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영화인들은 얼마나 벌까?
에그테일 입력 2018.11.08. 11:07 수정 2018.11.08. 14:09
종종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는 천조국 할리우드에서 오가는 돈의 규모는 항상 우리의 현실을 넘어선다. 어찌나 현실감이 없는지 그 액수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우리를 무감각하게 만든다. 제작비가 그렇고 배우들의 출연료가 또 그렇다.
그런데 수백억 원의 출연료를 주고 배우를 캐스팅하고 촬영하는 수천억 원이 집행되는 예산의 영화를 만들기 위해 뭉치는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은 돈을 얼마나 받을까? 출연료와 제작비에 관한 기사는 많이 보았어도, 그 외의 돈의 액수를 거론하는 일은 드물었던 것 같다. 영화계 스태프의 수입을 정확히 추적하는 작업은 쉽지 않은 일이다. 배우와 감독의 계약서는 대외비로 서명하는 일이 흔하고, 출연료 외에도 다양한 조건에 따라 보너스와 러닝개런티가 지급되며, 배우와 감독 내에서도 ‘급’에 따라 그 차이가 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내일’을 위해 무보수로 연기와 연출에 매진하는 이들이 미국 내에도 많다는 것을 고려하면 더 이상 손을 쓰기 어려울 정도다.
다음은 베니티 페어에서 가정한 것으로 2억 달러(2,236억 원) 예산의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들 때 지급되는 금액을 정리한 것이다. 2억 달러는 1997년에만 해도 도박이라 불렸던 큰 액수로 [타이타닉]이 최초로 넘어선 경계인데, 2018년 기준으로는 [블랙 팬서]의 예산이 2억 달러였다.
내용에서 거론하는 금액들은 베니티 페어 외에도 할리우드 리포트, 비즈니스인사이더, 포브스, 머니, 페이스케일 등의 자료를 참조했으며, 환율은 2018년 11월 초 기준이다. 대부분이 할리우드 대형 스튜디오를 기준으로 하는 자료라 미국 내에서도 박탈감을 느낄 영화인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영화인도, 일반인도, 좌절금지.
1. 배우
할리우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며 대중의 주목을 가장 많이 받는 배우는 할리우드에서 가장 빈부의 격차가 심한 직종이기도 하다. 한 영화 안에서도 주인공 역의 톱스타와 단역 사이의 차이는 어마어마하다.
A급 배우들은 대략 편당 1,500만~2,000만 달러(165억~224억 원)의 출연료를 받는다. 현재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드웨인 존슨, 마크 월버그, 제니퍼 로렌스 등이 A급 리스트에 포함된다.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와 해리슨 포드는 주연이 아닌 보조 역할이면서도 [스파이더맨: 홈커밍]과 [스타워즈:깨어난 포스]에 출연하면서 1,500만 달러씩 챙겼다.
- 배우
그런데 배우들에게는 출연료가 다가 아니다. 영화 개봉 후 극장 수익은 물론 대게는 TV 판권, DVD 판매까지 모든 수익의 일정 비율을 받는 (우리가 '러닝개런티'라고 하는) 수익배당금(Back-end pay)의 액수는 (영화가 성공한다면) 나중에 출연료보다 커지는 경우가 많다. 산드라 블록은 [그래비티] 촬영을 시작하며 2,000만 달러를 출연료로 받았지만, 영화의 제작자이기도 했던 블록은 영화가 흥행하면서 15%의 러닝개런티까지 합쳐 모두 7,000만 달러(782억 원)의 돈을 수금할 수 있었다.
-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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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
- 오션스8(2018), 미니언즈(2015), 그래비티(2013), 블라인드 사이드(2009), 프로포즈(2009), 레이크 하우스(2006), 크래쉬(2004), 미스 에이전트 2 : 라스베가스 잠입사건(2005), 투 윅스 노티스(2002), 머더 바이 넘버(2002), 미스 에이전트(2000), 28일 동안(2000), 화이어 아마존(1993), 포스 오브 네이처(1999), 이집트 왕자(1998), 프랙티컬 매직(1998), 사랑이 다시 올 때(1998), 스피드 2(1997), 러브 앤 워(1996), 타임 투 킬(1996), 투 이프 바이 씨(1996), 네트(1995), 당신이 잠든 사이에(1995), 스피드(1994), 러브 포션 넘버 9(1991), 데몰리션 맨(1993), 월터와 프랭크(1993), 건 샤이(2000), 산드라 블록의 행복한 비밀(2002), 행맨(1987), 베니싱(1993), 콜리드 러브(1993), 웰컴 투 헐리우드(2000), 프리모니션(2007), X세대 연애 방식(1992), 청춘 스케치(1989), 올 어바웃 스티브(2009), 바이오닉 쇼다운: 6백만 달러의 사나이와 소머즈(1989), 엄청나게 시끄럽고 믿을 수 없게 가까운(2011), 모스트 원티드(2012), 더 히트(2013), 아닌가크(2013), 더 프라임 미니스터즈: 더 파이어니어즈(2013), 프레지던트 메이커(2015), 리사 피카드 이즈 페이머스(2000), 버드 박스(2018)
-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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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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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상
- 2003.미국필름협회 공로상 외 3건
- 작품
- 블레이드 러너 2049(2017), 스타워즈 : 깨어난 포스(2015), 아델라인: 멈춰진 시간(2015), 파라노이아(2013), 익스펜더블 3(2014), 크로싱 오버(2009), 엔더스 게임(2013), 카우보이 & 에이리언(2011), 굿모닝 에브리원(2010), 인디아나 존스: 크리스탈 해골의 왕국(2008), 파이어월(2006), 호미사이드(2003), K-19 위도우메이커(2002), 왓 라이즈 비니스(2000), 랜덤 하트(1999), 식스 데이 세븐 나잇(1998), 지옥의 묵시록(1979), 에어 포스 원(1997), 스타워즈 에피소드 5 - 제국의 역습(1980), 데블스 오운(1997), 사브리나(1995), 긴급 명령(1994), 도망자(1993), 블레이드 러너(1982), 패트리어트 게임(1992), 헨리의 이야기(1991), 의혹(1990), 모스키토 코스트(1986), 워킹 걸(1988), 인디아나 존스 - 최후의 성전(1989), 스타워즈 에피소드 6 - 제다이의 귀환(1983), 위트니스(1985), 인디아나 존스 - 마궁의 사원(1984), 레이더스(1981), 나바론 2(1978), 스타워즈 에피소드 4 - 새로운 희망(1977), 청춘낙서(1973), 갈등(1970), 하노버 스트리트(1979), 살인을 위한 시간(1967), 세기의 영화(1994), 시몽 시네마의 101일 밤(1995), 컨버세이션(1974), 실종자(1988), 해리슨포드의 특별조치(2010), 달라이 라마 르네상스(2007), 세계인권선언의 역사(1998), 인디아나 존스 5(), 베스트 인 필름: 더 그레이티스트 무비즈 오브 아워 타임(2011), 42(2013), 드루: 더 맨 비하인드 더 포스터(2012), 베니스영화제 스케치 1980(2013), 리빙 인 디 에이지 오브 에어플레인즈(2015), 더 프리스코 키드(1979), 자크 드미의 세계(1995), 러브 위 메이크(2011), 스타 워즈 홀리데이 스페셜(1978)
한편, 블록버스터 영화의 주인공이면서도 상대적으로 덜 유명했던 갤 가돗과 헨리 카빌은 [원더 우먼]과 [맨 오브 스틸] 출연 당시 각 30만 달러(3억 3천만 원)와 15만 달러(1억 6천만 원) 정도만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내 모든 직종의 수입을 산정하는 통계 사이트인 페이스케일(payscale)은 배우의 연평균 수입을 5만 달러(5,519만 원)에 살짝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집계하고 있다. 배우의 고용 상태가 불안하다는 것까지 고려하면 그렇게 넉넉한 수치는 아닌 듯하다.
- 수상
- 2018.01.09 제89회 미국비평가협회상 스포트라이트상 외 1건
- 작품
- 주먹왕 랄프 2: 인터넷 속으로(2018), 저스티스 리그(2017), 원더 우먼(2017), 크리미널(2016), 트리플 9(2015),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2016), 분노의 질주: 더 맥시멈(2013), 분노의 질주 : 언리미티드(2011), 나잇 & 데이(2010), 분노의 질주 : 더 오리지널(2009), 브로큰 데이트(2010), 이웃집 스파이(2016), 원더 우먼 1984(2019), 레드 노티스(2020), 저스티스 리그 파트 2(2019)
- 수상
- 없음
- 작품
-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2018), 저스티스 리그(2017),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2016), 맨 프롬 UNCLE(2015), 맨 오브 스틸(2013), 콜드 라잇 오브 데이(2012), 신들의 전쟁(2011), 스타더스트(2007), 트리스탄과 이졸데(2006), 몬테 크리스토(2002), 블러드 크릭(2009), 왓에버 웍스(2009), 성 안에 갇힌 사랑(2003), 샌드 캐슬(2016), 헬레이저: 헬월드(2005), 노미스(2018), 저스티스 리그 파트 2(2019), 굿바이 미스터 칩스(2002), 레드 라이딩 후드(2006), 벤데타(2001)
2. 제작자
A급 배우들과 함께 블록버스터 영화를 만드는 A급 제작자들은 편당 150만~200만 달러(17억~22억 원)까지도 받는다. 할리우드와 전 세계를 뒤흔든 미투운동을 촉발한 장본인 하비 와인스타인이 몰락하기 이전에 그 리스트에 있었다. 액수가 배우에 비해 다소 약소해 보일지는 몰라도, 하비 와인스타인이 소유한 와인스타인 컴퍼니는 사건이 터지기 전인 2017년에만 해도 3억 달러(3,354억 원)의 가치가 있었다.
A급 배우들이 그렇듯 A급 제작자들에게는 러닝개런티의 몫이 상당하다. 디즈니의 실사판 [미녀와 야수]의 제작자 데이비드 호버만과 토드 리버만은 계약 당시 각 200만 달러(23억 원)를 받았지만, 나중에 흥행 수익으로 2천만 달러(224억 원)씩 더 가져갔다. 450만 달러(50억 원)의 저예산으로 극장 수익 2억 5540만 달러(2,850억 원)라는 대박을 터뜨린 [겟 아웃]의 제작자 제이슨 블룸은 러닝개런티만 천만 달러(112억 원)를 받았다.
페이스케일은 영화/TV 분야의 제작자 연평균 수입을 배우보다 살짝 높은 6만 7천 달러(7,490만 원)로 보고 있다. 큰 영화에서는 투자, 기획, 현장 진행 등을 담당하는 각각의 제작자들이 여러 명씩 붙지만 작은 영화에서는 한 명이 이 모두를 도맡는 경우도 흔하다. 영화가 망하면 가장 먼저 망하는 이들도 제작자다.
- 제작자
- 수상
- 없음
- 작품
- 할로윈(2018), 업그레이드(2018), 트루스 오어 데어(2018), 인시디어스4: 라스트 키(2017), 해피 데스데이(2017), 인카네이트(2016), 겟 아웃(2017), 비전스(2016), 23 아이덴티티(2016), 위자: 저주의 시작(2016), 살인소설2: 다시 시작된 저주(2015), 파라노말 액티비티 : 더 고스트 디멘션(2015), 더 기프트(2015), 더 비지트(2015), 갤로우즈(2015), 인시디어스 3(2015), 라자루스(2015), 위자(2014), 위플래쉬(2014), 더 퍼지 : 거리의 반란(2014), 오큘러스(2013), 미션 13(2014), 인시디어스: 두번째 집(2013), 더 퍼지(2013), 못 말리는 다윈 X파일(2006), 베이비 메이커스(2012), 살인 소설(2012), 파라노말 액티비티 4(2012), 로우리스: 나쁜 영웅들(2012), 인시디어스(2010), 파라노말 액티비티 3(2011), 파라노말 액티비티 2(2010), 파라노말 액티비티(2007), 뉴욕은 언제나 사랑 중(2008), 히스테리컬 블라인드니스(2002), 에어리어 51(2015), 미스터 이빨요정(2010), 데스페라도스(2012), 로드 오브 세일럼(2012), 더 베이(2012), 다크 스카이스(2013), 위플래시(2012), 제시벨(2014), 베스트 나이트 에버(2014), 노멀 하트(2014), 낫 세이프 포 워크(2014), 소름(2014), 더 보이 넥스트 도어(2015), 타운 댓 드레디드 선다운(2014), 젬 앤 더 홀로그램(2015), 머시(2014), 하우 투 댄스 인 오하이오(2015), 스트레치(2014), 아미티빌: 디 어웨이크닝(2016), 인 어 밸리 오브 바이얼런스(2015), 더 베일(2016), 더 퍼지: 심판의 날(2016), 더 다크니스(2016), 허쉬(2016), 더 FP(2011), 디 어드벤처스 오브 톰 썸 앤 썸벨리나(2002), 교회오빠 개빈(2016), 슬레이트(2016), 로우라이더스(2016), 스윙 마이 라이프(2016), 글래스(2019), 소름 2(2017), 디스 이즈 홈: 어 레퓨지 스토리(2018), 더 퍼스트 퍼지(2018), 스톡홀름(2018), 스테파니(2017), 블랙클랜스맨(2018), 언프렌디드: 다크 웹(2018), 블러드라인(2018), 해피 데스 데이 투유(2019)
3. 연출
감독 중에는 톱스타 배우만큼 유명세를 누리는 감독들도 상당수 된다. 바로 머리에 떠오르는 스티븐 스필버그, 크리스토퍼 놀란, 리들리 스콧, 제임스 카메론 감독 등은 의심할 여지없이 A급 감독 리스트에 올라있다. A급 감독의 몸값은 1000만 달러(118억 원)를 넘는 경우가 많다. 유명세로는 위 감독들에 밀릴지는 몰라도 [스타트렉 비욘드]와 [분노의 질주] 시리즈를 만든 저스틴 린 감독도 편당 1,000만 달러를 받는 A급 리스트에 올라있다.
A급에서도 A급 감독 크리스토퍼 놀란은 [덩케르크]를 연출하며 2,000만 달러를 받았는데, 여기에 나중에 20%의 러닝개런티까지 더 받았다. 놀란 감독의 무서운 점은 그가 [배트맨 비긴즈] 이후의 자신의 모든 영화에서 감독, 각본, 제작을 겸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그는 그때마다 따따블로 수입을 거둬왔다.
- 수상
- 2018.03.21 제62회 다비드 디 도나텔로 어워드 외국영화상 외 20건
- 작품
- 덩케르크(2017), 배트맨 대 슈퍼맨: 저스티스의 시작(2016), 인터스텔라(2014), 트랜센던스(2014), 맨 오브 스틸(2013), 다크 나이트 라이즈(2012), 인셉션(2010), 다크 나이트(2008), 프레스티지(2006), 배트맨 비긴즈(2005), 인썸니아(2002), 메멘토(2000), 미행(1998), 디즈 어메이징 섀도우(2011), 퀘이(2015), 시네마 퓨처(2016)
다만 A급 감독도 영화 규모에 따라서 금액을 유동적으로 조정하는 경우가 많다. 리들리 스콧 감독은 1억 1천만 달러 예산의 영화 [에이리언:커버넌트] 때는 1,000만 달러를 받았지만 5,000만 달러 예산의 영화 [올 더 머니]를 만들 때는 100~300만 달러만으로 만족했다.
최근 연출작의 흥행성적은 당연히 감독의 다음 수입에 큰 영향을 미친다. [원더 우먼]을 촬영하며 100만 달러(11억 원)만 받았던 패티 젠킨스 감독은 후속작 [원더 우먼 1984]를 다시 맡으면서 8배가 올라간 800~900만 달러(94~106억 원)에 서명했다. 여성 감독이 받은 가장 높은 금액이다. 반면 감독 수입까지 고사하면서 [사일런스]에 애정을 들였던 마틴 스콜세지 감독은 영화의 흥행 참사로 입지가 좁아지면서 넷플릭스가 내민 손을 잡아야 했다.
페이스케일이 산정한 미국에서 영화감독의 연평균 수입은 5만 9천 달러(6,962만 원)다. 제작자나 배우보다도 한 번에 집중할 수 있는 영화 수가 한정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생각하면 큰 액수는 아니다.
- 연출
- 수상
- 2018.01.09 제89회 미국비평가협회상 스포트라이트상 외 1건
- 작품
- 원더 우먼(2017), 몬스터(2003), 파이브(2012), 익스포즈드(2015), 원더 우먼 1984(2019)
- 수상
- 2018.02.18 제71회 영국아카데미시상식 공로상 외 7건
- 작품
- 올 더 머니(2017), 오리엔트 특급 살인(2017), 뉴니스(2017), 블레이드 러너 2049(2017), 에이리언: 커버넌트(2017), 이퀄스(2015), 마션(2015), 차일드 44(2015), 아웃 오브 더 퍼니스(2013), 킬링 지저스(2015), 엑소더스: 신들과 왕들(2014), 내가 잠들기 전에(2014), 카운슬러(2013), 테이크다운(2013), 스토커(2012), 프로메테우스(2012), 더 그레이(2012), 웰컴 투 마이 하트(2010), 라이프 인 어 데이(2011), 크랙(2009), A-특공대(2010), 로빈후드(2010), 바디 오브 라이즈(2008), 아메리칸 갱스터(2007), 트리스탄과 이졸데(2006), 어느 멋진 순간(2006), 당신이 그녀라면(2005), 킹덤 오브 헤븐(2005), 매치스틱 맨(2003), 블랙 호크 다운(2001), 웨어 더 머니 이즈(2001), 한니발(2001), 글래디에이터(2000), 지.아이. 제인(1997), 화이트 스콜(1996), 다저스 몽키(1994), 델마와 루이스(1991), 블레이드 러너(1982), 1492 콜럼버스(1992), 블랙레인(1989), 에이리언(1979), 위험한 연인(1987), 브라우닝 버전(1994), 비겁한 로버트 포드의 제시 제임스 암살(2007), 리젠드(1985), 결투자들(1977), RKO 281(1999), 보이지 않는 아이들(2005), 소년과 자전거(1965), 윈스턴 처칠의 폭풍전야(2002), 구치(2011), 폭풍 속으로(2009), 텔 테일(2009), 선더 퍼펙트 마인드(2005), 최첨단 편집: 영화편집의 마술(2004), 이스트(2013), 재팬 인 어 데이(2012), BMW 단편 프로젝트 - 호스티지(2002), BMW 단편 프로젝트 - 비트 더 데블(2002), BMW 단편 프로젝트 - 틱커(2002), 클레이 피전스(1998), 킬링 링컨(2013), 바티칸(2013), 브루스 스프링스틴, 특별한 전설(2013), 킬링 케네디(2013), 베리만 통과하기(2013), 이탤리 인 어 데이(2014), 겟 산타(2014), 고스트 리콘: 알파(2012), 제로(2014), 게임 체인저(2015), 모건(2016), 인디아 인 어 데이(2016), 죽어도 마인드혼(2016), 마크 펠트: 더 맨 후 브로트 다운 더 화이트 하우스(2017), 클라이브 데이비스: 더 사운드트랙 오브 아워 라이브스(2017), 아메리칸 우먼(2018), 디 애프터매스(2019)
4. 시나리오 작가
A급 시나리오 작가들은 200~400만 달러(23~47억 원) 정도를 받는다. [소셜 네트워크]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받은 아론 소킨은 멀리는 [어 퓨 굿맨]부터 TV 드라마 [웨스트 윙]을 거쳐 최근 [스티브 잡스]까지의 각본을 쓰고 300~500만 달러를 받으며 여전히 건재하다. 젊은 작가 중에서는 윌 스미스의 넷플릭스 영화 [브라이트]의 각본을 쓴 맥스 랜디스가 300만 달러(33억 5천만 원)를 받았다.
미국작가조합(WGA)은 원작 각본은 최소 7만 2,600달러(8,567만 원)로, 각색은 최소 6만 3,500달러(7,493만 원)로 시나리오 작가에 대한 지급 기준을 정해놓고 있다. 페이스케일이 산정한 시나리오 작가 연평균 수입도 그사이에 머무는 7만 2,414달러(8,544만 원)다.
- 시나리오 작가
- 수상
- 2017.02.19 제69회 미국작가조합상 월계수상 외 3건
- 작품
- 몰리스 게임(2017), 소셜 네트워크(2010), 어 퓨 굿 맨(1992), 스티브 잡스(2015), 머니볼(2011), 찰리 윌슨의 전쟁(2007), 대통령의 연인(1995), 맬리스(1993)
그 외 주요 분야의 지급액은 다음과 같다.
- 촬영
- 스턴트
- 미술/세트
- 편집
- 의상
- 음악/사운드
- 헤어/분장
- CG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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