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둥성 경제동향(2014 산동성 경제분야 정부업무보고 주요내용 분석보고)
<주요내용>
ㅇ 제노만보는 산동성 2014년도 정부업무보고의 주요내용에 대해 분석과 함께 추가적인 상세 내용을 보도함.
제노만보는 산동성정부가 경제성장률을 9%로 목표로 설정한 것은 현행 산업구조조정과 세계경제의 환경변화에서 적절한 목표설정이라고
분석하고, 도로, 고속철도, 공항 인프라구축과 대기오염방지 등의 정부업무보고 내용을 분석정리 보도하였음.
<상세내용>
1. 주요통계
□ 업무보고
ㅇ 산동성은 경제의 다양한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금년도 경제성장률은 9%로 설정하고, 공공재정수입 11%증가,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은 3.5% 이하로 유지하며, 수출입 총액은 6% 증가로 설정함.
□ 분 석
ㅇ 최근 10년간(2003-2011년) 산동성은 정부업무보고에서 GDP성장률 목표치를 10%대로 설정하였으나, 2012년 처음으로 목표설정을 9.5%로 하향조정한 뒤, 금년도 역시 9%로 소폭 하향조정함.
ㅇ 개혁개방이래 30년동안 중국경제는 고속성장을 해왔으나, 이제는 중간정도의 성장으로 전환할 단계임. 이는
산동성도 예외일수 없으며, 만약 여전히 높은 성장률을 고수하게 된다면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수 없고, 자원, 환경, 인력
측면에서도 수용할 수 없을 것임.
ㅇ 산업구조조정, 에너지 절약, 노동자권익보장 강화 측면에서 산동성이 9% 성장률을 설정한 것은 적정한 조치임.
ㅇ 지난 몇 년간 수출입 총액 증가는 20%, 30%가 정상적인 현상이었으나, 금년은 이전과 달리 수출입 총액
증가 목표를 6% 설정하였음. 이는 베트남, 인도, 필리핀 등 동남아 국가의 생산코스트가 낮아 10% 이상 달성이 다소 어렵다는
예측에 따른 것임.
2. 산업구조조정
□ 업무보고
ㅇ 산동성 정부업무보고는 “식품산업에서 이름 있는 브랜드 제품을 가질 수 있는가?” 와 같은 7가지 질문을 통해 산업구조내용과 방향을 설정함.
ㅇ 주요 질문내용은 다음과 같음. 식품산업에서 이름 있는 브랜드 제품을 가질 수 있는가? 고급스러운 인쇄물과
포장디자인를 가질 수 있는가? 섬유천을 가지고 의복을 제작할 수 있는가? 금속을 가지고 고급스러운 금속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
화학공업은 정밀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 우수한 건축자재를 제조할 수 있는가? 자동차산업에서 중고급 승용차를 생산할 수 있는가?
□ 분 석
ㅇ 정부업무보고에서 7개의 질문형식으로 언급된 업종은 산동성의 전통산업으로 현재 과잉생산, 저이윤, 낮은 부가가치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반드시 구조조정이 필요함.
ㅇ 자동차 산업의 경우, 2013년도 1-11월 화물차량 생산은 69.3만대로 전국의 20%이상을 차지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승용차의 생산은 거의 없는 상태임.
ㅇ 3차산업 중 산동성은 서비스업 비중이 비교적 낮아, 매년 1.7%정도 비중을 늘릴 계획이었으나 어려움이 있음. 그러나 산동성은 지속적으로 서비스업을 발전시키고, 정보산업과 금융업 발전을 촉진해야함.
3. 산동성 인프라 구축
가. 도로 및 고속철도
□ 업무보고
ㅇ 산동 내에 6개의 고속도로를 추가 건설하고, 제남-칭다오간 고속철도, 칭다오-엔타이-위해-영성간 고속철도 건설을 추진함.
□ 분 석
ㅇ (도로) 2013년 산동성 차량통행이 가능한 도로는 총 25.28만 km로, 이중 고속도로는 4,994km임.
산동성은 2013년 한 해 동안 539억 위안을 교통부문에 투자하였으며, 2014년에는 565억 위안을 투자할 계획임.
- 2014년 산동성 고속도로 新건설 노선은 총 6개로, 18.264km의 莘?-南?(聊城), 45.56km의
蓬萊-棲霞, 77km의 泰安-東阿, 86.361km의 東阿-魯冀界, 67.103km의 龍口-萊西, 133.86km의 文登-萊陽임.
ㅇ (고속철도) 총 길이 305.75km의 제남-칭다오를 연결하는 고속철은 금년 연말에 착공할 예정이며, 이는
濟南東站에서 출발하여, 鄒平南部-淄博-?州北部-?坊北部-高密北部-膠州北站-?島機場站을 경유해 紅島站에 도착하는 노선임.
- 금년 산동성이 주력하고 있는 또 다른 노선은 칭다오-연대-위해-영성을 잇는 총길이 299.18km의 노선임.
이는 산동성에서 투자규모가 큰 프로젝트로, 개통 후 칭다오, 연대, 위해간 1시간 생활권이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나. 공항건설
□ 업무보고
ㅇ 칭다오시, 일조시, 허저시, 요성시에 新공항 건설을 추진함.
□ 분 석
ㅇ 산동성에는 칭다오 유정공항만이 연간 여행객 물동량이 1,000만 명을 초과하면서 전국 17위를 기록하였고, 제남공항은 26위를 기록하였음.
<2013년도 산동성 8대 민영공항 여행객 물동량> 단위: 연인원
제남:800만, 칭다오:1451만, 위해:100만, 연대:363만,
임기:76만, 웨이팡:15만 정도, 동영:16만, 제녕:30만
ㅇ 산동성은 경제가 빠르게 발전하고, 도시화 공업화 국제화가 진행됨에 따라 주민수입이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소비구조 역시 변화하였음. 이러한 경제발전 성과를 근거로 볼 때 현재 산동성 민항업계의 발전은 양호하지 못한 상태로 분석됨.
ㅇ 산동성은 앞으로 민항업계의 발전을 추진하여, 12.5개년 후반부에 산동성 현급 행정단위는 1.5시간 내에 항공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할 계획임.
<참고> 2014년 산동성 공항건설 계획
가. 칭다오 교동 국제공항
ㅇ 위 치: 교주시센터 동북 11km, 교동도로 판사처內
ㅇ 규 모: 주활주로 3600m, 간선활주로 3200m, 터미널면적 45만 평방미터,
A380 이착륙가능
ㅇ 목 적: 역내 허브 공항, 한일 노선 운영
ㅇ 현 황: 위치 선정 보고 후 비준 완료, 프로젝트 수립에 대해 비준 대기 중
나. 일조 공항
ㅇ 위 치: 日照?港?
ㅇ 규 모: 활주로 2600m, 터미널 9000평방미터
ㅇ 목 적: 국내 지선공항
ㅇ 현 황: 2013.10월 비준, 2015년 통항 목표
다. 허저 공항
ㅇ 위 치: 제남, 서주, 정주 증 대중도시의 중심
ㅇ 목 적: 국내 지선공항
ㅇ 현 황: 위치 선정 중, 금년 2월 중순경 위치 선정 보고 완료될 예정
라. 요성 공항
ㅇ 위 치: 요성 경제개발구 동쪽
ㅇ 규 모: 활주로 2400m, 보잉기 737계열 요구조건 만족
ㅇ 목 적: 국내 지선공항
ㅇ 현 황: 군대와 지역이 공동으로 공항 이용관련 협의 체결예정
4. 산동성 대기개선
□ 업무보고
ㅇ 대기오염물 배출 표준을 엄격히 하고 에너지 총량제를 실시하는 한편, 석탄 배출량을 통제함.
□ 분 석
ㅇ 산동성은 대기오염이 매우 심각하다는 것에 대해 인식을 같이 하고, 지난해 省평균 '푸른 하늘'수는 158일로, 위해, 연대, 칭다오, 일조만이 평균일수를 초과하고 요성은 가장 적은 날인 79일로 조사됨.
ㅇ 산동성 정부는 대기질 개선과 관련하여 2010년을 기준으로 2015년 20% 개선, 2017년 35% 개선, 2020년 50% 개선을 목표로 설정함.
ㅇ 산동성은 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배출가스가 많은 황색스티커 차량에 대해 사전 폐기시 보조금 제공, 건축물과 황토지에서 날리는 먼지 현상 통제, 석탄 관련 산업 부문에 탈황기 설치 등의 조치를 취함.
5. 산동성 노령화 대응
□ 업무보고
ㅇ 적극적으로 사회보장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의료복지를 개선하고 퇴직직원의 연금을 10% 제고함.
□ 분 석
ㅇ 산동성 60세이상 인구는 2012년 1500만명에서 2013년 1682만 명으로 증가하면서, 산동성 전체인구의
17.37%를 차지함. 2014년에는 60세이상 인구가 산동성 전체의 20%를 차지한 20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ㅇ 산동성 65세 이상의 독거노인의 90% 정도는 심리적 위로와 양로서비스를 희망하고 있으며, 81.39%는 만성병을 앓고 있으며, 127.75만 장애노인이 장기적 보호가 필요한 상태로 조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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