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특별한 취미

[스크랩] 드럼과 리듬

구봉88 2008. 3. 19. 23:52

드럼과 리듬

  • 드럼자체로는 리듬과 음악에 대한 복잡한(?)것들을 몰라도 연주가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드럼을 배우고 가르치고 메모하고 응용하기 위해서는 음악에 대한 것을 알아야 한다. 특히 리듬에 대하여는 완전히 마스터해야 무궁무진한 리듬을 응용해서 드럼연주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여러 매체로 흘러나오는 음악을 들으면서, 드럼악보를 보면서, 교회에서 찬송가나 복음성가 악보를 보면서 리듬을 어떻게 읽고 표현하는지를 유심히 보면 리듬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리듬은 "이것은 이거다"정해진 하나의 표기법이나 상대적인 것이라 듣기에는 같은 표현같아도 박자, 속도, 강세,표현위치에 따라 분명히 다른 표기가 된다. 그러므로 이 음악은 몇 분의 몇 박자인지, 속도는 어는 정도인지, 길이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면 리듬을 듣고 구분하는데 도움이 된다.

■ 음표와 쉼표

  • 아래의 도표와 같이 여러 가지로 분리되는 그림은 모체가 되는 리듬을 반으로 계속 쪼개어 나간 형태입니다. 그러면 무수한 리듬이 나오지만 보통 32분음표까지 많이 사용합니다.
  • 오른쪽의 쉼표그림 또한 음표와 마찬가지로 모체를 기준으로 무수히 나눌 수 있습니다면 간단히 대표가 되는 쉼표만 기록해 보았습니다.

온음표

온쉼표

2분음표

2분쉼표

4분음표

4분쉼표

8분음표

8분쉼표

16분음표

16분쉼표

32분음표

32분쉼표

 ■ 여기에서의 리듬표기

  • 리듬을 배우기 전에 음의 길이, 분할선, 타격과 쉼표를 쉽게 이해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표기를 사용하여 설명하겠습니다.
  • 리듬을 읽을 때 처음엔 일정한 박자로 천천히 그리고 익숙해지면 점점 빠르게 읽는다. 예를 들어 왼쪽의 표기를 읽으면 한 칸을 한 숫자로 잡아서
    "한,둘,셋,넷"이라고 기본박자를 잡은 후 "따으따따"라고 읽는다.
  • 긴 사각형은 음표의 길이. 즉, 한 박자(4분음표)
  • 사각형안의 세로선은 음을 나눈 지점.
  • 부등호(>) 표시는 타격 지점으로 여기서는 "따"로 발음하여 타격됨을 표시한다.
  • 점(.) 표시는 타격하지 않는 지점으로 여기서는 "으"로 발음하여 표현한다.

■ 연음(잇단음)

  • 연음은 말 그래도 연달아 이어지는 음으로 몇 개로 분할되었든 간에 각 음간의 길이가 동일하여 몇 박자를 연주하든 같은 길이의 음이 계속 표현된다.
  • 짝수 연음은 반에 또 반씩 쪼개어 나가므로 연음 표현이 대체로 쉬우나 홀수 연음은 균일한 길이로 한 박자에 넣어서 연주하기가 힘들며 특히, 짝수 연음을 연주하다 홀수 연음을 표현하기는 더욱 힘들므로 많은 연습을 해야 정확한 리듬표현이 가능하다.
  • 아래는 4분음표를 2∼8개로 쪼개어 나타낸 각종 연음들이며 드럼에서는 주로 8연음(32Beat)까지 사용합니다.

 ■ 리듬 만들기

  • 리듬은 한 음표에서 반을 쪼개고 , 다시 쪼개고 ... 거기에 다시 쉼표를 넣고(음표를 빼고, 합치고)해서 하나의 리듬을 만들며 수많은 리듬을 이러한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아래의 보면 2,3,4연음의 기본리듬에서 다양한 리듬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4분음표

  • 매 박자당 한번 이뤄지는 4분음표 기본음표입니다.


▷ 2연음으로 만들어지는 리듬(8분음표 계열)

  • 처음 리듬은 "따따"
  • 두 번째 리듬은 앞 8분음표를 빼서 "으따"가 됨


▷ 4연음으로 만들어지는 리듬(16분음표 계열)

  • 4연음은 "따따따따"로 읽는데 4연음에서 순서대로 하나씩 빼가면 맨 윗줄 처럼 되는데 각각 읽는 소리는
    "으따따따", "따으따따(따-따따)", "따따으따(따따-따)", "따따따으(따따따-)"로 읽는다.※"-"는 따를 길게 읽어나는 소리로 "따-"는 "따아"로 읽으면 된다.
  • 그리고  그 아래의 2∼3개 리듬은 다시 하나, 둘씩 빼서 리듬을 만들었고 읽는 방법은 마찬가지 방법으로 하면 된다.

▷ 3연음으로 만들어지는 리듬(셋잇단음 계열)

  • 위 그림은 셋잇단음표와 관련된 리듬을 표현한 것으로 셋잇단음은 "따따따"라고 읽는다. 이 기본리듬에 순서대로 하나씩 빼면 왼쪽 줄처럼 리듬이 만들어진다. 순서대로 "으따따", "따으따(따-따)", "따따으(따따-)"로 읽으면 된다.
  • 맨윗줄의 셋잇단음 다음의 리듬들은 순서대로 하나 또는 둘씩 음표를 반으로 쪼개어 새로운 리듬을 만들었다.
  • 그리고 그 아래쪽의 리듬은 윗줄 리듬을 기본으로 하나 둘씩 음표를 빼서(쉼표를 넣어서) 새로운 리듬을 만들었다.
  • 그 밖의 것도 음표를 쪼개고 쉼표를 넣어(하나씩 빼서) 수많은 리듬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드럼에서의 리듬

  • 드럼은 음의 지연음을 조절하는 뮤트 정도가 있지 다른 악기처럼 연주 중 음의 길이를 조절하는 장치나 방법이 없기에 음의 길이보다는 리듬의 표현이 중요시된다.
  • 드럼연주에서 음의 길이를 표현하는 경우는 아주 짧게 끊어지는 음을 표현하기 위해 스틱이나 손으로 음을 끊을 때, 그리고 하이햇이나 심벌의 음을 지속하거나 연타로 음 길이를 지연하는 경우이다.

  • 처음 그림은 "따따으따"이고 두 번째는 처음 그림의 16분음표와 쉼표가 합쳐져서 "따따-따"로 읽으며 두 번째 그림도 같은 경우로 "따으따", "따-따"로 읽지만 드럼에서는 특별한 구분을 두지 않는다.
  • 분명히 리듬의 표현과 음표 간의 길이가 다르나 스트로크 타임이 같으므로 동일시 해서 같이 표기한다.

■ 스윙(셔플; Swing, Shuffle)

  • 스윙(셔플)은 3연음계열의 음악(재즈)에서 많이 쓰는데 리듬이 "깡충깡충" 뛰는 느낌.
  • 셔플리듬은 1박자를 4분음표로 했을 때 2,4연음이 들어가는 음악에서는 로, 3연음이 들어가는 음악에서는 로 표기한다.
  • 노래 악보에서 " "리듬이 많이 나오면 전체적인 연주 방향을 스윙 스타일(3연음 스타일)로 연주하여야지 2연음 스타일 ""로 표현하면 딱딱한 느낌을 많이 받고 노래의 표현이 좋지 않다. 모두, 그리고 꼭 그렇게 하는 것은 아니나 노래를 잘 파악하고 연주자들끼리 합의를 하여 연주자 서로간 다른 형식의 연주를 쓰지 않게 한다. 예를 들어 "내 영이 주를" 같은 노래는 " "리듬이 많으므로 스윙스타일로 연주해야 노래가 흥겹고 노래 스타일을 잘 살릴 수 있다.

  • 첫 번째 그림은 드럼악보 이외의 악보에서도 많이 보았을 것인데
    3연음의 "따으따"와 4연음의 "따으으따"는 엄밀히 틀리지만 그림의 수치에서 보듯이 거의 리듬이 비슷하므로(특히, 빠른 박자에서) 동일시 한다.

■ 기타 리듬표현

  • 박자가 길어짐에 따라 여러 리듬을 섞어서 다양한 느낌을 만들 수 있다.
  • 그러한 리듬 중 분명히 다른 리듬이나 비슷하게 들리거나 또는 같은 리듬인데 리듬표기가 다른 경우가 있다.

  • 2분음표를 4가지로 표현한 리듬인데 처음과 두 번째 그림은 드럼 표현상 같은 리듬으로 2박자동안 동일한 길이의 음이 3번 연속된다.
  • 2박자를 같은 음의 길이로 셋 나누는 것이 어려우면 이 리듬을 굳이 쉽게 표현하여 세 번째 리듬처럼 표시할 수 있는데 느낌이 거의 비슷하나 명확하게 다른 리듬으로 마지막 세 번째 음표의 길이가 앞 두 개보다 16분음표 적다. 그러나 좀 전에 앞에서 표현한 셔플 리듬처럼 따지면 동일시할 수도 있다.(특히, 빠른 박자에서)
  • 네 번째 리듬은 세 번째와 비슷한 것같지만 가운데(두 번째) 음표가 4분음표가 되어 주변음표(8분음표)보다 2배나 길어 많은 차이가 나고 첫 번째 리듬과는 더 많이 차이가 난다.
  • 위에서 언급한 리듬을 구분하고 읽고 표현할 줄 알아야 더 많은 발전이 가능하다.

 ■ 싱글 스트로크 연습을 위해

  • 연습악보표기
    -연습악보는 4분의 4박자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도돌이표에 의해 4마디 단위로 계속 연습하세요.
    -악보에서 "R"은 오른쪽(Right), "L"은 왼쪽(Left)의 약자로 싱글 스트로크에서는 손으로 연습하므로 오른손, 왼손하면 됩니다.
  • 박자
    -메트로놈을 틀어 놓고 매 박자마다 왼발로 고스트모션 하면서 연습한다.
  • 속도
    -처음부터 무리하게 하지 말고 50부터 시작해서 완전히 숙달되면 속도를 올려 연습한다.(150정도까지)
    -한번에 빠른 속도까지 마스터하기는 힘들므로 서두르지 말고 장기간의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이루시기 바랍니다.-
  • 지금 소개하는 리듬은 기본적인 리듬으로 드러머라면 아래의 리듬은 보고, 쓰고, 듣고, 치고 할 정도로 완전히 이해해야 할 리듬입니다. 기본이 부실하면 더 많은 큰 발전을 할 수 없습니다. 열심히 하셔서 꼭 마스터하세요.
  • 기본리듬을 연습하고 이어서 기본리듬에 음표끼리 합치고 빼(쉼표를 넣고 뺌)서 파생된 리듬을 나열해서 연습합니다.
  • 연습시 "RLRL"형태로 표기한 것을 기본으로 "LRLR, LLLL, RRRR, RLRLLRLR"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연습하세요. 더 많이 여러 가지로 하는 것이 좋긴 좋지만 기본적인 것도 잘 안되는데 손까지 바꿔 여러 가지로 하니 더 짜증 나시지요? 그렇다면 완전히 마스터하려고 하지 마시고 조금씩, 천천히,여유있을 때 하세요.
  • 연습하다 보면 알겠지만 박자가 빨라짐에 따라 컨트롤이 잘 안되고 고른 소리가 안나는데 주된 이유는 왼손에 있습니다. 주로 오른손잡이라서 왼손이 오른손보다 발달되지 않아 힘이나 스피드에서 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상시 왼손을 많이 사용하여서 왼손을 오른손처럼 쓸 수 있게....
출처 : 연꽃향집 (하심향실)
글쓴이 : 연꽃향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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