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인터넷광고 新마케팅 수단으로 (1) |
네티즌 3억 명 육박…미국 앞서 세계 1위 |
|
□ 네티즌 85% “인터넷이 최대 미디어” ㅇ 중국의 네티즌 수는 2008년 기준으로 2억9800만 명으로 3억 명에 육박하며 미국을 앞질러 세계 1위로 부상했다. - 이는 2007년 대비 41.9%나 급증한 수준이며 앞으로도 당분간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이다. - 중국 네티즌 중 84.5%는 인터넷을 제1의 미디어로 생각하고 있을 정도로 사회적 파급 영향이 커졌다. ㅇ 2008년 기준으로 중국 내 인터넷 사이트 수는 약 200만 개로 전년 동기대비 50%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인터넷을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 ㅇ 2008년 중국 인터넷 광고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대비 63.1% 성장, 169억8000만 위안을 기록해 전체 광고시장(2201억 위안) 규모의 7.7%를 차지했다.
ㅇ 2008년에는 특히 베이징올림픽의 영향을 크게 받아 8월과 9월 인터넷 광고시장이 급속히 증가했다.
- 2009년 시장규모는 210억 위안(23.3% 증가)에 달할 전망이다.
ㅇ 인터넷 광고시장은 키워드광고·포털사이트·광고연맹·인터넷동영상 광고·모바일 광고·인터넷 커뮤니티 광고 등으로 구분됐다.
- 키워드광고 : IT, 통신제품이 50% 이상을 차지하며 연령별 검색엔진 사용자는 20대(64.1%), 30대(25.6%)로 청년층이 주류를 이뤘다.
- 포털사이트 : 시나(新浪), 써후(搜狐), 텅쉰(騰訊), 왕이(網易) 등의 광고 매출규모는 각각 2억6000만 위안, 1억8000만 위안, 1억2000만 위안, 58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53%, 48%, 82%, 41% 증가했다.
- 광고연맹(Alliance) : 중국내 광고 연맹 사이트로는 바이두(百度) 연맹, 구글(谷歌) 연맹, 알리마마(阿里□□) 등 3개 사이트가 시장의 절대 부분을 차지했다.
* 광고연맹사이트 : 광고주와 광고회사를 연결시켜주는 광고포털사이트
- 인터넷 동영상 광고 : 2008년 상반기 중국 인터넷동영상 가입자는 1억6000만 명이며 1, 2위인 ‘여우쿠닷컴(youku, 優酷)’과 ‘투더우(tudou, 土豆網)'의 가입자 수가 각각 9000만 명과 6000만 명이다.
- 모바일 광고 : 2008년 모바일 광고 매출액은 10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동기대비 34.2% 증가했으며 2009년 3G시대 개막으로 향후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됐다.
- 인터넷 커뮤니티 : 2008년 매출액 6억6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61.0% 증가했다. |
|
中, 인터넷광고 新마케팅 수단으로 (2)
|
|
□ 떠오르는 온라인게임 광고시장
ㅇ 중국 인터넷광고시장에서 새로운 분야라 할 수 있는 ‘온라인게임 내 광고시장’이 2008년에 급성장했다.
- 온라인게임 내 광고는 특정 브랜드나 상품이 온라인게임의 배경이나 간판으로 등장하거나 게임 아이템과 결합, 운영되는 광고 형태를 말했다.
ㅇ ‘온라인게임 내 광고시장’은 2007년 8000만 위앤 규모였으나 2008년에 2억3000만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187.5% 증가했으며, 2009년에는 4억5000만 위앤에 달해 두배 가까운 상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됐다.
ㅇ 인터넷 가입자 및 온라인게임 가입자의 증가와 더불어 3G 시대가 본격 개막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2011년에는 15억 위앤 규모로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 알리마마닷컴 소개
ㅇ 알리마마는 현재 40만 개의 홈페이지와 18만 개의 블로그를 보유, 매일 8000만 이상의 네티즌에 노출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미 중국 최대의 인터넷광고거래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 알리마마닷컴(Alimama.com)은 알리바바 그룹(Alibaba Group)의 신규 거래 플랫폼으로, 인터넷광고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이트 및 블로그와 광고 발주업체를 연결시켜주는 광고 웹사이트이다.
□ 시사점
ㅇ 중국 인터넷광고시장은 점차 다변화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 진출시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연령별·계층별 세분화 전략을 통해 이들의 취향과 구조에 맞는 효과적인 매체 선정이 중요했다.
ㅇ 인터넷 광고시장은 현재 급속 성장추세에 있으며, 대표적으로 알리마마닷컴, 온라인게임 내 광고 등을 들 수 있다.
- 특히 온라인게임 광고시장에 주목해 기업제품 및 이미지 홍보에 적극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했다.
출처:무역협회 |
2009/04/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