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세대수산양식

친환경 바이오플락 양식기술 상업화 진입

구봉88 2014. 5. 20. 13:31


KBS 해양네트워크 황금바다에 소개된

바이오플락양식

친환경 바이오플락 양식기술 상업화 진입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서해수산연구소 태안양식연구센터는 오는 9월 27일 13시부터 친환경 바이오플락(BFT) 새우양식기술 보급을 위한 세미나 및 수확체험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이번 세미나는 친환경 양식기술을 양식어업인들에게 보급하기위해 마련됐으며, 어업인 등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 본 세미나에서 ▲친환경 새우양식 현황 ▲양식창업기술지원 방향 ▲축제식 BFT 새우양식기술 개발 ▲새우 무병종묘생산 상업화 및 실용화 ▲어업인 창업사례 등 6개의 주제발표가 이뤄진다.

  ○ 세미나 이후 실내와 야외 바이오플락 양식장에서 시험 생산된 새우를 직접 수확하는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은 미생물활성을 극대화시켜 암모니아와 사료찌꺼기를 거의 완전히 분해하는 방식으로 사육수를 교환하지 않고도 생산성은 기존방식에 비해 5배(야외형)에서 30배(실내형)까지 높일 수 있는 첨단 친환경기술이다.

  ○ 지난 10여년간 다양한 시험단계를 거쳐 상업형 규모의 시스 템을 개발한 수산과학원은 본 기술을 5개 업체에 이전했으며, 4~5업체가 시설을 준비하는 등 본 기술은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에 진입했다.

  ○ 또한 미꾸라지와 비단잉어양식 등에도 동 기술이 이미 적용되고 있으며, 뱀장어, 황복 등 고부가품종에도 기술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 서해수산연구소에서는 새우를 포함한 다양한 어종에 기술보급 및 창업지원을 위해 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하고 해마다 핵심(1개월) 및 종합(5개월)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2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여 전국적으로 다양한 양식품종에 동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 장인권 해역산업과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동 기술의 확산을 위한 계기가 되어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에 의한 양식산업의 발전을 도모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수산과학원, 친환경 바이오플락 양식기술 상업화 진입
부산--(뉴스와이어) 2013년 09월 26일 --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서해수산연구소 태안양식연구센터는 오는 9월 27일 13시부터 친환경 바이오플락(BFT) 새우양식기술 보급을 위한 세미나 및 수확체험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친환경 양식기술을 양식어업인들에게 보급하기위해 마련됐으며, 어업인 등 관련 전문가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본 세미나에서 ▲친환경 새우양식 현황 ▲양식창업기술지원 방향 ▲축제식 BFT 새우양식기술 개발 ▲새우 무병종묘생산 상업화 및 실용화 ▲어업인 창업사례 등 6개의 주제발표가 이뤄진다.

세미나 이후 실내와 야외 바이오플락 양식장에서 시험 생산된 새우를 직접 수확하는 체험행사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은 미생물활성을 극대화시켜 암모니아와 사료찌꺼기를 거의 완전히 분해하는 방식으로 사육수를 교환하지 않고도 생산성은 기존방식에 비해 5배(야외형)에서 30배(실내형)까지 높일 수 있는 첨단 친환경기술이다.

지난 10여년간 다양한 시험단계를 거쳐 상업형 규모의 시스 템을 개발한 수산과학원은 본 기술을 5개 업체에 이전했으며, 4~5업체가 시설을 준비하는 등 본 기술은 본격적인 상업화 단계에 진입했다.

또한 미꾸라지와 비단잉어양식 등에도 동 기술이 이미 적용되고 있으며, 뱀장어, 황복 등 고부가품종에도 기술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서해수산연구소에서는 새우를 포함한 다양한 어종에 기술보급 및 창업지원을 위해 양식창업기술지원센터를 설립하고 해마다 핵심(1개월) 및 종합(5개월)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120여명의 교육생을 배출하여 전국적으로 다양한 양식품종에 동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장인권 해역산업과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동 기술의 확산을 위한 계기가 되어 바이오플락 양식기술에 의한 양식산업의 발전을 도모 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언론 연락처
  •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해역산업과
    조영록
    041-675-37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