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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라면시장 성장세

구봉88 2010. 11. 29. 21:51

제목  
작성일 2010-10-27        작성자 정영종 ( yjjeong@kotra.or.kr )
국가 말레이시아 비즈니스센터 콸라룸푸르KBC

     

말레이시아, 라면시장 성장세

- 2009년 총12억 개 소비, 하루 130만 개 판매, 시장규모 2억7000만 달러(8억 링깃) 추산 -

 

     

 

□ 라면 수요 추세

     

 ○ 라면은 점차 주식으로 자리 잡음.

  - 세계라면협회(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 WINA) 의장 Koki Ando에 따르면, 2009년 한 해에만 전 세계적으로 920억 봉지가 팔렸으며, 곧 1000억 봉지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됨.

  - 2007년부터 2009년까지 총 수요는 소폭 하락함. 최근 경제불황과 함께 소비는 다시 증가하는 추세임. 소비자들은 외식보다 간편하고 저렴한 라면을 선호함.

 

세계라면협회(WINA) 통계 수치,  2010년 4월 추정치

(단위 : 1억 포장단위 (봉지/컵))

순위

국가

2007

2008

2009

 

합계

946.9

913.9

915.4

1

중국, 홍콩

458.1

425.3

408.6

2

인도네시아

149.9

137.0

139.3

3

일본

54.6

51.0

53.4

4

베트남

39.1

40.7

43.0

5

미국

39.0

39.5

40.8

6

한국

32.2

33.4

34.8

7

필리핀

24.8

25.0

25.5

8

태국

22.2

21.7

23.5

9

러시아

27.1

24.0

21.4

10

인도

12.0

15.6

20.2

11

브라질

15.0

16.9

18.7

12

나이지리아

10.8

14.0

16.0

13

말레이시아

11.8

12.1

12.0

14

기타

50.3

57.7

58.2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s Association

 

 ○ 말레이시아 시장 트렌드

  - 말레이시아의 라면 소비량은 세계 13위 수준임. 총 시장규모는 2억7000만 달러(RM 8억)에 달하며 매일 130억 봉지가 소비됨. 작년 말레이시아인은 라면 12억 봉지를 소비했으며 주로 Sabah주와 Sarawak주에 집중됨.

  - 2010년 4월, 말레이시아는 제1회 세계라면회의(World Instant Noodle Summit)를 주최함. 약 18개국 47개 사의 300여 명의 인사가 참석했으며, 라면이 “지구촌 음식”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

  - 말레이시아의 대표적인 라면 업체에는 Maggi, Mamee, Cintan, 그리고 Ibumie 등이 있음.

  - 라면은 치킨, 카레, 버섯, 톰얌(생선, 라임, 칠리소스 등을 섞은 태국식 수프), 미레버스(톡 쏘는 매운 갈색 소스) 등 다양한 종류로 생산됨.

  - 약 70%의 말레이시아인은 라면에 달걀, 야채, 잔반 등 기호에 따른 재료를 추가해서 섭취함.

     

□ 공급 분석

     

○ 국산 라면의 시장점유율

  - Maggi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해당 업체는 영양가 있는 재료를 사용함과 동시에 꾸준히 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움.

  - 주요 소비자들은 외국인 노동자, 청소년, 청년 및 학생층임.

  - Maggi는 라면에 대해 새로운 건강 지침을 발표함. 이에 따라 해당 업체는 일반적인 정백 밀가루 대신 차파티(chapatti, 인도식 넓적 빵)을 만들 때 사용하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하고 MSG가 첨가되지 않은 아타(Atta) 밀가루를 사용함.

 

브랜드명

시장점유율(%)

묶음 당 가격

(RM, 1 묶음 당 5 봉지)

Maggi

(www.maggi.com.my)

45

4.5~4.75

Mamee

    

(http://www.mamee.com)

20

3.99~4.35

Cintan

    

(http://www.yeos.com.my)

15

3.89~4.75

Ibumie

(http://www.bizallianz.com/ibumie.htm)

15

4.99

기타 현지 브랜드

5

평균 4.5

자료원 : Interview industry players, Jusco

 

 ○ 말레이시아의 외국산 라면 현황

  - 유명 수입 라면은 주로 한국, 일본,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그리고 중국산임. 한국산 라면은 일본산보다 인기가 많은 편이며, 이는 한류 드라마 등의 영향도 있음.

  - 한국산 라면은 농심, 팔도 등의 제품이, 일본산으로는 닛산제품이 인기가 많음.

 

외국 브랜드명

원산지

묶음 당 가격

 (RM, 1 묶음 당 5 봉지)

NongShim

    

한국

15.90

Paldo

    

한국

15.90

Nissin

    

일본

8.29~12.99

Sau Tao

    

중국

6.49

Myojo

    

싱가포르

6.49

자료원 : Jusco

     

□ 시장진출 전략 및 시사점

     

 ○ 할랄(Halal) 인증

  - 말레이시아 인구 구성 중 말레이계가 53.3%를 차지함. 이에 따라 할랄 인증은 현지 시장진출 시 유리하게 작용함.

  - JAKIM(말레이시아 이슬람 개발국)은 국내외 업체의 식품 또는 기타 제품에 대한 말레이시아 할랄 인증서 및 로고를 발행하는 기관임.

  - 국제 할랄 통합기구(The International Halal Integrity, IHI)는 이슬람 상업 및 산업위원회(Islamic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ICCI)와 함께 10가지의 ICCI-IHI 통합 할랄 표준을 발표함. 여기에는 물류 및 냉동, 식품 서비스, 화장품 및 화장지, 약품, 비육류 가공식품, 도살처리방법, 동물복지, 그리고 금융 등이 포함됨. 이에 따라 적절한 국내 할랄 인증구조가 구축되고 인증절차가 간소해짐. 자세한 정보는 http://www.islam.gov.my 참조 요망

     

 ○ 라면의 가격과 영양 문제

  - Maggi는 라면의 화학나트륨(sodium) 함유량을 줄이기 위한 연구를 진행 중임. 지난 2년간 약 15%가량 감소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맛을 유지하면서 매년 염분을 5%씩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함.

  - 라면은 볶음형태가 아니라 수프 형태로 섭취하고, 라면 조리과정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식품 및 튀김류 첨가의 자제와 식물성 재료 이용이 권장됨.

  -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의 지침에 따라 말레이시아는 식품 첨가제 양을 규제함.

     

 ○ 현지 기호에 맞춘 다양한 맛의 제품 개발

  - 현지 기호에 맞는 라면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

  - 말레이시아에서 선호도가 높은 맛은 카레 및 치킨 등이고, 대부분 제품이 이 두 가지 맛으로 생산됨.

 

 ○ 현지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의 협력 및 합작투자

  - Ibumie의 모기업인 Biz-Allianz International(M) Sdn Bhd는 할랄 인증을 받은 한국산 라면을 제조하기 위해 한국업체와 협력할 의사가 있음. 제조, 포장, 합작투자 등 다양한 방면의 협력을 고려함.

  - 자세한 정보는 다음 연락처로 Yeoh Jin Beng(Managing Director)에게 연락 요망: (yeoh@biz-allianz.com / +60 3 7805 4728)

  - 말레이시아의 주요 한국식품 유통회사는 KMT(Korea Malaysia Trade) Trading Sdn Bhd.사임. 취급제품들은 Jusco, Tesco, Giant, Carrefour 같은 세계적인 매장뿐 아니라 7-Eleven 등 편의점과 야(夜)시장 등에서도 유통됨.

 

 

자료원 : World Instant Noodle Association, JAKIM, NST – Nestle:We have the goods to fend off rivals – 3 Jul 2010, The Star – Hot Favourite – 26 April 2010, The Star – Popular quick fix – 25 April 2010, The Star – Recognition sought for Instant Noodles – 30 Mar 2010Maggi, Mamee, Cintan, Ibumie, World Halal Forum, KTM Trading Sdn. Bhd’s websit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