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 공고 제 2019 - 36호
2019년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 주관기관 선정 공고 |
2019년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내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 및 ‘신발산업구조고도화(글로벌바이어네트워크구축)’ 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 및 기업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1월 14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사업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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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목적 : 섬유패션 빅데이타구축, 제품 기획․디자인․봉제․마케팅 지원을 통해 섬유패션기업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
■ 사업기간 : ‘19. 1. 1 ~ 11. 30
■ 지원유형 : 지정공모
■ 기술료 : 미징수
■ 지원사업 및 지원규모
■ 추진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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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
| 지원과제 |
내내역사업명 | 지원과제 | 예산 | 별첨 |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 ㅇ 섬유패션빅데이터 구축 | 1,500 | RFP1 |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 ㅇ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 4,250 | RFP2 |
프리미엄 소재 개발 및 마케팅 지원 | ㅇ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1,775 | RFP3-1 |
ㅇ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지원 | 2,686 | RFP3-2 | |
ㅇ ICT 전자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1,426 | RFP3-3 | |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 ㅇ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 3,000 | RFP4 |
일자리 창출․창업 및 현장애로해소 지원 | ㅇ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지원 | 1,000 | RFP5-1 |
ㅇ High-end 전문인력 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 1,000 | RFP5-2 | |
글로벌 바이어네트워크 구축 | ㅇ 글로벌 바이어네트워크 구축 | 300 | RFP6 |
Ⅱ |
|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
□ 지원대상 및 지원조건
ㅇ 지원대상 : 각 지원과제별 RFP 참고
ㅇ 지원조건
- 수행기관 참여과제수 주관기관(세부주관포함) 2개 이내, 참여기관 제한없음
- 사업비 내 인건비 비중(수행기관, 위탁기관의 인건비 포함) 30% 이내로 제한
- 시제품 제작 지원 시 참여(수혜)기업의 사업비 50% 매칭
- 기관차원의 단순행사 경비지원, 사업추진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임대료, 관리비 지원은 제한
□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ㅇ 신청방법 : 접수 기한 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접수 완료
ㅇ 온라인 접수 방법
< 온라인 접수 순서 >
① (온라인 회원가입) 총괄책임자 및 수행기관이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에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등록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 신규 회원 가입
※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 e-나라도움
② (온라인 등록) 신청기관 및 사업계획의 공통적인 내용 일부를 기입하는 것으로, 신청접수 시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에 통해 총괄책임자가 직접 입력
※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공모사업 찾기”를 통해 해당 공모 검색 후 입력
③ (파일 업로드) 신청 사업계획서 전체의 내용을 작성·업로드하는 것으로, 한글 등 문서파일로 양식을 다운받아 해당내용을 오프라인으로 작성한 후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에 작성한 파일을 업로드 |
ㅇ 온라인 접수 관련 문의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콜센터)
온라인 접수 문의 | 전화번호 |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 (민간보조사업자 “1번” → 공모문의 “2번” 또는 회원가입 “3번” 선택 후 문의) | 1670-9595 |
ㅇ 오프라인 접수 방법
< 오프라인 제출 서류 >
① 사업계획서 10부 (붙임 양식 참조)
② 사업계획서 필수별첨자료 (붙임 양식 참조)
③ 온라인(e-나라도움) “신청서” 출력본 1부 (온라인 접수 완료시 출력 가능) |
ㅇ 사업 문의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신뢰성향상팀 ☏02-6009-3925
ㅇ 소관 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섬유세라믹과 ☏044-203-4293
ㅇ 신청 시 주의사항
- 반드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수를 모두 완료하여야 접수 인정 (온라인 접수만 완료하고 오프라인 접수하지 않은 제안서, 또는 온라인 접수를 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만 제출된 제안서는 심사대상에서 제외)
□ 접수기간
ㅇ 온라인 접수 : 2019년 2월 12일 (화) 18시까지
ㅇ 오프라인 접수 : 2019년 2월 12일 (화) 18시까지
□ 오프라인 접수처
ㅇ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신뢰성향상팀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5 한국기술센터 4층
ㅇ 우편 및 방문접수 가능하며, 오프라인 접수 마감시간까지 접수처에 도착하여야 함
Ⅲ |
| 평가기준 및 사업추진체계 |
□ 평가 기준
ㅇ 접수과제의 제출서류, 신청자격 등 형식요건에 대한 사전검토 후 발표평가 실시
ㅇ 발표평가는 질의응답(Q&A) 중심으로 진행하며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의 적정성, 기대효과 등 종합적으로 평가
□ 사업추진체계 및 절차
추진내용 |
| 추진기관 |
| 추진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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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 업 공 고 |
| 산업통상자원부 |
| ‘19.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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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접수 (사업계획서 제출) |
| 신청기관 → 전담기관(한국산업기술진흥원) |
| ‘19.1.14.〜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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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정평가 |
| 평가위원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 ‘19.2.19〜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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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결과 확정 |
| 전담기관 → 산업통상자원부 |
| ‘19.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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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약 체결 |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 수행기관 |
| ‘19.3월 첫째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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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태조사 |
| 전담기관(한국산업기술진흥원) |
| ‘19.7월~8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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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비 정산 |
| 수행기관 → 위탁정산기관 |
| ‘19. 12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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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평가 |
| 수행기관 → 전담기관 |
| ‘20. 1월 |
Ⅳ |
| 관련 규정 |
□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 산업통상자원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
□ 섬유패션활성화사업 관리지침
Ⅴ |
| 향후 절차 및 일정 |
공고 | ⇨ | 사업 설명회 | ⇨ | 사업계획서 접수 | ⇨ | 선정 평가위원회 | ⇨ | 결과통보 및 이의신청 처리 | ⇨ | 협약체결 및 사업비지급 |
1.14 |
| 1.18 |
| ~2.12 |
| 2.19~2.20 |
| ~2. 28 |
| 3월 첫째주 |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업계획서 접수의 경우 온․오프라인 접수를 모두 마쳐야 최종 접수 완료
【 사업설명회 】
일시 | 장소 |
1월 18일(금) |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서울시 역삼동) |
※ 붙임 : 각 지원과제별 RFP
RFP 1 |
|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사업 제안요청서 |
사업명 |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기업 수요 중심의 섬유패션산업 관련 정보제공 및 기업간 비즈니스 매칭이 가능한 “섬유패션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ㅇ (필요성) - 섬유패션 업종 및 기관별로 상이한 웹사이트 운영으로 정보 수요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에 한계 - 통합 검색엔진, AI 데이터 분석 기술, 비즈니스 매칭 기능 등을 접목한 섬유 패션 분야의 통합 정보서비스가 요구 | |||
과제목표 | ㅇ 섬유패션 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기업들에게 섬유패션 관련 실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全밸류체인별(기획-생산-유통) 비즈니스 매칭을 극대화 - 섬유패션정보 사이트 통합 및 빅데이터 기반구축 - 섬유패션정보 플랫폼 서비스 콘텐츠 고도화 - 섬유패션산업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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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섬유정보 사이트 통합 및 빅데이터 기반 구축
① (웹사이트 통합) 기관별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를 통합·연계하고 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보급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을 마련
② (정보 수집 기반 및 DB구축)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표준화 하고 분류·재가공하여 기업 활용도가 높은 섬유패션 DB 구축
③ (정보화 전략 수립)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빅데이터 통합 및 정보화 전략 수립 - 국내외 섬유패션 관련 동향, 트렌드, 소비전망 등 신규 정보 조사 전략 수립 및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섬유패션산업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ㅇ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소재, 디자인, 기업정보(생산품목, 생산설비, 생산역량 등) 등 섬유패션 정보를 활용, 기업간 거래가 가능한 B2B 마켓 플레이스 조성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섬유패션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 |||
활용방안 | ㅇ 섬유패션 관련 통합 정보제공 기반 마련 및 맞춤형 정보 제공
ㅇ 섬유패션 분야 밸류체인별(기획-생산-유통) 비즈니스 매칭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1,500 백만원 |
RFP 2 |
| 글로벌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사업 제안요청서 |
사업명 | 글로벌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패션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성장단계별 맞춤지원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 육성 및 의류패션 제조기반 조성
ㅇ (필요성)
-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약 70%가 창업 5년 미만의 사업초기단계이며, 성장 시스템 부재, 판로개척의 어려움 속에 사장되고 있어, 창업과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 - 글로벌 시장의 K-패션의 높은 관심과 우리 브랜드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적극 활용하여 글로벌 100대 브랜드 진입을 통한 미래패션산업 견인 필요 | ||||||||||||||||||||||||||||||||||||||||||||||||||||||||||
과제목표 | ㅇ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단계에 따른 차별화․세분화된 지원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 역량제고 및 글로벌 브랜드 진입 지원
- (신진) 디자이너 발굴 및 브랜드 창업 지원
- (중견) 디자이너 브랜드 비즈니스 성장지원
- (글로벌 유망)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성장 지원
ㅇ 섬유․패션 제조기반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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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신진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① (신진디자이너 발굴) ‘대한민국패션대전’*을 통해 창업예정 유망 신진 디자이너 발굴
* 행사 컨셉․프로그램 및 홍보전략 제안 및 행사 후원․협찬사 유치 필요
② (창업 컨설팅 지원) 청년 창업 브랜드의 지속적인 전개를 위해 브랜딩, 기획, 경영, 법률 등 종합컨설팅 지원
③ (유통연계) 국내 유통 연계를 통한 창업 초기 안정화 지원
? 중견디자이너 비즈니스 성장지원
① (‘인디브랜드페어’) ‘인디브랜드페어’(국내 수주전시회) 개최를 통해 국내외 바이어 연계를 통한 창업초기 디자이너 브랜드 비즈니스 판로개척 지원
* 행사 컨셉․프로그램 및 홍보 전략 제안 및 행사 후원․협찬사 유치 필요
② (K-패션쇼룸 ‘LEDOME') K-패션 쇼룸 ‘LEDOME' 공동브랜드관 해외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초청 수주상담회 개최 등 해외 진출 지원
③ (유통연계) 국내 유통 연계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 지원
? 글로벌 유망디자이너 브랜드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① (마케팅 지원)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 행사* 개최, 해외 유명전시회 참가, 해외 유통망 연계를 통한 해외시장 진입 지원
*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 행사 컨셉․프로그램 제안 필요
② (브랜드 홍보) 글로벌 시장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마케팅 지원
* 홍보 마케팅 전략 제안 필요
? 섬유․패션 제조기반 조성
① (생산연계 지원) 디자이너-국내 의류제조 연계 지원을 통해 국내 패션 제조기반 조성
② (소재연계 지원) 디자이너-국산 소재 연계 지원을 통해 국내 섬유 제조기반 조성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ㅇ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단계별 맞춤지원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육성
ㅇ 창업 컨설팅, 비즈니스 안정화 지원을 통한 창업초기 장벽 해소 및 창업 활성화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추진체계 |
* 참여기관 중 주관기관 지정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신진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중견 디자이너 비즈니스 지원 | 3,210백만원 | ||||||||||||||||||||||||||||||||||||||||||||||||||||||||
글로벌 유망디자이너 글로벌 브랜드 진입지원 | 1,040백만원 | ||||||||||||||||||||||||||||||||||||||||||||||||||||||||||
합계 | 4,250백만원 |
RFP 3-1 |
|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사업 제안요청서 |
과제명 |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고기능성·고감성 의류용 섬유 기획․ 제작․ 마케팅 등 지원
ㅇ (필요성) - 트랜드에 민감한 패션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소재 기획 및 부가가치가 높은 고기능성 소재 개발 필요
- 기업의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마케팅 역량 제고 필요 | ||
과제목표 | ㅇ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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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① (기획·기술 컨설팅 지원) 전문가 연계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의류용 소재기획 및 기술 컨설팅 지원
② (제작 지원) 고부가가치 의류용 소재 시제품 제작 지원
* 시제품제작비의 50%는 수혜기업 매칭
③ (마케팅 지원) 글로벌 수출 판로 개척 및 주요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ㅇ ‘고부가가치 소재 개발 및 마케팅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한 소재의 고급화 및 판로개척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1,775백만원 |
RFP 3-2 |
|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 제안요청서 |
과제명 | 첨단 산업용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첨단 산업용 섬유 시제품 제작, 기술력 향상, 마케팅 등 지원
ㅇ (필요성)
- 산업용 섬유의 수요산업과의 연계·활용 활성화를 통한 국내 시장창출 필요
- 국산 산업용 섬유의 신뢰성 검증 및 Track Record 확보를 통해 수출증가에 기여 | ||||||||||||||||||||||||||||||||||||||||||||
과제목표 | ㅇ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 산업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수주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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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① (제작 지원) 첨단 산업용 섬유에 대한 수요연계형 시제품 제작 지원
- 지원분야 : 탄소섬유, 슈퍼섬유, 산업용부직포
* 시제품 제작지원비의 50%는 수혜기업 매칭
② (기술력 향상 지원) 선진 특허 분석, 기업 맞춤형 전문가연계 기술컨설팅, 기술정보 조사·지원, 신뢰성 평가지원 등
③ (마케팅 지원)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및 산업용 섬유 주요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 테크텍스틸(독일, 하이테크 섬유전시회), A+A(독일, 국제산업안전전시회) 등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ㅇ 첨단 산업용섬유분야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수요연계형 시제품 제작 및 신뢰성평가 지원 등을 통한 첨단 산업용 섬유 개발 및 판로개척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추진체계 |
* 세부주관기관①을 총괄주관기관으로 선정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슈퍼섬유 제작․ 기술력 향상 지원 | 1,220백만원 | ||||||||||||||||||||||||||||||||||||||||||
탄소섬유 제작․ 기술력 향상 지원 | 910백만원 | ||||||||||||||||||||||||||||||||||||||||||||
산업용 부직포 제작․ 기술력 향상 지원 | 556백만원 | ||||||||||||||||||||||||||||||||||||||||||||
합 계 | 2,686백만원 |
RFP 3-3 |
| ICT 스마트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 제안요청서 |
과제명 | ICT 스마트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ICT 스마트섬유의 제작, 기술력 향상, 마케팅 등 지원
ㅇ (필요성)
- 대표적인 섬유-ICT융합 분야로서 4차 산업혁명 확산에 따른 트렌드 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라 ICT 스마트섬유 시장이 全세계로 확대될 전망
- 우리 섬유패션산업의 노하우와 ICT 기술력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필요 | ||
과제목표 | ㅇ 국내 ICT 스마트섬유 제조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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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ICT 스마트섬유 제품화 및 마케팅 지원
① (제품 제작지원) 전도성 직물, 직물형 센서, 발광소재, 온냉감 소재 등 스마트섬유 및 스마트섬유를 적용한 웨어러블 시제품 제작 지원
② (기술력향상 지원) 스마트섬유 기술정보 제공, 기술컨설팅 및 성능평가 지원
③ (마케팅 지원) 주요 바이어 발굴 및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ㅇ ICT 스마트섬유 분야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ICT 스마트섬유 제품화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한 제품 고급화 및 판로 개척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1,426백만원 |
RFP 4 |
|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사업 제안요청서 |
과제명 |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생산지원 기반 강화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고부가 제품 브랜딩‧마케팅 지원
* 생활용 섬유제품 : (침장용) 시트, 커버, 베게, 쿠션 등 (인테리어용) 커튼·암막지·블라인드, 벽지, 카펫, 가구용 섬유제품 등
ㅇ (필요성)
- 생활용 섬유제품은 영세 소기업 중심의 생산구조로 생산기반 위축과 수입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
- 제품 생산기업과 수요(브랜드 및 도소매 유통)기업·소재기업 간의 매칭 지원, 고부가가치 소재와 디자인 기획을 통한 차별화 시제품 제품 지원, 맞춤 BI(Brand Identity) 등 생활용 섬유제품 기업지원이 절실 | ||
과제목표 | ㅇ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품생산기업과 수요기업·소재기업 간 매칭을 통한 공동 시제품제작지원, 고부가가치 아이템(고쾌적, 고기능, ICT융합 등) 제작지원
- 수출 유망품목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를 위한 브랜딩 및 해외 마케팅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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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고부가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지원
① (스트림 연계형 제작지원) 제품 생산기업과 수요기업·소재기업 간 연계·협력을 통한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지원
② (미래형 생활용 섬유제품 제작지원) IoT 접목, 온냉감 숙면개선, 헬스케어 등 미래형 생활용 스마트 섬유제품의 기술지원 및 시제품 제작 지원
* (ICT융복합) 온도조절, 심박동체크 제품 등, (온냉감숙면개선) 온냉감, 피부촉감 개선제품 등, (헬스케어) 항균, 항염증, 항알러지 제품 등
③ (기업지원) 생활용 섬유제품 생산 특화지역 기업 대상 맞춤형 상품기획 및 시제품 제작, 애로기술 해소 등 기업지원
* 애로기술 지원, 회계·경영·지재권 등 기업경영분야 애로지원 등
? 생활용 섬유 기반조성 및 프로모션 지원
① (생활용 섬유 기반조성) 생활용 섬유제품 생산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원체계 구축
- 침장 및 인테리어 섬유제품과 관련 소재기업 실태, 품목별 수출입 및 수요처 현황 조사와 지속적인 통계기반 구축
- 스트림 간 이업종 협력체계 구축 지원, 선진샘플 분석 및 특허, 선진기술 동향 정보공유 세미나 개최
② (브랜딩 지원) 제품 기획과 개발 역량을 보유한 성숙기업의 브랜딩(BI) 지원
* 네이밍, 브랜드 프로모션 도구 등 토탈 BI 지원 등
③ (마케팅 지원) 생활용 섬유제품의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및 프리미어 전문 전시회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서비스 구축․운영
ㅇ 생활용 섬유제품 기업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생활용 섬유제품 애로기술 해소 및 시제품제작지원으로 제품 고급 · 차별화
ㅇ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 마케팅 지원으로 제품 판로개척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3,000 백만원 |
RFP 5-1 |
|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사업 제안요청서 |
사업명 |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섬유패션 분야 전문 인력양성 및 기업 맞춤형 취업지원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ㅇ (필요성) - 섬유․패션 분야의 미래 산업환경 변화와 기술간 융합을 통한 제품 고부가가치화 대응을 위한 인재양성 체계 마련이 시급 - 청년 구직자의 현장 실무역량이 기업 요구에 미흡하여 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 - 고급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을 통해 국내 의류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 ||
과제목표 | ㅇ 섬유패션 기업 수요에 기반한 섬유패션 미래핵심 기술 인력양성 및 일자리 연계 취업 지원
| ||
과제내용 |
?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지원
① (인력양성) 섬유패션분야 수요기업-청년구직자간 현장 연계 맞춤형 취업역량 교육을 통한 인력양성(120명 이상)
② (취업연계) 교육 이수 후 수요기업 취업연계 및 모니터링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서비스 구축․운영
ㅇ 섬유패션 인력양성 및 창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섬유패션 인력양성 체계 활용으로 인력 미스매치 해소 지원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1,000백만원 |
RFP 5-2 |
| High-end 전문인력 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사업 제안요청서 |
사업명 | High-end 전문인력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봉제 분야 창업지원 및 인큐베이팅 활성화와 디자이너 브랜드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디자이너 브랜드 경쟁력 제고
ㅇ (필요성) - 국내 의류제조 인력의 고령화가 심각, 신규 인력 투입을 위한 고급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및 창업지원을 통해 국내 의류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 디자이너 브랜드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해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필요 | ||||||||||||||||||||||||||||||||||||||||||||||||||||||||||
과제목표 | ㅇ 미래핵심 기술에 대응한 의류제조 전문가 인력양성 및 창업 지원 ㅇ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디자이너브랜드의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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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내용 |
? High-end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및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① (인력양성) High-end 의류제조기술 전문교육을 통해 전문가 양성
② (창업지원) High-end 샘플실 창업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
* (창업 준비단계)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및 장비 무상 지원 등 * (창업단계) 상시 멘토링, 일감 연계지원 등
③ (Micro-factory 전환지원) 봉제공정 자동화 설비 지원
High-end 일감연계 및 일자리 창출
① (PM양성) 디자인-개발 연계 PM(Production Manager) 양성을 위한 교육
* PM : 의류개발단계에서부터 디자이너와 연계, 샘플개발․생산․납기․단가 등 체계적인 생산관리를 기획
② (일감연계) PM컨설팅을 통한 봉제 일감 연계
디자이너브랜드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① (중견 디자이너 브랜드) 브랜드 심층진단 후 컨설팅 분야 설정, 전문가 풀 제공 후 맞춤 연계지원 (창업 7년 미만) ② (글로벌 유망 디자이너 브랜드) 분야별 전문가 풀 제공 후 수혜기업이 컨설팅 분야 및 전문가 선정, 컨설팅 지원 (창업 7년 이상)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서비스 구축․운영
ㅇ 섬유패션 인력양성 및 창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High-end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및 창업을 통한 국내 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추진체계 |
*세부주관기관 중 총괄주관기관 지정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High-end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및 창업지원 | 500백만원 | ||||||||||||||||||||||||||||||||||||||||||||||||||||||||
High-end 일감연계 및 일자리 창출 | 300백만원 | ||||||||||||||||||||||||||||||||||||||||||||||||||||||||||
디자이너 브랜드 맞춤형 컨설팅지원 | 200백만원 | ||||||||||||||||||||||||||||||||||||||||||||||||||||||||||
합계 | 1,000백만원 |
RFP 6 |
|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제안요청서 |
과제명 |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 |
개요 및 필요성 | ㅇ (개요) 해외 현지 및 초청 상담회, 온라인 마케팅 지원, 해외 타켓 신발시장 조사 등을 통한 신발산업 해외 마케팅 지원
ㅇ (필요성) 제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체적인 바이어 발굴 및 수출 역량 발휘가 어려운 한국 신발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을 통한 한국 신발의 해외 판매 확대 기반 마련 | |
과제목표 | ㅇ 한국 신발 맞춤형 바이어 네트워크 축적 및 매칭 지원을 통한 고부가가치 한국 신발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신발브랜드 육성 | |
과제내용 | ㅇ 글로벌 신발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상담회 운영, 해외 현지 신발 바이어 상담회 운영, 해외 타겟 신발시장 조사 등 신발기업 마케팅 지원 | |
주요 구축 인프라 | ㅇ 해당없음 | |
활용방안 | ㅇ 신발기업 마케팅 지원을 통한 바이어 매칭 및 판로 개척 | |
사업기간 | 2019.1.1.~11.30(11개월) | |
주관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참여기관 |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 |
사업비 | ’19년도 보조금 | 300백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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