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추가공사 쏟아진다
서울신문 | 입력 2009.09.08 03:57
국토해양부는 지난 6월 말 발주한 4대강 살리기 사업의 턴키공사 1차 16개 공구를 뺀 5조 7000억원 상당의 나머지 추가 공사를 이달 말부터 내년 초까지 순차적으로 발주한다고 7일 밝혔다.
조달청을 통해 발주하는 턴키 2차 8개 공구(1조 1898억원)와
이달 말부터 다음달 초순까지 일반공사 1차 32개 공구의 입찰이 우선 실시된다.
한강 7공구(1120억원), 금강 3공구(1924억원), 영산강 4공구(1591억원), 낙동강의 1·4~5·14~16·19·44~45공구(1082억~1884억원) 등 12개 공구는 공사금액이 1000억원이 넘는 큰 공사여서 현대건설과 삼성물산 등 대형 건설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다.
턴키공사 2차분은 다음달 초 입찰공고 예정이다.
김성곤기자 sunggone@seoul.co.kr
대형 건설사들은 발주 물량이 가장 많은 낙동강 사업에 집중하면서 다른 지역 사업에 추가로 참여하는 방안을 구상 중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2020년까지 총 22조원 쏟아져..이달말 1차 턴키발주 12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4대강 관련 총 사업비는 본 사업 16조9498억원을 비롯해 22조2002억원으로 책정돼 있다. 연도별 금액은 올해 1조9000억원, 내년 8조5500억원, 2011년 8조8500억원, 2012년 2조9000억원 안팎으로 편성돼 있다. 대형 건설사들이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턴키공사는 전체 물량의 56%에 달하며 본류사업은 22건, 댐·저류지 등을 포함하면 30건 내외가 될 전망이다. 공사 발주는 이달 말 1차 턴키 15건, 10월 2차 턴키 6건 및 1차 최저가사업, 내년 2월 2차 최저가 순으로 진행된다. 이 달 말 입찰공고가 예정된 15개 보(준설공사 포함) 중심의 1차 턴키 물량은 10월 착공돼 4대강 사업의 본격적인 착공을 알린다. 유역별로는 낙동강의 턴키공사가 15개로 가장 많고 금강(6개), 영산강(5개), 한강(4개) 순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구별 공사비는 2000억~3000억 원 선으로 편성될 것으로 보인다. ◇ 시공능력평가 10위 내 대형 건설사들은 공사 물량이 가장 많은 낙동강 사업을 `수주 0순위`로 꼽고 있다. 현대건설(000720)(61,900원 1,000 -1.59%)은 낙동강 사업 중 공사비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되는 용호천~금포천(10공구, 3380억원 추산) 구간을 비롯해 배천~경호천(11공구 3186억원), 양산천~원동천(7공구 3195억원) 구간 등을 전략 수주지역으로 선정해 사업 참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건설, GS건설(006360)(78,000원 500 -0.64%), 대림산업(000210)(70,800원 600 +0.85%), SK건설도 이들 공구 외에 위천하류~위천(14공구 3007억원), 남강~용호천(8공구 2800억원) 등에도 참여키로 하고 민자 SOC팀과 공공 영업팀이 준비를 하고 있다. 현대건설과 삼성물산(000830)(43,700원 350 -0.79%) 건설부문, 대림산업은 낙동강 사업과 함께 한강 발주 물량에도 관심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GS건설과 SK건설은 낙동강과 함께 금강 발주 물량을 수주키로 하고 관련 작업을 진행 중이다. 대우건설(047040)(13,000원 200 +1.56%)은 일단 낙동강 사업에 집중한다는 전략이지만 향후 추가 참여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10위권 밖에서는 금호산업(002990)(18,750원 0 +0.48%) 건설부문, 두산건설(011160)(7,230원 20 +0.28%), 한화건설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반도 대운하 사업 추진 당시 영산강 사업을 준비해왔던 금호건설과 한양건설은 이 사업 수주에 집중키로 했으며, 이미 금강살리기 행복지구 생태하천조성사업 2공구를 따낸 두산건설은 낙동강과 영산강 사업 참여를 저울질 하고 있다. 한화건설은 금강과 함께 2순위로 낙동강 사업 참여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만 이 같은 공구와 공사비는 업계 전망이여서 향후 공사비·공구·평가방식이 확정되면 건설사간 합종연횡이 활발하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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