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 리더쉽

경영변화와 혁신

구봉88 2008. 1. 23. 00:03

변화와  혁신


1.변화의 바람
 
  1-1.글로벌 경쟁시대

    
     - 지금까지의 변화의 주제는 민주화
     - F.T.A와 개방- 북미관계의 변화 - 또 다른 경쟁유발 - 생존적 변화를 요구
       # 정부의 혁신주도-Dynamic Korea

 

FTA (Free Trade Agreement)
국가간 상품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해 모든 무역 장벽을 제거시키는 협정.

그러나 자유무역협정은 그 동안 대개 유럽연합(EU)이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흔히 지역무역협정(RTA: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부르기도 한다.

     - 세계화는 인류의 역사적 현실

     - 문제는 "누가 세계화의 주체가 되느냐" 이다

     - 생존을 위한 당면과제
         -- 21세기는 국가권력의 시대가 아니고 국가 경영의 시대이다.   
         -- 기업도, 정부도 경영 혁신
         -- 철밥통은 깨져야 한다.
              
     - 누가, 무엇을, 어떻게 바꿀것인가?
 

  1-2. 경영 혁신이란?
     
     1-2-1. 의미
      -- 회사운영 시스템을  바꾸면서 대외적으로 경쟁력있는 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여 지속적으로 생존 하기위한 기업의 활동.
     
     1-2-2. 자기변화를 통한 구조의 혁신
    
       ① 조직의 비전과 목표, 가치를 한낱 슬로건이 아니라 매일 매일의 실천과제로
           서 실행하고 체질화 하는것 .
   
       ② 지속적인 성장의 밑거름이 되는 강하고 경쟁력이 있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성공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

   
     1-2-3. 경영혁신의 핵심
     
      --기업의 목적이 생존이고, 생존은 이익의 창출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본다.

    
      --혁신은 새로운 결합이다.
       
          ※※경영혁신 사례

          ①맥도날드, 빅맥같은 세계적인 식품회사의 햄버거 체인화
          
          ②컨테이너의 용도
          

  1-3. 기본에 충실하자

 

- 일의 목적이 무엇인지도 모른 채 비용만 낭비하는 기업(사람)의 행태를 바꿀 것.

- 매일 습관적으로 반복하는 일 중에는 하지 않아도 될 일이 너무                       
- 100년뒤에도 살아남을 기업은 목적의식부터 다르다
   글로벌 경쟁시대가 도래하면서 기업의 경영 혁신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지만

   기업이 획기적인 발전과 경쟁력을 갖기 위해서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일의

   목적을 확인해야 한다.  

- 목적에 맞지 않는 일이면 업무를 재조정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필요 없는 일이라  

  면 과감하게 정리해야 한다. 이것이 경영의 기본이며, 혁신의 기본이다.

- 기업에서 가장 원하는 인재는 끊임없이 목적을 확인하는 목적형 인재이며, 장차
   최고경영자(CEO)를 꿈꾸는 이들이라면 더욱 목적형 인재로 진화해야 한다.

- 목적의식이 분명하지 않아 경영상 손실을 입는 기업들의 공통점은
  잊혀진 목적과 그릇된 목적, 필요 없는 목적, 지나친 목적, 부족한 목적 등 다섯
  가지목적관리 부재로 정리했다.

 

  1-4. Paradime Shift(인식전환)
       -- 인식과 발상의 전환-고정된 관념과 가치관의 탈피--새로운 창조의 근원
       -- 자일리톨껌-자기전에 씹지않는다는 기존의 의식(1800억시장-2000억시장
                                                          점유율 1000억
       -- 물로 씻는 비데

       -- 컬럽버스의 달걀세우기

   
    1-4-1. 조직의 두뇌(전략), 심장(문화), 수족(역량, 학습, 행동), 몸통(구조, 시스
            템)조직 내 리더십 스타일, 의사소통 방식, 팀워크
   
    1-4-2. Win-Win Game
            -- 경쟁사와의 관계
            -- Client와의 관계
            -- 회사와의 관계
            -- 동료와의 관계

    1-4-3.우리가 당면한 문제는 현재 우리가 가진 사고방식으론 해결할 수 없다

 


  
  1-5.경영혁신에 관한 5가지 오해

   

  벤치마킹에 집착하는 것은 일종의 열등감이며 경영혁신의 본질에 대해 오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선진기업의 경영혁신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으며 한국기업의  경영혁신은 이미 세계적 수준에 도달했다” 그러므로

    

     1-5-1. 혁신은 새롭다? - 고정관념
           
     1-5-2. 혁신은 아이디어나 발명? - 오해
         
     1-5-3. 기술만 혁신? - 조직.문화 변화도 혁신
          
     1-5-4. 혁신은 장대? - 작은 시도가 혁신의 시작
           혁신은 꾸준히 한 가지에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개선한 결과가 모여서 
           큰 성과를 이루는 경우가 많다.
          
     1-5-5.혁신은 목적지향적? - 우연한 발견도 혁신의 출발
          

 


2. 디자인 경영과 브랜드 경영
 디자인 경영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하지만,  브랜드경영은 디자인의 방향성까지도 제시한다.

  2-1. 브랜드 경영 
     브랜드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정하고 브랜드를 중시하면서 브랜드를 통한 가치 
      창조를 경영의 한가지 목표 중 하나로 삼는 경영방식.

     

       2-1-1. 볼보..벤츠.. BMW...아우디..렉서스...
    수입자동차 대비 '현대자동차'의 이미지를 한번 느껴보자. 현대자동차의 차들도
    이제는 정말 좋아졌고. 세계적 수준에 달해 있다. 브랜드가치도 많이 올라가
     있다. 소나타는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높은 브랜드가치를 자랑하는 자동차 브랜
     드 중 하나임.


  2-2. 디자인 경영
    디자인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디자인을 중시하면서 디자인을 통한 가치창조를  
     경영의 중요한 목표로 삼는 경영방식.

     
      2-2-1. 디자인 경영의 모습들
       --삼성전자가 앙드레김이 디자인한 냉장고를 선보이는듯 디자인이 제조의
              지원조직이 아닌 독립된 조직이 되었습니다.
 
        --이노디자인 김영세사장은 HP본사가 있는 팰러알토에 residense를 소유.
 
        --돌체앤가바나의 게이 디자이너들의 감성으로 만들어진 D&G JEANS

           는 남자들의 머스트 해브아이템이다.
 
         --필립스탁같은 산디 디자이너가 많이 나오려면 어릴적 디자인감각을 키
              워져야 한다.
 
        --베엠베의 크리스 뱅글은 미국인임에도 독일 최고자동차의 디자인을 맡
              아서 shark fin형태의 베엠베 5,7 series로 올드한 베엠베를 리뉴얼했다.
 
여러분은 벤틀리와 기아차 오피러스를 보시면서 무엇을 느끼십니까?
벤치마킹, 카피, 짝퉁  ???
 
3.생존전략
  3-1. 상대경쟁
        3-1-1. 디자인 블루 오션
                 New Market Developments
 
  3-2. 고스톱에서 배우는 마케팅
       
        
         3-2-1. 시장
                Trend를 읽어라.

        

          3-2-2. 자사
                핵심경쟁력을 키워라.
        
         3-2-3. 경쟁사
                정보처리와 변화의 주도권을 가져라.

 

***참고자료***

국내 30대기업의 Vision 및 중점 추진과제

그룹전체전략과제

그룹명

과제

LG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          고객중시

n         경영의 출발점이 되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n         항상 최종 소비자 관점에서 판단하고 평가한다.

-          실질적 가치 제공

n         고객의 잠재된 요구까지도 한발 앞서 찾아낸다.

n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혁신을 통한 창조

n         기존의 틀을 깨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n         끊임없이 더 나은 방식을 찾아 실행한다.

인간존중의 경영

-          인간중시

n         개개인의 인격과 다양성을 존중한다.

n         고객가치 창출의 원천인 구성원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긴다

-          창의/자율 존중

n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생각과 시도를 추구한다

n         자기책임과 권한에 따라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한다.

-          성과주의

n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에 노력한다

n         능력과 장단기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한다

-          능력개발/발휘 극대화

n         스스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으로 일하고 능력을 개발한다

n         개개인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SK

*SUPEX = Super Excellence 수준,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수준, 이론적 절대치를 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절대치, 이론적 절대치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 이상의 높은 수준은 없는가를 따져,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 이라는 의미에 가장 충실한 수준

 

생존기반 확보를 위한 경영

성과 극대화 및 지속적 발전을 위한 SUPEX 추구

SUPEX 목표/진행 전략

-          회사는 SUPEX Company를 지향하되 일정 기간 내에 도달 가능한 Better Company 목표를 설정 하고, 이를 각 단위 조직에서 목표 및 전략으로 구체화하여 실행하게 하여야 한다.

구성원과 리더의 역할

-          SK의 모든 구성원은 SUPEX추구 활동을 통해 회사와 개인의 발전을 동시에 이루어 나가야 하며, 구성원 중 리더는 일반 구성원이 자발적ㆍ의욕적으로 두뇌활용을 극대화하여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금호아시아나

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합리경영

기술경영"

GS

재계 top5 위상 확보

-          순이익 2조원달성

미래 성장 엔진 확보

-          신규사업 매출비중 20%이상 확보

-          해외현지 사업 매출 비중 10% 이상 달성

기업 선호도 1위 달성

-          최고의 기업이미지

-          취업 희망 1위 기업"

신세계

건실경영

(수익성 극대화, 투자지표 개선, 재무구조 안정)

핵심경영

(유통시스템 강화, 중국사업본격화/글로벌소싱, 유통신업태개발/물류강화)

책임경영

(권한과 책임의 명확화, 공정한 평가/성과의 공유, 주주, 소비자, 사회에 공헌)

STX

고객중심경영 (고객, 주주, 종업원 만족)

속도경영 (Speedy, Simply, Timely)

기술경영 (독자자립기술확보, 세계일등상품개발, 핵심기술역량집중)"

아모레퍼시픽

뷰티사업 (10개의 메가 브랜드 육성하여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로 성장)

헬스사업 (5개의 메가 브랜드를 육성하여 건강미용식품분야 리딩기업으로 발전)"

CJ

새로운 미래를 위한 성장산업을 끊임없이 찾아 나서는 한편 모든 사업부문에서 사업역량을 한층 강화

성과를 창출하는 Globalization 적극 전개

혁신과 창의를 적극 발휘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CJ 만의 강한 문화 정착

포스코

글로벌 마케팅 역량 확충

원가경쟁력강화

Technology 리더십 확보

혁신 기업문화 정착

롯데

핵심전략 사업군 중심의 경쟁력 강화

선진경영시스템 구축 및 안정된 재무구조 유지

첨단 업종 강화 및 세계시장 진출 확대

건전한 기업철학의 실현

한진

가치혁신

-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

관계혁신

-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개선

체제혁신

-          고객중심의 통합된 물류 시스템 제공

역량혁신

-          최상의 글로벌 역량을 유지

현대그룹
(현정은 회장)

기존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사업다각화 추진

신성장산업 집중육성 통해 차세대 역량 확보

윤리경영 강화 및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

동부그룹

최고인재

-          ‘최고인재’는 사람이 모든 것에 우선하는 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우수한 인재를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양성ㆍ활용함으로써 고성과를 창출하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과제로는 신입사원채용, 교육, 핵심우수인재 육성 및 확보, 후계자ㆍ적재적소ㆍ차등화ㆍ적합성 구현, 윤리경영ㆍ함께하는 문화 구축 등이 있습니다.

앞선제도

-          '앞선제도'는 경쟁자들과 동일한 것을 보다 더 잘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뭔가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매일 보다 나은 방법을 찾자는 것 (Find a better way every day!)입니다. 구체적인 과제로는 조직의 제도화(시스템화), 성과주의 경영(평가), 6시그마ㆍe-Biz, 벽허물기가 있습니다.

고객중심

-          ''고객중심'은 고객을 이해하고, 최고의 제품ㆍ서비스를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ㆍ유지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고성과를 창출하자는 것으로, 세계적인 상품 확보, 고객 Needsㆍ상품개발, 고객감동의 마케팅, 고객중심의 조직운영 등이 구체적인 추진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중시

-          '기술중시'는 가치창조의 도구가 되는 기술을 확보하자는 것으로, 이 때 기술에는 제조ㆍ공정기술, 제품개선기술, 신제품ㆍ서비스기술, 소프트경쟁력(정보ㆍ서비스ㆍ디자인ㆍ브랜드ㆍ감성 등 무형의 역량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요인) 등이 포함됩니다. 최고의 경쟁기술ㆍ기법을 능가하고, 독보적 기술ㆍ기법을 개발하며, 첨단(신)기술에 도전하는 것 등이 구체적인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화

-          ‘글로벌화’는 경영활동이 한 국가경제의 범위를 벗어나 다수의 국가에서 이루어지거나 확대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브랜드(업)의 글로벌화, 사업의 글로벌화, 글로벌 인재육성,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이 포함됩니다. 1969년 1월24일 김준기 회장이 ‘좋은 기업’이란 창업이념 아래 미륭건설(현 동부건설) 을 창립하면서 출범한 동부그룹은,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사업추진과 인재를 중시하는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현재 △제조 △서비스 △금융 등 3개 분야의 주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재계 10위권의 그룹입니다.

유진그룹

성장동력 지속 발굴

선진경영 및 조직역량 강화

자율과 책임경영 기반 구축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개별기업전략과제

기업명

과제

삼성전자

Digital-ε Company

제품, 기술, 마케팅, 프로세스, 글로벌운영, 조직문화 혁신"

삼성생명

사업영역재정립

핵심역량강화

경영체질혁신

10대 전략과제"

한국전력

사업구조

-          전력사업체제 안정 및 사업영역 확충/발전

경영시스템

-          전력그룹의 수평적 분권경영시스템 구축

마케팅

-          성장엔진 확보에 경영자원 집중

재무부문

-          미래 성장동력과 기업가치 중심의 재무정책 강화

인력부문

-          성과역량중심의 인사와 글로벌전문인재 확보

현대자동차

상품경쟁력강화(R&D)

현지화 전략

브랜드가치 향상(품질, 고객서비스)

지속가능 경영체제

글로벌경영 혁신

금호석유화학

사업부문별전략

합성고무(세계1위의 규모, 품질, 원가 경쟁력 확보)

합성수지(Cash Flow 극대화)

정밀화학(세계 1위의 시장지배력 확보)

전자화학(ArF PR 국내시장 석권으로 도약기반 구축)

건자재(친환경, 고급 건자재 시장 석권)

신규사업(연관/근접사업 추진 확대, 미래 수종 사업 발굴)

 

내부역량강화

ERP를 통한 완벽한 관리체계 구축

R&D 강화를 통한 원천기술 확보

안정적 재무구조 확보

조직활성화 및 적합(Right)인재육성"

두산중공업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

-          고정자산중심의 사업에서 고부가가치 기술사업으로 전환)

기술역량고도화

-          핵심사업에 대한 독자기술역량확보 및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보유

Business System고도화

-          해외자회사, 생산기지운영 최적화를 통한 효율적 자원활용 및 글로벌오퍼레이션 성과 극대화

두산
인프라코어

선순환 규모확대

최고수준 품질확보

지속적 운영혁신

글로벌 조직역량강화"

S-Oil

경영성과 극대화

생산시설의 고도화

석유제품 유통시장 합리화

주주의 권익보호"

한화그룹

그룹 전체의 비전과 전략은 없음

㈜한화/화약

화약사업부

-          화약응용사업 확대

-          산업용 화약 해외시장 진출

특수사업부

-          국제경쟁력을 갖춘 첨단 방위 산업체

-          미래유망분야로의 역량 집중

A.I. 사업부

-          글로벌 마케팅 강화

-          유압응용사업 진출

한화석유화학

해외시장 확대

석유화학 고부가가치화

기초소재사업영역 확보

한화건설

핵심시장 확대

포트폴리오 구조 개선

Biz 모델 다각화

국내외 시장 확대

대한생명

보험본업 경쟁력 강화

진취적 기업문화 정착

미래 신성장 동력

한화증권

고객 자산 증대 및 자본 확충

금융 환경 변화에 창의적 대응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수익 다각화

한화갤러리아

성장사업 부문

-          프리미엄형 신업태 및 식음산업

-          프리미엄 BI (Brand Identity) 보유

해외사업 부문

-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          명품급 독점적 BI

안정사업 부문

-          기존 백화점 7개점 + 백화점 신규 출점

-          지역 밀착형 BI

-          신업태 확충 및 글로벌 비즈니스 본격화의 기반 제공

한화 리조트

수익성제고

-          시설 리모델링

-          골프, SPA 차별화

신사업 추진

-          뉴브랜드 사업

-          실버사업

글로벌화

-          해외사업 강화

-            글로벌 인재육성

 

 

***상기 자료는 모 디자인회사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특강 자료임***

 

 

 변화와 혁신주제 강의

 한양대 경영학석사
국민대 경영학박사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
한국표준협회
현대 경영연구원 산업컨설턴트
LG 화학 및 36개기업 마케팅 & 의식전환교육 전문강사
현. 아트포커스 고문
뉴젠비아이티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