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도 자동차튜닝(개조) 규제를 대폭 완화해 관련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신규 일자리도 만들어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관련산업을 활성화시키고 신규일자리도 만들기 위해 자동차튜닝관련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은 자신이 원하는 데로 튜닝한 자동차를 전시한 모습. |
10일 정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량은 세계 5위 수준이지만 자동차 개조(튜닝) 산업은 미국이나 독일, 일본 등 주요국에 비해 매우 작은 규모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튜닝시장은 2012년 기준 100조원 규모로 최대 시장인 미국을 중심으로 연평균 5%씩 성장하고 있다.
반면 한국의 튜닝시장 규모는 5000억원 가량으로 미국(35조원)의 70분의 1 수준이다. 독일(23조원), 중국(17조원), 일본(14조원) 등에 비해서도 훨씬 작다.
한국의 자동차 생산량이 세계 5위인 점을 고려하면 튜닝산업은 지나치게 활성화되지 않은 분야라는 게 업계의 지적이다.
실제 자동차 전체 시장 대비 튜닝시장 규모는 미국의 경우 11%(35조원/320조원)에 달하지만 우리나라는 1.6%(0.5조원/30조원)에 그치고 있다.
국내 튜닝부품 업체는 1600여개, 튜닝숍은 500여개가 영업 중이나 대부분 영세한 수준이다.
하지만 자동차 2천만대 시대를 맞아 청년층을 중심으로 자동차의 성능과 외관을 취향에 따라 변경하려는 수요는 꾸준히 늘고 있다.
국내 튜닝 동호회 회원은 2008년 2만5000여명에서 2014년 5만6000여명으로 배 이상으로 증가했다.
전경련 등은 정부의 재정투입 없이도 규제완화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 중 하나로 튜닝산업을 꼽고 있다.
국내 자동차개조 규제는 미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까다로운 편이다. 자동차 구조 관련 7개 항목 중 총중량 등 2개, 장치 관련 21개 항목 중 핸들 규격 등 13개에 대한 변경은 승인을 받아야 하고 절차도 5단계로 이뤄져 복잡하다.
미국은 연방자동차안전기준(FMVSS)에 위배되지 않으면 수요자 판단으로 자유롭게 튜닝이 가능하다. 소음과 배출가스는 주별로 규제한다.
독일도 자동차교통청(KBA)의 인증을 받은 부품은 자유롭게 튜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자동차 튜닝 규제가 대폭 완화되면 2020년까지 최대 2만명이 넘는 신규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됐다.
우리나라도 튜닝 규제를 현행 B등급(일반적 금지·일부 허용)에서 C등급(일반적 허용·일부 금지)으로 완화하면 2020년까지 1만3300여명의 고용창출을 이룰 수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D등급(대부분 허용)까지 완화하면 2만3700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올 연말까지 전국 5군데에 대해 튜닝클러스터를 지정한다는 계획에 따라 현재 연구용역을 맡긴 상태이며 강원도 원주, 전남 영남 등 일부 지역에서는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출범을 위한 준비작업이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전문가들은 "튜닝산업이 활발해지면 일자리 창출 효과뿐 아니라 자동차 부품 연구·제조·수리서비스 등 관련 산업도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규제 완화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와 창업의 기회를 확대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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