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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국 난방필름 시장동향 /전열용 저항체

구봉88 2015. 3. 10. 19:52
제목중국 난방필름 시장동향
작성일2014-05-08국가중국작성자단맹(칭다오무역관)
품목전열용 저항체
품목코드8516800000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최근 들어, 중국이 건설한 자원 절약형, 환경 친화형 사회 요구에 따라 각지의 지방정부들은 지역난방 통

     제에 나섬. 특히 스모그의 영향과 에너지 절약과 배기량 축소 요구에 따라 각지에 사용량에 비례한 비용

     을 지불하는 난방 방식을 사용하도록 지원하고 격려하였으며, 난방필름을 대표주자로 청결 전기난방은

     빠른 발전을 이룸

  - 중국건설보(中设报)가 2011년-2013년 난방필름 제품의 판매량에 대해 진행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난방필름 시장의 대략적인 규모는 아래와 같음

 

              (단위 : RMB 억, 만㎡)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시장규모

16.17

19.11

21

설치면적

2310

2730

3000

 

자료원: 중국건설보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정책적인 측면에서 보면, 최근 몇 년간 중국 정부는 스모그 등 대기오염 정비 요구, 비효율적이고 심각한

    오염의 보일러 사용 제한, 삼북지역(동북, 화북, 서북)의 석탄 난방 사용 제한 등의 정책을 시행함. 국가발

    전개혁위원회는 가스에 대해 단계별 가격 및 각지에서 시행하는 사용 시간별 전력 가격을 진행하여, 일정

     범위에서 가스 난방을 제한하고 전기 난로를 사용하도록 격려할 것임

  - 상류 산업 측면에서 보면, 부동산 업계는 여전히 안정적인 발전 추세에 있음. 난방필름 설치에 요구되는

     건축면적은 끊임없이 확대되고 있으며, 난방필름 제품은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은 제품임

  - 시장 공급과 수요 측면에서 보면, 중국의 남쪽 도시는 겨울에 지역난방이 공급되지 않음. 여름엔 덥고 겨

    울엔 추운 지역으로 총 면적은 약 34억이고, 인구는 1억 명이 넘음. 이 지역의 주민들의 1인당 평균 소득

    과 난방 수요는 비교적 높으며, 새로운 사물을 받아들이는 능력 또한 높은 편에 속함. 난방필름 등 새로운

    난방 공급 방식은 남부 지역 주민들의 수요 특징에 적합할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동기

 

 ○ 주요 소비 지역

  - 난방필름 업계간 경쟁이 가장 치열한 지역은 주로 산둥성(山省) 및 지역난방 시행 단계가 아닌 ‘과도

     (渡) 지역’(상하이(上海), 장쑤성(江省), 허난성(河南省), 안후이성(安徽省) 등)임

  - 지역난방이 시행 중인 북부지역, 산둥성(山), 베이징(北京), 텐진(天津), 허베이성(河北)의 경쟁은 비교

     적 치열하며, 특히 산둥성(山)의 시장 경쟁은 매우 치열함.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음: 1. 최근 3년간 산둥

    성은 GDP 순위 전국3위 이내를 유지해왔으며, 도시화 수준과 1인당 평균 소득이 비교적 높은 편이어서

    난방에 대한 수요 또한 높음 2. 산둥성은 한국, 일본과 거리가 가깝고, 한국과 일본은 바닥난방 사용이 보

    급화되어 있는 국가임. 한국과 일본의 바닥난방 업체들은 국내시장에만 국한되지 않도록 산둥성을 통해

    중국시장 진출 계획을 갖고 있음. 3. 최근 들어, 산둥성의 청결 발전(发电) 사업의 발전 속도가 빠르며, 전

    기 에너지 대체와 난방 청결 정책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음

  - 과도(渡) 지역은 친링(秦岭) 화이허(淮河) 부근에 위치한 지역으로 상하이(上海市), 장쑤성(江省),

    안후이성(安徽省), 후베이성(湖北省), 허난성(河南省) 남부를 포함함. 지역난방을 시행하지 않은 남부 지

    역에서는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쑤저우(州) 등 1, 2선 도시의 경쟁이 비교적 치열함. 과도지역은 겨

    울에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기간이 보통 한 두 달이며, 지역난방을 시행하지 않는 지역에 속하기 때문에

    겨울철 난방 수요에 만족하지 못하는 문제가 나날이 발생함. 경제발전과 주민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과

    도지역의 난방필름 시장 규모 또한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음. 난방필름을 통한 난방은 앞으로 남부지역의

    1, 2선 도시에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임

  소비자 구매 동기

  - 난방필름의 소비자는 주로 부동산업체, 난방제재 생산업체, 바닥난방 설치업체 등 건축 관련 업체임. 난

    방필름은 환경보호적이고 에너지 절약적인 새로운 제품으로써, 낮은 원가를 통해 업체의 경영 이윤을 높

    임. 또한 앞에서 말한 것처럼, 난방필름을 통한 난방은 앞으로 하나의 주류 난방 추세가 될 것임.

 

□ 수입동향

 

 ○ 개관

  - 2011년 중국 난방필름 수입액은 2억 6338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1% 증가하였으며, 2012년 수입액

    은 2.7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함. 2013년 수입액은 3억 282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1.6%

    증가함

  – 그 중 2011년 對 한국 수입액은 1562만 달러로 68.6% 증가함. 2012년 수입액은 1932만 달러로 전년 대

    비 58.8% 증가하였으며, 2013년 수입금액은 2237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8% 증가함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중국 /난방필름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 851680 기준)

                   (단위 : US천$,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증감률

2011

2012

2013

2011

2012

2013

2011

0

총계

263,380

271,366

302,819

100

100

100

11.6

1

Japan

60,325

68,177

62,634

22.90

25.12

20.68

-8.1

2

United States

48,556

52,132

53,102

18.44

19.21

19.21

1.9

3

Germany

36,321

39,925

47,775

13.79

14.71

15.78

19.7

4

Korea Rep

15,616

19,315

22,371

5.93

7.12

7.39

15.8

5

Thailand

20,580

11,109

17,370

7.81

4.10

5.74

56.4

6

Italy

6,822

6,248

8,986

2.59

2.30

2.97

43.8

7

Vietnam

3,235

4,532

8,116

1.23

1.67

2.68

79.1

8

United Kingdom

3,235

5,708

8,075

1.23

2.10

2.67

41.5

9

Taiwan prov,

5,262

4,771

7,019

2.00

1.76

2.32

47.1

10

Hong Kong

806

1,280

5,540

0.3

0.47

1.83

333.0

 

한국

15,616

19,315

22,371

5.93

7.12

7.39

15.8

 

자료원:www.kita.net

 

  정부정책

 

 ○ 중국 난방필름 업종의 표준은 주로 (JG/T286-2010)과 (JGJ319-2013)이 있음. 전자는 잉크 난방필름,

     고분자 난방필름 및 탄소/실리콘 바닥, 발열 바닥 등 난방필름에 포함되는 항목 규정임. 후자는 319호 기

     술 규정으로2014년 6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설계부터 시공 및 검수까지 모두 표준 요구 사항에 부

     합하는지를 판단함. 이를 통해 난방필름 시장이 앞으로 더욱 규범화된 발전을 이루게 될 것임을 알 수 있

     

 ○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2014년 에서 스모그 영향을 받은 대도시와 지역들을 중점으로 PM2.5와 PM10을

     우선적으로 타파하기 위해 대기오염방지 계획을 시행한다고 함. 난방필름은 난방 청결의 주력으로써 굉

     장히 많은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 난방필름은 상대적으로 새로운 제품이므로, 중국은 현재 수입에 관해서는 특별한 규정을 두고 있지 않음.

     따라서 수입 화물 통관 신고서와 CCC 인증만 있으면 수입 가능함

 ○ 필수 인증

  - CCC인증:중국,(國家質量監督檢驗檢疫總局令第5號),에 따라 중국정부는 2002년8월1일부터 정식적으

     로 强制性産品認證制度(약칭 3C 인증)를 실시하였음. 따라서 국내외 제품은 반드시 3C 인증을 받아야

     중국 현지에서 유통이 가능함

 

□ 관세율

 

 ○ 관세율

HS Code

품목

관세

부가세

851680

Electric heating resistors

10%

통관시

17%의 증치세 부가

 

 

 ○ 통관 시 유의사항

  - 제품 통관 시, 수자원 관련 인증과 CCC인증 외에도 수입화물통관 신고서가 필요함

 

□ 주요 유통채널

 

 ○ 난방필름의 주요 유통 채널은 다음과 같음

  - 국산제품: 생산업체가 각 지역의 지사나 사무소를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함

  - 수입제품: 수입제품은 중국 내에 설립된 지사를 통해 판매하거나 중국 총 대리상이 선별해준 서로 다른

     지역의 대리 판매상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함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중국 난방필름 시장은 국내외 두 부류로 나눌 수 있음. 헤이룽장성(黑江) 中惠, 베이징(北京) 新宇,

     산시성(山西) 双银 은 대표적인 국내 생산업체임. 수입 제품의 대표 브랜드로는 미국의 CALORIQUE, 한

     국의 EXA 등이 있음

 

브랜드명

국가

웹사이트

주요 제품

Calorique

미국

www.calorigue.com.cn

바닥난방, 천장 난방, 벽 난방 등 난방필름 시스템 및 제재

EXA

한국

www.exaenc.cn

바닥 난방필름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의 난방필름은 이 업종에서 인지도가 비교적 높은 편임. 현재 국내에는 많은 한국 브랜드의 난방필

    름이 유통∙판매되고 있으며, 한국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평가 또한 좋지만, 가격이 약간 높은 편임. 한

    국의 일부 난방필름은 판매 후 설치와 A/S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해서 시장 경쟁력

    을 잃기도 함. 따라서 한국의 난방필름 제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가격대비 성능의 우

    세 외에도 설치나 A/S 제공 등의 문제를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야 함

 ○ 선호 브랜드

브랜드명

웹사이트

제품 소개

사진

EXA

www.exaenc.cn

바닥 난방필름

너비:50cm*100M

전력:220w/㎡

작동전압:220V

DEASUNG

www.daesungqd.com

바닥 난방필름

너비:50cm*100M

전력 :230w/㎡

작동전압 :220V

두께:0.7mm

 

자료원:브랜드 웹사이트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ISH China & CIHE 2014

(北京)国际具及城建设备与览会

전시회명(한국어)

중국(북경)국제 난방, 통풍, 에어컨, 위생설비, 도시건설 설비 및 기술 전시회

전시품목

보일러, 벽걸이 보일러 제품, 라디에이터 히터, 전기히터 등 제품 및 기술

개최국가/도시/개최주기

중국/베이징(北京)/매년

규모(참가업체수)

950개 이상

개최기간(2014년)

2014년5월13일—5월15일

웹사이트

http://bj.ishc-cihe.com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난방필름은 일반적인 소비 제품과는 달라서 국민들에게 직접 판매 해야 함. 주요 소비자는 부동산업체,

     난방제재 생산업체, 바닥난방 설치업체 등 건축 관련 업체임

 ○ 현지 바이어 구매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제품의 품질, 전기 사용의 안전성, 구매 후 설치 및 수

     리 등 AS 부분임. 제품의 가격은 전기코팅 업체의 운영 단가를 결정하기 때문에 이 또한 소비자들이 비

     교적 중요시하는 부분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중국 북부 지역의 성시(省市) 중, 산둥성(山省)의 전국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높으며, 그 점

    유율은13.21%에 달함. 산둥성의 전국 시장 점유율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불완전 통계 및 시장 조

    사 데이터를 토대로 추측해보면, 산둥성의2011-2013년 난방필름 시장 규모는 각각 279만㎡, 357㎡,

    396㎡에 달함. 신 도시화 추진과 청결 난방의 수요에 따라 산둥성의 난방필름 시장은 계속해서 빠른 성

    장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또한 2014년 산둥성의 난방필름 시장 규모는 518㎡, 2016년에는 1042

    ㎡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皖、鄂、豫 등 과도지역의 2013년 난방필름 시장규모는 380만㎡에 달하였고, 2011년과 2012년

    에는 각각 300㎡와355㎡임. 과도지역의 난방필름 시장규모는 2014년에는 491㎡, 2015년에는 659㎡,

    2016년에는 920㎡에 달할 것으로 보임

출처 : 전국무역인연합 (전무련)
글쓴이 : trader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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