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업은 여전히 우리나라의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나
성장률이 현저히 낮아지가 있으며, 수출주도의 고용없는 성장으로 인하여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잠재력 또한 약화되고 있다.
경제의 서비스화 진전, 경제성장 및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하여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진국에서는 서비스 혁신을 위하여 서비스 전용 R&D 지원 프로그램 도입,
서비스산업 R&D 인프라 정비 등 서비스 R&D 생태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스포츠산업에서도 서비스 혁신을 통한 산업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시점이다.
첫째,
스포츠산업에서도 스포츠서비스업의 성장률이 스포츠제조업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다. 한국표준산업 분류 기준으로 스포츠시설업, 도소매 유통업, 경기업, 교육기관 등 스포츠산업의 서비스업은 전체 사업체 수의 95.3%를 차지하고 있다. 스포츠산업의 R&D는 제조업 중심의 제품 또는 기술개발을 위한 R&D를 추진하여 왔다. 향후 소비자 중심 서비스 R&D를 통하여 스포츠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수립이 필요하다.
둘째,
스포츠산업 기술개발(R&D) 사업을 2018년 일몰사업으로 결정되어 2007년부터 추진해 온 스포츠산업 R&D 지원사업이 2018년을 마지막으로 종료될 예정이기 때문에 스포츠산업에서 새로운 경쟁력 강화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서비스 R&D는 서비스업뿐만 아니라 전체 스포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스포츠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전략이 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스포츠산업의 서비스 R&D 추진방안을 수립하는 것이다.
첫째, 서비스 R&D의 국내·외 동향 및 사례를 분석한다.
둘째, 스포츠산업의 국내·외 동향과 스포츠 부문 서비스 R&D 사례를 분석한다.
셋째, 스포츠산업의 서비스 분류체계를 구축한다.
넷째, 스포츠산업 서비스 분류체계별 중장기 전략을 수립한다.
제2장에서 서비스R&D에 대한 이론적 고찰로서 서비스R&D의 개념 및 특성을 정리하고 국내외 서비스R&D 정책을 고찰하였다. 제1절에서는 서비스R&D의 개념 및 특성을 정리하였다. OECD를 비롯한 국제기관이나 주요 국가들의 서비스R&D 개념은 Frascati Manual에서 제시된 R&D 개념을 해당 국가의 사정에 맞추어 사용하고 있다. 2005년 발표된 Oslo Manual은 Frascati Manual의 동일 선상에 있으나 서비스혁신에 조직혁신과 마케팅혁신을 추가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제2조를 통해 서비스R&D를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서비스 전달체계의 개선,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등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새로운 지식을 얻거나 응용하는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말하며, 기술 개발,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인문·사회·문화 측면에서의 연구개발 등을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제2절과 제3절에서는 해외 주요 국가들의 서비스R&D 정책을 살펴보았다.
독일은 사회 혁신의 일환으로 서비스 혁신에 접근하여, 사회적 문제 해결에 서비스혁신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다. 독일은 서비스혁신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1990년대 중반부터 7,000만 유로 규모의 예산을 지원한 ‘Service for the 21th Century’ 프로그램을 통해 3단계에 걸쳐 서비스 전용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 일본은 서비스생산성 강화를 위한 혁신에 역점을 두고 서비스 분야에 과학적, 공학적 접근방식 도입을 위한 서비스공학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지원하고 있다. 일본은 ‘기술전략 로드맵 2008’에 처음으로 서비스공학과 콘텐츠를 추가하여 서비스 향상과 관련된 공통기술을 검토하고 서비스공학과 콘텐츠 로드맵을 개발하였다. 서비스혁신 정책에서 가장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는 EU의 경우 유럽 북구, 독일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서비스 혁신 전략과 실행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EU 차원의 정책 개발은 서비스혁신이 가지는 복잡성과 다차원성, 변화성 등으로 인해 일괄적 정책 수립이 어렵기 때문에 정책 성공 사례 교류에 초점을 둔 개별 정책 중심의 서비스 연구개발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제4절에서는 우리나라 정부의 서비스 산업의 육성 정책을 살펴보았다. 정부는 2010년 「서비스 R&D 활성화 방안」을 발표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으로서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서비스 R&D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개발을 촉진하고 서비스 생산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을 발표하였다(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0). 2012년 6월에는 서비스 혁신과 신산업 창출을 위한 「서비스 R&D 추진 종합계획」을 통하여 6개 분야 17개 추진과제를 발표였다(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2). 2012년 11월에 제조업과 서비스산업 동반성장형 신산업 창출을 위한 「지식서비스 R&D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제조업 전반에 서비스 중심 가치 패러다임 체화를 위한 제조업 지식화, 산업·제품·서비스 간 융합을 통한 서비스 신산업 창출,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및 연구체계 개선을 통한 서비스산업 고도화 방안을 발표하였다(국가과학기술위원회, 2012). 정부는 2017년 2월 「서비스 R&D 중장기 추진전략 및 투자계획」을 통하여 정부 서비스 R&D 투자의 전략적 확대 및 체계적 관리, 서비스 R&D를 통한 수출-내수 동반성장 촉진, 민간 서비스 R&D 투자 생태계 조성 방안을 발표하였다(미래창조과학부, 2017). 정부는 서비스 R&D 혁신을 통하여 서비스산업의 신성장 동력화를 추진하여 서비스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가 잠재성장률을 향상시키는 계획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3장에서 국내 스포츠산업의 현황분석을 통하여 스포츠산업 동향, 스포츠산업 소비시장 분석, 스포츠기술 현황분석과 지금까지의 스포츠산업 연구개발 정책을 검토하였다.
제4장에서는 스포츠산업 서비스R&D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1절에서는 스포츠산업 서비스R&D의 필요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첫째
스포츠시장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력 강화 차원에서 서비스R&D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스포츠산업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 스마트 경기장, 빅데이터 분석, 가상증강현실 체험스포츠와 같은 새로운 시장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둘째,
국내 스포츠시장에서 생활체육참여의 지속적인 증가에 따라 스포츠 서비스 소비의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스포츠 소비 유형별 제품·서비스 시장 규모를 보면, 가계의 스포츠 지출 규모 기준 서비스 시장 규모는 스포츠제품, 스포츠시설, 스포츠교육, 스포츠클럽 서비스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서비스R&D를 통한 스포츠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 스포츠 신서비스 창출과 제품-서비스 융합을 통한 스포츠제조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기존의 제조업 중심의 연구개발지원에서 서비스 중심의 연구개발 지원체제로의 확대가 필요하다.
제2절에서는 스포츠 서비스R&D 활성화 방안으로 먼저 스포츠 서비스R&D 지원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공급자와 스포츠용품 중심의 연구개발사업 추진이 아니라 수요자 중심, 서비스 중심 R&D로의 전환이다. 리빙랩(Living Lab)을 통한 서비스R&D의 기술고도화와 수요자 중심의 기술 테스트 및 수요자 니즈를 반영함으로써 기술의 고도화와 시장성을 확보하고 사업투자 포트폴리오를 스포츠 부문별, 서비스 대상별 내역사업으로 구분함으로써 정책간 차별성을 강화하였다.
둘째,
타산업과 차별화된 스포츠 고유의 부문별 서비스R&D가 필요하다.
셋째,
스포츠 서비스 유형 및 대상 중심 R&D투자가 필요하다. 스포츠 서비스 유형은 스포츠산업 가계지출조사의 소비항목을 기준으로 스포츠시설, 스포츠교육, 스포츠제품, 스포츠클럽, 스포츠이벤트, 스포츠미디어로 구성하였다.
넷째,
생활스포츠 시장규모를 고려한 서빗R&D투자가 필요하다. 스포츠 서비스R&D를 통하여 새로운 서비스 콘텐츠가 개발되고 상용화되었을 때 시장수요가 서비스 생산의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을 정도의 규모가 있는 종목들을 우선적인 대상으로 한다.
스포츠 서비스R&D 투자 포트폴리오는 스포츠 부문별·서비스 대상별 투자 우선 사업으로 구성하였다. 스포츠 부문은 엘리트스포츠, 생활스포츠, 사회적 약자로 구성하여 스포츠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스포츠 서비스 대상은 스포츠시설, 교육훈련, 용품장비, 스포츠 클럽·이벤트로 구성하였다. 엘리트 스포츠 부문에서는 경기력향상 서비스 고도화, 생활스포츠 부문에서는 스포츠 복지서비스 고도화와 스포츠클럽 이벤트 정보서비스, 사회적 약자 부문에서는 스포츠 서비적 서비스로 구성된다.
스포츠 서비스R&D 투자 포트폴리오는 서비스 대상 측면에서 엘리트 선수 및 지도자, 생활스포츠에 참여하는 일반국민과 고령자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를 대상으로 하여 모든 국민들에게 고도화된 스포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스포츠 서비스 부문은 스포츠 시설, 교육훈련, 용품장비, 스포츠클럽·이벤트를 포함하여 스포츠 활동 관련 모든 서비스 대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스포츠 서비스R&D 내역사업의 사업간 차별성을 명확히 하는 동시에 모든 국민들과 서비스 대상을 포함하고 있어 사업추진의 범위를 최대화하였다.
스포츠 서비스R&D 투자 사업은 1) 경기력 향상 서비스 고도화, 2) 스포츠 복지서비스 고도화, 3) 스포츠클럽 이벤트·정보 서비스, 4) 스포츠 사회적 서비스로 구성된다.
서비스R&D 분류체계 기준으로 서비스 고도화 서비스R&D는 경기력 향상 서비스 고도화, 스포츠복지 서비스 고도화가 해당되며, 서비스 신시장 창출 서비스R&D는 스포츠 클럽·이벤트 스마트 신서비스 창출과 스포츠 사회적 서비스 고도화가 해당된다. 서비스R&D 대상별로는 엘리느 스포츠 부문에서는 경기력 향상 서비스 고도화, 생활스포츠 부문에서는 스포츠복지 서비스 고도화, 스포츠 클럽·이벤트 스마트 신서비스 창출, 취약계층 부문에서는 스포츠 사회적 서비스 고도화 사업이 해당된다.
엘리트스포츠 부문 서비스R&D로서, 경기력 향상 서비스 고도화가 필요하다. 이는 국가대표 등 엘리트 스포츠 경기력 향상을 위한 첨단기술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사업에 대한 예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 경기력 향상 지원 서비스 개발, 스포츠 시뮬레이션 기반 가상훈련 서비스 개발, 엘리트 선수의 스포츠과학 지원 등을 들 수 있다.
생활스포츠 부문 서비스R&D는
첫째,
스포츠 복지서비스 고도화가 필요하다. 스포츠복지 서비스 고도화는 일반 국민들의 스마트한 스포츠 참여와활동 저변을 확대하는 것으로서 스포츠시설, 교육, 미디어 등 생활스포츠 참여자 맞춤형 新서비스 창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스포츠시설 이용, 운동이력 및 체력정보 제공, 스포츠 강습 및 프로그램 정보제공 서비스 개발, ICT 기반 체력인증 및 운동처방 서비스 개발, 학생 대상 스포츠체험 서비스 개발 등이 해당된다.
둘째,
스포츠클럽 이벤트 정보서비스 제공이다. 스포츠 클럽·이벤트 스마트 신서비스 창출은 ICT 디바이스 기반 스포츠클럽 리그 및 대회 정보, 경기기록의 스마트 집계 및 관리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스포츠클럽 리그, 대회 관련 통합 정보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종목별 스포츠클럽 리그·대회 참가신청, 참가, 경기결과 등 통합 정보서비스 시스템 구축하는 것이다.
취약계층 대상 스포츠 서비스R&D로
첫째, 스포츠 사회서비스 시장창출 서비스R&D가 필요하다.
스포츠 사회적 서비스 고도화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고령자의 건강관리와 장애인의 스포츠 복지지원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장애인과 고령자는 신체적 제약과 소득제약으로 스포츠활동 취약계층이나, 고령자의 성·연령·건강상태와 장애인의 장애유형과 정도를 고려한 스포츠기술 개발은 거의 없는 상태이다. 장애인과 고령자 맞춤형 스포츠활동 기술개발을 통한 스포츠복지 확대를 위한 공공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주요 내용으로는
고령자·장애인 친화형 스포츠 용품 및 장비 개발을 통하여
성, 연령, 건강상태, 장애유형과 정도에 맞는 용품 및 장비 개발하는 것이다. 고령자·장애인 맞춤형 체력·건강 증진 기술 개발을 통하여 가정에서 보호자와 함께 할 수 있는
스포츠활동 기술 개발, 고령자 낙상사고 예방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앱개발 등이 해당된다.
현안3-스포츠산업 서비스R D 활성화 방안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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