를 취급하고 있는 벤또 돈부리 전문점이다. 벤또, 돈부리, 라멘, 돈가쓰, 커리, 누들(라멘, 우동) 등 5종의 일본음식을 주메뉴로 제공하는 복합점의 특성과 함께 매장판매와 테이크아웃을 실시하여 판매채널을 다변화하고, 저녁시간에는 생맥주와 사케 등을 제공하는 카멜레온 샵의 기능까지 결합하여 매장이용의 효율성을 크게 높혔다.
‘돈호야’(www.donhoya.co.kr)는 돈을 좋아하는 가게를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돈’은 돈호야의 대표 메뉴의 하나인 돈부리에 기원을 두고 있다. '돈부리'는 원래 음식이름이 아니라 음식을 담는 그릇의 이름이었다. 돈부리바치(?鉢, どんぶりばち)의 줄임말로, 깊고 두꺼운 사발 모양의 도기를 말한다. 돈부리에다 덮밥을 담아 먹었는데, 그릇이름이 음식이름으로 변한 경우다. 2. 컨셉이야기 : 맛있는 일본음식 Best5 돈호야의 컨셉은 ‘맛있는 일본음식 Best5'이다. 일본음식 5가지는 젊은이들 사이에 최고의 인기메뉴로 부상한 일본식 도시락인 벤또, 일본식 덮밥인 돈부리와, 돈까스, 커리, 누들(라멘, 우등) 등이다. 지금까지 이들 5가지 메뉴는 각각 메뉴이름을 내건 전문점의 주메뉴의 역할을 했기 때문에 돈호야는 복합점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호황기에는 전문화하고, 불황기에는 복합화하는 시장의 일반적인 경향과도 부합되는 사업모델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3. 공간구성이야기 돈호야의 매장은 깔끔하고 정갈한 5종의 일식 메뉴를 담는 큰 그릇이다. 여러종류의 메뉴를 취급하면서도 공간구성상의 충돌현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은 주력고객층이 이들 메뉴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돈호야는 여기에 카멜레온 샵의 기능을 도입하여 점포이용 효율의 극대화을 추구하고 있다. 낮 시간에는 식사를 제공하는 한편, 저녁 시간에는 새우 튀김이나 호박 고로케, 어묵탕 등 간편한 안주류와 함께 사케, 생맥주 등을 판매하는 선술집으로 변신하는 것이다. <이야기 밖 이야기> 카멜레온 샵 이야기 카멜레온 샵은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하나의 점포가 시간의 변화에 따라 점포의 성격을 완전하게 바꾸면서 영업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를테면 낮에는 커피숍, 저녁에는 음식점, 늦은 저녁에는 술집으로 변하는 카멜레온 샵의 목적은 점포공간의 이용을 극대화하는데 있다. 4. 먹을 거리 이야기 돈호야는 벤또, 돈부리, 커리, 돈까스, 누들을 기본 메뉴로 하고 있지만, 최근 여성고객들에게 핫 메뉴로 떠오른 벤또와 큰 그릇에 밥을 담고 그 위에 여러 가지 재료를 얹어서 먹는 일본식 덮밥 돈부리의 인기가 단연 앞선다. 여기에 전문점 주메뉴로도 손색이 없는 커리, 돈까스, 일본 라멘과 우동이 합세하여 30여종의 일본음식이 맛의 향연이 벌이고 있는 것이다. <돈호야에서 즐길 수 있는 맛있는 일본음식 메뉴들> - 차슈벤또 : 초밥 위에 특제소스를 발라 직화로 구운 삽겹살과 일본식 절임류, 해초 등과 함께 먹는 도시락.
5. 수익성분석 1) 개설비용 돈호야의 창업비용은 49.5㎡(15평)의 매장을 개설한 경우 점포비용을 제외하고 6,300만원이 소요된다. 가맹비 700만원, 교육비 300만원, 인테리어비 2,475만원, 주방기기, 집기비 1,700만원, 가구류 825만원, 홍보, 초도물품, 소모품비 200만원, 마케팅 100만원 등이 자금내역이다. 2) 수익성 분석 돈호야는 주거상권에 49.5㎡(15평)의 매장을 개설할 경우 하루매출 80만원을 예시하고 있다. 영업일수를 30일로 하면 월 매출액은 2,400만원이다. 매출원가율 35%를 적용하면 1,560만원이 매출총이익이다. 여기서 인건비 430만원, 임대료 220만원, 공과잡비 120만원, 기타경비 70만원 등을 합한 840만원을 제하면 720만원의 영업이익이 발생한다.(수익성분석표 참조)
6. CEO 이야기 돈호야의 가맹사업본부인 (주)퍼스트에이앤티의 백호근 대표는 2002년 PC방 프랜차이즈 ‘존앤존’을 시작으로 우동 전문점 한우동, 개실형 주점 ‘수리야’을 운영하고 있다. 백 대표는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할 때 마다 시장의 소비 트렌드를 선점하는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았다. 존앤존 PC방은 고급카페와 같은 인테리어로 PC방의 분위기를 일신했고, ‘수리야’는 프라이버시를 강조한 개별 공간과 고급 요리를 제공하는 개실 주점의 흐름을 만들어냈다. 벤또 돈부리 전문점 ‘돈호야’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핫 메뉴로 떠오른 일류(日流) 음식 붐의 흐름을 타고 있다, 일본음식 베스트5를 한공간으로 끌고 들여와 회오리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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