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술작품 감상

명화속의 누드 비너스

구봉88 2008. 7. 4. 11:46

 
 
 
명화속의 비너스
 
 

  

  

                                                                                   뒤발의 ‘비너스’

 

                                        

                                                                           조르지오네의 ‘비너스'.



                                                            

                                                                             카바넬 ‘비너스의 탄생’


                                             

                                                                             부궤로 ‘비너스의 탄생’

                                      

                                                                       아프로디테의 ‘비너스의 탄생’
                                    사풍의 신 제퓌로스 입으로 바람을 불어 조개를 탄 아프로디테를 해안가로 데려다 주고
                                                            제퓌로스의 품에 안긴 플로라는 꽃을 흩날리고 있다.
                                               그런데 해안가에 서서 옷을 들고 기다리는 것도 역시 플로라라고 한다.


                                                                  
                                                                                             앵그르의 ‘비너스의 탄생’
                                                  아프로디테(aphros는 그리스 어로 거품) 이란 이름에 충실하게도 갓 태어난 비너스가
                                                     요염하게 바다거품 위에 떠있다. 앵그르의 그림 제목은 <비너스의 탄생>은 아니다.
                                                   하지만 매혹적인 자태로 바다 거품 위에 서있는 것을 보면 비너스의 탄생 신화가
                                                        저절로 연상된다.그녀의 발밑에 꼬마가 들고 있는 거울은 상징적으로 암컷을
                                                                                        표시하는 기호(♀)가 된다
 
 


                                                           
                                                                                  불카누스를 찾아간 비너스
                                          불카누스를 찾아간 비너스의 모습이다. 신들 중 가장 못생겼다는 불카누스라지만,
                                                                         이 그림에선 그런 것 같지 않다.
                                              더워보이는 붉은 배경과 풀무를 보고서야 그녀의 남편임을 알아볼 수 있다.

 
                                             
                                                                                               티치아노
                                                                 사냥을 나가는 아도니스를 말리는 비너스의 모습
 


그림 중앙의 여인은 황금사과를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프로디테임을 알 수 있다.
아프로디테가 사랑의 신인 에로스(화살통을 메고 있는 미소년)와 야릇하게 껴안고 있는데
이는 육체적이고 세속적인 사랑, 이기적인 사랑을 의미한다.
그 오른쪽에서 장미꽃 뭉치를 던지려는 아이는 어리석음, 혹은 쾌락을 상징한다.
아이의 뒤에 있는 소녀는 그 몸뚱이 아래가 뱀인데, 변덕이나 사기(詐欺)를 상징한다.
그 아래쪽에 있는 가면은 이런 종류의 사랑의 중요한 특성인 불성실과 기만을 의미한다.
화면 왼쪽 구석에서 괴로워 하는 노파는 '질투'를 상징하며, 오른쪽의 노인은 시간을 상징한다.
화면 왼쪽 위, 구석에 있는 젊은 여인은 머리 뒤통수가 깨어져 있다.
아무것도 생각할 수 없는 상태다. '망각'을 의미한다.
망각이 이 타락한 사랑을 덮어 버리려 하는 것을 시간이 제지하고 있다.
부도덕한 행위는 그 값을 치러야 한다는 경고이다."
 


비너스와 마르스는 불륜의 관계이다.
어느 날, 둘이 밀회하는 현장을 비너스의 남편인 불카누스가 급습했다.
디테일 부분이라, 이 그림엔 안나와 있지만 불카누스 뒷쪽으로 침대가 있는데
위풍당당한 전쟁의 신 마르스가 불쌍하게도 침대 밑에 숨어있고
눈치 없는 개는 마르스를 향해 짖고 있다. 비너스의 아래를 확인하고 있는
불카누스가 의미심장하다
 


벨라스케스 ‘비너스’
 
 



보티첼리의 ‘비너스와 마르스’
원래 이 그림은 신혼부부에게 주려고 그린 것이란다.
비너스와 마르스의 뜨거운 사랑처럼, 신혼부부의 사랑도 그러하라고...
그런데 보티첼리는 동성애자였기 때문에 이성간의 사랑을 잘 표현하진 못한 것 같다는
우선, 연인 사인데도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다.
그리고 이 그림엔 특이하게도 사튀로스 형태를 한 큐피드가 있는데
얘들 중 하나가 귀에 나팔을 불어대는데도 마르스는 잠에만 빠져 있다
 
 


다빈치의 ‘두비너스’
 
 



람베르트 수스트리스 ‘비너스와 큐피드’
 
 


타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
 
 


루벤스 ‘비너스와 아도니스’
 
 


 
아들 에로스의 화살에 상처를입은 아프로디테,..그때 젊은 미남청년 아도니스를 보자
 
단번에 그에게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제 까지 자신의 용모를 가꾸는 데에만
 
관심을 가졌던 아프로티데 였으나 아도니스의 뒤를 쫓아만 다니게 된다.
 
사냥을 좋아하던 아도니스에게 사나운 짐승을 조심하라는 주의를 주고
 
그녀는 백조가 끄는 이륜차를 타고 천공을 향해 날라가다 그만 산짐승에게 죽음을
 
당하며 신음하는 아도니스의 소리를 듣고는 다시 지상으로 향해 온다.
 
슬픔에 빠진 아프로디테는 아도니스 피위에 신주를 뿌리는데..
 
그곳에는 피빛꽃 한송이 피어오른다.  바람이 불어서 꽃을 피게하고 바람이
 
다시 또 불어서 꽃을 지게하는 그 꽃은 아네모네-바람꽃
 
 


Paphos에 비너스

 
 

 
코렛지오 '비너스, 사티르 및 큐피드'


달리 ‘비너스와 어린 큐피드’
 
 

 
벤자민 웨스트 ‘아도니스의 죽음을 슬퍼하는 비너스 ’
 
 


달리 '비너스와 어부'
 
 


부셰  '이니아스가 사용할 무기를 비너스에게 주는 불칸'
 


안토니오 반 다이크 '이니아스를 위해 불칸에게 무기를 요구하는 비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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