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N

창업전망이 보이는 이경규의 화통구이

구봉88 2012. 9. 25. 18:31

 

한국인의 입맛과 취향을 겨냥한 돈오닭소

고기구이 전문점

“화통구이”

창업의 기대주로 부상!!

 

 

 

[1] 사업개요

 

1)업 종 명 : 저가형 고기구이전문 “화통구이전문점”

2)사업특성 :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가장 선호하는 육류 중 쇠고기 등심, 돼지고기 목살, 닭갈비, 안심, 훈제형 오리고기등 식성과 취향에 따라 골라먹는 재미가 있고, 품질대비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구이전문 외식점

                  총 창업비용 : 1억 ~ 1억 3,000만원(40평형대 기준)

매장인테리어 + 집기 + 비품포함기준

          예상수익 : 1,000만 ~ 1,300만원(40평형대 기준)

                  유망입지 : 사무실 밀집지역, 역세권, 주택밀집지역

 

 

 

[2] 업종소개

 

단일업종으로 우리나라 전체에서 가장 점포수가 많은 것은 서울에만 1만6천개로 추산되는 고깃집이다. 고깃집 창업자들이 동네마다 평균 30여개에 이르는 경쟁업소와의 생존경쟁 속에 살아남기 위한 전략수립 에 골몰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더불어 경영자의 의지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조류인플루엔자, 잊을만 하면 발생하는 광우병, 구제역 파동, 여기에다 미국산 쇠고기의 수입재개는 고깃집의 판도 변화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각종 육류와 관련한 병들이 발병하면 전문적인 한종류의 고기류만 취급하던 업종들은 막심한 타격을 입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미국산 쇠고기가 본격적으로 수입되면 한우전문점들이 타격을 입고 돼지고기 전문점들이 대거 쇠고기를 취급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건강한 웰빙식당을 찿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닭고기도 갈비, 안심등이 인기를 끌고, 암환자도 먹어야 한다는 대표적 웰빙고기인 오리도 인기리에 판매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시장의 변화에 따라 차별화된 메뉴와 저렴한 가격, 특화된 서비스로 새로운 고기시장을 창출하는 것이 성공창업의 필수요건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가장 최근에 등장해 각광을 받고 있는 아이템이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를 한곳에서 골라서 먹을 수 있는 전문점이 출발 신호를 보낸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익숙하고 가장 선호하는 육류의 대표 주자인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 오리고기중에 가장 인기있는 부위인 소등심, 닭갈비 & 안심, 훈제통오리를 저렴한 가격에 마음껏 열탄숯 불에 구워먹을수 그곳이 바로 돈오닭소고기 전문구이점 “화통구이” 고기전문구이점이 바로 그것인것이다.

 

금년초부터 준비를 마치고 직영1호점을 오픈하고 직영 2호점, 3호점을 준비중인 “화통구이” 전문점 이 등장해 올해 하반기 외식시장의 다크 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지금까지는 닭갈비면 닭갈비, 소고기면 소고기, 돼지고기면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등 한품종 또는 두품종의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는 있었 지만 “통큰구이”처럼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가장 선호하는 육류 4종류를 한꺼번에, 그것도 정말 저렴한 가격에 맛볼 수 있는 이런 전문구이점은 일찌기 없었다.

 

“화통구이전문점”이 외식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일부 전문업체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저마다 웰빙과 저가격, 고품질을 내세우면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전력을 투구하고 있는 것 이다.

취급메뉴로는 닭갈비, 안심구이,소등심구이, 돼지목살, 오리고기등 구이류 , 후식용 “잔치국수” 식사용“해장국” “산채비빔밥” 등 메뉴가준비되어 있다.

 

가격은 고기류가 1인분(200g)에 3,500원 ~ 6,000원, 식사류 균일 5천원으로 아주 저렴해 주머니 사정 이 여의치 않은 직장인들이 부담 없이 한 잔 하거나 식사를 하기에 알맞은 곳으로 각광 받는다.

 

 

“화통구이 전문구이점”에 공급되는 고기류는 본사의 전문기술과 Know -How 에 의해 숙성되어지고 1차 가공, 숙성처리되어 매장에서 준비된 가스열탄구이로 즉석에서 구이고기의 맛을 즐길 수 가 있는 것이다.

 

본사에서는 각종 고기별로 자체개발된 소스로 고기를 숙성, 가공처리 하여

신선도를 오래 유지시켜 영양분 섭취와 성장을 증진시키는 효능도 있다고

한다.

 

이 전문점의 장점은 야채를 무한리필 Self Service로 공급하기 위해 별도의

코너를 만들어두고 있으며,

 

점심메뉴로 개발된 양평식의 양선지해장국, “웰빙 산채비빔밥”는 기존의

구이전문점이 저녁시간 위주의 영업 으로 낮 시간대에는 손님 이 없다는

단점을 해결 했다는 점이다.

또한 초보자가 운영하기 쉽도록 본사에서 직접 손질한 고기, 소스, 각종 양념 등을 진공 포장해 배달하는 물류시스템 을 갖추고 있는 것도 “화통 구이전문점”의 장점이다.

 

 

[3] 투자수익성

 

“통큰구이전문점”의 창업비용은 30평 규모의 표준점포를 열 경우 점포 임대보증금을 제외하고 약 9,000만원(인테리어비, 주방집기 및 POS, 매장 의탁자 , 간판비, 인쇄 POP포함)들어간다.

 

가맹. 교육비,교육 및 개설진행비 등을 포함해. 지역차이가 있지만 점포임대비용까지 포함한다면 1억원에서 1억3,000만원 정도 투자되는 사업이라고 보면된다.

 

30평형기준 하루 평균 매출액은 150~180만원 정도로 월매출액은 3,300~4,000만원 정도를 예상할 수 있다. 여기에서 재료비, 인건비 , 임대료, 관리비등을 제외하면 800~ 900만원 정도의 순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다.

 

 

[4]입지 분석

 

“화통구이 전문점”의 주요 고객은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메뉴를 즐기길 원하는 직장인들과 젊은 층이다. 따라서 사무실 밀집지역이나 역세권, 먹자골목 등이 최적입지라고 할 수 있다. 또 가족단위 단체손님을 잡을 수 있는 주택 밀집지역도 고려해 볼 만하다.

 

주택가에서 가족단위의 외식 고객을 겨냥할 경우에는 넓은 점포를 마련하는 것이 유리하고, 직장단위의 회식 손님을 대상으로 할 때는 주차장 확보가 쉬운 곳이 좋다.

 

 

[5] 성공 포인트

 

 

“화통구이 전문점”의 핵심 성공요소는 다양한 메뉴와 맛이다. 결국 오늘은 어디 가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거나 독특한 맛을 찾는 고객 들을 어떻게 만족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 전략수립의 핵심요소가 된다. 이왕이면 맛있고 다양한 메뉴가 구비되어 있는 음식점을 찾는 고객의 심리를 파고드는 것이다.

 

이 사업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첫째,

경쟁력 강한 복합메뉴를 구비해야 한다. 쇠고기나 돼지고기등 메뉴 한가지로는 매출을 올리는데 한계가 있다. 닭갈비와 닭안심, 오리고기 등 웰빙 트렌드에 맞고 건강도 챙기는 차별화된 구이메뉴와 특화된 식사메뉴를 준비하여 두면 고객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어 매출증대에 도움이 된다.

 

둘째,

음식점에서 중요한 것은 역시 맛이다. 맛만 좋으면 고객들은 다시 찾게되고 고객의 입을 통한 홍보효과보다 좋은 것은 없다. 양질의 고기뿐 아니라 신선한 야채와 정갈한 밑반찬을 내놓아 ‘맛있는 집’이라는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셋째,

고급스러우면서 분위기 있는 매장조성과 이러한 분위기에 맞는 발빠른 서비스의 제공이다. 가격에 대비해 합리적인 시스템의 서비스 라면 괞챦다.

요즘 고객들은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고 서비스만 좋으면 음식가격은 별로 문제삼지 않는다. 따라서 종업원에 대한 철저한 서비스 마인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음식점은 깨끗하고 청결해야 한다. 점포의 내부는 언제나 청결하게 청소를 하고 손님이 돌아간 후에는 곧바로 테이블을 깨끗하게 만들 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의 유니폼도 통일되고 산뜻하게 디자인하여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와 어울리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구이전문점은 구이할 때 발생되는 연기와 고기의 냄새제거를 위해 특별히 배연, 청정 시스템에 신경을 써야한다.

 

다섯째,

철저한 고객관리다. 좋은 분위기에서 맛있게 음식을 먹고 간 고객은 이 점포의 훌륭한 홍보대사가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단골고객에게는 마일리지카드나 할인쿠폰, 기타 휴대와 기억하기좋고, 지니고 싶은 간단한 액세서리를 선물하는등의 다양한 고객밀착형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는 것도 매출증대에 도움이 된다.

 

“화통구이”는 상기 주요 사항을 본사에서 표준화된 지원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가맹점주는 지역특성상의 지역 밀착고객관리에만 전념하면 되는것이다.

 

 

[6]업종전망

 

기존의 육종별로 형성된 고깃집의 시장형성력은 넓었으나 유통가격, 취급육류의 종류등의 유통공급, 각종질병 발생이라는 변수에 의해 높은 가격이 유지되었고, 탄력적이지 못하였다.

 

그러나, “화통구이전문점”은 차별화된 가공방법, 유통단계 축소등의 혁신으로 품질좋은 “저가형 돈오닭소고기 전문구이점” “화통구이”가 나오게 된것이다.

 

요즘 직장인들은 음식을 먹을 때 양보다 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메뉴가 다양하면서도 맛과 분위기가 좋으면서 가격이 차별화되어 있다면, 그 대가를 기꺼이 지불하려고 한다.

 

따라서 계절에 맞춰 메뉴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매장을 깨끗하고 산뜻하게 꾸며 세련되고 고급스런 분위기를 연출한다면 “화통구이 전문점”은 오늘은 어디 가서 식사를 할까? 하고 고민하는 직장인들에게 크게 어필할 수 있어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것이다.

< 편집자 주>

'█ FRA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통구이 신문광고  (0) 2012.11.28
화통구이 전국 태권도대회 협찬  (0) 2012.10.20
차별화된 창업아이템  (0) 2012.09.20
2012년의 주목받는 창업아이템  (0) 2012.09.17
이경규의 화통구이 오픈  (0) 2012.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