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작성일 | 2010-10-27 | 작성자 | 정영종 ( yjjeong@kotra.or.kr ) | ||
국가 | 말레이시아 | 비즈니스센터 | 콸라룸푸르KBC | ||
말레이시아, 라면시장 성장세 - 2009년 총12억 개 소비, 하루 130만 개 판매, 시장규모 2억7000만 달러(8억 링깃) 추산 -
□ 라면 수요 추세
○ 라면은 점차 주식으로 자리 잡음. -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 WINA) 의장 Koki Ando에 따르면, 2009년 한 해에만 전 세계적으로 920억 봉지가 팔렸으며, 곧 1000억 봉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총 수요는 소폭 하락함. 최근 경제불황과 함께 소비는 다시 증가하는 추세임. 소비자들은 외식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라면을 선호함.
세계라면협회(WINA) 통계 수치, 2010년 4월 추정치 (단위 : 1억 포장단위 (봉지/컵))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 말레이시아 시장 트렌드 - 말레이시아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13위 수준임. 총 시장규모는 2억7000만 달러(RM 8억)에 달하며 매일 130억 봉지가 소비됨. 작년 말레이시아인은 라면 12억 봉지를 소비했으며 주로 Sabah주와 Sarawak주에 집중됨. - 2010년 4월, 말레이시아는 제1회 세계라면회의(World Instant Noodle Summit)를 주최함. 약 18개국 47개 사의 30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으며, 라면이 “지구촌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라면 업체에는 Maggi, Mamee, Cintan, 그리고 Ibumie 등이 있음. - 라면은 치킨, 카레, 버섯, 톰얌(생선, 라임, 칠리소스 등을 섞은 태국식 수프), 미레버스(톡 쏘는 매운 갈색 소스) 등 다양한 종류로 생산됨. - 약 70%의 말레이시아인은 라면에 달걀, 야채, 잔반 등 기호에 따른 재료를 추가해서 섭취함.
□ 공급 분석
○ 국산 라면의 시장점유율 - Maggi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해당 업체는 영양가 있는 재료를 사용함과 동시에 꾸준히 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움. - 주요 소비자들은 외국인 노동자, 청소년, 청년 및 학생층임. - Maggi는 라면에 대해 새로운 건강 지침을 발표함. 이에 따라 해당 업체는 일반적인 정백 밀가루 대신 차파티(chapatti, 인도식 넓적 빵)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MSG가 첨가되지 않은 아타(Atta) 밀가루를 사용함.
자료원 : Interview industry players, Jusco
○ 말레이시아의 외국산 라면 현황 - 유명 수입 라면은 주로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그리고 중국산임. 한국산 라면은 일본산보다 인기가 많은 편이며, 이는 한류 드라마 등의 영향도 있음. - 한국산 라면은 농심, 팔도 등의 제품이, 일본산으로는 닛산제품이 인기가 많음.
자료원 : Jusco
□ 시장진출 전략 및 시사점
○ 할랄(Halal) 인증 - 말레이시아 인구 구성 중 말레이계가 53.3%를 차지함. 이에 따라 할랄 인증은 현지 시장진출 시 유리하게 작용함. - JAKIM(말레이시아 이슬람 개발국)은 국내외 업체의 식품 또는 기타 제품에 대한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서 및 로고를 발행하는 기관임. - 국제 할랄 통합기구(The International Halal Integrity, IHI)는 이슬람 상업 및 산업위원회(Islamic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ICCI)와 함께 10가지의 ICCI-IHI 통합 할랄 표준을 발표함. 여기에는 물류 및 냉동, 식품 서비스, 화장품 및 화장지, 약품, 비육류 가공식품, 도살처리방법, 동물복지, 그리고 금융 등이 포함됨. 이에 따라 적절한 국내 할랄 인증구조가 구축되고 인증절차가 간소해짐. 자세한 정보는 http://www.islam.gov.my 참조 요망
○ 라면의 가격과 영양 문제 - Maggi는 라면의 화학나트륨(sodium) 함유량을 줄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임. 지난 2년간 약 15%가량 감소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맛을 유지하면서 매년 염분을 5%씩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함. - 라면은 볶음형태가 아니라 수프 형태로 섭취하고, 라면 조리과정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 및 튀김류 첨가의 자제와 식물성 재료 이용이 권장됨. -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의 지침에 따라 말레이시아는 식품 첨가제 양을 규제함.
○ 현지 기호에 맞춘 다양한 맛의 제품 개발 - 현지 기호에 맞는 라면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말레이시아에서 선호도가 높은 맛은 카레 및 치킨 등이고, 대부분 제품이 이 두 가지 맛으로 생산됨.
○ 현지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의 협력 및 합작투자 - Ibumie의 모기업인 Biz-Allianz International(M) Sdn Bhd는 할랄 인증을 받은 한국산 라면을 제조하기 위해 한국업체와 협력할 의사가 있음. 제조, 포장, 합작투자 등 다양한 방면의 협력을 고려함. - 자세한 정보는 다음 연락처로 Yeoh Jin Beng(Managing Director)에게 연락 요망: (yeoh@biz-allianz.com / +60 3 7805 4728) - 말레이시아의 주요 한국식품 유통회사는 KMT(Korea Malaysia Trade) Trading Sdn Bhd.사임. 취급제품들은 Jusco, Tesco, Giant, Carrefour 같은 세계적인 매장뿐 아니라 7-Eleven 등 편의점과 야(夜)시장 등에서도 유통됨.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 JAKIM, NST – Nestle:We have the goods to fend off rivals – 3 Jul 2010, The Star – Hot Favourite – 26 April 2010, The Star – Popular quick fix – 25 April 2010, The Star – Recognition sought for Instant Noodles – 30 Mar 2010Maggi, Mamee, Cintan, Ibumie, World Halal Forum, KTM Trading Sdn. Bhd’s websites . |
'█ 신기술,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츄러스 (0) | 2010.11.30 |
---|---|
이집트, 즉석식품 수요 증가세 (0) | 2010.11.29 |
달아오르는 홍콩의 김치 시장 (0) | 2010.11.29 |
중국, 유기농 식품 시장동향 (0) | 2010.11.29 |
일본, 냉동 비빔밥 시장동향 (0) | 2010.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