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기반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LBS)의
가치와 활용
2018년 2월 21일
물리적 위치정보의 가치
정보기술, 특히 센서, 네트워크, 모바일 기술 발달의 가치는 정보접근의 시공간적 한계를 줄였다는 것에 있습니다. 즉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가 있으면 언제든 정보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여기에 모바일 디바이스가 더해지면서 어디서나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준으로 고객의 위치를 측정하는 통신기술이 발달하면서 고객이 정보에 접근하는 것과 반대로, 고객의 위치와 상황에 맞춰 시스템이 고객에게 정보를 전달해주는 방식이 나타납니다. 즉 정보 중심에서 사람 중심으로 바뀐 것이죠. 많은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고객 요구의 다양화, 복잡성의 심화는 점차 이러한 위치 기반의 정보전달 방식의 서비스 가치를 높여갈 것입니다.
LBS(Location Based Service) 시장 동향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 발달과 보급률의 증가, GPS, WiFi, Beacon 등 통신기술을 활용한 위치정보 기술의 발달은 고객의 현재 위치와 상황에 맞춘 혁신적인 서비스를 등장시켰습니다. 사용자의 현재 위치정보를 활용해 우버, 카카오택시 등 교통서비스가 발달하고 지역의 식당, 상점의 마케팅을 고객 위치에 맞춰 실시하는 다양한 O2O 서비스가 등장하였습니다.
나아가 최근에는 전통적인 서비스업, 제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위치정보를 활용하여 유사한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통업인 백화점이 비콘(Beacon)기술을 활용해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와 프로모션에 활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미국 Macy’s, 한국 신세계, 롯데 등).
아래와 같이 LBS 관련 솔루션 시장은 연평균 22.5% 성장, 2020년 43.5조원에 이를 전망입니다.
(Source : 글로벌 LBS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Berg Insight, 한국투자증권. 2016. 11. 23)
LBS 활용 산업분류
공간에 사물, 또는 사람이 있으면 LBS 활용의 기본요건을 갖춘 셈입니다. 물론 무선 네트워크가 가능해야겠죠.
분 류 | 내 용 |
빅데이터 분석 및 제공 | 위치정보를 분석 또는 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 |
안전서비스(Safety, 보안) | 개인 안전 및 보안회사 등의 현장출동 서비스 |
교통정보 서비스 | 실시간 도착 정보, 교통량 정보 등 제공 |
지도 및 주변정보 서비스 | 위치기반 정보 및 POI(Point of Interest) 정보 제공 |
광고 마케팅 서비스 | 위치를 기반으로 한 광고 및 마케팅 |
관제 서비스(차량, 환경, 물류) | 개인, 차량 등의 위치관제 및 위치추적 서비스 |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 위치기반 소셜, 게임 등의 서비스 |
네비게이션 서비스 | 차량, 보행자 등 이동체의 최적경로 안내, 실내 네비게이션 |
IoT 서비스 | 웨어러블 서비스, 운동 구간 관련정보 제공 |
O2O 서비스 | 모바일 웰렛, 대리기사, 콜택시 |
디지털과 3차원 공간이 연결되어 우리 라이프스타일을 다양한 방식으로 진화시키고 있는 LBS는 일시적인 트렌드가 아닌 지속적으로 변화 발전할 분야입니다. 그리고 위와 같은 산업 외 분야에서 디지털화를 고민하고 계시다면 가상세계과 실제적 물리공간, 그리고 사람의 위치 정보를 연결하는 사고의 프레임을 활용해보세요.
아이디어가 풍부해질 것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LBS 중에서 특정 공간의 방문자수를 파악하는 피플카운트(People Count)와 이를 기초로 발전하여 빅데이터 분석, 안전, 마케팅서비스, 관제서비스, O2O서비스 등 사람의 이동행태를 폭넓게 이해하는 진화된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문객 Wi-Fi 신호 트래킹의 산업별 활용모델
2018년 6월 1일
사물인터넷 분야에서 데이터가 가장 많이 생성되는 영역이 바로 LBS이며, 이 때 확보된 위치기반 데이터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LBS는 공간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결국 그 공간에 사물, 또는 사람에 대한 정보가 필요한데요. 가장 기본이 해당 위치가 되겠죠. 사물, 또는 사람의 위치를 아는 것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며 추가로 다양한 센서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가 결합됨으로써 대상에 대한 파악과 서비스가 정밀해지는 것입니다.
위와 같이 지난 포스트에서는 IoT, LBS, 그리고 오프라인 공간 방문객의 행동패턴 분석까지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무선신호를 활용했을 때 행동패턴을 분석하는 방식과 가치를 살펴보았으며, 다른 기술방식과 융합하였을 때 가지는 가능성을 말씀 드렸습니다.
이제는 무선신호 특히 스마트폰의 와이파이(Wi-Fi) 신호를 감지하여 고객의 행동패턴을 분석할 경우 각 분야별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래는 분야별, 공간별로 무선신호를 활용하여 행동패턴을 분석했을 경우 기대할 수 있는 가치를 정의한 것입니다.
분야 | 공간 | 기대 사항 |
유통 | 마트 |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상품 배치 계획 수립 (고객 동선에 따른) | ||
방문 고객 행동 분석 | ||
마케팅 효과 분석 | ||
각 매장 별 Performance 분석 | ||
고객 경로 수집 분석 | ||
고객 별 결제 패턴 분석 | ||
제품 검색 및 탐색 (해당 위치의) | ||
방문빈도, 기간 분석 (결제하지 않는 정보까지) | ||
고객 관심 브랜드, 분야 파악 | ||
트래픽 전환율, 헤드 카운트, 핫스팟 정보 제공 | ||
고객이 안내 직원의 위치를 알고 도움을 요청 | ||
재 방문 고객 및 응대 패턴 분석 | ||
재래시장 | 마트서비스와 동일 | |
요일, 시간별 시장 이용객 및 유동인구 파악 | ||
구역별 체류시간 분석- 머문시간에 따라 구매에 연결되는 시간 등 | ||
주로 이용하는 구역, 상가동 | ||
백화점/쇼핑센터 |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상품 배치 계획 수립 (고객 동선에 따른) | ||
방문 고객 행동 분석 | ||
마케팅 효과 분석 | ||
각 매장 별 Performance 분석 | ||
고객 경로 수집 분석 | ||
유동인구대비 건물 유입량 | ||
휴게소 | 방문객 및 체류시간 | |
이탈객 | ||
상하행선 재방문 현황 | ||
고객 동선 확인을 통해 레이아웃 최적 | ||
혼잡도 정보 제공 | ||
목적형 방문자의 행동패턴 분석 | ||
이벤트 설치위치 및 효과 분석 | ||
음식점 | 음식점 앞에서 메뉴만 보고 가는 사람과 매장으로 유입되는 비율 | |
외부 메뉴가 유입에 끼치는 영향 | ||
인테리어, 음식종류업종, 테이블 배치 등에 활용 | ||
고객 동선 파악 | ||
혼잡도 정보 제공 | ||
매장별 체류시간 정보 | ||
재방문고객 | ||
커피숍 | 혼잡도 정보 제공 | |
체류시간정보 | ||
재방문 고객 | ||
동선 확인을 통해 테이블 배치 | ||
장시간 체류를 주로 하는 테이블 위치 파악 통해 재배치 | ||
재방문고객의 주요 오더 메뉴 | ||
텀블러 등 액세서리 판매 구역에 머문 시간 및 구매연결 시간 분석 | ||
온라인 쇼핑몰 | 고객 별 타겟 마케팅 데이터 제공 | |
오프라인 매장 구매/이동 패턴 분석을 통한 온라인 연동 | ||
고객 행동 기반 마케팅 및 프로모션 | ||
레저 | 전시/박물관 | 고객이 관람 중인 전시물 자동 설명 실행 |
전시물 변경 시 온라인 상 콘텐츠 실시간 변경 | ||
전시물 배치 및 레이아웃 최적화 데이터 제공 | ||
건물 위치 정보 및 길 안내 | ||
고객 분포, 밀집, 이동 등 경로 수집/분석 | ||
전시 공연 푸시 알람 등 마케팅 서비스 | ||
혼잡도 정보 제공 | ||
공연장 | 게이트(입/출구)별 혼잡도 정보로 입장객 분산유도 | |
대기실 주변 출입금지자 파악 | ||
테러예방(입장 후 일정시간 내 퇴장객, 동선이상자 파악, 탈출 동선 파악) | ||
혼잡객 분산으로 사고 예방 | ||
스태프 배치 | ||
경기장 | 테러예방(입장 후 일정시간내 퇴장객, 동선이상자 파악, 탈출 동선 파악) | |
게이트(입/출구)별 혼잡도 정보로 입장객 분산유도 | ||
구역별 히트맵 | ||
대기실 주변 출입금지자 파악 | ||
경기장 내부로 불법 진입자 파악 | ||
구역별(기자단석 등) 상황 파악 | ||
등산로/걷는길 | 등산코스 안내 | |
실족자 모니터링 및 수색에 도움 | ||
구조와 연동 | ||
현재 위치 전송 | ||
반려동물 테마파크 | 목줄에 와이파이 센서 탑재, 입장시 지급 | |
내부에서 강아지 동선 파악, 시설물 배치 활용 | ||
활동량 측정으로 강아지 건강상태 파악 | ||
출입금지 구역 모니터링 | ||
견주에게 정보 제공 | ||
적정 운동량과 현재 운동량 정보 제공 및 가이드 제공 | ||
내부 위치 안내 | ||
테마파크 | 위 매장 서비스 포함 | |
실시간 할인 이벤트 및 가격 정보 | ||
고객 이동 경로 및 관심상품 파악 | ||
방문 고객의 Application 활용도 조사 | ||
층 별 고객 방문/체류시간 분석 | ||
혼잡도 정보 제공 | ||
고객 동선 확인을 통해 레이아웃 최적 | ||
공공 | 공항 | 건물 위치 정보 및 길 안내 |
층 별 고객 방문/체류시간 분석 | ||
위험 지역 출입 금지 알림 / 모니터링 서비스 | ||
고객 분포, 밀집, 이동 등 경로 수집/분석 | ||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수하물 경로 추적 서비스 | ||
차량 주차 위치 확인 | ||
티케팅별 대기시간 측정 | ||
인력배치 및 공항 프로세스 개선 지표로 활용 | ||
제품 검색 및 탐색 (해당 위치의), 면세점 소비 향상 | ||
탑승게이트&탑승시간 연동하여 면세점에서의 쇼핑시간 및 경로 계산하여 안내 | ||
검색대, 면세점 등 구역 별 복잡도 개선 | ||
지하철 | 위험 지역 출입 금지 알림 / 모니터링 서비스 | |
주요 거점 별 유동인구 및 체류시간 분석 | ||
구역 별 복잡도 모니터링 | ||
플랫폼 번호 별 탑승자수(혼잡도) 분석 | ||
동선 배치를 통한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환경 데이터 확인 | ||
철도시설 | 위험 지역 출입 금지 알림 / 모니터링 서비스 | |
주요 거점 별 유동인구 및 체류시간 분석 | ||
구역 별 복잡도 모니터링 | ||
플랫폼 번호 별 탑승자수(혼잡도) 분석 | ||
동선 배치를 통한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환경 데이터 확인 | ||
버스터미널 | 위험 지역 출입 금지 알림 / 모니터링 서비스 | |
주요 거점 별 유동인구 및 체류시간 분석 | ||
상가 입점 업종선정을 위한 유동인구 데이터 제공 | ||
구역 별 복잡도 모니터링 | ||
노선별 혼잡도 분석 | ||
동선 배치를 통한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환경 데이터 확인 | ||
초,중,고등학교 | 환경 데이터 확인 | |
위험 지역 출입 금지 알림 / 모니터링 서비스 | ||
출결, 동선정보, 운동량, 수면패턴 등의 정보 분석 | ||
대학교 | 건물 위치 정보 및 길 안내 | |
고객 분포, 밀집, 이동 등 경로 수집/분석 | ||
도서관 | 건물 위치 정보 및 길 안내 | |
고객 분포, 밀집, 이동 등 경로 수집/분석 | ||
직원 배치 계획 수립 | ||
동선 파악을 통한 서고의 최적화 된 배치에 활용 | ||
구역별 체류시간 분석 | ||
환경 데이터 확인 | ||
도서관 열람(책상)구역 혼잡도 안내 | ||
대형병원 | 내부 온도습도, 미세먼지 등 환경 측정 및 모니터링 | |
내부 맵기반 위치 안내 – 검사 등의 경우 이동시 안내 등 | ||
병원 내 보안구역, 약품창고 등 출입현황 파악 | ||
동선이상자 파악 | ||
수납창구 대기 혼잡 중앙 관제 | ||
주요 이동동선 | ||
근무자(의사,약사) 위치 파악 | ||
산업 | 공장 | 공장, 공사현장 인력/장비의 위치 파악 |
사옥 내 보안구역 출입현황 파악 | ||
창고 내 인력/장비의 위치 파악하여 단계별 네비게이션 | ||
자산추적가능 : 기기에 와이파이 설치하여, 자산의 위치를 실시간 위치 파악 | ||
지게차 등에 설치하여 운용 관리 (움직이는 지게차의 실시간 위치 공유) | ||
내부 온도습도 측정 및 모니터링 (민감제품 생산라인) | ||
공장, 공사현장의 안전관리 및 사고 알림 | ||
물류센터 | 인력(밴드)/장비의 위치 파악 | |
인력(내부 직원) 건강상태 체크 | ||
사옥 내 보안구역 출입현황 파악 | ||
자산추적가능 : 기기에 와이파이 설치하여, 자산의 위치를 실시간 위치 파악 | ||
지게차 등에 설치하여 운용 관리 (움직이는 지게차의 실시간 위치 공유) | ||
동선 최적화 및 물류 위치 파악 | ||
사무실 | 인력/장비의 위치 파악 | |
사옥 내 보안구역 출입현황 파악 | ||
사무실 활용도 분석 | ||
특정 구역에 대한 혼잡도 분석 | ||
임직원 위치 파악 | ||
이동가능 자산(빔 프로젝트 등)위치 추적 | ||
회의실 등 예약 시설/장비에 대한 실시간 현황 확인 |
꼼꼼이 살펴보셨다면 내재되어 있는 공통점을 발견하셨을 겁니다.
공간이 있고 사람이 있는 곳이면 모두 가능하다(단, 사적인 공간은 제외).
해당 분야나 업종에 따라 활용 모델과 가치가 달라진다.
공간에 존재하는 사람에 대한 이해가 주요한 가치이며, 추가로 서비스가 결합되면 보다 세밀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하시는 분들, 또는 e커머스 분야에 종사하시는 마케터들, 웹(모바일 포함)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들은
사이트 방문자의 log, footprint를 열심히 분석합니다.
방문자가 어떤 경로로 접속했는지, 이동했는지, 얼마나 머물렀으며, 언제 어디서 빠져나갔는지, 로그인과 구매 과정도 살펴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매출 등 원하는 지표를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Analytics는 이러한 요구에 부합한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입니다.
오프라인 공간, 즉 매장이나 레저공간, 서비스 공간을 운영하고 있는 분들은 어떠할까요?
곳곳에 설치된 CCTV, 결제 POS, 디지털사이니지 정도가 오프라인 공간에서 디지털화된 것이라 볼 수 있는데 이를 통해 고객의 공간 내 행동을 분석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최근에는 CCTV가 많이 지능화되어 공급되어 방문객수, 동선, 체류시간을 측정하나 넓은 영역을 커버할 수 없고, 직원이 더 많이 측정되거나, 다수가 방문한 경우 오차가 많이 발생합니다.
비용도 만만챦죠. 그 외에는 결제정보 정도인데, 추가로 고객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가 없으므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가 거의 극복되었습니다.
바로 위의 표와 같이 스마트폰 Wi-Fi 신호를 분석함으로써 말이죠.
(Wi-Fi 신호 분석의 서비스 활용 사례 – 덕평휴게소)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불상리 불상잡(不相離 不相雜)입니다. 즉 서로 떨어지지도 반대로 하나로 섞이지도 못하는 관계입니다.
그런데 온라인만 분석해서는 고객을 세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어제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오늘 모바일쇼핑몰에 접속해서 물건을 고르는 시대이니까요.
고객이 온라인에서, 그리고 매장에서 언제 얼마나 머물렀으며 어떤 경로로 다녔고 장바구니에 담은 물건과 구매한 물건은 무엇인지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유통사업의 핵심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비단 유통 뿐 아니라 대부분의 산업에서 온라인 함께 오프라인의 행동을 이해하기 이해 노력할 것입니다. 이 때 스마트폰의 Wi-Fi 신호를 센싱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요소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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