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체류기

중국인과 태극권

구봉88 2010. 5. 14. 18:05

내가 거주하고 있는 동네에는 조그만 공원들이 많이 있다.

한국에서도 나는 아침 운동을 즐기면서 지내온 터라

이곳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동네에 나가면 우선 보기쉬운 광경들이 소위 태극권을 하는 사람들을 흔히 본다.

특히 철봉이던, 난간이던 높은 곳에 다리를 걸쳐 올려 놓고

속칭 우리말로 다리?기 하는 - 스트레칭 하는 분들을 심심치 않게 볼수 있다.

이런 자세로 10분이고 20분이고 담소를 나눈다.

 

이곳 동네 공원 무술관(?)에는 세 문파가 무술을 (?) 전수 하고 있는것 같다.

한분은 여자 관장님인데 40대 정도로 보이고(빨간도복 입으신분)

혼자 시범보일땐  중국 영화본 기억이 날 정도다.

이곳의 회원들은 운동을 하다가 회원이되면서 그들의 도복을 사 입는다.

 

  

또 한분은 주선생님이라고만 알고 있는데(제일 왼쪽앞 검은 운동복)

이분도 내공이 보통 아니다.나도 이 문파에서(?) 가끔씩 하고 있음.

 말이 필요 없으니까...

 

 이분들은 연세가 좀 높으신파(?)들인데...

아래사진의 문파와 비슷하다.  이팀의 리더는

아래사진 우측 아래의 빨간 운동복을 상,하로 차려입은  아주머니입니다.

 테니스 라켓보다 좀 작고 망은 없고 북처럼 보이는 채위에 공을

얹고 돌리고, 던지고 하는 모습들이 유연성과  호흡을 위한 운동인것 같다.

 

 부채신공!

정말 열심히들 하신다 정확히 06:00에시작 해서 07))~0&:30분이면 끝난다. 

물론 동네 아주머니들(연세가 50대에서 70대 정도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운동하는 유연성은 절대 그나이로 보이지 않는다)이다.

 

 

 이것은 깃발과 부채를 함께가지고 하시는데 무술 같기도 하고(?)

매스게임 같기도 하고 좌우간 제일 앞 왼쪽의 노란 깃발을 함께 가지신분이 이 무술파의 관장님이시다.연세는 50대 중후반에서 60대 초반정도로 보임.

 

여러분 여기까지 동네 공원 무술파(?)를 보셨으니

오리지날 태극권에 대해 잠시 알아 보겠습니다.

 

 

중국 태극권의 본고장 무당산 
 아마 무협지를 읽었거나, 혹은 무협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무당파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가장 대표적인 무협지가 영화로도 개봉되고 또 중국드라마로도 만들어져 두고두고 써 먹었던 의천도룡기일 것이다.


바로 그 무당파가 태극권을 무술의 기본으로 삼아 근거지로 마련하였던 곳이 무당산인데, 이곳은 1994년 유네스코에서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하였을 아름다운 자연풍경과 역사문화재가 잘 보존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무당산[武當(
?): Wudangshan, 우당샨)은  중국 내륙 한 가운데 있는 호북성(湖北省: Hubeixing, 호베이싱)의 서북쪽의 작은 산맥으로, 옛날에는 태화산(太和山)

이라 칭했다.



무당산은 수많은 도교사원으로 유명한데, 이 도교사원들은 명상, 중국무술, 중국전통의술, 도교농업 풍습 그리고 관련된 미술의 탐구와 교육 그리고 실행의 이론적인 중심으로 알려져 있다.

 

일찍이 동한(東漢/??: Han, 25-220)시대부터 무당산은 황제들의 주목을 끌었다.

(: Tang, 618-907)시대 최초의 예배장소 오룡궁[五龍(?)]이 건축되었다.

현재 무당산에 남아있는 대부분의 궁과 사원들은 명조(明朝: 1368-1644) 지어진 것이지만,  당나라가  도교를 국교로 받아들이면서 이곳에 도교건축물이 들어서기 시작한 7세기 초기까지 그 기원이 올라간다.

 

문화혁명(文化革命: 1966-1976)기간과 그 후 사원들은 비워져 손상되고 방치되었으나,최근들어 경관과 역사적인 이유로 해외에서 우당샨의 관광객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금전(金殿)을 포함한 남암궁(南巖宮: Nanyan), 오룡궁[五龍宮: Wulonggong)  자소궁(紫?宮:Zixiaogong, 즈쇼공)등이 유명하다.

금전()[金殿(): Jindian, 진디앤]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천주봉(天柱峰: Tianzhu, 1612m) 정상에 위치하는 금전(金殿)

무당산의 가장 독특한 문화재중 하나이며, 명조(明朝)때인 1416년에 건축되었다
금전정은 베이징에서 제작되어 무당산으로 옮겨온 것으로

태화궁(太和宮: Taihegong)의 일부라고 한다.

 

전체가 금동(金銅: 정제한 구리 20ton, 300kg)으로 만들어 졌으며, 중국의 금동사원 중에서 가장 큰 것 중 하나다.

  남암궁[南巖(): Nanyangong, 난얀공)

 

남쪽절벽 위에 자리잡은 남암궁(南岩宮)도교를 설립하고 신선이 된 진무대제[武大帝: Zhenwu ]가 거처했던 장소로 알려져 있다.

 

전각, 기둥, 들보, 아치, 문 그리고 창문 등의 모든 건축물이 바위를 깎아낸 자리에 위치한다

원시천존(元始天尊)
현무(玄武)를 포함한 수십여 개의 도교 신들의 금동상들이 봉안되어 있다.  


 

자소궁(紫소宮:Zixiaogong, 즈쇼공)


자소궁
(紫?宮)은 전기봉(展旗峰: Zhanqifeng) 아래쪽에 위치한다. 1413년에 지어져,

용호전(龍虎殿), 자소전(紫?殿), 동궁(東宮), 서궁(西宮), 부모전(父母殿)

그리고 태자암(太子岩)을 포함한 몇몇 전각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룡궁[五龍宮: Wulonggong, 우룽공]

 

오룡궁경구(五龍宮景區)는 우당샨의 도교발전에 아주 중요한 곳인데,

역사적으로 영험한 궁전으로 불리었다.

Yin-xi, Yin-gui, Ma- Mingsheng, and Chen-chuan와 같은 유명한 고대 도인들은 모두 스스로 수행을 성취했다.

무당샨의 기록에 따르면, 7세기가 초에 심한 가뭄이 들었다.

이세민(李世民: Lishimin)은 Junzhou 담당관리 Yaojian에게 기우제를 지낼 것을

명했다.

Yaojian은 성공했고 가뭄은 물러갔다. 그러자 황제는 황실을 시작으로 우당샨에 도교사원을 건설하기 위한 칙령을 선포했다.

 

이곳은, 그 넓이로 규모와 당시 아주 중요했던 지역임을 추정할 수 있는 수많은 사원, 전각과 궁전들이 고대도로를 따라서 남아있다.

이곳에는 오룡궁(五龍宮), 화양암(華陽岩: Huayangyan), 은선암(隱仙岩), 영응암[靈應岩], 응허암(凌虛岩: Lingxu), 그리고 진무대제의 가장 큰 점토상과 청동상 등의 역사적으로도 흥미 있는 것들이 많다.
 

장삼봉(張三?: Zhangsanfeng, 장산펑)

  송조(宋朝: 960-1279)후기,

원조(元朝: 1271-1368),

명조(明朝: 1368-1644)

 

각 시대에 다양하게 언급되는

장삼봉은 불후의 업적을 달성한 것으로 믿어지는 반신화적인

중국의 도인(道人).

 
도교에 입문하기 전에 그의

이름은 장군보(張君寶: Zhangjunbao)

이었다고 한다.

전설적이고 신화적인 영웅 장삼봉은 내가(內家: neijia)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 현대의 수행자들에게 추앙 받고 있다.

 

부드러운 내적 무술 특히 태극권(太極拳: Tai chi chuan, 태지추안)은 도교의 도인[(導引: Taoyin) = 내공(內功: neigong)] 원리에 정통한 그가 선 불교 소림(少林: Shaolin)의 무술을 도학(道學: Neo-confucian)에 접목시킨 결과이다. 그는 또한 호북성(湖北省) 무당산의 도교사원들의 전설에 등장한다


 

17세기 이후의 이야기에 그는 내적 무술의 창시자로 등장한다. 19세기와 그 이후의 이야기는 그가 태극권 태극권(太極拳: Taichichuan/Taijiquan, 태지추안)을 창안한 것으로 나타난다. 장삼봉은 또한 중국의 곧은 검(: Jian)을 이용하는 중국무술의 학권(鶴拳)사권(蛇拳)에도 정통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가(楊家: Yang)와 오가(吳家: Wu)에서 보관하고 있는 19세기 문서기록에 의하면 장삼봉 도사의 이름은 허선평(許宣平: Xuxuanping)이며, 당조(唐朝: 618-907)의 은둔시인이며 도인(導引)에 정통했다고 기록하고 있다.

태극권의 분파들은 그들 무술을 창시한 장삼봉의 생일 음력 3 9일에 축제를 갖는다.

 

장삼봉의 전설적인 신분 때문에 그는 중국 소설과 검객들의 무술영화에서 정신적인 스승이나 사부로서 자주 등장한다. 오늘날 중국의 독자들과 일반인들에게 알고 있는 장삼봉은 김용(金庸: Jinyong)의 무협소설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그는 ‘의천도룡기(倚天屠龍記: Heaven Sword and Dragon Saber)에서,

장삼봉이 1247 4 9일에 출생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송조(960-1279)말에

이전 소림제자였던 그는 소림을 떠나서 우당샨에 도교사원을 설립했다.

소설 속에서 그는 7명의 제자를 거두고, 원조(元朝: 1271-1368)말까지 생존한다.

 

이것이 태극권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두서가 없읍니다.

동영상도 함께 감상 하시죠!

 

[영상출처] 중국무술 태극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