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잡학 지식창고

비싼 클래식 슈즈의 이해

구봉88 2012. 12. 8. 12:15

 

About Classic Shoes

따지고 보면 한 켤레 신발일 뿐인데, 무엇이 그리 대단해 클래식이라 칭송받는지 궁금했다. 그래서 조목조목 살펴보았다. 

 


Construction
구두의 각 부분 명칭을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앞으로 당신이 구두를 대하는

 태도에 변화가 생길 것이다.
앞으로 설명할 내용들의 이해도 도울 겸 정리해보았다.

general_image



general_image


general_image

Norvegese

구두의 제법 중 견고하기로는 노르베제를 따라갈 만한 것도 없다. 신발의 갑피와 바닥을 두 개의 가죽 끈을 이용해 교차하여 꿰매는 방식이 바로 노르베제 제법이다. 원래는 노르웨이 등산 부츠를 만들 때 사용하던 방식으로 내구성은 물론 방수성을 겸비한 것도 장점이다. 물 샐 틈 없다 이거지!

노르베제 제법으로 만든 싱글 몽크 스트랩 슈즈 150만원대헤리티지.



general_image

Rubber Sole

고무 소재로 만든 밑창 혹은 그러한 밑창을 단 신발을 가리킨다.

 가죽으로 만든 아웃솔보다 내구성이 좋고 걸을 때의 느낌이 부드러워

 보통은 부츠에 많이 쓰인다.

다이나이트 러버솔이 달린 브라운 부츠 86만9천원트리커즈 by 유니페어.

general_image


general_image


Shoe Cream

생각하기에 따라 조금은 섬뜩하기도 하지만 구두에도 보습과 영양 공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슈크림이다.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구두약과는 다른 개념으로, 앞서 말한 수분과 영양 공급 외에도 색상과 광택 유지 기능까지 겸비한 일종의 올인원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물론 가죽의 컬러에 따라 슈크림의 컬러는 구분해야겠다.


general_image

Shoe Tree

구두를 보관할 때 그 모양을 유지해주기 위해 속에 넣어두는 구두의 골을 말한다. 고품질의 슈트리는 주로 향나무로 만드는데

 그 이유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이해할 수 있겠지?

시더 소재로 만들어 은은한 향이 나는 슈트리 7만7천원

 알프레드 서전트 by 라피규라.

 

 

 


general_image

(왼쪽부터)

Oxford

갑피에서 발등쯤에 해당하는 뱀프Vamp가 양 날개Quater의 시작 부분을 덮어

 끈을 조였을 때 구두 혀Tongue의 끝부분만 보일 정도로 완전히

 발을 감싸주는 레이스업 슈즈. 옥스퍼드라는 그 이름은 당신이 생각하듯

 옥스퍼드 대학생들이 처음 신기 시작해 붙은 이름이다.

Balmoral

옥스퍼드 슈즈도 옆면인 쿼터Quater의 아랫선이 밑창과 평행을 이룰 경우

 '밸모럴'이라 구분지어 부른다.
초록색 라이닝으로 포인트를 준 다크 브라운 스웨이드 밸모럴 슈즈 146만4천원

 

a.테스토니.

Derby
외형적으로 옥스퍼드 슈즈와 거의 비슷하지만 끈을 묶는 양날개의 시작 부분이 열려 있는 레이스업 슈즈를 '더비'라 한다.

Monk
유럽의 수도승이 신던 스트랩이 붙은 샌들에서 착안하여 만든 포멀 슈즈. 스트랩의 수에 따라 싱글과 더블로 구분한다.
짙은 브라운 컬러 더블 몽크 스트랩 슈즈 83만8천원

 크로캣 & 존스 by 유니페어.


general_image



general_image

general_image

Socks
드러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리 신경 쓰지 않더니 요즘 들어 부쩍 그 존재감이 커졌다. 양말은 구두나 바지의 컬러에 맞추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 보통은 입고 있는 옷보다 한 톤 어두운 것을 매치하는 것이 안전하다지만, 그랬을 때 당신의 양말은 검정 일색일 것이다. 전체적인 차림새의 뉘앙스를 고려해 패턴과 컬러를 적절히 매치하는 것도 스타일링의 재미 아닌가?

Loafer
끈이 없어 신고 벗기 편한 슬립온Slipon 타입의 구두. 로퍼라는 이름이 붙은 까닭은 순전히 끈이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

 

원래 로퍼는 '게으른 사람'을가리킬 때 쓰는 말이니까.
샌드 베이지 컬러 스웨이드 소재 태슬 로퍼 32만8천원 로크.

Last
구두를 만드는 토대가 되는 신발틀, 혹은 신발 모양 그 자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전자의 라스트는 보통 단풍나무와 같은 목재로 만들지만 플라스틱 라스트도 있다. 후자는 나라마다 다른 스타일을 보이기도 하는데 신발 끝이 타원형인 독일형, 토 캡이 낮은 이탈리아형, 반대로 토 캡이 높은 헝가리형, 토 캡이 네모진 영국형 등으로 나눌 수 있다.


general_image


Suede Trouble
약간의 물기에도 쉽게 변질될 만큼 스웨이드 소재는 취약하다. 만일 예상에 없던 비를 만나 물빠짐 현상이 나타났다면 우선 스웨이드 전용 샴푸로 세척할 것을 권한다. 그늘에 잘 말린 다음에는 구두와 같은 컬러의 스웨이드 레노베이터를 사용해 원래의 색으로 복원할 수 있다. 다크 브라운 스웨이드 레노베이터 2만원W. 드 윌리엄 로얄 슈 폴리시 by 란스미어.


Six Questions

무엇보다 신발은 편안한 것이 최고라 생각한다면 피팅할 때 다음의 여섯 가지 질문을 잊지 말아야겠다.

발가락 부분에 적당한 여유가있는가?
발가락 끝이 신발에 닿는다면 걸을 때 통증의 원인이 된다.

general_image

볼 조인트 부위가 제 위치에 있는가?
엄지발가락 쪽 옆 날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분을 볼 조인트라 한다. 이 부위가 신발 앞축의 접히는 부분과 일치해야 편안하다.

새끼발가락이 닿지 않는가?
새끼발가락의 옆면이 신발에 닿는 것은 괜찮다. 하지만 발가락 끝이 구두 내부에 닿는다면 이 역시 통증의 원인이 된다.

레이스 스테이가 열리는 정도가 적당한가?
처음 끈을 조였을 때 레이스 스테이의 간격은 5mm 정도가 적당하다. 시간이 지나면 인솔이 발모양에 맞게 가라앉아 완전히 닫히게 될 것이다. 발등이 높은 사람은 옥스퍼드보다 더비 스타일의 신발이 알맞다.


general_image

발목 부위가 잘 맞는가?

신발을 신었을 때 발뒤꿈치에서 약 5mm의 여유는 기본이다. 자가 없어 고민이라고? 발을 최대한 구두 앞쪽으로 밀었을 때 손가락이 겨우 들어갈 수 있을 정도면 된다.

복숭아뼈에 톱 라인이 닿지 않는가?
복숭아뼈가 구두 솔기에 닿는지를 점검하는 것도 필수다. 그렇지 않으면 구두를 신을 때마다 반창고 신세를 질 테니까. 자료 제공_유니페어

Top Lift
구두의 바닥에서 발뒤꿈치에 해당하는 가장 끝부분을 톱 리프트라 한다. 몸의 하중이 가장 많이 실리는 만큼 마모 정도도 심한 곳. 그래서 이 부분만큼은 여러 번 교체할 수 있도록 고무로 만든다. 톱 리프트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는 사람마다 구두굽이 닳는 모습도 다르기 때문이다. 신발장에 방치한 신발들이 어떤 모습으로 닳았는지 확인해두었다가 새 구두를 주문할 때 점원에게 알려주자.

도브 테일
Dove Tail쿼터QuaterV타입 리프트V Type Lift

general_image

Process
구두의 제조 과정은 말로 설명하기보다 그림으로 보는 것이 백번 낫겠지? 자료 제공_금강제화

Medallion
구두의 앞부리에 놓이는 작은 구멍 장식을 말한다. 균일한 구멍으로 무늬를 만드는 것이 보통이지만 크고 작은 구멍을 조합하기도 한다. 브로그Brogue에 쓰이는 장식의 총칭인 브로깅Broguing보다 하위 개념이다.

general_image


general_image

Repair
클래식 슈즈 마니아들은 자신의 발에 알맞도록 길이 든 구두를 신는 것 역시 즐거움으로 여긴다. 구두 굽의 고무 탭을 교체하는 것 외에도 바닥 전체의 가죽을 교체하는 것을 올 솔All-Sole, 구두 굽 앞까지의 가죽을 교체하는 방법을 하프 솔Half-Sole이라고 한다. 그밖에도 오래된 신발을 더 오래 신기 위한 방법은여럿 있으니 해졌다고 섣불리 버리지 말자.

Brogue
참 할 말 많은 신발이 브로그다. 윙팁Wing-Tip과 톱니 모양으로 가죽을 자르는 핑킹Pinking, 연속으로 구멍을 뚫은 퍼포레이션Perforation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장식한 영국풍의 레이스업 슈즈를 말한다. 현재는 가장 격조 높은 클래식 슈즈로 통하지만 원래는 아일랜드 농부들이 습지에서 일할 때 신던 신발. 배수와 속건을 위해 구멍을 뚫었던 것이 1930년대에 이르러 장식용으로 굳어졌고 지금의 모습으로 다듬어졌다. 브로그는 장식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종류로 분류된다.

1.토 캡의 절개선에 퍼포레이션 장식을 더한 플레인 브로그 72만원알프레드 서전트 by 라피규라.
2.토 캡 위를 미댈리언Medallion 패턴으로 장식한 세미 브로그 78만6천원 a.테스토니.
3.라이트 브라운 컬러 풀 브로그 슈즈 39만8천원로크.

Size Chart
다른 나라 신발을 구입할 때 골치가 아픈 까닭은 같은 크기라도 다르게 말하는 사이즈의 차이 때문이다. 전 세계 신발 장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합의점을 찾기 전까지, 아래의 표에서 자신이 해당하는 사이즈를 찾아 기억해둘 것. 분명 결정적인 순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자료 제공_유니페어

general_image

general_image

general_image

general_image

Lace up
신발끈을 묶는 방법에도 저마다 이름이 있다. 구두의 스타일에 따라 적용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Shoestring
구두끈은 생김새에 따라 라운드와 플랫의 두 가지로 분류된다. 드레스 슈즈의 슈스트링은 주로 왁싱 가공을 통해 내구성을 키운다.

general_image

싱글Single
구두끈의 한쪽만으로 묶어 올라가는 방식. 포멀한 옥스퍼드 슈즈에 쓰인다.

더블Double
겉보기에는 싱글과 비슷하나 양쪽 모두를 이용해 강한 장력을 보인다. 싱글과 마찬가지로 옥스퍼드 슈즈에 쓰인다.

오버랩Over Lab
아일렛의 바깥에서 안쪽으로 구두끈을 통과시키며 묶는 방식. 주로 부츠처럼 아일렛이 많은 신발에 쓰인다.

언더랩Under Lab
오버랩과 반대로 구두끈을 통과시키는 방식. 유팁 슈즈처럼 캐주얼한 느낌의 구두에 쓰이는 방식이다.

Rotation

general_image

프로야구팀의 선발투수는 다섯 명이 기본, 당신의 신발장에는 최소한 3선발이 필요하다. 세 가지 이상을 번갈아가며 신어야 구두에 무리를 주지 않고 오래도록 신을 수 있다. 잘 알고 있듯 구두에 가장 많이 쓰이는 소재는 가죽으로 습기에 취약하다. 하루 종일 신은 신발은 발이 배출한 습기로 가득 차 있기에 적당히 마르려면 이틀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Tips
갑피의 앞쪽에 연결되는 조각을 말한다. 팁의 생김새에 따라 구두의 종류를 나누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구분법이기도 하다.

1.스트레이트 팁 브라운 옥스퍼드 슈즈 39만8천원로크.
2.유팁 더비 슈즈 79만원 알프레드서전트 by 라피규라.
3.레드 브라운 윙팁 옥스퍼드 슈즈 134만8천원a.테스토니.

general_image


general_image

Shoe Horn

우리말로 구둣주걱, 구두를 신을 때 발이 잘 들어가도록 돕는 것이 본래의 역할이지만 동시에 신발의 뒤축이 무참히 구겨지는 것을 막아준다. 동물의 뼈나 금속 또는 플라스틱으로 만들고 겉을 가죽으로 싸기도 한다.
콤팩트한 사이즈의 가죽 슈 혼 각각 2만9천원

general_image

Eyelet

아일렛은 옷이나 신발에서 끈을 꿰는 작은 구멍을 가리키는 말이다. 레이스업 슈즈의 아일렛은 겉에서 봤을 때 그저 가죽에 작은 구멍을 뚫은 것이 전부인 것처럼 보일 것이다. 하지만 안쪽에는 쇠로 된 탭이 붙어 있어 구멍이 해지는 것을 막아준다.


general_image

Care Set

슈케어 세트는 슈크림, 가죽 영양 크림, 슈크림 브러시, 폴리싱용 브러시, 그리고 면소재 헝겊으로 구성된 것이 기본. 슈케어 세트를 구비하는 것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정성들여 관리하는 당신의 자세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되겠다. 간편하게 구성된 슈케어 세트 18만원

general_image

Measurement

발 사이즈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은 측정기를 이용한다. 길이는 물론 발의 너비까지 잴 수 있어 자신의 발에 맞는 구두를 찾는데, 혹은 만드는데 기본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자료 제공_유니페어

Information
신발 상자의 옆면에 붙은 메시지가 무슨 뜻인지 해석해보자. 8 1/2은 길이를, F는 신발 폭 사이즈를 의미한다. 그러니까 점원이 실수하지 않았다면 평균적인 발볼에 맞는 275mm 길이의 구두가 상자 안에 있는 것이다. 참고로 대한민국 남성의 경우 평균적으로 발 너비가 E 혹은 F 사이즈에 해당한다고.

Material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구두는 가죽으로 만든다. 요즘 가장 일반적인 소재는 카프Calf와 코도반Cordovan. 카프는 송아지 가죽을, 코도반은 말 엉덩이 가죽을 뜻한다. 새끼 양이나 송아지 가죽을 부드럽게 보풀린 것은 스웨이드Suede가 된다. 최고급 드레스 슈즈에는 종종 악어가죽을 쓰기도 하지만 요즘은 그 패턴이나 텍스처만 소가죽 위에 옮기는 경우가 더 많다. 세상의 모든 소와 말과 양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