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Academy

Iris 영어교실1

구봉88 2008. 7. 19. 19:57

안녕하세요?

Iris 입니다

오늘은 영어 학습법에 관한 주제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사실 공부에 왕도가 어딨겠습니까.. 자기 자신에 맞는 방법을 찾아 최대의 효율성을 끌어내는게 최고 아닐까요..

 그런데 이 방법을 찾는게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저도 처음에 캐나다에 왔을때 들리는 말은 하나도 없고 어디서 부터 공부를 시작 해야 하는지 감도 못잡아서

그냥 마구잡이 식으로 사전 외우고 외국 사람과 대화하고 TV 보면서 공부를 했었는데 영어가 어디 하루 이틀 열심히 해서 느나요.. 뭐 덕분에 단어 찾는 실력은 무지 늘었던거 같네요.. ^^;

사전이 손때로 점점 까매질때 나름 희열도 느끼구요.. 변태 아니에효~ ㅎㅎ

 

또 서론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고질병이에효 ㅠㅠ  암턴. 제가 느끼기에

한국 영어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문법적 위주의 교과서 외우기 입니다.

 

세상에 중학교 3학년 동안 교과서 외우고.. 뭐 사실 열심히 하진 않았습니다만.. 

ㅎㅎㅎ 그리고 학원에서도 배웠는데 막상 비행기에서 내리니까 이게 ?

미..? -_-; 들리는거 하나도 없고 도대체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

품사 이런거 하나도 생각 안나더군요.. 그치만 아예 문법을 공부 안할 순 없겠지요.

미국에서도 영어 수업엔 어느 정도 문법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성문 기초 하나 던져주고 교과서 땜빵 해가면서 외운다고 실제 영어 실력이 는다고

동감 하시는분은 많이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물론 학교 내신이나 수능시험 풀수 있겠지요.. 그치만 외국에 계신 분이나 국내에서 회화를 잘 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을 간략히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꼭 영어에 국한된건 아니지만 처음에 아기들은 어른들의 대화나 TV로 부터 자연스레 언어의 소리를 듣습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 미국 아기들은 mommy daddy 요러면서 천천히 한마디씩 하구요. 그

리고 나서 알파벳을 깨우칠때 읽기가 가능해지구요.. 한참후에야 비로소 쓰기가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실제 교육을 받으면 이런 중요한 일련의 과정을 생략한체 Apple부터 가르치려고 하죠.

그 다음은 How do you do... My name is... 듣기나 말하기 단계를 생략한체

이런 회화를 배우는게 얼마나 효용 가치가 있을까요.. 

사실 미국 사람중에 How do you do라고 말하는 사람 정말 1년에 한번 볼까 합니다. 

그냥 생략하죠 보통..  그럴때 당황하게 됩니다.

앗 이게 아닌데.. 왜 How do you do를 안하는 거지 고민하는 동안 이름을 까먹게 되죠..

ㅎㅎ  이렇게 듣기나 말하기가 잘 되지 않는 상태에서 회화의 패턴이나 읽기나 쓰기를 강요하는 것은

마치 걸음마를 떼지 못한 아이에게 100m 달리기를 해보라고 윽박 지르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앞으로 하루 간격으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효과 적인 방법을 기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분야 30분씩 하구 2시간씩 꾸준히 하시다보면 어느새 CNN의 앵커와 친해지고 싶은 마음이 드실 겁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한 우물을 파실 분은 문법을 계속 파셔도 됩니다.

하지만 회화를 잘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방법 괜찮습니다.

 

그럼 내일 첫편인 듣기로 다시 뵙도록 할게요.

좋은 하루 되실 바랍니다.

또 말씀드리기 뭐하지만 추천과 리플은 제겐 풍성한 사과나무 입니다.. ??? ㅎㅎ

 

 

첨언으로..

영어 회화 때문에 스트레스 많이 받으시죠.. 노력은 하는데 늘지는 않고..

제가 경험한 바로는 이렇습니다. 수학 같은 경우는 공부한 만큼 결과가 나옵니다.

공식 하나 더 외우고 문제 하나 더 풀면 성적이 잘 나올 수 밖에 없지요.

굳이 그래프로 그리자면 완만한 곡선이 되겠네요..

 

하지만 영어는 계단 식입니다. 계속 노력하다보면 어느 순간에 팍 늘고 또 심하게 정체되다가 또 팍 늘죠..

외국 사람 말이 막 들리다가도 어느순간 안 들리고 OTL.. 이럴땐 포기하면 지는 겁니다.

계속 하시다보면 어느순간 계단 한걸음을 더 올라가실 겁니다. 모두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