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업통상자원부

2019년 「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 주관기관 선정 공고

구봉88 2019. 1. 16. 22:50

산업통상자원부 공고 제 2019 - 36

2019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주관기관 선정 공고

 

2019섬유패션산업활성화기반마련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구축신발산업구조고도화(글로벌바이어네트워크구축)’ 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 및 기업은 아래의 절차에 따라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114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사업개요>

 

 

 

사업목적 : 섬유패션 빅데이타구축, 제품 기획디자인봉제마케팅 지원을 통해 섬유패션기업 역량 강화 및 해외시장 진출 확대

 

사업기간 : ‘19. 1. 1 ~ 11. 30

 

지원유형 : 지정공모

 

기술료 : 미징수

 

지원사업 및 지원규모

 

내역사업명

사업내용

19년 사업비

섬유패션 기술력향상

패션지식

기반화

섬유패션빅데이터구축

1,500 백만원

글로벌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4,250 백만원

프리미어 소재개발 및 마케팅 지원

5,887 백만원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3,000 백만원

일자리 창출·창업 및 현장 애로해소 지원

2,000 백만원

신발산업

구조고도화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300 백만원

추진체계

 

시행계획수립

(산업부)

 

 

단위과제사업계획 제출

(주관기관)

단위과제사업계획 평가 및 컨설팅

(전담기관)

교부결정

(산업부)

사업수행

(주관기관)

실태조사 및 고객

만족 조사

(전문기관)

단위과제

최종평가

(전담기관)

I

 

지원과제

내내역사업명

지원과제

예산

별첨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섬유패션빅데이터 구축

1,500

RFP1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4,250

RFP2

프리미엄

소재 개발

및 마케팅 지원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1,775

RFP3-1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지원

2,686

RFP3-2

ICT 전자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1,426

RFP3-3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3,000

RFP4

일자리

창출창업 및

현장애로해소

지원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지원

1,000

RFP5-1

High-end 전문인력 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1,000

RFP5-2

글로벌 바이어네트워크 구축

글로벌 바이어네트워크 구축

300

RFP6

 

지원자격 및 신청방법

 

지원대상 및 지원조건

 

지원대상 : 각 지원과제별 RFP 참고

 

지원조건

- 수행기관 참여과제수 주관기관(세부주관포함) 2개 이내, 참여기관 제한없음

 

- 사업비 내 인건비 비중(수행기관, 위탁기관의 인건비 포함) 30% 이내로 제한

 

- 시제품 제작 지원 시 참여(수혜)기업의 사업비 50% 매칭

 

- 기관차원의 단순행사 경비지원, 사업추진과 직접적인 관련 없는 임대료, 관리비 지원은 제한

 

신청방법 및 유의사항

 

신청방법 : 접수 기한 내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접수 완료

 

온라인 접수 방법

< 온라인 접수 순서 >

 

(온라인 회원가입) 총괄책임자 및 수행기관이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에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등록이 되어 있지 않는 경우 신규 회원 가입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 e-나라도움

(온라인 등록) 신청기관 및 사업계획의 공통적인 내용 일부를 기입하는 것으로, 신청접수 시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 통해 총괄책임자가 직접 입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공모사업 찾기를 통해 해당 공모 검색 후 입력

(파일 업로드) 신청 사업계획서 전체의 내용을 작성·업로드하는 것으로, 한글 등 문서파일로 양식을 다운받아 해당내용을 오프라인으로 작성한 후 국고보조금관리시스템 (www.gosims.go.kr) 작성한 파일을 업로드

온라인 접수 관련 문의 (국고보조금통합관리시스템 콜센터)

온라인 접수 문의

전화번호

e-나라도움 사용자 지원센터 (민간보조사업자 “1공모문의 “2또는 회원가입 “3선택 후 문의)

1670-9595

오프라인 접수 방법

< 오프라인 제출 서류 >

 

사업계획서 10(붙임 양식 참조)

사업계획서 필수별첨자료 (붙임 양식 참조)

 

온라인(e-나라도움) “신청서출력본 1(온라인 접수 완료시 출력 가능)

 

사업 문의 :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신뢰성향상팀 02-6009-3925

 

소관 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섬유세라믹과 044-203-4293

 

신청 시 주의사항

 

- 반드시 온라인과 오프라인 접수를 모두 완료하여야 접수 인정 (온라인 접수만 완료하고 오프라인 접수하지 않은 제안서, 또는 온라인 접수를 하지 않고 오프라인으로만 제출된 제안서는 심사대상에서 제외)

 

접수기간

 

온라인 접수 : 2019212() 18시까지

 

오프라인 접수 : 2019212() 18시까지

 

오프라인 접수처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신뢰성향상팀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305 한국기술센터 4

 

우편 및 방문접수 가능하며, 오프라인 접수 마감시간까지 접수처에 도착하여야 함

 

평가기준 및 사업추진체계

 

평가 기준

 

접수과제의 제출서류, 신청자격 등 형식요건에 대한 사전검토 후 발표평가 실시

 

발표평가는 질의응답(Q&A) 중심으로 진행하며 사업수행능력, 사업계획의 적정성, 기대효과 등 종합적으로 평가

 

사업추진체계 및 절차

추진내용

 

추진기관

 

추진일정

 

 

 

 

 

사 업 공 고

 

산업통상자원부

 

‘19.1.14.

 

 

 

 

사업 접수

(사업계획서 제출)

 

신청기관 전담기관(한국산업기술진흥원)

 

‘19.1.14.2.12

 

 

 

 

선정평가

 

평가위원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19.2.192.20

 

 

 

 

평가결과 확정

 

전담기관 산업통상자원부

 

‘19.2.28

 

 

 

 

협약 체결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수행기관

 

‘19.3월 첫째주

 

 

 

 

현장실태조사

 

전담기관(한국산업기술진흥원)

 

‘19.78

 

 

 

 

사업비 정산

 

수행기관 위탁정산기관

 

‘19. 12

 

 

 

 

최종평가

 

수행기관 전담기관

 

‘20. 1

 

관련 규정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보조금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

 

산업통상자원부 국고보조금 통합관리지침

 

섬유패션활성화사업 관리지침

 

 

향후 절차 및 일정

 

공고

사업

설명회

사업계획서 접수

선정

평가위원회

결과통보 및 이의신청 처리

협약체결 및 사업비지급

1.14

 

1.18

 

~2.12

 

2.19~2.20

 

~2. 28

 

3월 첫째주

 

* 상기 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업계획서 접수의 경우 온오프라인 접수를 모두 마쳐야 최종 접수 완료

 

사업설명회

일시

장소

118()

한국기술센터 16층 국제회의실(서울시 역삼동)

 

 

붙임 : 각 지원과제별 RFP


RFP 1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사업 제안요청서

 

사업명

섬유패션 빅데이터 구축

개요 및

필요성

(개요) 기업 수요 중심의 섬유패션산업 관련 정보제공 및 기업간 비즈니스 매칭이 가능한 섬유패션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구축

 

(필요성)

- 섬유패션 업종 및 기관별로 상이한 웹사이트 운영으로 정보 수요자의 혼란이 가중되고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에 한계

- 통합 검색엔진, AI 데이터 분석 기술, 비즈니스 매칭 기능 등을 접목한 섬유 패션 분야의 통합 정보서비스가 요구

과제목표

섬유패션 정보 통합 플랫폼 구축을 통해 기업들에게 섬유패션 관련 실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밸류체인별(기획-생산-유통) 비즈니스 매칭을 극대화

- 섬유패션정보 사이트 통합 및 빅데이터 기반구축

- 섬유패션정보 플랫폼 서비스 콘텐츠 고도화

- 섬유패션산업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필수 성과지표>

- 섬유패션 관련 정보제공 건수

- 섬유패션 정보 활용율 (정보활용 건수 / 정보구축 건수)

과제내용

? 섬유정보 사이트 통합 및 빅데이터 기반 구축

 

(웹사이트 통합) 기관별로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를 통합·연계하고 데이터를 수집·가공·분석·보급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을 마련

 

통합대상

(5)

패셔닝(섬산련), 패션넷코리아(패션협), K-textile.net(섬수조), 봉제업 실태조사(의산협), 컬러스타일 트렌드(패션정보유통연구원)

 

(정보 수집 기반 및 DB구축)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표준화 하고 분류·가공하여 기업 활용도가 높은 섬유패션 DB 구축

 

(정보화 전략 수립)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을 위한 빅데이터 통합 및 정보화 전략 수립

- 국내외 섬유패션 관련 동향, 트렌드, 소비전망 등 신규 정보 조사 전략 수립 및 이를 활용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섬유패션산업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비즈니스 플랫폼 환경 조성) 소재, 디자인, 기업정보(생산품목, 생산설비, 생산역량 등) 등 섬유패션 정보를 활용, 기업간 거래가 가능한 B2B 마켓 플레이스 조성

주요 구축

인프라

섬유패션 빅데이터 통합 플랫폼 구축

활용방안

섬유패션 관련 통합 정보제공 기반 마련 및 맞춤형 정보 제공

 

섬유패션 분야 밸류체인별(기획-생산-유통) 비즈니스 매칭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1,500 백만원

 

 

 

 

 

 

 

 

 

 

 

 

 

 

  

RFP 2

 

글로벌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사업 제안요청서

 

사업명

글로벌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

개요 및

필요성

(개요) 패션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한 성장단계별 맞춤지원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 육성 및 의류패션 제조기반 조성

 

(필요성)

 

-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 약 70%가 창업 5년 미만의 사업초기단계이며, 성장 시스템 부재, 판로개척의 어려움 속에 사장되고 있어, 창업과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

- 글로벌 시장의 K-패션의 높은 관심과 우리 브랜드의 창의성과 잠재력을 적극 활용하여 글로벌 100대 브랜드 진입을 통한 미래패션산업 견인 필요

과제목표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단계에 따른 차별화세분화된 지원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비즈니스 역량제고 및 글로벌 브랜드 진입 지원

 

- (신진) 디자이너 발굴 및 브랜드 창업 지원

 

- (중견) 디자이너 브랜드 비즈니스 성장지원

 

- (글로벌 유망) 글로벌 시장 진출 및 비즈니스 성장 지원

 

섬유패션 제조기반 조성

<필수 성과지표>

- 브랜드 창업 기업수

- 디자이너 브랜드 국내 및 해외 수주 실적

- 국내 생산 및 국산 소재 연계 건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신진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신진디자이너 발굴) 대한민국패션대전’*을 통해 창업예정 유망 신진 디자이너 발굴

* 행사 컨셉프로그램 및 홍보전략 제안 및 행사 후원협찬사 유치 필요

 

(창업 컨설팅 지원) 청년 창업 브랜드의 지속적인 전개를 위해 브랜딩, 기획, 경영, 법률 등 종합컨설팅 지원

 

(유통연계) 국내 유통 연계를 통한 창업 초기 안정화 지원

 

? 중견디자이너 비즈니스 성장지원

 

(‘인디브랜드페어’) 인디브랜드페어’(국내 수주전시회) 개최를 통해 국내외 바이어 연계를 통한 창업초기 디자이너 브랜드 비즈니스 판로개척 지원

 

* 행사 컨셉프로그램 및 홍보 전략 제안 및 행사 후원협찬사 유치 필요

 

(K-패션쇼룸 ‘LEDOME') K-패션 쇼룸 ‘LEDOME' 공동브랜드관 해외 전시회 참가 및 바이어 초청 수주상담회 개최 등 해외 진출 지원

 

(유통연계) 국내 유통 연계를 통해 비즈니스 성장 지원

 

? 글로벌 유망디자이너 브랜드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마케팅 지원)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 행사* 개최, 해외 유명전시회 참가, 해외 유통망 연계를 통한 해외시장 진입 지원

 

* 글로벌 세일즈 마케팅 행사 컨셉프로그램 제안 필요

 

(브랜드 홍보) 글로벌 시장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마케팅 지원

 

* 홍보 마케팅 전략 제안 필요

 

? 섬유패션 제조기반 조성

 

(생산연계 지원) 디자이너-국내 의류제조 연계 지원을 통해 국내 패션 제조기반 조성

 

(소재연계 지원) 디자이너-국산 소재 연계 지원을 통해 국내 섬유 제조기반 조성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글로벌 브랜드육성 및 기반조성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성장단계별 맞춤지원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 육성

 

창업 컨설팅, 비즈니스 안정화 지원을 통한 창업초기 장벽 해소 및 창업 활성화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추진체계

 

 

주관기관

 

 

- 과제총괄

 

 

 

 

 

 

 

 

 

 

 

 

 

 

 

 

참여기관

 

참여기관

- 신진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 중견디자이너 비즈니스 지원

 

- 글로벌 유명디자이너 글로벌 브랜드 진입 지원

참여기관 중 주관기관 지정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신진디자이너 발굴 및 육성

중견 디자이너 비즈니스 지원

3,210백만원

글로벌 유망디자이너 글로벌 브랜드 진입지원

1,040백만원

합계

4,250백만원

 






RFP 3-1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사업 제안요청서

과제명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개요 및

필요성

(개요) 고기능성·고감성 의류용 섬유 기획제작마케팅 등 지원

 

(필요성)

- 트랜드에 민감한 패션산업의 특성을 반영한 소재 기획 및 부가가치가 높은 고기능성 소재 개발 필요

 

- 기업의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을 위한 홍보마케팅 역량 제고 필요

과제목표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필수 성과지표>

-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시제품 수주액

- 프레미에르비죵, 밀라노우니카 등 주요 해외전시회 참가 기업 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기획·기술 컨설팅 지원) 전문가 연계를 통해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의류용 소재기획 및 기술 컨설팅 지원

 

(제작 지원) 고부가가치 의류용 소재 시제품 제작 지원

 

* 시제품제작비의 50%는 수혜기업 매칭

 

(마케팅 지원) 글로벌 수출 판로 개척 및 주요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고부가가치 소재 개발 및 마케팅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고부가가치 의류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등을 통한 소재의 고급화 및 판로개척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1,775백만원

 





RFP 3-2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 제안요청서

과제명

첨단 산업용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개요 및

필요성

(개요) 첨단 산업용 섬유 시제품 제작, 기술력 향상, 마케팅 등 지원

 

(필요성)

 

- 산업용 섬유의 수요산업과의 연계·활용 활성화를 통한 국내 시장창출 필요

 

- 국산 산업용 섬유의 신뢰성 검증 및 Track Record 확보를 통해 수출증가에 기여

과제목표

부가가치가 높은 첨단 산업용 섬유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 수주 확대

<필수 성과지표>

- 첨단 산업용 섬유 시제품 제작 건수

- 테크텍스틸, A+A 등 주요 해외전시회 참여 기업 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첨단 산업용 섬유 제작 및 마케팅 지원

 

(제작 지원) 첨단 산업용 섬유에 대한 수요연계형 시제품 제작 지원

 

- 지원분야 : 탄소섬유, 슈퍼섬유, 산업용부직포

 

* 시제품 제작지원비의 50%는 수혜기업 매칭

 

(기술력 향상 지원) 선진 특허 분석, 기업 맞춤형 전문가연계 기술컨설팅, 기술정보 조사·지원, 신뢰성 평가지원 등

 

(마케팅 지원)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및 산업용 섬유 주요 전시회 참가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 테크텍스틸(독일, 하이테크 섬유전시회), A+A(독일, 국제산업안전전시회)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첨단 산업용섬유분야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수요연계형 시제품 제작 및 신뢰성평가 지원 등을 통한 첨단 산업용 섬유

개발 및 판로개척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추진체계

 

 

 

총괄주관기관

 

 

 

- 과제총괄

 

 

 

 

 

 

 

 

 

 

 

 

 

 

 

 

세부주관기관

 

세부주관기관

 

세부주관기관

- 슈퍼섬유 제작지원 및 기술력 향상지원

- 마케팅 지원

컨소시엄 구성(2개 이내)

 

- 탄소섬유 제작지원 및 기술력 향상지원

- 마케팅 지원

컨소시엄 구성(2개 이내)

 

- 산업용부직포 제작지원 및 기술력 향상지원

- 마케팅 지원

컨소시엄 구성(2개 이내)

세부주관기관을 총괄주관기관으로 선정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슈퍼섬유 제작기술력 향상 지원

1,220백만원

탄소섬유 제작기술력 향상 지원

910백만원

산업용 부직포 제작기술력 향상 지원

556백만원

합 계

2,686백만원

 



RFP 3-3

 

ICT 스마트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사업 제안요청서

과제명

ICT 스마트섬유 웨어러블 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개요 및

필요성

(개요) ICT 스마트섬유의 제작, 기술력 향상, 마케팅 등 지원

 

(필요성)

 

- 대표적인 섬유-ICT융합 분야로서 4차 산업혁명 확산에 따른 트렌드 변화 및 기술발전에 따라 ICT 스마트섬유 시장이 세계로 확대될 전망

 

- 우리 섬유패션산업의 노하우와 ICT 기술력을 활용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필요

과제목표

국내 ICT 스마트섬유 제조기업의 기술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

<필수 성과지표>

- ICT 스마트섬유 시제품 제작 건수

- Wearable Europe 등 주요 해외전시회 참여 기업 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ICT 스마트섬유 제품화 및 마케팅 지원

 

(제품 제작지원) 전도성 직물, 직물형 센서, 발광소재, 온냉감 소재 등 스마트섬유 및 스마트섬유를 적용한 웨어러블 시제품 제작 지원

 

(기술력향상 지원) 스마트섬유 기술정보 제공, 기술컨설팅 및 성능평가 지원

 

(마케팅 지원) 주요 바이어 발굴 및 전시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지원 서비스 구축운영

 

ICT 스마트섬유 분야 지원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ICT 스마트섬유 제품화 및 마케팅 지원을 통한 제품 고급화 및 판로 개척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1,426백만원



 

RFP 4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사업 제안요청서

과제명

생활용 섬유제품 역량강화

개요 및

필요성

(개요)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 시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국내 생산지원 기반 강화 및 글로벌 진출을 위한 고부가 제품 브랜딩마케팅 지원

 

* 생활용 섬유제품 : (침장용) 시트, 커버, 베게, 쿠션 등

(인테리어용) 커튼·암막지·블라인드, 벽지, 카펫, 가구용 섬유제품 등

 

(필요성)

 

- 생활용 섬유제품은 영세 소기업 중심의 생산구조로 생산기반 위축과 수입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는 실정

 

- 제품 생산기업과 수요(브랜드 및 도소매 유통)기업·소재기업 간의 매칭 지원, 고부가가치 소재와 디자인 기획을 통한 차별화 제품 제품 지원, 맞춤 BI(Brand Identity) 등 생활용 섬유제품 기업지원이 절실

과제목표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및 마케팅 지원

 

-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제품생산기업과 수요기업·소재기업 간 매칭을 통한 공동 시제품제작지원, 고부가가치 아이템(고쾌적, 고기능, ICT융합 등) 제작지원

 

- 수출 유망품목의 글로벌 경쟁력 확대를 위한 브랜딩 및 해외 마케팅 지원

 

<필수 성과지표>

-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건수

- 해외전시회 참여 기업 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고부가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지원

 

(스트림 연계형 제작지원) 제품 생산기업과 수요기업·소재기업 간 연계·협력을 통한 고부가가치 생활용 섬유제품의 시제품 제작 지원

 

(미래형 생활용 섬유제품 제작지원) IoT 접목, 온냉감 숙면개선, 헬스케어 등 미래형 생활용 스마트 섬유제품의 기술지원 및 시제품 제작 지원

 

* (ICT융복합) 온도조절, 심박동체크 제품 등, (온냉감숙면개선) 온냉감, 피부촉감 개선제품 등, (헬스케어) 항균, 항염증, 항알러지 제품 등

 

(기업지원) 생활용 섬유제품 생산 특화지역 기업 대상 맞춤형 상품기획 및 시제품 제작, 애로기술 해소 등 기업지원

 

* 애로기술 지원, 회계·경영·지재권 등 기업경영분야 애로지원 등

 

 

? 생활용 섬유 기반조성 및 프로모션 지원

 

(생활용 섬유 기반조성) 생활용 섬유제품 생산지역을 중심으로 한 지원체계 구축

 

- 침장 및 인테리어 섬유제품과 관련 소재기업 실태, 품목별 수출입 및 수요처 현황 조사와 지속적인 통계기반 구축

 

- 스트림 간 이업종 협력체계 구축 지원, 선진샘플 분석 및 특허, 선진기술 동향 정보공유 세미나 개최

 

(브랜딩 지원) 제품 기획과 개발 역량을 보유한 성숙기업의 브랜딩(BI) 지원

 

* 네이밍, 브랜드 프로모션 도구 등 토탈 BI 지원 등

 

(마케팅 지원) 생활용 섬유제품의 글로벌 수출판로 개척 및 프리미어 전문 전시회 지원 등을 통한 홍보·마케팅 지원

 

?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서비스 구축운영

 

생활용 섬유제품 기업 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생활용 섬유제품 애로기술 해소 및 시제품제작지원으로 제품 고급 · 차별화

 

생활용 섬유제품 브랜딩, 마케팅 지원으로 제품 판로개척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3,000 백만원

 

  

RFP 5-1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사업 제안요청서

 

사업명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개요 및

필요성

(개요) 섬유패션 분야 전문 인력양성 및 기업 맞춤형 취업지원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필요성)

- 섬유패션 분야의 미래 산업환경 변화와 기술간 융합을 통한 제품 고부가치화 대응을 위한 인재양성 체계 마련이 시급

- 청년 구직자의 현장 실무역량이 기업 요구에 미흡하여 기업과 구직자 간의 일자리 미스매치 심각

- 고급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을 통해 국내 의류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과제목표

섬유패션 기업 수요에 기반한 섬유패션 미래핵심 기술 인력양성 및 일자리 연계 취업 지원

<필수 성과지표>

- 교육 수료자 대상 취업연계 건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수요기업 맞춤형 인력양성 및 취업연계 지원

 

(인력양성) 섬유패션분야 수요기업-청년구직자간 현장 연계 맞춤형 취업역량 교육을 통한 인력양성(120명 이상)

 

(취업연계) 교육 이수 후 수요기업 취업연계 및 모니터링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서비스 구축운영

 

섬유패션 인력양성 및 창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섬유패션 인력양성 체계 활용으로 인력 미스매치 해소 지원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1,000백만원

 



RFP 5-2

 

High-end 전문인력 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사업 제안요청서

사업명

High-end 전문인력양성 및 디자이너 브랜드 컨설팅 지원

개요 및

필요성

(개요) 제 분야 창업지원 및 인큐베이팅 활성화와 디자이너 브랜드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 및 디자이너 브랜드 경쟁력 제고

 

(필요성)

- 국내 의류제조 인력의 고령화가 심각, 신규 인력 투입을 위한 고급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및 창업지원을 통해 국내 의류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 디자이너 브랜드 성장 단계별 차별화된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해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필요

과제목표

미래핵심 기술에 대응한 의류제조 전문가 인력양성 및 창업 지원

전문가 컨설팅을 통한 디자이너브랜드의 성장단계|별 맞춤 지원

<필수 성과지표>

- High-end 봉제 창업 지원 건 수

- 디자이너브랜드 컨설팅 건 수

- 디자이너-봉제일감 연계 건 수

-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 수행기관 연계 서비스 구축·지원 건수

과제내용

 

? High-end 의류제조 전문가 양성 및 창업 인큐베이팅 지원

 

(인력양성) High-end 의류제조기술 전문교육을 통해 전문가 양성

 

(창업지원) High-end 샘플실 창업을 위한 창업 인큐베이팅

 

* (창업 준비단계) 창업 인큐베이팅 공간 및 장비 무상 지원 등

* (창업단계) 상시 멘토링, 일감 연계지원 등

 

(Micro-factory 전환지원) 봉제공정 자동화 설비 지원

 

High-end 일감연계 및 일자리 창출

 

(PM양성) 디자인-개발 연계 PM(Production Manager) 양성을 위한 교육

 

* PM : 의류개발단계에서부터 디자이너와 연계, 샘플개발생산납기단가 등 체계적인 생산관리를 기획

 

(일감연계) PM컨설팅을 통한 봉제 일감 연계

 

디자이너브랜드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지원

 

(중견 디자이너 브랜드) 브랜드 심층진단 후 컨설팅 분야 설정, 전문가 풀 제공 후 맞춤 연계지원 (창업 7년 미만)

(글로벌 유망 디자이너 브랜드) 분야별 전문가 풀 제공 후 수혜기업이 컨설팅 분야 및 전문가 선정, 컨설팅 지원 (창업 7년 이상)

 

섬유패션 기업지원 연계 서비스 구축운영

 

섬유패션 인력양성 및 창업지원 체계를 기반으로 섬유패션기술력향상 및 패션산업지식기반화사업내 수행기관간 연계 기업지원 서비스 개발·운영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High-end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및 창업을 통한 국내 제조기반의 고부가가치화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추진체계

 

 

총괄주관기관

 

 

- 과제총괄

 

 

 

 

 

 

 

 

 

 

 

 

 

 

 

 

세부주관기관

 

세부주관기관

- High-end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및 창업지원

- High-end 일감연계 및 일자리 창출

컨소시엄 구성

 

- 디자이너 브랜드 맞춤형 컨설팅지원

컨소시엄 구성

세부주관기관 중 총괄주관기관 지정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High-end 의류제조전문가 양성 및 창업지원

500백만원

High-end 일감연계 및 일자리 창출

300백만원

디자이너 브랜드 맞춤형 컨설팅지원

200백만원

합계

1,000백만원

 

 

  

RFP 6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제안요청서

 

과제명

글로벌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개요 및

필요성

(개요) 해외 현지 및 초청 상담회, 온라인 마케팅 지원, 해외 타켓 신발시장 조사 등을 통한 신발산업 해외 마케팅 지원

 

(필요성) 제품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나 자체적인 바이어 발굴 및 수출 역량 발휘가 어려운 한국 신발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지원을 통한 한국 신발의 해외 판매 확대 기반 마련

과제목표

한국 신발 맞춤형 바이어 네트워크 축적 및 매칭 지원을 통한 고부가가치 한국 신발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신발브랜드 육성

과제내용

글로벌 신발 바이어 네트워크 구축 상담회 운영, 해외 현지 신발 바이어 상담회 운영, 해외 타겟 신발시장 조사 등 신발기업 마케팅 지원

주요 구축

인프라

해당없음

활용방안

신발기업 마케팅 지원을 통한 바이어 매칭 및 판로 개척

사업기간

2019.1.1.~11.30(11개월)

주관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참여기관

산업체 대학 연구소 관련 협단체 제한없음

사업비

’19년도 보조금

300백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