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茶)와 문화

보이차(푸얼차) 에 대해(1)

구봉88 2008. 2. 29. 19:47

 

보이차에 대해

(강의록)
중국 기공 4대 문파 중 하나인 태극권의 수장이자 대만 사법대학 교수인

등시해 교수 가2007년  7월 8일 방한하여

보이차의 유래와 효능등에 관해서 발표하고 관련 강의를 한것임

. 이하의 내용은 강연회의 주요 부분을 간추린 것이다.

 

- 푸어차는 중국 청나라 옹정시기 1726년부터 貢茶로 공납되어 황제가 마시었으며, 특히 자희 태후 때에는

"여름에는 용정차를 마시고 겨울에는 푸어차를 마신다"라는 말이 있어 푸어차가

청나라가 멸망하기 전까지 궁정에서 약 200여년간 애용되었다는 것을 말 해주고 있습니다.

보이차나무는 차나무(녹차)와는 전혀 다른 품종입니다.

녹차나무는 평균 2m, 보이차나무는 10~30m에 이릅니다.

위 사진은 수령이 2,300년 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보이차나무입니다.

이런 차나무를 '고차수'(古茶樹)라고 부르며 여기에서 채취된 차는

야생차로서 매우 고가로 판매됩니다. 

 

- 이것이 바로 현재 남아있는 가장 오래된 푸어차인데 200년전에 궁정에 공납되어 전해 진 것으로

현재 향주차엽연구소에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것 역시 궁정에 공납되었던 것인데 100년정도 된 것입니다.

푸어차태상황금과공차(普 茶太上皇金瓜貢茶)
이 차를 이름하여 푸어차의 태상황(太上皇)이라 하고 있다.
청(淸)나라 옹정(擁正)7년(1729년) 운남총독 악이태(鄂爾泰)가 푸어부녕어현(普 府寧縣)에

공차 차공장을 설립하여 최고급의 푸어차를 만들어 황실에 공급하기 시작하여 약 200여년 동안 존속되었다.

그 당시 사모현은 차엽의 집산지로서 6대차산에서 1급의 춘차를 채취하여 견고한 단차를 만들 때

 대중소(大中小)로 만들어 황실에 진상한 후 민간에 판매를 허가하였다.

큰 것은 5근으로 모양이 사람머리 모양을 하였다하여 인두공차(人頭貢茶)라고 하고, 다른 하나는 서양참외모양에 황금색을 띄어 금과공차라고도 부른다. 1963년 북경고궁을 정리하다가 궁중의 차 창고에서 약 2톤 정도의 차가 발견되었는데

그 중에서 위의 이 차가 발견되었다.


중국차인협회 비서장 왕욱봉 선생이 이차를 시음(試飮)해본 결과 "탕이 색깔이 있고 차맛이 오래 진화되어 담박하다."고 하였다. 보관상태가 좋아 매변현상이 없었으며 무게는(5근반)3300g으로 현재는 절강성 항주시 중국농업과학원 차엽엽구소에 보관, 연구중이다.


 

- 여러분들이 항주를 여행하실 기회가 있다면 그곳에 방문하시어

200년된 이 차를 시음 해 보실 수 있는지 또 그 맛은 어떠한지 알아보십시오.

 

- 푸어차는 차의 고향인 운남에서 성장한 차로서, 연구 결과 차의 발원지는 운남이라 밝혀졌습니다.

식 물의 왕국이라고 불리는 운남은 토양이 풍부하여 운남에서 생산된 푸어 차는

그 성분이 매우 농후합니다.

 

- 운남의 차는 대엽종이라고 합니다.

 

- 이 차는 북방이나 서쪽으로 퍼지면서, 즉 화남, 복건, 광동, 대만으로 올수록 점점

중엽종으로 변했습니다.

 

- 또한 북방에서는 예를 들어 양쯔강 유역이나 산동지방 또는 한국에서는 소엽종으로 변했습니다.

 

- 소엽종의 성분은 매우 약합니다. 그래서 방금 신 선생님과 저는 푸어차를 찧어서 말차로 마셨습니다.

 

- 중엽종은 반 발효차로 만들 수 있는데,

즉 화남지방의 우롱차나 무이암차처럼 반 발효차로 만들 수 있습니다.

 

- 푸어차는 성분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금방 만든 차는 쓰고 떫은 맛이 있어서 맛이 없습니다.

 

그래서
   푸어차는 마치 과일을 따서 바로 먹지 않는 것처럼

일정기간 동안 두었 다가 마시면 단맛이 나고 향이나서 마시기 좋습니다.

 

- 푸어차의 카페인, 디오필린, 타닌 성분은 매우 강하지만 일정기간 동안 방치해 두면 이러한 성분들은 산화됩니다.

즉, 새로 만든 푸어차는 매우 쓰고 떫은데, 쓴맛은 타닌, 떫은 맛은 카페인 성분때문이므로,

이러한 성분들이 산회되어 없어졌을 때 마시면 비로소 차의 특성이 살아납니다.

 

- 그래서 푸어차를 말하며 '월진월향'이라고 하는데,

이 말의 뜻은 오래 묵을수록 더향이 더한다란 뜻입 니다.

 

- 새로 생산한 차는 매우 떫고 쓴맛이 나기 때문에 차의 본래 맛을 가리게 되므로

오랫 동안 방치해 두면 떫고 쓴맛이 없어져서 차의 본래의 맛이 잘 드러나게 됩니다.

 

- 정상적인 푸어차는 생산한 후 40∼50년동안 숙성된 후에야 그 참맛이 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예부터 '할아버지가 차를 만들면, 손자가 그 차를 판다'라고 하였습니다.

즉 지금 내가 파는 차는 조부가 만든 차이고, 내가 만든차는 손자대에 가서 판다라는 뜻 인데,

이러한 세대간의 교대를 통해서야 비로소 차의 오래된 그윽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우리가 마실 수 있는 가장 오래된 차는 바로 복원창인데

 

100년정도 되었습니다.

복원창원차는 최우량 대엽종 3급 차잎으로 만들어 잎이 크고 두꺼우며 밤색에 회색이 섞이고 윤기가 돈다.

차의 기는 강하고 이무정산 푸어차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다.

남색과 자주색의 내비차는 양기(陽氣)의 강성차이고, 백색(白色)내비는 음기(陰氣)의 부드러운 차이다.

이 두 가지의 차는 특성이 다르다. 최근 발견된 조잡한 복원창차는 조기적 모조품으로 차운은 햇차이고 떫은 맛이 있고,

잎은 짙은 밤색으로 흑색에 가깝다.

차잎은 크고 억세며 낱잎으로 되어있다. 차의 표면으로는 진위가 판별하기 어렵고 필히 차를 물에 타보아야 알 수 있다.

 복원창원차는 당당하고 중후한 기색으로 모든 것을 충족하는 푸어차의 웅장한 남성미를 가진 차로 현재의 푸어차 중에 왕이라 할 수 있다.

 

- 이 동경호

 동경노호차는 근 일 백년이 된 오래된 차로 보관상에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

포장 방법은 운남산 품질 좋은 넓은 대잎으로 방파, 방습, 방취적 효과를 포장한 통(筒) 윗면에 주사(朱砂)로 양춘(陽春)이라 가로로 썼고

우측에는 위에서 아래로 이무정산(易武正山), 왼쪽에 세로로 양춘눈첨(陽春嫩尖)이라 씌어 있다.

그리고 중앙에 동경자호(同慶字號)라고 먹으로 썼다. 매통 제1병과 제2병 사이에 용마상표 내표가 한 장씩 덜어 있다. 내비와 내표는 그림과 같다.

동경노호 용마표원차는 삼월양춘에 이무산의 3,4,5등급의 가늘고 긴 찻잎을 골라 만든 차로서 장기간 보존되었고,

차 표면은 짙은 밤색이고 금황색의 차싹으로 가는 줄기와 가지가 있다.

차의 직경은 20㎝ 무게는 약340g 배면은 비교적 큰 배꼽으로 주먹으로 눌린 것 같이 움푹 들어갔다.

역시 100년정도 된 것입니다.

 

- 이런 차들의 차공장은 모두 200∼3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지금 파는 차들은 모두 이전에 만든 것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차들은 역사를 통해 전승되어 내려온 것들 입니다.

 

- 푸어차를 생산하는 나무들은 본래 교목입니다.

 

- 이것은 현재 가장 오래된 푸어차 나무인데 인공재배한 것으로 800년 되었습니다.

 

- 진정한 푸어차는 이러한 큰 나무에서 생산한 차가 가장 좋은 차라 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이러한 큰 나무에서 차 잎을 채취할 때에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야 하는 등 불편한 점이 있기
  때문에 경제성이 낮으므로 현재에는 관목을 심어 재배하고 있습니다.

관목
교목
특징 왜소, 번성생장, 주뿌리가 약함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큰 나무, 웅장
높이 약 1m 약 3~10m
수령 30~40년 500~1000년이상
잎의 크기

길이:7cm

너비:4cm

두께:얇음

길이:20cm 이상

너비:10cm 이상

두께:두터움

생장고도 5,600~1000m 1000~2000m이상
유기물질 상대적으로 적음 풍부함
품종의특징 단일품종, 자연방충능력 없음, 인공재배 다품종 혼합생장, 자연방충능력 있음, 원시상태

 

- 큰 나무에서 작은 나무로 변하였기 때문에 자연히 차의 품질도 달라졌습니다.

 

- 현재 남아있는 교목들은 수량이 매우 적어 차 생산량 또한 매우 적습니다.

운남에 있는 교목들은 이미 관광용으로 또는 보호구로 지정되어 있으므로 교목에서 생산된 푸어차는 매우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 1949년 중국 공산화 이후로는 개인의 차공장이 없어지고 정부가 모든 차 공장을 흡수하여 관리하였으므로

위에서 본 복원창이나 동경호들은 그 때 이후로는 사라졌습니다.

그때부터 차밭의 형태도 변화되어서 큰 교목들은 모두 베어내고 관목들을 심어서 경제성 을 높였습니다.

 

- 교목의 차는 관목의 차와 비교해 여러 면에서 차이가 납니다.

 

- 큰 나무의 차는 교목이기 때문에 뿌리가 깊고 관목은 수염 뿌리라서 표면에 있습니다.

그래서 큰 나무의 차는 뿌리가 깊어 자연의 비옥함을 가지지만 관목의 차는 나무를
심은 후에 일정시간이 지나면 토양에 남아있는 비료가 다 없어져서 인공 비료를 사용하게 되므로

일반적으로 말해 현재 생산되는 차들은 거의 화학 비료를 사용하여 생산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차이점은 큰 나무의 차는 대부분 장뇌나무의 아래쪽에서 크는데, 여기서 보듯이 장뇌나무는

이렇게 크므로 차잎이 지나치게 햇빛을 받는 것을 막아주고, 병충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교목의 차잎은 너무 높아서 살충제를 사용할 수 없는데,

장뇌나무 밑에 두면 장뇌나무는 본래 벌레를 없애주기 때문에 살충제를 쓸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관목들은 살충제를 많이 쓰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차잎에 매우 많은 농약 성분이 남아있을 수있 습니다.

 

- 세 번째 차이점은 장뇌나무와 차나무를 함께 키우게 되면 장뇌나무와 차나무의 뿌리가 교차되고

장뇌나무 가지에서는 특유의 냄새를 뿜어 내므로, 차나무의 뿌리는 장뇌나무의 향기를 흡수하고

 차잎도 장뇌나무의 향을 흡수하여, 교목의 차 잎에서는 장뇌나무의 향이 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 그래서 우리들은 일반적으로 푸어차의 향기를 청장향, 야장향, 담장향 등의 장뇌나무의 향기로 구분하는데

그 이유는 교목 푸어차는 장뇌나무의 향기를 흡수하여 우리가 차를 마실 때 그 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관목 푸어차는 장뇌나무의 향이 없고 차 본래의 淸香만이 있습니다.

 

- 네 번째 차이점은 교목과 장뇌나무가 함께 자라게 되면 그 약효가 매우 커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치 장뇌나무에서 자란 영지버섯이 장뇌의 여러 성분들을 흡수하여 항암에 특효가 있듯이 장뇌나무와 자란

교목에서 채취한 푸어차는 우리 인체에 매우 이롭습니다.

'◘ 차(茶)와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다기의 명칭  (0) 2008.03.13
[스크랩] 당뇨에 좋은 차  (0) 2008.03.13
차의 용도별 선택  (0) 2008.03.10
[스크랩] 중국차의 종류  (0) 2008.02.29
연꽃차  (0) 2008.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