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 對중 수출, 이제는 보편화전략 필요
- 세계 제일의 라면시장 중국 -
- 중저가 라면시장 개척을 통한 보편화 전략 필요 -
□ 시장 동향
ㅇ 라면소비대국 중국
- 세계 라면 소비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은 세계 인스턴트라면 시장에서 이미 생산과 판매 모두 제1의 대국이 됐음.
- 한해 라면생산량은 400억 개(세계 생산량의 50%)에 달하며, 판매총액은 300억 위앤에 달함.
- 현재 중국시장은 대만브랜드인 '캉스푸'와 '통일'이 전체 중국 라면시장 중 7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나, 고급라면제품시장에선 농심의 신라면 등 외국라면 업체들의 성장세가 돋보임.
- 중국라면의 가장 큰 특징은 맵지 않고 기름진 맛, 그외에 다양한 종류의 면발이 있다는 점. 담백한 맛은 강하나 개운하고 깔끔한 맛에서는 한국라면에 못 미침.
-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 중 일주일에 2, 3회 이상 라면을 먹는다는 소비자는 30% 이상의 높은 비율을 보여 13억 인구 중국 라면시장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보임.
ㅇ 판매업체 및 주요 상품
상품 사진 |
상품명 |
업체명 |
상품가격 |
|
红烧牛肉面 |
康师傅 (대만) |
1.2 위앤 |
|
香辣牛肉面 |
康师傅 (대만) |
1.2 위앤 |
|
红烧牛肉面 |
统一 (대만) |
2 위앤 |
|
老坛酸菜牛肉面 |
统一 (대만) |
2 위앤 |
|
辛拉面 |
农心 (한국) |
3.5 위앤 |
|
咖喱拉面 |
农心 (한국) |
3 위앤 |
자료원 : www.taobao.com
□ 對 중국 라면 수출 현황
ㅇ 지속적 수출 증가
- 중국은 가장 거대한 한국라면 수입국이며, 그 뒤로 일본 미국 호주 순임.
- 對 중국 라면 수출은 2002년 297%로의 경이적인 판매 증가율을 보인 이후 2005년부터 5년간 지속적 수출량 증가를 보임.
- 2009년 對중국라면 수출은 3200만 달러(10.4% 증가)로 역대 최고 수출판매액을 보임.
2002~09년 對 중국 라면 수출액 추이
자료원 : KITA
ㅇ 국내업체들의 선전
- 현재 중국 고급라면 시장은 농심의 신라면을 선두로 삼양의 삼양라면, 오뚜기 진라면, 한국야쿠르트 팔도비빔면 등 한국업체가 높은 점유율
- 농심은 중국 상하이 선양 칭다오 등 세개의 현지화 공장을 통해 중국 고급라면시장에서 우위를 점유
□ 보편화 전략
ㅇ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조사에 따르면 52.2%의 중국인들이 라면을 고를 때 '업체브랜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해 브랜드 이미지가 중국라면 시장에서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는지를 보여줌.
- 농심의 신라면의 경우 매해 정기적으로 브랜드 이름을 건 바둑대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 브랜드홍보를 통해 좋은 반응을 얻음.
- 중국 내에 유명스타들을 이용한 광고를 통해 외국제품이란 인식을 줄이는 현지화 작업 필요
ㅇ 차별화 전략 필요
- 엠브레인 트렌드 모니터의 중국, 대만, 한국 3 개국의 '라면소비자 3개국 공동조사'에 따르면, 라면을 고를 때 한국(73.6%)과 중국(43%)은 '국물맛'을 중시하는 반면, 대만(27.6%)은 '면발'을 중시함.
- 현재 농심은 '吃不了辣味非好汉 매운 것을 먹지 못하면 남자가 아니다'라는 광고 카피로 현지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음.
- 농심의 신라면이 '매운맛'을 내걸고 중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일으킴에 따라 한국라면은 맵다는 인식이 강함.
ㅇ 중저가 라면시장 공략 필요
- 농심 현지공장에서 생산판매 되는 신라며, 김치라면(3위앤)외에 판매되는 한국라면 가격은 보통 5위앤 정도로 1~2위앤의 중국라면에 비해 높은 가격을 유지
- 한국라면의 보편화를 위해서는 현지화를 통한 다양한 가격의 라면생산이 필요할 것
- 중국의 수입라면 유통방식은 대부분 총대리상이 지정돼 총대리상이 지방대리상으로 유통하는 방식을 취함.
- 이와 같은 유통방식은 제품의 소비자가격상승을 초래해 소비자에게 높은 가격 부담을 줌.
□ 관세정보
ㅇ HS Code 및 관세
제품명 |
라면 |
HS Code |
190230 |
단위 |
㎏ |
관세 |
15 |
증치세 |
17 |
자료원 : KITA,中国投资咨询网, 中国广告网, 财经频道, 淘宝网등 뉴스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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