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영 리더쉽

인맥 관리 방법론

구봉88 2008. 4. 14. 09:56

인맥관리론(1)

1.인맥관리의 중요성

성공한 사람들의 성공요인을 보면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인맥관리가 뛰어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이라는 말처럼 세상은 네트워크 사회입니다. 원만한 대인관계, 인맥 관리는 성공적인 사회 생활을 위한 기본이며 사람은 가치를 평가할 수 없는 무한한 재산이기 때문입니다.

 

직장인들에게 대인관계의 중요성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설문 결과가 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운영하는 임원급 대상 유료정보 사이트 '세리CEO'에서 회원 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CEO가 될 수 있는 최고 덕목으로 '대인지능'이 꼽혔다. 한 마디로 인간관계, 인맥관리를 잘 해야 CEO가 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인터넷 취업전문회사 잡링크가 일반 직장인을 대상으로 인맥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한 결과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한 인 맥의 중요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 70% 가까운 응답자가 '중요하다' 또는 '매우 중요하다'고 응답했습니다.

 

공신력있는 두기관을 설문조사를 보더라도 인맥관리가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인적 네트워크가 중요시 되는 만큼 주위 사람들과 얼마나 조화롭게 잘 살아갈 수 있는 것이 사회에서 인정받고 기회도 많아지게 된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2.인맥의 트렌드 변화

인맥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추세와 함께 인맥의 개념 자체도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 지연, 학연의 수동적 인맥 에서 업무, 사무 중심의 능동적 인맥으로 변하고 있는 셈이다. 과거의 인맥은 범위가 좁고 결속력은 높은 단계였던 데 비해 최근에는 인맥의 범위 가 훨씬 넓어지고 결속력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인맥 개념의 변화 역시 사회 구조의 변화 때문이다. 모든 부문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맥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은 만병통치약은 아니다. 오히려 개인을 평가하는 경쟁력의 한 축으로 자리 잡은 셈입니다.

인맥에 대한 이미지도 바뀌는 중이다. 과거 인맥 하면 빽, 연줄, 낙하산 이라는 부정적 이미지가 먼저 떠올랐지만 최근에는 인맥도 실력이라는 평가가 대세입니다. 취업난과 함께 이직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인맥이 단순한 빽에서 능력으로 자리 잡기 시작했다고 설명합니다.

실제 인크루트가 인맥과 관련해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만 봐도 인맥에 대한 평가는 과거와 완전히 달라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설문 응답자 가운데 무려 80%가 넘는 직장인들이 인맥은 낙하산이 아닌 능력이 라고 답했습니다. 인맥을 통한 취업이 음지에서 벗어나 양지로 나오고 있음을 보여 주는 대목입니다.


 

3.인맥관리 도움사례

올 초 출장을 다녀 온 홍길동 부장. 홍부장은 일본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환영을 받았다. 평소 친하게 지냈던 대학의 후배라며, 뜻밖의 손님이 호텔로 찾아와 타지의 구석구석을 소개해 줬다. 돌아오는 길에는 전자제품으로 유명한 아키하바라에서 쇼핑까지 도와줘 홍부장에게 여간 도움이 된 게 아니였다.

김대리는 최근 모 대기업 인사팀의 스카우트 제의를 받고 이직을 고민 중이다. 업무상 만나왔던 지인의 소개를 통해 취업 제의를 받았고, 어렵지 않게 능력을 인정 받았다. 지방에서 대학을 졸업한 김대리는 부지런히 인맥 관리에 힘썼던 게 뜻밖의 행운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고 말한다.


 
 
4.인맥만들기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피하고 싶은 사람이 있는 반면에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사람이 있습니다. 나는 과연 어떤 범주에 속하는 사람일까요? 좋은 인맥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4-1. 원하는 것은 간절한만큼 이루어 진다.
     - 우선 인맥을 만들고 싶다고 강렬히 원해야 한다.
     - 인맥이란 자신의 영혼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은 사람과 만나는 것이다.
     - 모든 사람과의 만남이 필연하다고 생각한다. 인맥이란 진지한 승부를 하면서 만나는 수이다.

 

   4-2. 때로는 대가 없이 남을 돕는다.
     - 대가를 요구하지 말고 주위 사람들을 위해 지혜를 짜내고 땀을 흘린다. 결코 자신의 이름을 팔려고 생각하지 말라.
     - 회사 안에서 자기가 담당한 분야 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의 업무까지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협력해 준다.
     - 사람과의 교류를 우선하라. 새로운 만남이 자신의 시야를 넓혀준다

  

   4-3. 회사의 가치관에 개인의 가치관을 맞추지 마라.
     - 개인의 시대란 자기 멋대로이거나 독선적인 시대가 아니다.
     - 인맥무장, 정보무장, 철학무장, 감성무장, 자금무장, 건강무장에 힘써라.
     - 회사의 격보다도 자신의 인격을 높이도록 노력하라.
   

   4-4. 상대의 이익을 존중하고 나의 이익을 챙긴다.

 

   4-5. 다양한 모임에서 인맥 채널을 만들어라.
     - 작은 비즈니스의 성공이 아니라 자기의 잠재가능성을 발견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명함의 수는 인맥과 직결되는 것이 아니다.
     - 목적이 없는 만남은 단순히 스쳐지나가는 바람에 불과하다.

   4- 6. 상대를 빛나게 함으로써 관계를 지속시켜라
    - 인맥 만들기의 과정을 소중히 여겨라. 과정을 생략하려 든다면 주위의 빈축만 사며 끝내 실패한다.


 

5.명함

인맥관리의 첫걸음이 바로 명함을 주고 받는 행위입니다. 명함을 주고 받는 행위는 차후 다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해줍니다. 하지만, 명함을 주고 받을 때 서툴거나 명함관리를 잘못하여 분실 또는 훼손해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올바를 명환 교환하기>
1. 명함을 받을 때는 정성껏 받는다.
2. 명함을 받으면서 그때 정리한다.
3. 상대방이 보는 앞에서 낙서하지 않는다.
4. 상대방을 배려해서 질문하라.
5. 자신을 소개할 문구를 개발하라. ex) 패션을 선도하는 돈 디자인회사의 홍길동 입니다.
6. 명함을 건네줄 때는 상대방을 가슴 높이로 전달한다.
7. 명함은 받는 사람이 읽을 수 있는 방향으로 준다.
8. 명함을 교환하는 것이 목적이 되면 안된다.

 

<명함정리는 인맥관리의 출발>
간단하면서도 소홀히 하기 쉬운 것이 의외로 명함정리입니다. 그냥 받아서 쌓아놓는데 그치지 말고 명함에 그 사람과 만난 시간과 장소, 인상 등을 간단히 메모해두면 이후에 다시 만나거나 연락할 때 훨씬 가깝게 다가설 수 있습니다. 또 가능하다면 그 사람의 취미와 기념일 등도 파악해 적어두면 좋습니다.

 

추천서식

명함을 신청할 때 쓰는 서식, 명함 사용 매너 체크리스트, 명함샘플의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명함신청서] 명함신청서 양식입니다. [명함신청서(1면에 2장)] 2개의 다른 명함 신청을 하실 경우 사용하시기 편리한 양식입니다. 
[명함 사용 매너 체크리스트] 명함 청결상태, 보관장소, 건네는 방법, 받은 명함관리에 대한 체크리스트입니다. [명함샘플] 명함샘플양식입니다.


6.인맥관리 잘하기

새로운 인맥을 쌓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관리를 잘하여 유지하는 것은 더욱더 어렵고 중요한 일입니다. 이처럼 인맥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아보겟습니다.

6-1.환영을 받는 사람 피하고 싶은 사람 
  
정직한 사람
   제멋대로인 사람
  겸손한 사람   운이 나쁜 사람
  인생에 적극적인 사람    돈 버는 이야기밖에 하지 않는 사람
  체험담을 이야기해 주는 사람   화제가 직장 이야기밖에 없는 사람
  상대의 고민이나 과제에 딱 들어맞는 사람을
  소개해 주는 사람   자기자랑을 많이 하는 사람

 

7.이야기거리 만들기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원할 하기 위해서는 얘기거리가 많아야 됩니다. 시사, 스포츠, 영화, 이슈 등에 관한 정보를 알고 있음으로 상대방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1. 신문,잡지
 - 신문은 헤드라인만 읽는다. 마음에 걸리는 기사는 파일박스에 분류하여 보관한다.
 - 변혁 , 발견 , 감동 , 우주 , 인간 , 근원의 키워드로 이미지화된 정보만 수집한다.
 - 사람은 직접 만나보지 않으면 알 수가 없다. 미디어 정보는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7-2. TV,비디오,위성방송,영화,이벤트
 - TV,비디오 :프로그램은 다큐멘터리 , 문화 , 버라이어티 , 보도 , 음악
 - CTR : 정기모임이나 강연회 내용 녹음
 - 위성방송 : 특별한 프로들이 많이 나온다.
 - 영화,이벤트 : 언제 어디서 무엇이 있는가 정도만 알아두자.
 - 뉴스는 읽는 법과 파악하는 방법이 중요하다. 무슨 일에나 자신의 의견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인터뷰 끝에 프롤로그)
 - 실물을 눈앞에서 본 자가 항상 승리한다. 무슨 일이든 체험하는 행동력을 가져라

 

7-3. 독서
 - 책의 사상과 자신의 사상을 싸우게 하면서 독서한다.
 - 독서는 양이 아니라 질과 다양성, 그리고 종류가 포인트이다.
 - 함축성 있는 지적자산을 갖고 있는 사람은 대화의 내용도 풍부해진다.

 

7-4.메모하는 습관

사람과의 약속과 정보가 담긴 수첩이나 다이어리는 보물이다.

1. 수첩에 만나고 싶은 키맨을 기입하면 반드시 만날 수 있다.
2. 공감한 책의 요점을 기입하고 되풀이해 읽다보면 요점을 터득, 발효시켜 철학이 생겨나게
    된다.

 

8.인맥관리 잘하는사람

1. 얼굴을 알리는 것은 주목받기 좋아하는 자들의 전쟁'에 뛰어 들어가는 용기가 필요하다.
2. 인맥을 �히는 것은 정기적으로 그리고 지속적으로 정보를 발신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3. 예리한 발상, 저돌적인 추진력이 최초의 한걸음을 내딛을 때 필요하다.
4. 사내 이벤트를 적극 활용하라. 없으면 만들어라.
5. 본업 외에 무엇을 타인에게 공헌할 수 있는가를 생각한다. 정력적으로 활동하는 인재는 자신의
    본업에도 전력을 다한다.
6. 사내 이벤트에는 적극적으로 참가한다. 최고경영자나 실력자와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
    다.
7. 자신이 직접 사내 이벤트를 기획하라. 일상업무를 수행하는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추천서식

인맥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정보를 알기만 해서는 안되고 데이터화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9.온라인 인맥관리

인터넷과 전자통신을 이용한 생활이 보편화 된 지금 블로그, 커뮤니티, 이메일 등 온라인을 통한 인맥관리 또한 유행을 넘어 일상생활이 되었습니다.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은 온라인 문화에서 인맥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0.미디어 활용법

1. 팩스 동보 서비스를 활용하면 보내고 싶을 때 어떤 사람에게나 정보를 보낼 수 있다.
2. 홈페이지, 메일 매거진, 메일링리스트 등 상대방이 받기 쉬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다.
3. 정보는 보내는 것이 인맥으로 이어진다.
4. 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홈페이지를 개설하지 않는 게 낫다.

 

11.인터넷 활용

자신이 정보를 발신하며 참가함으로써 인맥을 확대할 수 있는 것이 인터넷의 특색이다.

1. 회사, 업계, 지역, 국가라고 하는 조직, 나이나 성별, 발상등의 틀을 뛰어넘어서 인맥을 만들
   수가 있다.
2. 비즈니스에 응용할 뿐만 아니라 풍요로운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 인맥 만들기에도 철저히 활
   용 하라.

 

12.개인 홈페이지

단순한 선전이 아니라 재미와 유익의 부가가치가 중요하다. 홈페이지는 '자기를 표현하고 싶다, 친구를 사귀고 싶다,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다 등의 본능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홈페이지는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고 사회를 향해정보를 발신하는 1인 편집장 체제이다.

 

<자신의 홈페이지 만들고 관리하기>
1. 홈페이지는 누구나 만들 수 있으나 문제는 지속적인 후속 조치다
2. 내용이 업그레이드 되는 홈페이지가 많은 인맥을 끌어들인다.
3. 검색 사이트에 등록해 두자. 조금씩이지만 접속자 수는 확실히 증가한다.

 

13.전자메일(E-mail)

1. 팩스 동보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E-Mail을 안내장 대신으로 사용한다.
2. 자신의 메일 매거진 구독자를 증가시켜서 인맥을 늘려라.
3. 메일 매거진 작성 강좌를 참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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