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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구봉88 2010. 5. 10. 11:03

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급증세… 1년 새 40%60%

- [중국 U-City 시장을 가다②] 인터넷 사용현황과 3G 발전 동향 -

 

 

 

□ 인터넷 사용현황

 

 ㅇ 인터넷 보급현황

  - 최근 수년간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감.

  - 2009년에는 금융위기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실시한 4조 위앤의 경기부양책을 실시했으며 '가전하향' 정책과 3G 서비스 본격 개시 등이 인터넷 보급률 상승을 주도함.

  - 4조 위앤 경기부양책은 기초 인프라 건설부문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2009년 11월 기준 통신 분야의 고정자산투자는 2773억 위앤으로 전년 동기대비 28.5% 증가

  - 또한 '가전하향'정책으로 농촌지역 PC, 휴대폰 사용량이 증가하고 3G 서비스 개통으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늘어나면서 전체 인터넷 보급률 상승에 일조함.

  - 인터넷정보센터(CNNIC)는 2010년 1월 15일 발표한 에서 2009년 말 기준 전국 인터넷 사용자수는 3억8400만 명에 달해 전년대비 28.9% 증가했다고 밝힘.

 

중국의 연도별 인터넷 사용자 수 추이

(단위 : 만 명, %)

자료원 : CNNIC

 

  - 아울러 인터넷 보급률도 2008년의 22.6%에서 2009년에는 28.9%로 제고돼 세계 평균수준인 25.6%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남.

 

국가별 인터넷 보급률(2009년)

자료원 : 인터넷월드스탯츠(www.internetworldstats.com)

 

 ㅇ 지역별 인터넷 보급현황

  - 중국은 지역별로 인터넷 보급수준이 상당한 격차를 나타내며, '09년 베이징의 경우 60%대에 달하는 보급률을 보이나 보급률이 전국적으로 가장 낮은 구이저우(貴州)성은 15.1%에 그침.

  - 한편 인터넷 보급률에 따라 ▷인터넷 발달지역(보급률 28.9% 이상) ▷인터넷 未발달지역(보급률 25.6% 이상) ▷인터넷 낙후지역(보급률 25.6% 이하)으로 분류됨.

  - 그중 인터넷이 상대적으로 발달된 지역은 주로 동부 연해지역에 집중됐으며 중서부 지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전반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인터넷 보급률에 따른 지역 분류

구분

보급률

주요 도시

비고

인터넷

발달지역

전국 평균수준인 28.9%를 상회

베이징시, 상하이시, 광둥성, 톈진시, 저장성, 푸젠성, 랴오닝성, 장시성, 산시(山西)성, 산둥성 등 10개 省, 직할시

그중 랴오닝성과 산둥성은 '09년 인터넷 사용자 수가 각각 전년대비 각각 40.2%, 39.6% 증가함.

인터넷

未발달

지역

전국 평균수준에는 못 미치나 세계 평균수준(25.6%)은 초과

하이난성, 충칭시, 칭하이성, 신장자치구, 지린성, 산시(陝西)성, 허베이성, 후베이성 등 8개 省, 직할시

'09년 후베이성, 지린성의 전년대비 인터넷 사용자수 증가율은 각각 39.9%, 39.6%를 기록함.

인터넷

낙후지역

세계 평균수준 이하

헤이룽장성, 네이멍구자치구, 닝샤자치구, 후난성, 광시자치구, 허난성, 간쑤성, 스촨성, 윈난성, 서장자치구, 장시성, 안후이성, 구이저우성 등 13개 성, 자치구

'09년 간쑤성, 허난성, 윈난성 등 3개 省의 인터넷 사용자 수는 전년대비 50%를 상회하는 높은 증가율을 보임.   

자료원: CNNIC

 

자료원 : CNNIC

 

  - 도시별로는 '09년 베이징시 인터넷 보급률이 65.1%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뒤를 이어 ▷상하이시(62.0%) ▷광둥성(50.9%) ▷톈진시(48.0%) ▷저장성(47.9%) 등 순

  - 인터넷 보급률 증가율 부문에서는 간쑤성이 63.6%로 1위를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허난성

     (56.4%) ▷윈난성(54.0%) 등이 뒤를 이음.

 

인터넷 보급률 상위 5개 省市 현황

(단위 : %, 만 명)

순위

성시

보급률

인터넷사용자수

증가율

1

베이징시

65.1

1103

12.6

2

상하이시

62.0

1171

5.5

3

광둥성

50.9

4860

6.7

4

톈진시

48.0

564

16.3

5

저장성

47.9

2452

16.3

6

푸젠성

45.2

1629

18.1

7

랴오닝성

37.0

1595

40.2

8

장쑤성

36.0

2765

32.7

9

산시(山西)성

31.2

1064

29.9

10

산둥성

29.4

2769

39.6

11

하이난성

28.6

244

13.0

12

충칭시

28.3

803

34.3

13

칭하이성

27.7

154

18.5

14

신장자치구

27.5

634

1.4

15

지린성

26.6

726

39.6

자료원 : CNNIC

 

□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ㅇ 휴대폰과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사용자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

  - 데스크톱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수가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 89.4%에서 2009년에는 73.4%로 감소

  - 반면 휴대폰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수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8년의 39.5%에서 2009년에는 60.8%로 대폭 증가

  - 한편 2009년 노트북을 이용한 인터넷 사용자수는 전체의 30.7%를 차지해 전년대비 소폭의 상승세를 보임.

 

단말기별로 보는 중국 인터넷 사용현황

자료원 : CNNIC

 

 ㅇ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성별, 연령별 및 학력별 분포

  - 남성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비중이 전체 인터넷 사용인구 중 남성이 차지하는 비중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2009년 남녀 인터넷 사용자 비중 현황

자료원 : CNNIC

 

  - 연령별 분포를 살펴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10대 청소년이 전체의 37.9%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어 20대가 전체의 35.3%로 2위를 기록했으며, 따라서 10대와 20대는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73.2%로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됨.

 

2009년 중국 인터넷 사용자 연령별 분포현황

자료원 : CNNIC

 

  - 학력별로 보면 고졸이 전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의 42.4%로 1위를 차지했으며, 뒤를 이어 ▷중졸(26.9%) ▷전문대졸(11.4%) ▷대졸(10.3%) 등 순으로 나타남.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학력별 분포현황

자료원 : CNNIC

 

 ㅇ 직업, 소득수준, 지역별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 직업별로 보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 중 학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32.3%로 가장 높았으며 학생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용비중을 웃돈 것으로 나타남.

  - 다음으로 기업 일반직원들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이 15.7%로 2위를 기록했으며, 자영업자와 자유직 종사자가 12.2%로 뒤를 이음.

 

직업별로 보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09년)

주 : 노동자는 제조업,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육체노동자를 가리킴

자료원 : CNNIC

 

  - 소득수준별로 보면 월소득 기준 500위앤 미만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반면 소득이 높을수록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남.

 

2009년 중국 소득별 모바일 인터넷 사용현황

자료원 : CNNIC

 

  - 도시와 농촌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각각 69.2%, 30.8%로 상당한 격차를 보유함.

  - 그중 농촌의 경우 모바일 인터넷 사용비중은 전체 인터넷 사용비중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남.

  - 이는 주로 농촌의 유선 인터넷 보급률이 낮은데다 지난해 실시한 가전하향 정책으로 농촌의 휴대폰 보급률이 크게 늘어나면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풀이됨.

  - 또한 통신사업자들이 농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요금제의 다양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를 출시한 점도 주요한 요인으로 꼽힘.

 

도시와 농촌의 인터넷 사용 비중 추이('09년)

자료원 : CNNIC

 

 ㅇ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휴대폰이나 넷북 등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도 활성화 될 조짐을 보임.

  -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는 모바일 채팅으로 조사됨.

  - CNNIC에 따르면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들의 채팅 서비스 이용률은 77.8%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 모바일 채팅에 이어 모바일 기기로 신문기사를 읽거나 소설이나 잡지를 읽는 서비스 이용률도 75.4%로 큰 인기를 모으는 것으로 나타남.

  - 이외에 모바일 검색 서비스와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도 각각 50%를 상회하는 이용률을 기록함.

 

2009년 중국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원 : CNNIC

 

 자료 : CNNIC, 중국공업정보화부, 코트라 베이징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