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REEN

목재의 아름다움과 기능성 모두 살린 ‘고열처리 목재’

구봉88 2014. 8. 7. 14:41

목재의 아름다움과 기능성 모두 살린 ‘고열처리 목재’
[자재백화점>>>고열처리 목재]유해한 화학물질 Zero! 데크 시장의 新소재로 등극
[348호] 2013년 05월 15일 (수) 19:49:07 정희진 기자 hj5420@woodkorea.co.kr

고열처리 목재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연구되고 있는 미래 지향적인 제품으로 뛰어난 내구성이 확인된 친환경 재료로써, 오랜시간 사용했다고 하더라도 목재로 다시 재활용이 가능하며 목재 폐기물이나 부산물로도 재생이 가능하다. 또한 우리나라와 같이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 변화에 강한 내구력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열처리 목재가 주목받고 있다.
시장에서는 일명 ‘써모우드’라고 불리며 국내 시장에는 수년전부터 유럽산 완제품이 유입됐지만, 지난해부터 국내 제조업체들이 크게 늘어 고열처리목재 시장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학술적으로 고열처리 목재는 150~280℃의 열을 일정시간동안 가함으로써 온도와 열처리 시간에 따라 색이 짙어지고 치수안전성이 향상된다.
고열처리 목재는 모든 천연 목재에 적용이 가능하며 형상이 그대로 보존된다는 점에서 형상의 안정성이 뛰어나고 휘거나 뒤틀리지 않으며 나아가 습기와 부패에 강해서 옥외 데크로 사용할 때 그 장점이 잘 발휘된다. 목재가 어떤 수종이냐에 따라 열처리 정도를 가감하면서 색농도와 내구연한을 최적의 상태로 이끌어 낼 수 있다.
이에 국내에서 열처리 목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는 △네스컴 △은성목재 △위드우드 제품으로 고열처리 목재를 분석해 봤다. 


● 은성목재, 옹이없는 SYP로 디자인과 성능에 집중

   
 은성목재: 032-582-7972
은성목재에서는 써든옐로우파인 열처리 목재를 판매하고 있다. 써든옐로우파인(SYP)은 옹이가 거의 없고 목질이 좋아 주로 방부소재나 구조재로 사용돼 온 수종이다. 특히 SYP는 강도가 강하고 못이나 연결철물의 유지력이 좋아 방부 데크재로 많이 사용되는데 이러한 장점을 열처리 가공을 통해 내후성을 한층 향상시킨 열처리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열처리 된 써든옐로우파인은 가볍고 가공이 쉬워 고급 데크재나 외장 마감재로써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특히 열처리는 친환경 처리 공법으로 적정 수준의 열처리를 통해 목재의 내후성을 높이고 중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최근 방부 소재의 대체재로 높이 평가받고 있다.

 

● 네스컴, 고열처리 임가공 해결사!

   
 네스컴: 031-998-4794
네스컴에서는 목재의 취약점을 과학적으로 안정화시킨 고열처리목재를 판매하고 있다. 고열처리목재의 경우 어떠한 화학첨가제도 들어가지 않아 화학약제의 환경오염에 대한 부담이 없어 어린이 놀이시설이나 학교, 수영장, 야외공연장, 조경시설 등 유해요소에 대한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다.
네스컴은 일부 수종에 대해서는 기성품으로도 판매를 하고 있지만 고열처리설비를 직접 갖추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어떠한 목재(수종, 규격에 상관없이)라도 열처리가 가능하다.
고열처리 목재는 목재 내부까지 충분한 건조가 이뤄져 치수안정성이 뛰어나 제품 불량이나 사후 컴플레인에 대한 우려가 적기 때문에 대형 공사에도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다.

 

● 위드우드, 국산 낙엽송으로 신토불이!

   
 위드우드: 061-333-5775
위드우드에서는 국산 낙엽송을 열처리해 공급하고 있다. 열처리의 경과시간을 나눠 제공하면 원하는 농도의 색을 얻을 수 있다. 국산 낙엽송 고열처리 목재는 휘거나 뒤틀리지 않고 내후성이 우수하다. 가열과 고열건조, 집중적인 열처리, 냉각과 함수 조절 과정을 통해 기존의 방부목과 합성목재 시장에서 새로운 히든카드가 되고 있다. 고열처리 목재는 옥외 데크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사람의 피부에 직접 접촉하는 사우나, 수영장, 공원 의자, 테이블, 테라스, 난간재, 놀이 시설물과 같이 옥외 시설물에 사용해도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 GREE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 DIY 목재 시장 현황  (0) 2014.08.07
각종 친환경 기능성 목재, 가격도 친환경  (0) 2014.08.07
차원이다른 탄화목 Mocca Wood  (0) 2014.08.07
KD의 디자인 출원 상품  (0) 2014.08.07
탄화목 사이딩  (0) 201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