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실무
1.사업계획서 정의 및 개요
사업계획서란 우리가 새로운 아이템, 아이디어를 가지고 창업 또는 신규 비즈니스를 수행하고자 할 때, 이를 근거로 해서 실행 가능한 구체적인 계획으로 발전시켜 문서화하는 것을 흔히 “사업계획서”라고 한다. 즉, 사업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해 주는 길잡이 라고 보면 될 것이다.
사업계획에 있어서 문서화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은 요소에 대해 어느정도 납득이 갈만한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1) 제품/ 서비스
2) 시장 및 경쟁
3) 마케팅계획 및 실행방안
4) 조직과 인력
5) 기회와 위험요소
6) 실행일정
7) 회계,재무계획
우리가 기업을 창업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추진할 때 그리고 정책자금의 융자, 투자자금의 유치를 하려고 할 때 필요한 기본 문서가 바로 사업계획서이다. 원래 사업계획서(Business Plan)는 미국에서 벤처기업이 개인투자자들이나 벤처캐피탈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작성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여하튼 대부분 모든 창업자들은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나 기술은 확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막상 이를 문서화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
하지만 이러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했느냐? 그렇지 않느냐? 라는 점이 사업의 성공여부의 결정적인 요소중의 하나라고 하면 그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더라도 지나침은 없을 것이다.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일반인이 쉽게 작성하기 어려울뿐더러 전문가 역시 하루 아침에 작성하기는 힘든 것이다. 특히 외부기관에 제출하는 사업계획서는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을 타인에게 설득하는 중요한 도구의 하나이다.
사업아이템이나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해야 하고 위에서 언급한 요소들에 맞추어 다양한 각도에서 체계적으로 접근, 분석해야 한다. 그러므로 자신이나 주위의 상황을 고려 하여 효율적인 판단을 하는 게 바람직할 듯하다.
즉, 본인이나 주위에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게 훨씬 효율적일 수가 있다.
사업계획서는 본인이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설계도의 기능, 정부정책자금 신청, 벤처캐피탈에 대한 투자제안, 투자유치, 창업보육센터 입주, 기술과제 신청 등 다양한 상황에 필요하게 된다. 그때마다 사업계획서는 용도와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편집되거나 새로운 형태의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이러한 사업계획서는 회사와 회사가 추구하고자 하는 제품을 정확히 알리고, 또한 회사가 영위하고자 하는 사업의 비젼과 성공 가능성을 입증하는 데 중점을 둔다.
하지만 외부기관에 제출할 사업계획서가 아닌 내부의 사업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한 사업계획서는 신규사업에 대한 타당성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사업에 대한 성공가능성과 위험요소를 명확히 분석하는 툴로서 활용을 할 수가 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가능하다면 전문가그룹에 의뢰하여 사업의 여건, 가능성,
소요 자금, 인력, 생산, 유통경로,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수익성, 운영전략, 경쟁관계 등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작성함으로써 현상을 명확히 분석하고 위험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신규사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을 수 있도록 작성되어져야 한다.
2.사업계획서의 구조 및 작성요령
사업계획서의 구조는 딱히 정해놓은것은 없다. 투자자나 사업계획서를 보는 대상자로 하여금 회사의 상황과 비전,그리고 사업내용등을 쉽게 파악이 가능할 수있도록 구성되어져 있으면 된다. 아래에 제시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의 구성이나 목차는 하나의 예로서 일반적으로 가장많이 통용되고 사용되고 있는 틀을 제시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투자자나 관련 대상자에서 사업계획서 내용을 이해시키고 설득시키기에 적당한 구조라고 판단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전체적으로 사업계획서 구조를 살펴보면 먼저 사업계획에 대한 요약 부분, 일반적인 회사의 현황, 사업(제품)소개 및 시장환경,마케팅 및 생산(개발)계획, 재무계획 그리고 사업추진일정 ,투자 제안사항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1) 요약 및 목차
사업계획서 요약은 사업계획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이다. 투자자를 포함한 이해 당사자는 이 요약을 보고 전체 사업내용 및 회사의 상황, 성공여부등을 판단 하기도 한다.
투자자를 비롯하여 이해 당사자 대부분 사업계획서의 모든 내용을 읽을 시간이나 여유가 충분하지 않다. 때문에 이 요약내용에 사업에 관한한 비젼을 제대로 제시하지 못한다면 본문을 읽기도 전에 사업성에 대한 판단을 부정적으로 볼 수가 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성공에 대한 정확한 확신을 심어줄 문구 선택이 중요한다.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이 요약에 흥미를 느낀다면 구체적으로 설명된 뒷부분을 자세히 읽을 것이기 때문이다 .
가끔 사업계획서를 살피다보면 목차를 넣지 않은 문서를 볼 수가 있다. 이는 사업계획서 내용을 떠나서 작성자 스스로 문서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반드시 목차를 삽입함으로써 사업계획서를 읽는 이에게 전체 문서에 대한 구성을 미리 알려주는 배려가 필요한다.
2) 회사의 소개와 정의
회사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을 소개하는 부분으로써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
① 회사개요
기업명 및 형태, 설립 예정지역, 정부나 공공단체에서 인. 허가받은 내용
② 회사 연혁
회사설립, 자본금 증감, 상호변경, 자산증감, 업종변경, 특별한 실적등으로 작성.
③ 조직도
회사의 기본조직을 시각적으로 표시를 하면된다
④ 주주현황
주주 구성 및 지분율 그리고 대표자와의 관계등을 기입하면 된다.
⑤ 경영진 및 기술진
상임, 비상임 여부 표시, 경력사항란에는 해당경력의 최종직위 기재, 자격증 및
실적기입
⑥ 금융거래 현황
차임금 및 담보 등과 관련한 은행 거래관계 사항 기입
⑦ 조업현황
정상가동중인 업체의 경우만 기재, 최근 2년간 생산, 판매실적 및 거래조건,
생산형태 ,수출실적 등
⑧ 관련기업현황
관련기업이란 회사 또는 최대주주가 20%이상 출자하거나 경영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는 기업.
⑨ 기타
기타 항목에서는 구체적으로 차입금 및 담보(거래은행, 대출 금리, 담보내용 담보자격 등), 재무상태 (B/S,I/S,F/S 등),기술보유 현황(기술 개발실적, 기술인력, 국내외 기술수준, 기술제휴 현황 등)이 포함된다.
회사의 소개와 조직 항목에서 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경영자의 인성 즉 통찰력, 예측능력, 사업 교섭력, 위기 대응력, 조직관리능력 등을 파악하며 경영자,경영진의 능력 및 재력에 주목한다. 또한 여기에는 창업자 또는 투자자들의 주식 배분, 지분의 변화과정, 주식의 종류(보통주, 우선주)등을 명시하고, 사업 실행이후의 회사 발전 전망을 소개하면서 지금 추가자본이 필요한 이유를 명시하여 설득하여야 한다. 필요에 의해 차후에 언급해도 상관없다.
3) 시장환경 분석
조직원이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전망이 좋지 않으면 좋은 성과를 얻기 어렵다. 특히 벤처기업을 창업하는 사람이 엔지니어 출신인 경우가 많은데 그러한 창업자들이 시장분석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 하는 부분은 투자자의 주요 관심대상이다. 시장분석을 함에 있어서는 외부에 자문을 구하든 신문, 잡지, 서적, 인터넷 등을 활용해 구한 자료로 분석을하든 숫자로 된 구체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해야 한다 .
① 사업의 분석
뛰어들고자 하는 산업을 소개하는 부분으로 이런 소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 어떤 산업인가?
- 이 산업의 시장 규모는 얼마인가?
- 5년후, 10년 후에는 규모가 얼마나 될까?
과거사업계획은 10년이후의 사업규모까지 파악하는게 정석이나 요즘은 어떠한가?
하루가 다르게 모든 산업이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다. 10년이후를 예측한다는게
거의 불가능하지 않는가?
때문에 3년 이후, 5년 이후의 규모정도 예측하고 사업계획을 구상하는게 불가능한
시기이다.
- 이 산업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어떤 것인가?
- 누가 현재 이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소비자인가?
- 새로 생산될 제품이나 서비스가 적용되거나 이용될 주요 분야는 어떤 것이
있는가?
- 산업이 변화추세는 어떤가?
- 사업에 영향을 줄 산업의 내적 외적인 변화는 어떤 것이 일어나고 있는가 ?
예를 들어 일반적 항목을 제시하자면, 수요실적 및 현황, 공급실적 및 현황, 제품의 용도와 성격, 시장규모 등을 수치로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
② 목표시장
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때는 넓은 소비자 계층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특수하면서도 확실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유리하다.
이를 특정한 Niche Market 이라 한다. 새로운 회사가 뚫고 들어가야 할 시장은
어떤 것인가?
즉 , 어떤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 제품을 만들고 마케팅 전략을 세워야 하는가? 이러한 내용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는 가운데 정리될 수 있다.
- 누가 이 제품 (서비스)를 살 것인가?
- 소비자는 왜 다른 것을 사지 않고 이 제품을 살 것인가?
- 경쟁자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즉, 목표시장 항목에서는 계획제품의 시장침투 가능성 및 수요전망을 제시해야 한다. 너무 허황된 수치를 제시하게 되면 오히려 투자자 나 이해당사자로 하여금 신뢰성을 잃을 수가 있다.
③ 소비자 분석
사업의 성패는 결국 소비자들의 반응에 달려 있기 때문에 투자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들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관심이 있을 수 밖에 없다.
수요 계층, 소득, 나이등 소비자에 대한 일반적 분석은 물론 수요예측과 그러한
수요예측의 근거를 제품별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신뢰를 주어야 한다 .
④ 경쟁자 분석
경쟁 역시 사업의 성패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 어떤 산업은 경쟁이 이미 치열하거나 경쟁자가 너무 강력해 승산이 없는 분야일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동업계 현황 및 경쟁제품을 자사와 비교 장.단점을 분석해야 하고 , 진출하고자 하는 업계의 경쟁강도를 분석해야 한다 .
그리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한 대답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
창업 후 제품이 히트할 경우 대기업이 뛰어들 가능성은 얼마나 있는가?
이 경우에는 많은 사람이 간과 한 경우가 많은데.. 시장은 영원히 유일한 제품을 혼자 나두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경쟁자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가지고 있는 '차별화 할수 있는 것' 을 가지고 있는가?
시장은 항상 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수많은 경쟁자와 소비자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정확히 예측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그러므로 항상 시장 동향과 신기술 동향으로부터 눈을 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4) 마케팅 계획
마케팅의 4P (Product, Price, Promote, Place) 측면에 따른 전략을 제시한다
① Product ; 제품정책
② Price ; 가격정책
③ Promote ; 홍보정책
④ Place ; 유통정책
마케팅 전략은 사업화하려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떠한 것인가에 따라 달라지므로 여기서 구체적으로 논하기 어려우나 위의 4P 의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구사하여야 사업의 성공을 이룩할 수 있으며 그러한 전략에 대한 설명이 제시되어야한다 .
5) 기술 및 연구개발
이 부분에서는 창업대상 기술의 내용 및 특성 (기술의 우위성)을 제시한다. 기술의 핵심내용을 그 분야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읽더라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고 아이템 선전과정 및 기술현황, 사업화 가능성 및 전망 그리고 향후 R&D 투자계획을 개발목표, 개발인력 구성, 개발소요자금, 개발 일정 등으로 설명한다.
투자자 및 사업계획서의 독자는 이 부분에서 창업자의 제품개발 가능성 및 기술능력(기술인력 현황, 핵심 기술내역, 기술도입 및 협력가능성)과 제품의 특성 및 경쟁력 (유사품 대비 기술적 우위성, 가격 경쟁력, 대체기술 출현 가능성, 기술 특허현황, 기술도입 가능성, 기술변화 등)을 파악하기를 원한다 .
6) 생산과 시설계획
아이템이 제품의 실제생산이 필요한 것인 경우 다음과 같은 형태의 생산계획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
① 총괄
② 년차별 가동 계획
③ 제품별 생산 공정도 및 공정 설명
④ 원부자재 소요 및 조달계획
가 . 소요량 계획
나 . 주요 원재료 수급 계획 ( 현황 )
⑤ 생산 및 시설투자 계획
가 . 생산에 필요한 시설 및 설비
나 . 투자계획
이러한 생산과 시설계획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평가된다 .
① 생산능력 : 기술 및 생산인력 보유, 시설 확보정도 및 능력, 원부자재 조달
능력, 생산 기술 확립 설계 개발능력, 유지보수 계획 등
② 원가추정 : 원단위 산출, 원가의 유동상태 등
③ 공장건설 : 설비 구입 및 LAYOUT, 공사일정, 설비계약관련 사항
④ 생산형태 : 양산 가능성, 생산규모 등
7) 경영과 소유, 인력계획
벤처자본가의 세계에서는 사람에게 투자한다는 것이 정설로 되어 있다.
아무리 사업 아이템이 좋고 시장전망이 좋아도 그 사업을 시작하고 굴러가게 하는 것은 결국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핵심적인 사람이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창업 ' 팀 ' 이 좋아야 한다 당연히 팀은 완벽할수록 좋다 .
기술개발자, 재무관리자, 영업담당자, 생산현장에서 감독할 사람 등, 그리고 그런 각
분야에 대해 어떤 경험과 지식을 쌓아왔는지 밝히는 것이 좋다 .
대부분의 벤처창업이 그런 것처럼 이런 각 분야의 모든 사람을 확보하고 출발하지 못했다면 , 언제 어떤 자격을 가진 사람을 확보할 예정인가에 대해 언급한다.
- 그리고 누가 가장 중요한 경영자인가?
- 그들을 어떻게 회사에 붙잡아 둘 것인가?
- 보수는 어떻게 할 것인가?
- 그 동안 투자한사람은 누구이고 얼마씩 몇차례(라운드)투자했는가?
- 그들의 지분은 얼마인가?
- 발행된 주식은 어떤 종류이며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가?
- 누가 이사회에서 대표이사가 될 것인가?
- 이사회의 구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의 질문에 대한 대답이 포함되어야 한다.
그리고 경영진이나 투자자를 제외한 우수인력에 대한 계획도 언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떻게 중요한 인력을 찾을 것인가?
어떤 방법으로 그들을 채용하고 붙잡아 둘 것인가?
보상은 어떻게 하는가?
회사의 조직 구조내에서 어떻게 직능을 분리할 것인가? 등
8) 자본 및 재무계획 , 자본금 회수방안
이 부분에서는 창업자가 필요로하는 자본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필요한 액수와 시기에 대해서 설명한다 현재 얼마가 필요한가?
향후 5 년간 어느 시점에 얼마가 필요한가? 만약 필요 자본급보다 적은 돈이 투자되면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재 회사의 가치는 얼마로 평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신규 투자가에게는 주식당 가격을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여기서는 회사의 가치를 평가한 방법을 투자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매출액, 보유기술의 중요성, 인력의 우수성, 성장 가능성등을 잘 보여주어야 한다. 신규투자가 이루어지면 기존 투자자의 지분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
이때 기존 투자자의 지분과 주식보유량은 물론이고 간단한 인적사항도 필요하다 .
그리고, 여기서는 기존의 회사라면 지난 5년간 재무제표, 새로 시작하는 회사라면 향후 3∼5 년 동안 예상되는 재무제표(추정 대차대조표, 추정 손익계산서 등) 를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예상되는 현금흐름도를 제시해야 한다.
현금 흐름도는 매우 중요한 자료다. 서류상의 흑자회사가 부도나는 경우는 현금관리를 잘 못했기 때문이다. 향후 수입에 대한 전망도 필요하다.
그리고 조달된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소요자금 명세 및 용도와 차입금 상환계획을 제시해야 한다. 투자자들이 자금을 회수하는 방안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주식시장에 상장.
둘째, 상장전 주식을 파는 방안으로 회사를 다른사람에게 파는 방법도 이에 포함됨.
셋째, 기존의 상장회사에 합병시키는 방법이다.
이 중 어떤 방법을 통해 어느 시점에 투자자가 돈을 회수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
① 자금규모
② 투자 수익성 (ROI : Return on Investment)
③ 경제적 타당성의 정도
④ 미래 경영 상태 예측
⑤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적 성과의 변동정도 (BEP, S/A, R/A 등 )
3.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
창업과정에 있어서 사업계획서 작성은 계획하고 있는 사업에 관련된 제반사항(기술적특성, 수익성, 마케팅전략, 투자의 경제성, 생산설비, 입지조건, 생산계획, 소요자금의 규모 및 조달계획, 차입금상환계획, 조직, 인력계획등)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중요한 과정으로 사업활동에 대한 기획의 결과물이다.
이러한 사업계획서는 창업자 자신을 위해서 창업성공률(survival rate)을 높여주는 동시에 계획적인 창업을 가능케하여 창업기간을 단축하여 주고, 계획사업의 성취에도 많은 효과를 거양할 뿐만 아니라 창업에 도움을 줄 동업자, 금융기관, 외부투자가(엔젤, 벤처캐피탈), 매입처, 매출처 및 더 나아가 일반고객에 이르기까지 투자의 관심유도와 설득자료로 그 효용이 대단히 크다.
특히, 정부나 금융기관들은 경제활성화를 위해 중소기업(벤처기업)을 위한 정책지원을 대폭확대하고 있으며, 금융지원도 그 중의 한 축으로서 기술력은 있으나 자금여력이 부족한 많은 벤처기업들에게 필요자금의 일부분을 지원해주고 있는 바, 이러한 여러 가지 지원내용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세밀한 사업계획서가 필요하며, 외부투자자와 거래선의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근거자료의 제시, 전문성과 독창성을 갖춘 보편타당한 사업계획서의 작성이 요구되어진다.
1) 창업의 현주소
자영업 창업의 양상이 달라졌다. 구제 금융시대를 지나오면서 예전의 과시소비, 모방소비, 충동구매 등에 힘입어 소비자의 수요 우세 환경에서 영업하던 자영업도 명퇴자나 실직자의 가세로 공급우세의 열악한 조건으로 돌변, 자유경쟁체제로 돌입한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소비위축에 근검절약 현상까지 겹쳐 도산하는 자영업자들이 부지기수로 늘어난 현실을 감안한다면, 비단 창업지원자금 대출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만이 아니라 자기사업을 위 한 사업계획서 작성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되는 시점이라 하겠다.
2) 사업계획서의 작성과 항목
사업 목적, 사업 내용, 사업 배경, 창업자 현황, 취급 상품 분석, 시장 분석, 입지 및 상권 분석, 점포인테리어 및 레이아웃 계획, 판매 계획, 종업원 인원 계획, 투자비용 계획, 매출 계획, 관리운영 비용 계획, 이익 계획, 총 소요 자금 계획 또는 자금조달 계획, 예상 재무계획, 총 일정계획 등이 주요 사업계획서 작성 항목이다.
자금지원 대출을 위한 작성이 아닌 자기 사업을 위한 계획서라면 양식에 구애됨이 없이 일목요연하게 일기 쓰는 형식으로 생각나 는 대로 틈틈이 적어 놓아도 좋다.
창업지원금이 필요할 때는 이런 기록을 토대로 문서 틀에 맞춰 재 작성을 하면 훌륭한 사업계획서가 될 것이다 .
3) 사업계획서의 실효성
① 탄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의 법인설립 창업자본금 2000 만 원, 또는 5000 만원인 점을 감안하면 자영업인 점포창업자의 창업자금은 점포임차비용,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초도상품비 등을 포함해 자본금이 1 억원 이상 투여되는 경우가 허다해 중소기업 수준이 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예비창업자가 자신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 해 구체화된 의지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계획서를 준비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어렵게 창업한 기업이나 점포가 부실해지고 실패로 끝나는 것도 사업계획서 없이 주먹구구식 창업에 기인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② 경비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창업 준비과정에서 공사 일정이 지연된다거나 창업시기에 맞추려고 무리하게 추진하는 과정에서 예산에 없는 비용이 드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예를 들자면 시급한 공사기일로 인해 견적서 한번 제대로 받아보지 못하고 물품구매가 이루어지는 경우나, 허가를 요하는 업종에 있어서는 급행료가 지출된다거나 하는 일이 다반사인 것이 우리의 창업현실이다. 이 점을 감안한다면 창업자는 사전에 생길 수 있는 모든 문제점 을 파악하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순서에 의한 체계적인 창업을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③ 체계적인 사업 준비를 하는 데 유리하다
창업절차를 밟는 과정에서 계획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도움을 줄 배우자, 동업자, 금융기관, 일반고객 등에게 자신의 사업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때는 구두로 하는 것 보다는 사업계획서가 훨씬 더 설득력을 발휘한다 .
④ 사업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창업가는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를 살펴보게 되며 ,성공 가능성, 위험 부담, 시장 조건 등을 객관적으로 빠뜨리지 않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실패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⑤ 경영의 지침서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창업가는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를 살펴보게 되며 , 성공 가능성, 위험 부담, 시장 조건 등을 객관 적으로 빠뜨리지 않고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되므로 실패 위험을 줄일 수 있다 .
4.사업계획서 작성시 핵심 포인트
1) 계획서는 살아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한번 만들면 그만인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엄청난 노력을 통해 탄생된 것이라 할 지라도)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요소가 발견되면, 그때그때 고쳐서 써야 합니다 . 그리고 계획 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에 대해 항상 열린 마음을 가지고 점검, 작성되어야 합니다 .
2) 사업계획서는 충분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창업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 아이템을 제3자에게 설득있게 납득시키는 것이 사업계획서의 제1의 목표입니다.
3) 객관성이 결여되어서는 안된다.
자신감이 너무 지나쳐 자만심이 되거나, 자신의 의견에 몰입되어 갇혀버린다면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미칠 수 있다. 사업계획서는 정확한 자료에 의거한 객관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4) 핵심내용을 강조, 부각하여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전문용어의 사용을 피하고 보편적으로 설득력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의 아이템의 핵심을 중점 부각시키고 그것이 기술적 내 용일 경우라도 투자자 및 관련 당사자가 알기 쉽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5) 자금조달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
사업계획서 작성시 가정을 배제해야 합니다 .
이렇게되면 자금조달은 순조로 울 것이다”,“무엇이 어떻게 된다면 판매에는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식의 가정을 바탕으로 작성되어서는 안됩니다 .
특히 자금조달 및 운용 부분에 있어서는 더욱 그 원칙이 중요합니다 .
무엇보다도 가장 신경을 써서 작성해야 할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을 계획한다고 했을때 "1000명의 회원이 있을때 이러이러 해서 ... 수익을 가져다 줄수있고 이 회원들을 대상으로 타켓마케팅을 하게되면 또다른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있습니다." 이러한 가정에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1000명의 회원을 어떻게 모을것인지 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생각외로 어렵습니다.....1000명 회원을 모집하기도 전에 망할수있다는 사실을...
5.사업계획서 수립시 유의사항
벤처 캐피탈리스트들은 요즘 벤처기업 수가 엄청나게 증가했지만 비즈니스 플랜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 의 질적 수준은 오히려 낮아졌고 실제 투자기업을 찾기까지 종전보다 휠씬 많은 숫자의 비즈니스 플랜을 심사해야 한다고 불평한다.
과거에 저도 하루에 몇 건씩 비즈니스 플랜을 접한다. 하지만 눈에 들어오는 것을 보기란 흔치 않다. 비즈니스 플랜이 담아야 할 정보를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경우가 태반이다.
비즈니스 플랜은 사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벤처 창업자들이 사업성공을 위해 가장 먼저 거쳐야 할 관문이다. 또한 사업의 잠재성을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계획은 필요한 경영자원들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이제 비즈니스 플랜을 수립할 때 유의하여야 할 점을 몇 가지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비즈니스 플랜이 누구를 위해 쓰여지는가를 염두에 둬야 한다 .
일반적으로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플랜은 벤처캐피탈리스트나 엔젤 등을 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전략적 제휴 기업, 종업원, 은행가, 공급자, 고객, 컨설턴트 등 여러 이해관계자가 대상인 경우도 있다.
이들은 각기 다른 목적을 갖고 있는 만큼 그들의 특별한 목적에 부합되도록 작성돼야 한다 . 또한 제품이나 기술의 우수성에 치중하지 말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비즈니스 플랜의 독자들은 시장가능성이나 이익잠재력에 대한 관심이 더 많다. 그런 만큼 시장중시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다시 말해 투자환수 가능시기, 손익 예측치, 계수적 분석결과 등 그들의 언어로 커뮤니케이션을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비즈니스 플랜의 가정 (assumptions) 이 합리적이고 적당해야 한다 .
시장규모 , 시장점유율 등 시장에 대한 가정이라든지 경쟁사에 대한 가정 , 또는 소요비용에 대한 가정이 타당성이 없다면 신뢰도가 떨어진다 .
셋째 위기대응 방안이 담겨 있어야 한다.
벤처사업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사업성공까지 높은 잠재적 위험이 수반되는 사업이다 . 그런 만큼 잠재적 위험에 대한 대응방안 , 즉 컨틴전시 플랜이 포함돼야 한다 .
넷째 투자가 단행된 이후의 계획이 있어야 한다 .
투자를 위한 사업계획서를 보면 , 흔히 자기기업의 가치를 일정액을 목표로 하고 증자금액과 이에 대한 배수 (Multiple) 가 제시돼 있다 . 그런데 많은 기업이 현재의 자기기업 가치는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지만 향후 기업의 매출 , 이익 등의 성장에 연계한 가치와 이에 따른 자본계획 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 즉 투자 이후 즉 코스닥 등록 이후라든지 최소한 향후 3 년간의 자본 및 기업가치에 대한 계획까지 포함돼야 제대로 된 비즈니스 플랜으로 평가 받을 수 있다 .
다섯째 , 비즈니스 플랜을 만들기에 앞서 기업가 자신의 능력만으로 모든 사업계획의 수립이 가능한지, 아니면 주위에 전문가나 주변의 조력자가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한다 .
비즈니스 플랜을 작성하는 데에는 계획수립을 위한 시간이나 돈, 에너지가 소모된다 . 그런 만큼 컨설턴트, 회계사, 법률가와 같은 외부의 전문인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6.사업계획서를 작성시 핵심 포인트 10가지
1) 창업의 목적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고 공공의 이익을 위한것
이어야 한다 .
2) 사업 내용이 차별화되도록 노력한다. 특징이 없으면 성공할 수 없다 .
3) 틈새시장을 집중적으로 공격할 전략을 제시한다 .
4) 구체적인 숫자의 예측으로부터 사업이 성공할 것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보인다.
5) 제품의 가격, 이윤, 판매량, 시장점유율 등을 예측할 때는 지나치게 낙관적인
자세로 임하지 않는다.
6) 유능한 사람들이 모여 균형잡힌 경영진이 되도록 인력을 구성한다.
7) 회사의 소요자본이나 운영비를 너무 적게 예측하지 않는 .
8) 예상되는 경쟁관계를 과소평가하지 않는다.
9) 일회용 히트 기술로는 회사가 지속될 수 없다 . 지속적인 기술진보와 제 품질
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10) 투자자를 찾을 때는 어떤 형태 (경영에 관여할 사람 또는 단순히 투자에
만 관심이 있는 전문 투자자) 의 투자자를 원하는지 명확히 정의하여야 한다.
G&B Management Consulting Planner
jason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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