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공고 제2008 - 12호
제3차 강원도종합계획 수정계획 공고
국토기본법 제15조 규정에 의거 국토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무 총리의 승인을 받은 제3차 강원도종합계획 수정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09년 1월 10일
강 원 도 지 사
□ 계 획 명 : 제3차 강원도종합계획 수정계획
□ 계획기간 : 2008~2020년
□ 계획목적
○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정계획의 기본방향ㆍ정책골격을 지역차원에서 구체화, 도단위 최상위 계획을 마련하고
○ 도의 장기적인 비젼ㆍ목표와 공간구조의 개편에 따른 발전전략 및 각종 개별사업을 종합한 강원도 장기발전 방향 정립
○ 시ㆍ군종합계획의 지침성격으로 시군 개발의 방향제시, 구체적 실행 가속화
□ 계획내용 (요약)
○ 계획의 비전 : 생명ㆍ건강 수도, 약동하는 강원도
○ 계획의 3대 목표
① 활기찬 삶터 조성
② 지속성장 가능한 경제사회 실현
③ 더불어 사는 공동체 형성
추 진 전 략 |
주 요 과 제 |
① 살기좋은 생활공간 조성 |
① 지역의 응집력을 키우는 7+6플랜 형성 |
② 복합생활거점으로서의 역동적 도시 창조 |
③ 풍요로운 농산어촌 건설 |
④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관리 |
② 생산ㆍ소비 촉진을 위한 사회 간접자본 확충 |
① 광역 고속복합교통망 확충 |
② 신속하고 안정적인 물자의 흐름 |
③ 편리하고 빠른 정보의 흐름 |
④ 지식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는 인적자원 개발 |
③ 자연환경의 고부가가치화 |
① 지속가능한 환경관리 |
② 물자원의 합리적 보전․이용 |
③ 자연친화적 오염관리 |
④ 강원도다운 경관 형성 |
④ 부문별 산업의 지식기반화 |
① 농림축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
② 수산자원의 다양한 상품화 |
③ 제조업의 첨단화․복합화 |
④ 서비스업의 차별화․전문화 |
⑤ 신재생에너지 및 자연친화적 지하자원 개발 |
⑤ 문화관광의 성장선도산업화 |
① 지역밀착형 문화의 육성 및 창조 |
② 지역성장을 선도하는 관광 |
⑥ 주민 삶의 질 제고 |
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
② 건강하고 활력넘치는 삶 |
⑦ 행복한 복지공동체 사회 조성 |
① 취약계층의 복지수준 향상 |
② 생애 전반에 걸친 보건․의료 지원 |
⑧ 안전한 강원도 만들기 |
① 위기관리 체제의 구축 |
② 지역방재력 강화 |
○ 8대 추진전략 및 25개 주요과제
□ 과제별 계획내용 (요약)
������ 살기 좋은 생활공간 조성
○ 지역의 응집력을 키우는 강원7+6플랜 형성
- 7대 성장축 전략 : 교통망과 자원잠재력, 균형과 경쟁우위 지향
① 중앙고속도로 축 : 수도권 1일 산업ㆍ휴양벨트
② 영동고속도로 축 : 국토중앙 산업ㆍ레포츠관광 벨트
③ 폐광지역 축 : 고원관광ㆍ휴양지대
④ 환동해 축 : 환동해 물류ㆍ관광 벨트
⑤ 접경지역 축 : 한민족 평화ㆍ생태지대
⑥ 동서고속도로 축 : 청정산업ㆍ휴양 벨트
⑦ 백두대간 축 : 생태ㆍ산림ㆍ휴양 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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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대 성장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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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대 생활권 설정 : 생활권 내부 도시체계 응집력과 성장축 형성 촉진
① 호반권 : 춘천(명품도시), 홍천(생명건강산업도시),화천(수상생태도시), 양구(국토정중앙테마도시)
② 내륙권 : 원주(국토중부내륙 거점도시), 횡성(전원휴양복합도시),
영월(생태문화감성도시)
③ 대관령권 : 강릉(단오문화창조도시), 평창(Happy 700도시),
정선(사계절테마복합휴양도시)
④ 남부고원ㆍ해양권 : 동해(산업ㆍ물류도시), 태백(고원관광휴양도시), 삼척(방재산업도시)
⑤ 설악권 : 속초(국제관광거점도시), 인제(모험레포츠 도시), 고성(통일관광특구 도시), 양양(환동해권 관문도시),
⑥ 중앙접경권 : 철원(한민족 평화생태 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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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대 생활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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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합생활거점으로서의 역동적 도시 창조
- 도시기능의 특화 도모, 건강ㆍ환경도시 실현, 질 높은 근린도시 형성
- 디자인 지향적 도시창출, 생태도시 조성, 도심재생 추진
- 계획적 보전을 통한 도시의 지속가능성 확보
- 뉴타운 프로젝트를 통한 자족적이고 개성 있는 도시개발
○ 풍요로운 농산어촌 건설
- 농촌선도 정예인력 육성 등 농촌발전주체 형성 및 외부 네트워크 구축
- 지역별 특화 브랜드 창출 등 농촌환경 보전과 자원 활용
- 일자리 창출과 농외소득원 발굴 등 뉴비지니스 창출 및 삶의 질 향상
- 맟춤형 농사시스템 등 마을혁신 체제구축 및 지원시스템 강화
○ 지속가능한 토지이용 관리
- 강원도형 전원마을 조성 등 친환경적 계획적 토지이용 관리
- 토지이용의 고도화 등 토지이용계획ㆍ규제의 합리적 조정 및 개선
- 관리지역 세분화 등 개발가용 토지자원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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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군 특화구상 및 뉴타운 프로젝트 계획(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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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산ㆍ소비 촉진을 위한 사회간접자본 확충
○ 광역 고속복합교통망 확충
- 수도권, 행복도시 연계등 다핵연계형 국토구조형성을 위한 종합교통망 형성
- 국토중심성 강화를 제고하는 교통ㆍ물류축 형성
- 반일생활권 교통망 구축 : 고속도로, 국도, 철도, 항만 등 시설확충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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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역 교통체계 (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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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교통수단 확보 등 삶의 질 제고를 위한 녹색교통체계 구축
【 고속도로망 구축계획 】
구 분 |
구 간 |
연 장
(㎞) |
비 고 |
남북축 |
제4축 |
철원~포천~여주~구미~마산 (중부내륙, 구마) |
416.2 |
철원-양평 장래계획
양평-여주, 김천-현풍 공사중 |
제5축 |
철원-춘천-원주-대구-김해 (중앙, 중앙선의 지선) |
441.9 |
철원-춘천 장래계획 |
제6축 |
양구-봉화-영천-부산(경부) |
405.8 |
장래계획 |
제7축 |
간성-강릉-울진-부산(동해) |
444 |
간성-속초 장래계획
주문진-속초 공사중
동해-삼척 설계중
삼척-포항 장래계획
울산-포항 설계중
부산-울산 공사중 |
동서축 |
제1축 |
강화-문산-화천-간성 |
211.5 |
장래계획 |
제2축 |
인천-서울-홍천-속초 (경인, 서울 외곽) |
290.8 |
서울-춘천 공사중
홍천-양양 설계중 |
제3축 |
인천-여주-원주-강릉(영동) |
234.4 |
공용중 |
제4축 |
안중-음성-제천-삼척
(평택-충주) |
249.7 |
평택-음성-충주 공사중
충주-제천 설계중
제천-삼척 장래계획 |
제2영동고속도로(경기 광주~원주) |
56.95 |
추진중 |
행복도시 연계
교통망 |
원주-충주-행복도시간 고속도로 |
- |
향후 정부와 협의 추진 |
평창-제천-충주간 고속도로 |
- |
“ |
【 철도망 확충계획 】
구 분 |
구 간 (내용) |
비 고 |
환동해
물류축 형성 |
동해선(고성~강릉~삼척~포항) 단선철도 |
추진중 |
수도권과
설악·금강권
연계축 강화 |
경춘선(서울~춘천) 복선전철 |
추진중 |
춘천~속초 철도 건설 |
장래계획 |
중앙선(덕소~원주) 복선전철 |
추진중 |
성남~여주~원주 복선전철 |
성남-여주 구간 공사중,
여주-원주구간은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연계 추진 |
영동선 동백산~도계 이설 및
백산~동해 복선화 |
동백산-도계이설 추진중,
백산-동해 복선화는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연계추진 |
중앙선(원주~제천) 복선전철 |
추진중 |
원주~강릉 복선철도 |
추진중 |
구절~횡계간 관광철도 연결 |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연계추진 |
남북교류와
대륙간 물류축
형성 |
경원선, 금강산선 및
동해선 남북 연계 철도망 구축 |
“ |
수도권 전철7호선(포천~철원) 연장 |
“ |
수도권 교외선(신탄리~철원간) 연장 |
추진중 |
행정도시
연결망 구축 |
춘천~원주~충주~행복도시 철도 연결 |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연계추진 |
태백선(제천~영월~태백) 복선전철 |
추진중 |
중앙내륙
고속교통망
구축 |
수도권 순환철도망(광주~용문~홍천) 연장 |
“ |
원주~횡성~홍천~춘천~화천~철원
철도 연결 |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과
연계추진 |
【 국도 확포장 추진계획 】
국도 등 |
구 간 (내용) |
비 고 |
국도5호 |
춘천 신북~화천 화천상서우회,
횡성~철원 |
횡성-철원간은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6호 |
도계~횡성 국도확장 |
국가계획 반영 |
국도7호 |
고성 간성~현내 |
“ |
강릉~동해, 삼척~울진 |
강릉-동해간은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19호 |
원주 귀래~흥업 |
추진중 |
국도31호 |
양구 남면, 양구-금강산,
영월~평창 방림 |
양구-금강산간은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태백~봉화 |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38호 |
정선 남면~사북,
태백~미로~삼척 |
추진중 |
국도42호 |
원주 흥업~평창~정선~동해 |
국가계획반영(새말-안흥, 평창-정선, 정선-북면, 이로-송정),
미반영구간은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43호 |
철원 갈말~김화 |
추진중 |
국도44호 |
인제~양양 |
오가-논화만 국가계획반영,
미반영구간은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46호 |
양구~신남, 인제 용대~간성,
간동~추곡 |
국가계획 미반영,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47호 |
철원 서면 자등리 |
추진중 |
국도59호 |
진부~나전~문곡, 선형개량 |
국가계획 미반영,
향후 정부와 협의후 추진 |
국도87호 |
철원 대마~원천 |
“ |
국도 승격
및
조기 지정 |
평화관광로
(고성~양구~철원~연천~파주~강화) |
“ |
군도 5호선
(국도31호선 대체노선으로 활용) |
“ |
태백(철암)~삼척(풍곡)~울진(덕구) |
남북단절
도로 연결 |
철원~평강, 화천~평강,
간성~장전, 양구~백현리,
신철원~근동 |
“ |
○ 신속하고 안정적인 물자의 흐름
- 환동해권 물류중심 기지화 등 물류비 절감으로 산업경쟁력 강화
- 공동물류지원시스템 구축 등 물류과학화로 정보경쟁력 강화
- 지역간 물류체계 개선 등 물류 효율화로 입지경쟁력 강화
【 동해안 무역항만 물동량 전망 및 시설계획 】
구 분 |
물동량 전망(천RT/년) |
시설계획(~2020년) |
2005년 |
2010년 |
2015년 |
2020년 |
동 해 항 |
19,923 |
26,148 |
28,206 |
30,788 |
컨테이너부두 1선석, 겐트리크레인 2식 |
속 초 항 |
191 |
273 |
273 |
290 |
여객부두 3만톤급 2선석, 여객터미널 1식 |
묵 호 항 |
1,945 |
3,108 |
3,366 |
3,690 |
국제여객부두 2천톤급 1선석, 해경부두 5천DWT급 1식 |
삼 척 항 |
5,636 |
8,860 |
8,878 |
8,896 |
수제선정비 1식,
친수공간 조성 |
옥 계 항 |
5,709 |
7,856 |
8,642 |
8,707 |
친수공간 조성 |
○ 편리하고 빠른 정보의 흐름
- 유비쿼터스 사회 진입 준비 등 정보화추진 기반의 구축
- 정책지원 시스템 도입 등 행정정보화를 통한 업무혁신 추진
- 정보화마을 확대 등 지역정보화를 통한 농어촌경제 활성화
- IT산업기반 조성 등 산업정보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지식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인적자원개발
- 인적자원개발 DB 구축 등 인적자원개발 체제 구축
- 강원세상 아카데미 개설 등 사회의식 기반 조성
- 지역사회 리더육성 등 핵심인력 양성체제 강화
- 잠재인적자원 교육훈련 강화 등 평생 학습사회 기반확충
- 마을역사ㆍ문화의 학습자원화 등 교육ㆍ문화 복지 증진
������ 자연환경의 고부가가치화
○ 지속가능한 환경관리
- 환경시책의 선진화 시스템 구축 등 그린 거버넌스(Green Governance) 구축
- 생태관광 육성 등 강원의 생태적 가치 향상
- 산업시설의 대기질 개선 등 맑고 깨끗한 공기 보전ㆍ관리
- 자연순환형 폐기물관리 등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환경
○ 물자원의 합리적 보전ㆍ이용
- 전수계 하천수질의 1급 청정수 유지
- 상수도 보급률 : 83.7% → 93% (2020년)
- 수도사업의 효율화 제고 및 농어촌지역 양질의 상수도 서비스 제공
○ 자연친화적 오염 관리
- 하수도보급률 : 54% → 99% (2020년)
- 하수처리시설 확충 및 특성화 (하수처리장 증설 : 203개소 → 317개소)
- 매립가스 자원화시설 설치 등 환경기초시설 운영 효율화 및 자원화
○ 강원도다운 경관 형성
- 시군별 경관 차별화, 공간의 차별화, 계획의 차별화
- 자연경관, 수변경관, 시가지경관, 역사문화경관 등 경관지구 지정
- 유형별 가이드라인 : 도시경관, 도로 및 가로경관, 수변경관, 농촌경관, 야간경관, 건축경관, 색채경관, 옥외시설물
ㆍ경관시범마을 조성 : 4개마을 → 270개마을 (2020년)
ㆍ도심주거환경 개선 : 21개지구 → 70개지구 (2020년)
ㆍ농어촌 주거환경 개선 : 728개마을 → 887개마을 (2020년)
- 벨트별 특성화 : 동계스포츠 벨트, 홍천~설악권 벨트, 환동해 해양
경관벨트, 한민족평화생태경관벨트, 남부고원경관벨트,
국토중앙경관벨트, 백두대간생태휴양경관벨트
������ 부문별 산업의 지식기반화
○ 농림축산업의 고부가가치화
- 친환경농업 유통활성화 방안 등 친환경농업 선진 실현
- 브랜드 가치제고, 마케팅 강화 등 강원도 대표산품 생산 및 인프라 구축
- 축산물유통 인프라 구축 등 강원 축산업의 특성화ㆍ차별화
- 미래형 산림자원 조성 등 강원 산림의 가치 최고화
○ 수산자원의 다양한 상품화
- 잡는 어업의 육성ㆍ관리 등 수산자원의 가치 증진
- WTO, FTA대응전략 마련 등 수산물의 경쟁력 강화
- 어촌ㆍ어업인 복지 증진 등 기반시설 확충 및 복지증진
- 해양관광의 활성화 등 해양보전과 관광산업 육성
- 해양 BIO산업 육성 등 신해양 산업 육성
○ 제조업의 첨단화ㆍ복합화
- 첨단지식 기반산업의 육성 등 경쟁력 있는 신산업의 육성
- 전용 산업단지 활성화 등 기업 및 투자 집중유치
- 전문산업인력 양성 등 창조적 인적자원 육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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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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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경제활동 인구 : 682천명 → 797천명 (2020년)
ㆍ1인당 GRDP : 1,489만원 → 4,156만원 (2020년)
ㆍ산업단지 조성 : 31개소 → 55개소 (2020년)
ㆍ기업체 수 : 1,906개소 → 3,500개소 (2020년)
ㆍ투자유치 : 3,850억원 → 6조 546억원 (2020년)
ㆍ일자리 창출 : 6,500명 → 15,000명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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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령자 일자리 확대 등 고령친화적 산업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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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산업단지 계획(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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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비스업의 차별화ㆍ전문화
- 거점지역 물류센터 건립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업의 육성
- 보건의료 서비스 개선 등 거점도시 생활서비스 강화
- 유비쿼터스 강원 중장기전략 추진 등 생산자지원 서비스 기반구축
○ 신재생에너지 및 환경친화적인 지하자원 개발
- 집단에너지 공급사업 등 에너지자원의 효율적 이용과 공급시설 확충
- 에너지 절약 시범단지 조성 등
- 권역별 신재생에너지밸리 조성 등 신재생에너지 자원의 개발
ㆍ신재생에너지 비중률 : 2.9% → 10.2% (2020년)
- 녹화기술 개발 및 보급 등 지하자원 개발 흔적지 보전
- 고부가가치 상품개발 등 지하자원 경쟁력 강화
������ 문화ㆍ관광자원의 개발
○ 지역밀착형 문화의 육성 및 창조
- 문화예술 진흥체계 구축 : 전문예술시설 및 창작공간 확충 등
- 문화인프라 구축 및 참여생활 문화 활성화 : 생활권 문화활성화 등
- 전통문화유산의 보전과 창조적 계승 : 전통문화유산 현대적 활용 등
- 지역문화산업 기반조성 : 문화산업의 지역거점 조성 등
ㆍ공공박물관ㆍ미술관 : 18개소 → 45개소 (2020년)
ㆍ공공도서관 : 42개소 → 80개소 (2020년)
○ 지역성장을 선도하는 관광
- 핵심 관광목적지의 다변화 : 관광자원의 고급화ㆍ명품화 등
ㆍ관광객수 : 7,757만명 → 14,158만명 (2020년)
- 소프트관광 상품개발과 산업육성 : 영세사업자 경쟁력 강화 등
- 4계절 수요창출의 기본조건 충족 : 노후화된 시설 현대화 등
-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
ㆍ관광사업체(등록) : 69개 → 247개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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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축에 의한 관광개발(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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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민 삶의 질 제고
○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
- 고령자용 주택공급 확대 등 사회적 약자의 주거복지 지원 강화
ㆍ주택보급율(일반가구기준) : 105.2% → 108% (2020년)
- 도심부 주거환경개선 사업 등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 기반조성
ㆍ도심주거환경개선 지구수 : 21개지구 → 70개지구 (2020년)
- 주택공급유형 및 규모의 다양화 유도 등 강원도형 주거문화 구축
ㆍ강원도형 경관시범마을 조성 : 4개마을 → 270개마을 (2020년)
○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삶
- 미래인재 양성, 강원교육 경쟁력 제고 등 차세대 인재 육성
ㆍ미래인재 대상자 선발확대 : 20명 → 200명 (2020년)
ㆍ외국인 원어민교사 배치 : 41명 → 280명 (2020년)
ㆍWe Start마을 조성 : 3개소 → 18개소 (2020년)
- 생활체육활동 활성화 등 건강하고 쾌적한 여가생활
ㆍ생활권 공공체육 시설수 : 562개소 → 650개소 (2020년)
������ 행복한 복지공동체사회 조성
○ 취약계층의 복지수준 향상
- 자립ㆍ자활 지원강화 등 저소득층 자립 제고
- 경제적 자립지원 등 건강하고 여유로운 노후생활
- 사회참여 촉진 등 장애구분 없는 지역사회 구축
- 여성의 사회경제적 자립ㆍ참여 확대 (인력개발 및 활용 등)
- 다문화가정 지역사회 적응지원 등 가정친화적 지역환경 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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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지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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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결식아동 급식지원 : 7,500명 → 15,000명 (2020년)
ㆍ여성일자리 창출 : 1,600명 → 4,500명 (2020년)
ㆍ노인일자리 창출 : 4,160명 → 50,000명 (2020년)
ㆍ장애인 일자리 창출 : 600명 → 2,000명 (202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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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 자원봉사자 양성 등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
○ 생애전반에 걸친 보건ㆍ의료 지원
- 고령사회 대응 의료서비스 확충 등 의료서비스의 양적ㆍ질적 수준 제고
ㆍ건강수명 연장 : 67.8세 → 77세 (2020년)
- 전염병 예방관리사업 강화 등 의료 취약계층 해소
ㆍ의사1인당 인구수 : 600명 → 540명 (2020년)
ㆍ필수예방 접종률 : 76% → 100% (2020년)
- 지역사회 정신보건사업 추진 등 평생 건강관리 프로그램 활성화
- 식품 및 공중위생업소 특성화 등 안전한 먹거리 환경 구축
ㆍ모범업소 지정확대 : 1,027개소 → 2,500개소 (2020년)
������ 안전한 강원도 만들기
○ 위기관리 체제의 구축
- 개인 안전관리 능력의 확대 등 사회적 안전관리 능력 확대
- 재난대비 인력 및 장비 확충 등 재난대응 능력 확대
ㆍ소방장비 현대화 : 47대 → 520대 (2020년)
- 시설설치 및 관리기준 강화 등 시설물 안전확보
ㆍ소방용수시설 보강 : 136개소 → 300개소 (2020년)
○ 지역방재력 강화
- IT기반의 통합적 방재체계의 구축 등 지역밀착형 및 주민참여형 방재실천
- 영역별, 재해유형별 방재대책의 강화
ㆍ재해위험지구 정비 : 10지구 → 67지구 (2020년)
ㆍ무선원격 수위계측시스템 구축 : 44개소 → 140개소 (2020년)
ㆍ침수예상도 작성 : 42대 → 82개소 (2020년)
- 재해취약지구의 토지이용 규제 등 사회적 재해예방 실천
시군별 |
발 전 방 향 |
춘천시 |
교육ㆍ문화ㆍ첨단지식산업, 레저관광이 어우러진「명품도시」 |
원주시 |
물류ㆍ유통ㆍ교통 중심,「국토중부내륙 거점도시」 |
강릉시 |
첨단과학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지는「단오문화 창조도시」 |
동해시 |
환동해권「산업ㆍ물류도시」 |
태백시 |
사계절 휴양ㆍ레포츠산업 중심의「고원관광휴양도시」 |
속초시 |
환동해권「국제관광거점도시」 |
삼척시 |
해양ㆍ동굴ㆍ산악관광과 어우러진「방재산업도시」 |
홍천군 |
무궁화고장,「생명건강산업도시」 |
횡성군 |
한우의 고장,「전원휴양복합도시」 |
영월군 |
역사문화, 생태, 감성이 함께하는「생태문화감성도시」 |
평창군 |
세계적 동계스포츠의 메카,「Happy 700도시」 |
정선군 |
아리랑의 고장,「사계절테마복합휴양도시」 |
철원군 |
통일한국의 교류거점,「한민족 평화생태도시」 |
화천군 |
물과 얼음의 나라,「수상ㆍ생태도시」 |
양구군 |
생태ㆍ문화예술ㆍ안보자원이 어우러진「국토정중앙테마도시」 |
인제군 |
하늘이 내린 생태ㆍ청정지역,「모험레포츠도시」 |
고성군 |
남북평화관광의 관문,「통일관광특구도시」 |
양양군 |
국제공항과 연계한 관광ㆍ물류 중심,「환동해권 관문도시」 |
□ 시군별 발전방향
□ 계획의 집행
① 총 사업비 추정 : 108조 3,371억원(국ㆍ지방비,민자,융자ㆍ자담 포함)
○ 제1단계 (2008~2010) : 56조 8,229억원 (52.4%)
- 기투자 계획 19조 8,880억원 포함
○ 제2단계 (2011~2015) : 29조 1,226억원 (20.7%)
○ 제3단계 (2016~2020) : 22조 3,916억원 (26.9%)
② 투자주체별 사업비
○ 국 비 : 59조 2,583억원 (54.7%)
○ 지방비 : 13조 8,968억원 (12.8%)
○ 기 타 : 35조 1,820억원 (32.5%)
③ 부문별 사업비
○ 도시 및 농산어촌개발 부문 : 16조 3,913억원 (15.1%)
○ 사 회 간 접 자 본 부 문 : 49조 5,659억원 (45.8%)
○ 산 업 경 제 부 문 : 15조 2,173억원 (14.1%)
○ 문 화 관 광 부 문 : 13조 7,028억원 (12.6%)
○ 생 활 복 지 부 문 : 7조 5,921억원 ( 7.0%)
○ 환 경 부 문 : 5조 8,677억원 ( 5.4%)
분 야 |
구 분 |
단 위 |
2005 |
2010 |
2015 |
2020 |
인구 |
총인구 |
천인 |
1,500 |
1,600 |
1,800 |
2,000 |
합계 출산율 |
명 |
1.18 |
1.40 |
1.60 |
1.60 |
토지
이용 |
도시용지
(대지, 공장용지, 공공용지) |
㎢ |
389.1 |
445.9 |
499.9 |
560.9 |
교통 |
도로 |
국도(포장율) |
% |
97.70 |
97.92 |
98.06 |
99.00 |
지방도(포장율) |
% |
77.70 |
80.00 |
85.00 |
88.00 |
군도(포장율) |
% |
49.60 |
54.00 |
58.00 |
62.00 |
자치
행정 |
공무원 1인당 인구수 |
명 |
102 |
95 |
95 |
94 |
소방관 1인당 인구수 |
명 |
964 |
869 |
774 |
679 |
재정자립도(도) |
% |
27.5 |
34.4 |
33.2 |
30.0 |
경제
산업 |
경제활동인구 |
천인 |
682 |
694 |
745 |
797 |
지역총생산(불변가격기준) |
십억원 |
18,695 |
28,554 |
37,788 |
48,595 |
지역총생산(경상가격기준) |
십억원 |
22,065 |
36,551 |
54,729 |
79,629 |
1인당 GRDP(경상가격기준) |
만원 |
1,489 |
2,340 |
3,127 |
4,156 |
GRDP 중 R&D비중 |
% |
1.1 |
3.0 |
5.0 |
5.0 |
산업단지조성 |
개소 |
31 |
45 |
50 |
55 |
공장등록업체 |
개 |
1,818 |
2,500 |
3,000 |
3,500 |
기업체수(제조업) |
업체수 |
1,906 |
2,700 |
3,200 |
3,500 |
중견/대기업 유치 |
업체수 |
110 |
150 |
200 |
200 |
투자유치 |
억원 |
3,850 |
32,195 |
60,546 |
60,546 |
일자리 창출 |
명 |
6,500 |
12,000 |
15,000 |
15,000 |
농림
축수산업 |
친환경 농산물 생산비율 |
% |
5.6 |
20 |
25 |
30 |
농산물수출규모 |
백만불 |
188 |
300 |
400 |
500 |
경지정리면적 |
ha |
2,286 |
3,221 |
4,321 |
5,500 |
해양
수산업 |
어업인구 |
명 |
15,297 |
12,196 |
11,153 |
9,969 |
어가소득 |
만원 |
3,255 |
4,135 |
6,101 |
9,013 |
수산물 생산 |
톤 |
60,297 |
72,000 |
80,000 |
95,000 |
어향개발 |
개소 |
2 |
6 |
11 |
14 |
양식어장개발 |
㏊ |
1,585 |
2,171 |
2,974 |
3,450 |
인공어초시설 |
㏊ |
22,022 |
24,887 |
28,022 |
30,000 |
어촌체험마을 |
개소 |
5 |
9 |
15 |
20 |
어촌종합개발 |
권역 |
13 |
14 |
15 |
18 |
주거
복지 |
주택보급율(일반가구기준) |
% |
105.2 |
106.0 |
107.0 |
108.0 |
1인당 평균 사용방 |
개 |
1.32 |
1.35 |
1.4 |
1.5 |
도심 주거환경 개선 |
지구 |
21 |
47 |
70 |
70 |
경관시범마을 조성 |
마을 |
4 |
18 |
187 |
270 |
농어촌 주거환경 개선 |
마을 |
728 |
781 |
834 |
887 |
□ 주요 지표변화
분 야 |
구 분 |
단 위 |
2005 |
2010 |
2015 |
2020 |
교육 |
평생학습참여율 |
% |
15 |
30 |
40 |
45 |
미래인재육성기금 조성 |
억원 |
59 |
100 |
125 |
150 |
교육재정에 지방비 지원 |
억원 |
4 |
83 |
120 |
140 |
We Start 마을 조성 |
개소 |
3 |
6 |
18 |
18 |
생활권 공공체육시설수 |
개소 |
562 |
590 |
610 |
650 |
문화
관광 |
도민문화향유율 |
% |
60 |
65 |
75 |
75 |
문화예술 창작․체험공간수 |
개소 |
90 |
250 |
350 |
350 |
공공박물관․미술관 |
개소 |
35 |
40 |
45 |
50 |
공공도서관 |
개소 |
40 |
65 |
80 |
80 |
문화재단육성기금 |
억원 |
135 |
200 |
300 |
300 |
관광사업체(등록) |
개 |
69 |
126 |
185 |
247 |
관광객수 |
만명 |
7,757 |
9,641 |
11,900 |
14,158 |
외국인 숙박관광객수 |
만명 |
100 |
150 |
200 |
300 |
정보 |
농어촌 인터넷 보급률 |
% |
60.7 |
90 |
100 |
100 |
환경․경관․
수자원 |
하천수질 1등급 유지율 |
% |
70.8 |
73 |
75 |
80 |
상수도 보급률 |
% |
83.7 |
87 |
91 |
93 |
하수도 보급률 |
% |
54 |
65 |
78 |
99 |
폐기물 재활용률 |
% |
42 |
56 |
70 |
80 |
자연생태 우수마을 지정 |
마을 |
10 |
20 |
30 |
30 |
무․저공해 자동차 보급 |
대 |
80 |
320 |
1,000 |
1,500 |
방재․
안전 |
재해위험지구 정비 |
% |
15 |
93 |
100 |
100 |
무선원격 수위계측시스템 구축 |
개소 |
44 |
140 |
140 |
140 |
지진해일 예경보시스템 구축 |
식 |
- |
91 |
91 |
91 |
침수예상도 작성 |
개소 |
42 |
82 |
82 |
82 |
화재현장 5분이내 출동률 |
% |
55.9 |
80 |
90 |
90 |
소방장비 현대화 |
대 |
47 |
335 |
500 |
520 |
사회
복지 |
사회복지 예산비율 |
% |
14 |
25 |
30 |
32 |
사회복지관련 기금조성 |
억원 |
204 |
323 |
400 |
410 |
종합복지회관 |
개소 |
15 |
19 |
21 |
22 |
공립보육시설 |
개소 |
64 |
99 |
114 |
120 |
여성 경제활동참여율 |
% |
50.1 |
55 |
60 |
60 |
여성 일자리 창출 |
명 |
1,600 |
3,500 |
4,500 |
4,500 |
노인 경제활동 참여율 |
% |
29.4 |
35 |
40 |
40 |
노인 일자리 창출 |
명 |
4,160 |
30,000 |
50,000 |
50,000 |
노인의료복지시설 |
개소 |
43 |
97 |
110 |
130 |
장애인 복지시설 |
개소 |
124 |
139 |
139 |
139 |
장애인 생활시설 |
개소 |
5 |
20 |
25 |
28 |
결식아동 급식지원 |
명 |
7,500 |
13,000 |
15,000 |
15,000 |
건전가정․결혼이민자가족센터 |
개소 |
- |
7 |
10 |
12 |
공공기관 장애인 고용률 |
% |
3.6 |
4.0 |
5.0 |
5.0 |
보건
의료 |
건강수명 연장 |
세 |
67.8 |
73 |
75 |
77 |
의사1인당 인구수 |
인 |
600 |
580 |
560 |
540 |
(10만인당) 병상수 |
개소 |
994 |
1,050 |
1,100 |
1,150 |
필수예방접종률 |
% |
76 |
90 |
95 |
100 |
모범위생업소 지정 |
개소 |
1,027 |
1,500 |
2,000 |
2,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