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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서 작성 요령

구봉88 2010. 5. 16. 15:13

기획서 작성 요령


1. 기획서는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

아이디어만 늘어 놓아서는 기획이 아니라 생각에 불과하다 . 몇가지 흐름을 중심으로 프로세스를 정리하는 것이 바로 기획서이다 . 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

1) 가제와 문제점의 확인

2) 현황 및 배경분석

3) 해결을 위한 방법 발견

4) 실행을 위한 계획과 일정

 

2. 실제경험을 중심으로 자신이 직접 쓰야한다 .

타인에게 맡기면 자신의 경험이 들어가지 않는다 . 자신의 경험과 의지로 심도있는 기획서를 만들어라 .

 

3. 좋은 기획서란 채돽되는 기획서를 뜻한다 .

채택되지 못한 기획서는 그야 말로 시간낭비이다 . 채택되기 위한 세가지 요건은은 다음과 같다 .

1) 문제해결의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는가 : 목적 , 전략 , 실시방법 , 스케줄 , 예산 포함여부

2)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내용인가 : 신선함 , 저비용 , 고효율 , 메리트

3)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있는가

 

4. 기획서는 자신의 능력을 파는 수단이다 .

기획서는 바로 당신의 자산이다 . 기획서작성은 논리적 사고의 훈련이다 .

 

5. 자신감과 용기를 보여라

무슨 일이 있어도 성공시키겠다는 기백을 보여라 .

프리젠테이션에서는 바로 내가 주인공이다 .

명료하고 간결하게 , 그리고 짧게 전달하라 .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하고 리허설도 해보며 넘치는 자신감으로 상대방에게 감동을 줘라 .

 

6. 기획은 훔쳐라 .

기획의 원형은 이미 어딘가에 존재한다 . 항상 주변을 둘러보고 원형을 찾고 거기에 양념을 첨가하여 새로운 기획을 만들어 보라 . 양념을 첨가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

 

7. 맛있는 양념을 첨가하라

아이디어 발상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 여러사람이 함께 토의하면서 아이디어를 떠 올리는 ' 브레인스토밍 ' 방법은 ? 수정가능성은 ? 확대가능성은 ?... 등등의 문제점을 미리 열거해두고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는 ' 체크리스트법 ', 그리고 주변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방법 등 양념을 첨가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다 .

 

8. 받을 사람을 생각하며 기획서를 작성하라

기획의 수신인은 누구이며 무엇을 원하는 지를 파악하라 . 기획은 홀로 겉는 것이다 . 여러사람의 손을 거치게 되면 그야말로 잡탕이 될 수도 있다 .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적기에 실시하라 .

 

9. 읽는 사람이 쉽게 알 수 있는 기획서를 만들어라

정확하고 논리적이며 구체적인 사실을 문장과 내용으로 표현한 것이 기획서다 . 문장은 간결하고 오타가 없으며 , 데이터는 출처를 명기한다 . 주어와 서술어가 명백하고 문장에 논리가 없어야 한다 . 추상적인 표현은 피하고 가급적 전문용어와 약자를 쓰지 않는다 . 실행계획은 구체적이고 자세히 서술한다 .

 

10. 기획서는 통상 여섯부문으로 구성된다

1) 분석

2) 목적

3) 전략

4) 실시계획

5) 비용

6) 일정

 

11.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라

협력회사나 관공서 , 출판물 및 인터넷 , 지인 및 각종 데이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기획서에 활용하라 . 정보중에 가장 설득력있는 자료는 숫자로 표기된 조사 데이터이다 .

 

12. 검증된 정보로 상대방을 설득하라

시장이나 상품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정보와 기획에 설득력을 부여하는 정보를 추가하여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라 .

 

13. 5W2H 원칙에 충실하라

1) 목적이 무엇인가 ? What?

2) 대상은 누구인가 ? Who?

3) 언제 ? When?

4) 어디에서 ? Where?

5) 왜 ? Why?

6) 어떤 방법으로 ? How?

7) 얼마의 예산 ? How much?

 

14. 컴퓨터 ( 파워포인트 ) 를 무기로 활용하라

 

15. 기획서도 상품이다 . 예쁘게 포장하라

외관도 매우 중요하다 .

표제어 선정도 중요하다 .

문제와 레이아웃에 대해 고려한다

그래프와 챠트 , 이미지를 적절히 이용한다

컬러를 이용하되 3 가지 이상 사용은 자제한다

 

16. 완성후 체크리스트

1) 사실왜곡은 없는가 ?

2) 오탈자는 없는가 ?

3) 표현상의 오류는 없는가 ?

4) 논리가 일관되고 읽기 쉽게 완성되었나 ?

5) 내용에 무리는 없는가 ?

6) 의뢰인을 납득시킬 수 있는 내용인가 ?

 

17. 성공적인 프리젠테이션

1) 시간엄수

2) 단정한 용모 복장

3) 목소리와 동작에 유의

4) 올바른 화법구사

5) 시선을 똑바로 한다

6) 자신감은 필수사항

 

 

기획서 잘 쓰는 방법


관련 현업에 있으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말이면서 사실 내가 가장 잘하고 싶은 부분이기도 하다 . 사실 기획서라는 것이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이라 딱히 이것이 ‘정답' 이라라고 말하긴 어렵지만 내 나름대로 정리한 ‘기획서 작성'에 대한 방법을 적어본다 .

 

①파워포인트에 익숙해 지기

기획서라고 하면 대부분 파워포인트로 작성된다고 생각하기 마련인데 사실 꼭 파워포인트로 해야 한다는 법은 없다 . 가장 중요한 것은 메시지니까 . 그럼에도 파워포인트가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설득'을 위한 프리젠테이션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

기획서의 목적은 설득이다 . 설득을 당하는 사람은 항상 설득당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 긴 문장을 읽고 이해하는 방식은 충분한 설득을 끌어내기 힘들다 . 정보와 개념의 도식화 , 도표와 이미지의 적절한 사용들을 동원하고 때로는 음향까지 활용하여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 이런 점에서 파워포인트가 적합한 툴로 이용되고 있다 . 파워포인트 기획서 작성시에 주의 할 점은 한 페이지에 하나의 메시지만 담아야 한다는 것이다 . 또한 지나친 애니메이션과 특수 효과는 보는 이를 짜증나게 만든다는 것도 알아두자 .

 

② 기획서 성공의 반은 목차에서

기획서를 처음 쓰게 될 때 당황스러운 것은 과연 무엇부터 손을 대야 하는 것이다 .

처음부터 차근 차근 써나가야 할지 , 아님 생각나는 부분부터 손을 대고 나중에 좀 더 발전시키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 기획서를 써 본 사람들의 대부분은 아마 이 부분을 고민하다가 많은 시간을 낭비한 적이 있을 것이다 .

그래서 중요한 것이 기획서의 목차를 정하는 것이다 . 자신이 이야기하려는 메시지를 설정하고 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이야기 방식을 잡는 것이 바로 목차잡기다 . 목차만으로 어느 정도 이야기가 구성되었다고 생각한다면 이미 작업의 반은 완성된 것이다 . 이제 채워 넣는 일만 남았다 .

일반적으로 목차를 잡을 때 들어가야 하는 요소는

기획 배경

상황 분석

목표 설정

실행 방안 등 이 4 가지이다 .

아마 어떠한 베테랑 기획자가 기획서를 쓰더라도 위의 4 가지 틀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나 특히 명심해야 할 것은 기획서 구성 요소간의 논리적 타당성 이다 . 평범하고 당연한 진리라고 해도 자신의 이해도와 표현력에 따라 천차만별로 달라지는 것이 바로 기획서다 .

 

기획서는 구성요소에 대한 완전한 이해와 구성 요소간의 완벽한 논리적 결합이 선행되어야만 가장 강력해 질 수 있다 . 어떤 기획을 하든 기획서의 최종 목표는 업무 메뉴얼이 아닌 설득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

 

③ 목차의 구성

상황 분석은 상황 진술이 아니다 !

초보 기획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오류 중에 하나가 ‘상황 분석'을 ‘상황 진술'로 혼동하여 기술한다는 것이다 . 흩어진 엄청난 양의 정보를 대책 없이 늘어놓는 것이 상황 진술이라면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을 바라보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 지를 도출하는 것이 상황 분석이다 . 그러나 추보 기획서들에는 종종 상황 분석을 상황 진술로 늘어놓아 보는 이들을 혼돈에 빠뜨린다 .

 

예 )

· 상황 진술 A : 우리가 만들어야 할 것은 잘 모르지만 내 앞의 재료를 분석하자면 떡이 있고 좀 상한 듯한 쫄면이 있고 고추장 조금에 설탕이 있습니다 .

 

· 상황 분석 B :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보건데 우리는 떡볶이를 만들어야 합니다 . 이에 내 앞의 재료를 분석하자면 떡이 충분히 있으며 상한 쫄면은 버리고 신선한 쫄면을 사와야 하고 고추장과 설탕은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 하나의 예를 들어보겠다 . 같은 내용이지만 A 는 상황 진술을 B 는 상황 분석을 나타낸 것이다 .

 

상황분석이란 다루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에 대한 확실한 정의 후에 비로소 문제해결을 위한 어떤 기회를 찾을 것인지에 대해 접근하는 논리적인 방법이다 . 수립해야 할 목표가 어떠한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에는 상황분석 대신 단지 사실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둔 장황한 상황 진술이 되어버릴 뿐이다 . 고객 / 기업의 마케팅 상황 분석을 하다가 갑자기 웹사이트 내비게이션 분석이 튀어 나오고 이것 저것 섞이다가 갑자기 웹사이트 목표가 튀어 나오는 기획서는 아무도 설득시킬 수 없다 .

 

④ 그럼에도 불구하고 , 성공한 기획서란

간단히 기획서의 전체 구성을 이야기 하면서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것은 기획서의 모든 요소는 서로 논리적으로 연결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

 

기획배경의 이해를 통해 우리가 어떤 문제를 다루어야 할 지에 대해 , 상황 분석은 당면 문제에 대한 우리의 현실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기회를 제시하고 , 목표는 우리가 반드시 성취해야 할 사실을 그리고 실행 방안은 목표를 어떻게 이루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알려준다 .

 

가장 훌륭한 기획서는 승리하는 기획서라고 생각한다 . 보다 논리적으로 뛰어난 , 그리고 더 빛나는 아이디어가 숨어 있는 기획서도 많을 것이다 . 그러나 실제로 현실로 이루어진 기획서는 설득시킨 , 아니 승리한 기획서일 것이다 . 승리하기 위한 기획서가 되기 위해서는 완전한 논리적 연결과 함께 문제에 대한 기획자의 치열한 고민이 숨어 있을 것이다 . 우리의 기획서가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생생하고 압도적이며 기타 일체의 다른 제안을 거부할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도록 진심으로 기원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