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비젼을 전사적으로 공유하는것이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중요한의미와 가치를 가진다.
그룹전체전략과제 | |
그룹명 |
과제 |
LG |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 고객중시 n 경영의 출발점이 되는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 n 항상 최종 소비자 관점에서 판단하고 평가한다. - 실질적 가치 제공 n 고객의 잠재된 요구까지도 한발 앞서 찾아낸다. n 고객의 기대를 뛰어넘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혁신을 통한 창조 n 기존의 틀을 깨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n 끊임없이 더 나은 방식을 찾아 실행한다. 인간존중의 경영 - 인간중시 n 개개인의 인격과 다양성을 존중한다. n 고객가치 창출의 원천인 구성원을 가장 중요한 자산으로 여긴다 - 창의/자율 존중 n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생각과 시도를 추구한다 n 자기책임과 권한에 따라 주인의식을 가지고 일한다. - 성과주의 n 도전적인 목표를 세우고 지속적인 성과 창출에 노력한다 n 능력과 장단기 성과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고 보상한다 - 능력개발/발휘 극대화 n 스스로 세계 최고가 되겠다는 신념으로 일하고 능력을 개발한다 n 개개인의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
SK |
*SUPEX = Super Excellence 수준,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수준, 이론적 절대치를 구할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절대치, 이론적 절대치를 구할 수 없는 경우에는 더 이상의 높은 수준은 없는가를 따져, ‘인간의 능력으로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수준’ 이라는 의미에 가장 충실한 수준 생존기반 확보를 위한 경영 성과 극대화 및 지속적 발전을 위한 SUPEX 추구 SUPEX 목표/진행 전략 - 회사는 SUPEX Company를 지향하되 일정 기간 내에 도달 가능한 Better Company 목표를 설정 하고, 이를 각 단위 조직에서 목표 및 전략으로 구체화하여 실행하게 하여야 한다. 구성원과 리더의 역할 - SK의 모든 구성원은 SUPEX추구 활동을 통해 회사와 개인의 발전을 동시에 이루어 나가야 하며, 구성원 중 리더는 일반 구성원이 자발적ㆍ의욕적으로 두뇌활용을 극대화하여 회사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하여야 한다. |
금호아시아나 |
전략경영 인재경영 윤리경영 합리경영 기술경영" |
GS |
재계 top5 위상 확보 - 순이익 2조원달성 미래 성장 엔진 확보 - 신규사업 매출비중 20%이상 확보 - 해외현지 사업 매출 비중 10% 이상 달성 기업 선호도 1위 달성 - 최고의 기업이미지 - 취업 희망 1위 기업" |
신세계 |
건실경영 (수익성 극대화, 투자지표 개선, 재무구조 안정) 핵심경영 (유통시스템 강화, 중국사업본격화/글로벌소싱, 유통신업태개발/물류강화) 책임경영 (권한과 책임의 명확화, 공정한 평가/성과의 공유, 주주, 소비자, 사회에 공헌) |
STX |
고객중심경영 (고객, 주주, 종업원 만족) 속도경영 (Speedy, Simply, Timely) 기술경영 (독자자립기술확보, 세계일등상품개발, 핵심기술역량집중)" |
아모레퍼시픽 |
뷰티사업 (10개의 메가 브랜드 육성하여 세계 10대 화장품 회사로 성장) 헬스사업 (5개의 메가 브랜드를 육성하여 건강미용식품분야 리딩기업으로 발전)" |
CJ |
새로운 미래를 위한 성장산업을 끊임없이 찾아 나서는 한편 모든 사업부문에서 사업역량을 한층 강화 성과를 창출하는 Globalization 적극 전개 혁신과 창의를 적극 발휘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CJ 만의 강한 문화 정착 |
포스코 |
글로벌 마케팅 역량 확충 원가경쟁력강화 Technology 리더십 확보 혁신 기업문화 정착 |
롯데 |
핵심전략 사업군 중심의 경쟁력 강화 선진경영시스템 구축 및 안정된 재무구조 유지 첨단 업종 강화 및 세계시장 진출 확대 건전한 기업철학의 실현 |
한진 |
가치혁신 - 고객에게 최상의 가치를 제공 관계혁신 -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개선 체제혁신 - 고객중심의 통합된 물류 시스템 제공 역량혁신 - 최상의 글로벌 역량을 유지 |
현대그룹 |
기존사업의 경쟁력 강화 및 사업다각화 추진 신성장산업 집중육성 통해 차세대 역량 확보 윤리경영 강화 및 새로운 기업문화 정립 |
동부그룹 |
최고인재 - ‘최고인재’는 사람이 모든 것에 우선하는 경영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이므로, 우수한 인재를 전략적으로 확보하고 체계적으로 양성ㆍ활용함으로써 고성과를 창출하자는 것입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추진과제로는 신입사원채용, 교육, 핵심우수인재 육성 및 확보, 후계자ㆍ적재적소ㆍ차등화ㆍ적합성 구현, 윤리경영ㆍ함께하는 문화 구축 등이 있습니다. 앞선제도 - '앞선제도'는 경쟁자들과 동일한 것을 보다 더 잘 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과 뭔가 다른 일을 하기 위해 매일 보다 나은 방법을 찾자는 것 (Find a better way every day!)입니다. 구체적인 과제로는 조직의 제도화(시스템화), 성과주의 경영(평가), 6시그마ㆍe-Biz, 벽허물기가 있습니다. 고객중심 - ''고객중심'은 고객을 이해하고, 최고의 제품ㆍ서비스를 제공하여 장기적으로 고객을 확보ㆍ유지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고성과를 창출하자는 것으로, 세계적인 상품 확보, 고객 Needsㆍ상품개발, 고객감동의 마케팅, 고객중심의 조직운영 등이 구체적인 추진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중시 - '기술중시'는 가치창조의 도구가 되는 기술을 확보하자는 것으로, 이 때 기술에는 제조ㆍ공정기술, 제품개선기술, 신제품ㆍ서비스기술, 소프트경쟁력(정보ㆍ서비스ㆍ디자인ㆍ브랜드ㆍ감성 등 무형의 역량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요인) 등이 포함됩니다. 최고의 경쟁기술ㆍ기법을 능가하고, 독보적 기술ㆍ기법을 개발하며, 첨단(신)기술에 도전하는 것 등이 구체적인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화 - ‘글로벌화’는 경영활동이 한 국가경제의 범위를 벗어나 다수의 국가에서 이루어지거나 확대되는 것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 브랜드(업)의 글로벌화, 사업의 글로벌화, 글로벌 인재육성,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이 포함됩니다. |
유진그룹 |
성장동력 지속 발굴 선진경영 및 조직역량 강화 자율과 책임경영 기반 구축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개별기업전략과제 | |
기업명 |
과제 |
삼성전자 |
Digital-ε Company 제품, 기술, 마케팅, 프로세스, 글로벌운영, 조직문화 혁신" |
삼성생명 |
사업영역재정립 핵심역량강화 경영체질혁신 10대 전략과제" |
한국전력 |
사업구조 - 전력사업체제 안정 및 사업영역 확충/발전 경영시스템 - 전력그룹의 수평적 분권경영시스템 구축 마케팅 - 성장엔진 확보에 경영자원 집중 재무부문 - 미래 성장동력과 기업가치 중심의 재무정책 강화 인력부문 - 성과역량중심의 인사와 글로벌전문인재 확보 |
현대자동차 |
상품경쟁력강화(R&D) 현지화 전략 브랜드가치 향상(품질, 고객서비스) 지속가능 경영체제 글로벌경영 혁신 |
금호석유화학 |
사업부문별전략 합성고무(세계1위의 규모, 품질, 원가 경쟁력 확보) 합성수지(Cash Flow 극대화) 정밀화학(세계 1위의 시장지배력 확보) 전자화학(ArF PR 국내시장 석권으로 도약기반 구축) 건자재(친환경, 고급 건자재 시장 석권) 신규사업(연관/근접사업 추진 확대, 미래
내부역량강화 ERP를 통한 완벽한 관리체계 구축 R&D 강화를 통한 원천기술 확보 안정적 재무구조 확보 조직활성화 및 적합(Right)인재육성" |
두산중공업 |
사업포트폴리오 고도화 - 고정자산중심의 사업에서 고부가가치 기술사업으로 전환) 기술역량고도화 - 핵심사업에 대한 독자기술역량확보 및 미래 친환경 에너지 기술보유 Business System고도화 - 해외자회사, 생산기지운영 최적화를 통한 효율적 자원활용 및 글로벌오퍼레이션 성과 극대화 |
두산 |
선순환 규모확대 최고수준 품질확보 지속적 운영혁신 글로벌 조직역량강화" |
S-Oil |
경영성과 극대화 생산시설의 고도화 석유제품 유통시장 합리화 주주의 권익보호" |
한화그룹 |
그룹 전체의 비전과 전략은 없음 |
㈜한화/화약 |
화약사업부 - 화약응용사업 확대 - 산업용 화약 해외시장 진출 특수사업부 - 국제경쟁력을 갖춘 첨단 방위 산업체 - 미래유망분야로의 역량 집중 A.I. 사업부 - 글로벌 마케팅 강화 - 유압응용사업 진출 |
한화석유화학 |
해외시장 확대 석유화학 고부가가치화 기초소재사업영역 확보 |
한화건설 |
핵심시장 확대 포트폴리오 구조 개선 Biz 모델 다각화 국내외 시장 확대 |
대한생명 |
보험본업 경쟁력 강화 진취적 기업문화 정착 미래 신성장 동력 |
한화증권 |
고객 자산 증대 및 자본 확충 금융 환경 변화에 창의적 대응 신성장 동력 발굴 및 수익 다각화 |
한화갤러리아 |
성장사업 부문 - 프리미엄형 신업태 및 식음산업 - 프리미엄 BI (Brand Identity) 보유 해외사업 부문 - 글로벌 패션 비즈니스 - 명품급 독점적 BI 안정사업 부문 - 기존 백화점 7개점 + 백화점 신규 출점 - 지역 밀착형 BI - 신업태 확충 및 글로벌 비즈니스 본격화의 기반 제공 |
한화 리조트 |
수익성제고 - 시설 리모델링 - 골프, SPA 차별화 신사업 추진 - 뉴브랜드 사업 - 실버사업 글로벌화 - 해외사업 강화 - 글로벌 인재육성 |
'█ 경영 리더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창조의 경영 (0) | 2009.08.05 |
---|---|
[스크랩] 리더여, 마음을 열어라 (0) | 2009.07.10 |
기업의 생존전략 (0) | 2009.06.06 |
사업 아이디어의 평가 (0) | 2009.04.26 |
한투증권회사 C.E.O 유상호 (0) | 2008.07.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