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대중화 원년으로 일컬어지는 2011년,
한 해 동안 얼마나 대중화 되었는지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세를 한번 볼까요?
2011년 1월에 826만명이었던 이용자수는 2011년 12월말 기준으로 2,280만명으로 늘었습니다.
작년 한해 동안만 스마트폰 이용자가 176%증가한 셈이죠.
[ 2011년 스마트폰 이용자]
*Source@ 방송통신위원회 및 KT경제경영연구소(2011)
그럼 증가한 스마트폰 이용자 수와 함께 모바일 웹사이트 이용량은 어떻게 증가했는지 살펴볼까요. 이용자의증가와 함께 웹사이트 이용자수도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1월에 약 20%안팎에 해당하던 모바일 웹이용자수는 12월에는 PC 웹 이용자수의 48%에 해당하는 비율을 보여주며,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요, 이는 전체모바일폰 이용자 5천200만 명 중에 스마트폰 이용자수 2,280만 명으로 약 43%의 비중을 나타내는 것과 유사한증가 추세입니다.
따라서 2012년 이후 기존 모바일 이용자들이 스마트폰으로 기기 전환을 지속해 나간다면,
PC웹 이용자수를 따라잡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보아도 무난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의 PC vs 모바일 웹 이용자수]
*Source@ NHN Business Platform(2011)
스마트폰에서 웹으로 접속하는 이용자들의 연령대와 성별을 보면, 2011년 12월 기준으로 현재
모
바일 웹이용자를 대표하는 계층은 “13-24세의 남성”입니다.스마트폰 보급 초기에는 모바일 기기의 높은 가격대 때문에 경제력을갖춘 25-34세의 젊은 층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나,
급속히 대중화되며 새로운 상품에 대한 호기심과니즈가 강한 청소년 층의 이용이 급증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전체적으로 13-34세의 연령층이 70%가 넘는 비중을차지하고 있으므로, 이 연령대의 타깃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올해부터는 반드시 모바일 마케팅 활동 전개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의 연령별/성별 모바일웹 이용자 비중]
*Source@ NHN Business Platform(2011)
다음으로는, 스마트폰의 미디어 대체효과를 살펴볼까 합니다. 미디어 대체효과란, TV가 대중화되자 독서량이점차 줄어든 것처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이 기존 미디어 이용을 대체하거나, 이용 패턴에 영향을 준다는 것인데요. 아래의 스마트폰 이용자 설문 결과를 보면, 스마트폰의 등장도 PC를 통한 웹 접속 시간을 일부 대체하거나 PC웹 이용에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의 사용 장소에 대한 응답은 거의 대부분이
“이동중”, “식당”, “대중교통” 등 기존에 인터넷 접속이 불가능한 장소들입니다. 이 결과만을 놓고 본다면 PC환경에서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던 시기에 비해, 다양한 장소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게 되어 사용시간 자체가 늘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요.[스마트폰 사용 장소(중복응답]
*Source@ 모바일마케팅협회 공동 ‘스마트폰이용 및 상거래현황’ 조사(2011)
하지만, 미디어 대체효과에 대한 직접적인 설문 응답을 살펴보면 모바일 웹이용자층이 집중되어 있는 10~20대의 과반수가 “스마트폰으로 인해 PC 인터넷 이용시간이 줄었다”고 답해, 대체효과가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추후 스마트폰이 보급률이 늘어갈수록 이런 현상은 더 많은 비중으로, 높은 연령대까지 영향을 미칠 것을 예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PC 인터넷 이용시간 변화(연령대별)]
*Source@ 방송통신위원회‘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2011)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상품 정보탐색과 상품 구매와 같은 전자상거래 활동이 일어나는 비율을 다양한 업종별로보면,
전체 업종에서 4~10%정도만이 스마트폰 구매를 이용하는 한편, ‘의류패션’, ‘여행레저’, ‘전자제품’ 등과같이 온라인 상거래 주요 업종을 중심으로 정보탐색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의 주요 업종에 대한 구매비율이 낮게 나타나지만, 높은 구매 관심도를 반영하듯 스마트폰으로 상품 정보를 찾아보는 이용자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지요.
[스마트폰을 통한 업종별 전자상거래 이용 현황]
*Source@ 모바일마케팅협회 공동 ‘스마트폰이용 및 상거래현황’ 조사(2011)
마지막으로,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과 니즈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구매로원활하게 이어지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스마트폰 구매를 하지 않는 이유를 물어보니 아래와 같은 결과가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익숙하게 사용하던 PC구매를 선호하는 비중이 가장 높았고, 보안과 결제에 대한 불안,번거로움이 주요 이유로 나타났습니다.
[스마트폰 구매를 방해하는 요인]
*Source@ 모바일마케팅협회 공동 ‘스마트폰이용 및 상거래현황’ 조사(2011)
2011년 스마트폰의 폭발적인 보급률 증가와 함께 나타난 이용 현황에 대한 통계를 살펴보며 스마트폰 이용자에대한 전체적인 모습을 그려보았습니다. 보급률의 증가 만큼이나 온라인 활용도가 급증하는 현상이나, 상품에 대한적극적인 정보탐색 현황은 앞으로 모바일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를 기대하기에 충분한 결과라 생각됩니다.
또,모바일 전자상거래를 가로막는 방해요인에 대한 설문은 모바일 마케팅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께 아주 의미있는 결과가 될 것 같은 같은데요, 실제로 PC환경의 쇼핑이 익숙하여 모바일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를 위해 모바일 쇼핑몰이나 쇼핑앱을 자주 접할 수 있도록 “모바일 출석체크”, “모바일 전용쿠폰” 등의 방문 유도형 프로모션을 펼치는 업체가 늘고 있습니다. 또, 보안에 대한 불안함을 해소하기 위해 모바일 안전결제 시스템이 통신사와 은행을 중심으로 빠르게 보편화 되는 한편, 모바일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상품권이나 후불제 쿠폰등으로 결제를 간소하고 안전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옥션 모바일포인트 출석체크 이벤트]
여기에 2012년 상반기부터 근거리무선통신(NFC)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폰 결제 시스템이 점차 보편화 된다면, 강화된 보안시스템을 경험해보고, 스마트폰 결제에 대한 신뢰를 마련하는 계기가 되면서 전자상거래 증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대중화 원년을 넘어선 2012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 족의 쇼핑 본능을 이끌어내는 스마트 쇼핑
환경을 본격적으로 준비해야 할 시기가 도래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출처( 모비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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