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급증세… 1년 새 40%→60%
- [중국 U-City 시장을 가다②] 인터넷 사용현황과 3G 발전 동향 -
□ 인터넷 사용현황
ㅇ 인터넷 보급현황
- 최근 수년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감.
- 2009년에는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실시한 4조 위앤의 경기부양책을 실시했으며 '가전하향' 정책과 3G 서비스 본격 개시 등이 인터넷 보급률 상승을 주도함.
- 4조 위앤 경기부양책은 기초 인프라 건설부문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2009년 11월 기준 통신 분야의 고정자산투자는 2773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28.5% 증가
- 또한 '가전하향'정책으로 농촌지역 PC, 휴대폰 사용량이 증가하고 3G 서비스 개통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전체 인터넷 보급률 상승에 일조함.
- 인터넷정보센터(CNNIC)는 2010년 1월 15일 발표한 에서 2009년 말 기준 전국 인터넷 사용자수는 3억8400만 명에 달해 전년대비 28.9% 증가했다고 밝힘.
중국의 연도별 인터넷 사용자 수 추이
(단위 : 만 명, %)
자료원 : CNNIC
- 아울러 인터넷 보급률도 2008년의 22.6%에서 2009년에는 28.9%로 제고돼 세계 평균수준인 25.6%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인터넷 보급률(2009년)
자료원 : 인터넷월드스탯츠(www.internetworldstats.com)
ㅇ 지역별 인터넷 보급현황
- 중국은 지역별로 인터넷 보급수준이 상당한 격차를 나타내며, '09년 베이징의 경우 60%대에 달하는 보급률을 보이나 보급률이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구이저우(貴州)성은 15.1%에 그침.
- 한편 인터넷 보급률에 따라 ▷인터넷 발달지역(보급률 28.9% 이상) ▷인터넷 未발달지역(보급률 25.6% 이상) ▷인터넷 낙후지역(보급률 25.6% 이하)으로 분류됨.
- 그중 인터넷이 상대적으로 발달된 지역은 주로 동부 연해지역에 집중됐으며 중서부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전반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 보급률에 따른 지역 분류
구분 |
보급률 |
주요 도시 |
비고 |
인터넷 발달지역 |
전국 평균수준인 28.9%를 상회 |
베이징시, 상하이시, 광둥성, 톈진시, 저장성, 푸젠성, 랴오닝성, 장시성, 산시(山西)성, 산둥성 등 10개 省, 직할시 |
그중 랴오닝성과 산둥성은 '09년 인터넷 사용자 수가 각각 전년대비 각각 40.2%, 39.6% 증가함. |
인터넷 未발달 지역 |
전국 평균수준에는 못 미치나 세계 평균수준(25.6%)은 초과 |
하이난성, 충칭시, 칭하이성, 신장자치구, 지린성, 산시(陝西)성, 허베이성, 후베이성 등 8개 省, 직할시 |
'09년 후베이성, 지린성의 전년대비 인터넷 사용자수 증가율은 각각 39.9%, 39.6%를 기록함. |
인터넷 낙후지역 |
세계 평균수준 이하 |
헤이룽장성, 네이멍구자치구, 닝샤자치구, 후난성, 광시자치구, 허난성, 간쑤성, 스촨성, 윈난성, 서장자치구, 장시성, 안후이성, 구이저우성 등 13개 성, 자치구 |
'09년 간쑤성, 허난성, 윈난성 등 3개 省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전년대비 50%를 상회하는 높은 증가율을 보임. |
자료원: CNNIC
자료원 : CNNIC
- 도시별로는 '09년 베이징시 인터넷 보급률이 65.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상하이시(62.0%) ▷광둥성(50.9%) ▷톈진시(48.0%) ▷저장성(47.9%) 등 순
- 인터넷 보급률 증가율 부문에서는 간쑤성이 63.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허난성
(56.4%) ▷윈난성(54.0%) 등이 뒤를 이음.
인터넷 보급률 상위 5개 省市 현황
(단위 : %, 만 명)
순위 |
성시 |
보급률 |
인터넷사용자수 |
증가율 |
1 |
베이징시 |
65.1 |
1103 |
12.6 |
2 |
상하이시 |
62.0 |
1171 |
5.5 |
3 |
광둥성 |
50.9 |
4860 |
6.7 |
4 |
톈진시 |
48.0 |
564 |
16.3 |
5 |
저장성 |
47.9 |
2452 |
16.3 |
6 |
푸젠성 |
45.2 |
1629 |
18.1 |
7 |
랴오닝성 |
37.0 |
1595 |
40.2 |
8 |
장쑤성 |
36.0 |
2765 |
32.7 |
9 |
산시(山西)성 |
31.2 |
1064 |
29.9 |
10 |
산둥성 |
29.4 |
2769 |
39.6 |
11 |
하이난성 |
28.6 |
244 |
13.0 |
12 |
충칭시 |
28.3 |
803 |
34.3 |
13 |
칭하이성 |
27.7 |
154 |
18.5 |
14 |
신장자치구 |
27.5 |
634 |
1.4 |
15 |
지린성 |
26.6 |
726 |
39.6 |
자료원 : CNNIC
□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ㅇ 휴대폰과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사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데스크톱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수가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89.4%에서 2009년에는 73.4%로 감소
- 반면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의 39.5%에서 2009년에는 60.8%로 대폭 증가
- 한편 2009년 노트북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수는 전체의 30.7%를 차지해 전년대비 소폭의 상승세를 보임.
단말기별로 보는 중국 인터넷 사용현황
자료원 : CNNIC
ㅇ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성별, 연령별 및 학력별 분포
- 남성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비중이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 중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9년 남녀 인터넷 사용자 비중 현황
자료원 : CNNIC
-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10대 청소년이 전체의 37.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어 20대가 전체의 35.3%로 2위를 기록했으며, 따라서 10대와 20대는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73.2%로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됨.
2009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 연령별 분포현황
자료원 : CNNIC
- 학력별로 보면 고졸이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42.4%로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중졸(26.9%) ▷전문대졸(11.4%) ▷대졸(10.3%) 등 순으로 나타남.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학력별 분포현황
자료원 : CNNIC
ㅇ 직업, 소득수준, 지역별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 직업별로 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32.3%로 가장 높았으며 학생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용비중을 웃돈 것으로 나타남.
- 다음으로 기업 일반직원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이 15.7%로 2위를 기록했으며, 자영업자와 자유직 종사자가 12.2%로 뒤를 이음.
직업별로 보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09년)
주 : 노동자는 제조업,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육체노동자를 가리킴
자료원 : CNNIC
- 소득수준별로 보면 월소득 기준 500위앤 미만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반면 소득이 높을수록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중국 소득별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자료원 : CNNIC
- 도시와 농촌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각각 69.2%, 30.8%로 상당한 격차를 보유함.
- 그중 농촌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용비중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주로 농촌의 유선 인터넷 보급률이 낮은데다 지난해 실시한 가전하향 정책으로 농촌의 휴대폰 보급률이 크게 늘어나면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됨.
- 또한 통신사업자들이 농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요금제의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한 점도 주요한 요인으로 꼽힘.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사용 비중 추이('09년)
자료원 : CNNIC
ㅇ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휴대폰이나 넷북 등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도 활성화 될 조짐을 보임.
-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모바일 채팅으로 조사됨.
- CNNIC에 따르면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의 채팅 서비스 이용률은 77.8%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 모바일 채팅에 이어 모바일 기기로 신문기사를 읽거나 소설이나 잡지를 읽는 서비스 이용률도 75.4%로 큰 인기를 모으는 것으로 나타남.
- 이외에 모바일 검색 서비스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도 각각 50%를 상회하는 이용률을 기록함.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원 : CNNIC
자료 : CNNIC, 중국공업정보화부, 코트라 베이징KBC
'█ 경영경제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의 도시개발 산업 및 인공지능 산업 (0) | 2010.05.10 |
---|---|
신장하는 중국 자동차부품시장 (0) | 2010.05.10 |
중국의 라면시장 전략 (0) | 2010.05.10 |
중국 유제품류 국가 안전규격 발표 (0) | 2010.05.10 |
중국의 도시녹화사업 (0) | 2010.05.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