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 리더쉽

정보화시대의 품질의 의미(번역정리)

구봉88 2008. 3. 23. 10:46

"The New Meaning of
Quality in the Information Age"

by C.K.Prahalad & Krishnan


Ⅰ.개요
기업의 소프트웨어는 점점더 경쟁우위 확보와 리스크관리의 주요 원천이 되고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에대한 경영자들의 이해가 일치하지않고 있다.

지금까지의 품질개선 운동은 주로 제조 업체 제품에 국한되어왔다. 품질의 편차를 감소시키고 명확한 기준에 제품의 규격을 일치 시키는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에서는 서비스부문의 품질관리가 더 중요한 것으로 드러난다.

 

특히 소프트웨어나 정보를 기반으로한 상품의 품질개념에는 보통 표준의 개념과 서비스개념의 품질이 모두 반영 된다.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판단할때 한편으로는 최소한의 기능이 항상 작동하는지가 기준이 되며, 소프트웨어 품질기준을 설정하는데 있어서 인식해야 할 중요한점은 새로운 기능이 소프트웨어에 추가되면 사용자들은 새로운 용도를 �는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속적인 실험은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논문을 통해서 주장하고자 하는 요지는 조직의 정보기술 하부구조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정립이 필요하다는것이고 이 논문에서 이용한 품질의 개념은 규격일치, 환경 적응력, 경영혁신의 개념을 종합한 것으로 정보기술분야 이외에도 적용할 수 있다.

회사가 생산하는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도 위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이는 상품과 서비스들이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며 소프트웨어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제품에도 새로운 품질의 개념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논지로서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품질의 개념 변화를 알아보고, 소프트웨어 품질 평가를 위한 Domain 의 개념을 이해하고, 도메인의 특성에따라 품질의 개념 정의가 이루어지는 만큼 도메인의 특성 결정요인과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기업내 적용시 예견되는 Risk 와 극복방안, 그리고 경영자가 여러 가지의 소프트웨어 사용시 발생되는 조직내부의 포트폴리오 전략, 적정수준의 기대품질 기준의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불확실한 경영상황하에서 정보 하부구조의 응용 프로그램 포트폴리오의 통제와 대응을 알아본다.

 

Ⅱ.변화하는 품질의 개념

   1.제조업에서의 품질의 개념

     1)품질의 편차를 줄이며 명확한 기준에 제품의 규격을 일치화.
     2)품질관리기법의 대두
       2)-1.제조공정상의 통계적관리기법.
       2)-2.설계제조상의 식스 시그마, 다쿠치 기법.
  
   2.서비스산업에서의 품질의 개념

     1)제품편차감소+개별소비자의 역동적인 기대수준에 부응하는 환경변화 적응형의 품질관리를 통해 불량품제거가 아닌 고객이탈방지에  목표를 두고 규격화 보다는 고객

        에 응대하는 고객만족형 종업원 교육에 중점을 둠.

 

   3.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품질개념
     제조업, 서비스산업의 전통적인 품질개념에다 해당 소프트웨어의 최소한의 기능발휘가 문제이며,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의 기대욕구는 기능의 계속적인 업그레이드

     와 설치 및 사용, 유지의 편의성을 품질 기준으로하며 공급자는 지속적인 실험을 통하여 새롭고 혁신적인기능을 개발하고 공급할때 사용자들의 품질에 대한 인식 변화되

     는 것이다.

 

   4.정보화시대의 기업의 경쟁력
      해당기업의 응용소프트웨어의 내용과 질적수준, 회사정보의 하위구조-데이터자료, Database 운영시스템, 하드웨어등에 의해 결정된다.
       예)월마트, 델(Dell), Eastman Chemical, Amazon.com, Gap


   5.소프트웨어 품질의 평가
    사용자 및 소프트웨어가 기반을 둔 기술, 그리고 도메인이라는 소프트 웨어의 원래의 사용목적등에 맞추어 평가할 수 있다. 제품의 도메인은 사용자의 니즈 및 제품에

    대한 기대등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으로 이 는 사용자의 본질 및 그 제품의 기능을 고려한 것임.

 

Ⅲ.Understanding Domain

  1.제품의 물리적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용도가 정해져 있는 경우(예:  자전거)에는 규격에 일치하는 품질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 그러나  소프트웨어의 도메인은 어떤

    용도로 사용하느냐 또는, 사용자의 숙련도에 따라서 또는 어느 회사에서 어떤 기술에 의해 만들어 졌느냐에 따라 복합적이고 점진적으로 결정이 될 수 있다. (예:WinZip) 

 

   2.응용소프트웨어 Domain의 기본특성
    1)구체성: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우리의 지식이 구체적으로 잘 정리됨
    2)안정성:소프트웨어의 업무호환성 문제-문제해결 및 신속대응력으로
    3)진화성:사용자의 니즈와 기대에 관한 축적된 지식으로 제품을 생산 해내는 융통성


Ⅳ.Determining Domain Characteristics
소프트웨어의 품질개념 정의에 중요한 변수가 도메인의 본질을 정확히 하는 것이므로 이러한 도메인의 특성은 무엇에 의해 결정이 되는것일까?

그것은 첫째. 사용자의 응용소프트웨어 활용능력이며, 둘째는  정보하부구조 및 응용 소프트웨어, 기업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본질을 결정하는 기본기술에 의해 결정된다.

  1.Customer Dialog : 쌍방향 통신 및 상호학습조건

  2.Changes in Technology :경영자가 품질의 개념을 재고 하는데는 기술 진보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그 이유는  기술의 커다란 발전은 곧 응용 소프트웨어가 사용

                                             되고 개발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2-1.Longevity of a technology platform(플랫폼의 수명)

            2-2.Time to rollout(프로그랭 안정화시간)

            2-3.Legacy systems Migration(시스템교체)

            2-4.Evolving technologies(기술의 발전)

 


Ⅴ.Software Risks

 경영활동에서 정보기술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정보 하부구조의 잠재적 종합 리스크를 감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진다. 규제 완화와 글로벌화, 기술 발전 등의 요인들은 새로운 형태의 경쟁구조를 만든다. 이는 결과적으로 우리의 품질평가방법을 바꾸게 한다. 핵심 업무에서 응용 프로그램의 비중이 커짐에 따라 소프트웨어 리스크도 커지고 시스템에 연결하는 여러 부분에 새로운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데이터베이스나 응용 프로그램에 설치된 보안 수준을 주의 깊게 모니터해야 한다.


Ⅵ.Setting Quality Expectation

 응용시스템의 견고성에 대한 또 다른 측정방법은 정상에서 벗어난 상황에서의 대응 능력을 보는 것이다.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평가하는 명확하게 정의된 측정 방법이 사전에 확보되어야 한다.

 

Ⅶ.The Infrastructure portfolio

 조직의 정보기술 하부구조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품질에 대한 새로운 개념정립이 필요하다. 품질의 개념은 규격일치, 환경 적응력, 경영 혁신 등의 개념을 종합한 것으로 정보기술분야, 이 외에도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불확실성은 커다란 기회를 의미하지만, 심각한 위험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기업들은 신속히 대응하고, 분권화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터득해야만 한다. 그같은 행동이 뒷받침 되어야 고품질의 정보하부구조가 구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