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10대 유망한 창업 아이템 분석
먹는 것은 국민생활의 근본이라는 말이 있다. 14억이라는 거대 시장 중국. 2006년에도 요식업은 가장 전망 높은 창업분야로 꼽혔다.
요식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진출하기가 쉽고 폭발력이 강하여 창업자들로부터 많은 환영을 받고 있다.
관련 전문가는 현단계에서 요식업이라 할지라도 조식, 음료판매와 중국 특색요리 등 항목들의 투자 전망이 가장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조식과 음료판매업종은 투자자본이 적게 들고 이윤이 높으며, 자본을 빨리 회수할 수 있는 강점이 있으며, 평균 투자 자본은 약 2-10만 위엔 정도, 평균 순이익은 25%-35%, 보편적으로 6-9월 이면 투자 자본 회수가 가능함으로 투자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상술한 2개 아이템이라고 할지라도 단독 점포는 빠른 시간 내에 성과를 이루기가 힘들며 경쟁이 극히 심한 지역에서는 생존조차 보장 받기 어렵다. 때문에 창업자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가맹점 방식의 창업도 고려해 볼만하다.
이밖에 요식업종을 경영함에 있어서 유의할 부분은 단골고객 육성에 힘써 고객들의 충성도 관리를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국 지방특색요리도 전망 높은 아이템이다. 또한 중국의 일부 도시에서는 “해산물패스트푸드점(平价海鲜快炒店)”이 유행하고 있는데, 수익 또한 만만치 않다고 한다. 이런 점포를 오픈 하려면 약 20만 위엔의 자금이 있어야 하며, 입지선정에 있어서 야시장이나 인구 유동량이 많은 상업주택혼합지역을 고려해 볼만 하다.
TOP2: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중국경제의 안정된 발전과 생활 리듬이 빨라 지면서 중국의 상해, 북경과 심천 등 일부 발달 도시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업종들이 신속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일부 편의점의 일일 영액액만 하여도 1만 위엔을 웃돌고 있다는 실정.
전반적으로 볼 때, 편의점은 발전단계에 처해있으며, 여러가지 실태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중국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은 향후 소매업의 중점 발전 방향이 될 것이다.
해외 편의점 발전 사례를 보면 편의점 발전에 있어서 기본 조건은 지역 일인당 수익이 약 3000달러에 도달해야 된다는 것이다. 현 중국에서 인구가 500만을 넘는 상해(上海), 북경(北京), 광주(广州) 등 대도시와 심천(深圳), 소주(苏州), 무석(无锡), 항주(杭州) 등 중소형도시의 일인당 GDP는 모두 3000달러를 초과하는 실정이다. 이런 자료로 부터 상술한 도시들은 편의점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조건을 구비하고 시장 공간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의 편의점 업종이 포화상태에 이르려면 아직도 긴 여정이 필요하다. 경제가 발달한 북경을 사례로 보면, 3000명당 한 개의 편의점을 필요로 한다는 통계가 있다. 시내지역의 800만 인구로 계산하면 북경시는 최소 2000개의 편의점을 필요로 한다. 북경시 상무위원회에서는 현재 북경시의 편의점 개수는 300여 개로, 수요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때문에 편의점 산업은 발전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현대편의점, 전통편의점 혹은 일용잡화점의 중요한 구별점은 서비스에서 알 수 있다. 업계인사는 전반적인 상업 소매업들의 치열한 경쟁아래 전통편의점과 일용잡화점은 상품 판매 만으로 경쟁에서 이기기는 하늘에 별따기라고 다양한 서비스를 확대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7-11” 편의점은 24시간 동안 고객들의 요구에 따라 배달, 예금/인출, 팩스발송, 공공사업비 대리수납, 항공티켓 및 일반티켓 대리 예약, 필름 현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TOP3:의약점과 건강식품점 등 건강서비스분야
중국인들의 지식 수준이 향상되고 수익이 늘어나면서 국민들의 건강에 관한 상식이 높아 가고 있다. 때문에 인간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의약점과 건강 식품점도 잠재력이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판단된다.
의약점 혹은 중약점은 평균 50만 위엔 이상의 자금이 있어야 투자가 가능하며, 매출이익은 약 35%, 투자 회수기가 비교적 길다. 때문에 자금이 충족한 장기 투자자에게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다.
건강식품점은 천연 건강음료점, 식이요법 건강식품점으로 나뉘는데, 식이요법 건강식품점은 투자자본이 비교적 높으며, 평균 40-60만 위엔 정도에 달하며 건강음료점은 평균 10-15만 위엔으로, 부담이 적고 매출이익은 약 60%에 달한다.
TOP4:복장 가공, 도소매업
복장과 방직업은 해마다 중국에 9% 이상의 GDP와 25% 이상의 외화수익을 가져다 주는 지주 산업이며, 중국 방직복장 수출액은 세계 방직복장수출액의 1/5를 차지한다.
아동복 시장. 현재 중국에는 0-16세 어린이 인구가 3.8억 명에 달하는데, 연간 아동복 수요량은 약 8억 건에 달한다. 관련기관에서는 향후 몇 년동안 중국의 아동복 시장은 해마다 8%의 증가세를 보일 것이며, 아동복은 중국에서 발전성이 높은 업종이라고 밝혔다
개인투자측면에서 볼 때, 복장업 투자에 있어서 복장 가공공장을 설립하거나 DIY 전문샵 투자를 고려해 볼만 하다. 요점은 디자인이 뛰어나야 경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복장 도매 혹은 소매업도 좋은 창업 아이템이다.
자금이 긴장한 창업자들은 복장 소매점을 통해 원시자금(原始资金)을 축적할 수 있고 자금방면에서 여유가 있는 창업자들은 소규모의 복장판매회사를 꾸려 복장대리 혹은 복장 도매업을 시도해 볼 수 있다.
복장도매시장에서 점포투자의 강점:
1. 도매시장의 점포 투자는 인테리어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2. 점포가 집중되고 고객자원이 풍부하여 타 점포의 동종업자로부터 경험을 쌓아갈 수 있다.
TOP5:화장품, 다이어트 업종
최근 창업자들의 성별을 조사한 결과, 여성과 남성 비례가 1:1이란 수치를 보였다. 이는 현세대 여성들의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경제발전에 따른 화장품, 다이어트 업종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업계인사는 야채 구입시에는 쫀쫀한 여성들이 자신에게 아름다움을 가져다 주는 미용 소비에는 열성을 보이고 있어 여성 미용산업의 흥기를 뒷받침 하고 있다고 해석하였다.
현재 중국의 미용경제는 해마다 15%의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율은 GDP 성장율을 훨씬 초과하고 있다. 높은 이윤, 방대한 시장과 헤아릴 수 없이 쏟아져나오는 미용제품, 미용기기, 다이어트 설비 등 제품들은 미용 산업에 거대한 상업적 기회를 가져다 주고 있다. “중국미용경제연도보고”에서는 중국의 미용경제는 부동산, 자동차, 전자통신, 관광 다음으로 관심을 보이는 업종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1. 피부관리 위주의 미용원은 여성 경제능력의 업그레이드와 소비 관념의 변화에 따라 빠른 발전을 하고 있으며, 피부관리, 네일아트, 헤어관리, SPA … … 등 신 업종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업계인사는 2-3명의 미용사, 2-3개 미용침대, 즉 몇만원 이면 미용원을 개장할 수 있던 예전과는 달리 지금은 경쟁력이 있는 고급 미용원을 설립하려면 약 60-90만 위엔의 창업자금을 필요로 하며, 투자회수기간은 약 2년 정도 소요된다고 밝혔다.
2. 조사에 의하면 중국의 약 70% 이상 여성들이 자신의 체격에 자신심을 갖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울러 다이어트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로, 본 업종에 대한 상업적 기회가 증대될 것이다.
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다이어트 산업은 단순하게 얼굴, 신체 등 외관 뿐이 아닌 고신 기술기기와 천연 영양크림을 응용, SPA와 미용 강좌 등 항목을 결합한 다각화로 발전하고 있다.
보편적으로 비교적 규범화된 다이어트 전문샵을 개장하려면 약 30-50만 위엔의 창업자본이 수요 되며, 자본회수기간은 약 1년 반 정도 소요된다.
제5회 인구조사 통계자료를 보면 중국 대륙의 신생아 인구는 약 1600만 명, 0-3세 어린이는 약 6900만 명에 달하는데, 이중 도시의 0-3세 아기가 약 1000만 명으로 오스트레일리아 인구에 맞먹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도시 신생아 용품사용가정의 월 평균 소비액은 약 900위엔에 달하며, 여기에 농촌과 성진(城镇) 지역의 소비를 합하면 중국 대륙의 유아용품 시장의 연간 판매액은 1000억 위엔을 초과한다
독자 시대인 지금, ‘하나밖에 없는 자식인데 못해줄 게 없지’라는 생각으로, 부모들은 자식에 대한 투자에 열성을 보이고 있다. 옷, 완구 등 상품을 구입할 때, 부모들은 상품의 안전성, 교육성과 개성에 크게 신경 쓰고 있으며 아울러 일반 매장보다 유아용품 전문매장 혹은 대형 쇼핑센타의 유아용품 매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때문에 일부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이 적합한 유아용품 브랜드 전문매장 경영은 향후 유아용품시장의 주류가 될 것이다.
현재 국내의 유아용품 브랜드 전문매장은 15-25만의 창업자본을 필요로 하며, 브랜드 전문매장 경영 형식인 것 만큼 상품 품질 방면에서 보증을 받을 수 있고 이윤 또한 높다.
하지만 창업자가 유의해야 할 부분은 브랜드 유아용품전문매장의 상품가격이 높아 지역 소비수준의 영향을 받기에 입지 선정에 신중해야 하며, 고급 혹은 성숙된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TOP 7:교육 산업
중국 도시가정에서 자식에게 투입되는 월 평균 소비액은 가정 총 수익의 20%를 초과하고 44% 가정의 자녀 육성에 대한 소비는 약 500위엔~1000위엔 사이로 알려지고 있다.
북경을 예로 들 때, 월 수익이 1500위엔에 달하는 가정에서 월 평균 자식에 대한 지출은 532위엔, 월 평균 수익이 5000위엔에 달하는 가정은 1135위엔에 맞먹는다. 만약 자식 소비 중, 교육방면 지출이 30%를 차지한다면 북경의 조기교육시장의 소비액은 약 수백억 위엔에 달한다.
대다수 부모들은 자식이 훌륭한 인물이 되기를 원한다. 아울러 많은 부모들은 대량의 시간과 금전을 들여가며 ‘우수한 아이 키우기’에 여념이 없다. 조기교육은 새로 흥기하는 산업중의 하나로 각 지역에서는 미술반, 무용반, 바이올린반을 꾸려나가는 열조가 일고 있다.
조기교육 기구를 설립하는 데는 약 10-20만 위엔 정도의 투자자금을 필요로 한다. 입지는 소년궁, 아동 놀이장소 및 학교 부근이 적합하며, 투자회수기간은 약 1년 반 정도에 달한다.
TOP 8:성인 투잡 양성분야
시장 경쟁력이 가속화되고 대학교 졸업생들의 실업수가 증가하면서 더욱 더 많은 샐러리맨들은 전례 없던 압력을 느끼고 있다.
더욱 좋은 일자리, 경쟁에서 이기고 좋은 월급을 보장 받기 위하여 더욱 많은 중국 성년들인 주말 혹은 저녁 합습반을 통해 재충전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성인 교육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다.
성인교육은 두개 부분으로 나뉜다. 즉, 영어, 컴퓨터 혹은 창업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원교육과 주말 휴가시간을 이용하여 개인 흥취에 따라 꽃꽂이, 사교댄스 등을 배울 수 있는 부분이 있다.
영어, 컴퓨터 등 학습반은 약 10위엔 정도를 투자하면 설립이 가능하고 입지는 오피스텔 비즈니스 단지가 적중하다.
TOP 9: 노인용품과 서비스 업종
현재 중국의 노인용품과 서비스 시장의 수요는 약 6000억 위엔에 달하고 있다. 하지만 해마다 노인들에게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는 1000억 위엔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런 공급과 수요의 커다란 차이는 실버 산업의 발전에 넓은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국제적으로 60세 이상의 노인 인구가 약 10%, 65세 이상이 7%에 달하면 노령화 사회로 확정한다. 이런 기준에 따라 계산하면 중국은 1999년에 이미 노령화 사회에로 진입하였다.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노인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며, 60세 이상의 노인인구는 약 1.4억으로 전체 인구의 11%를 차지하는 비중이다.
이와 동시에 중국 노인들의 소비능력은 아주 가관적이다. 현재 중국 도시의 60-65세 노인 중, 45%가 직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도시 노인들의 42.8%가 예금액을 가지고 있다. 또한 퇴직금만 하여도 2010까지 8383억 위엔 늘어날 것이다. 실버 시장은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거대한 시장이다.
중국의 노인용품과 서비스 산업은 걸음마 단계에 있으며 양로원, 의료보건제품, 관광, 부동산 등 영역이 있다. 또한 노인 관련 제품 및 서비스도 시급한 개발을 요한다.
TOP 10:자동차 A/S 분야
자동차 A/S 시장은 자동차 사용 중 정비, 부품, 인테리어, 개조 및 연료 등 여러 분야를 포괄한다. 전문가는 향후 20여년 동안 자동차 산업은 중국국민경제발전에 있어서 지주산업중의 하나로, 비교적 높은 투자가치가 있다고 예측했다. 또한 자동차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지만 관련 A/S 시장은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밝혔다.
많은 창업자들은 자동차 A/S 에 투자하려면 방대한 투자액을 필요로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생각과는 달리 독립적인 자동차 A/S 기업을 설립하는데 투자되는 자본은 10-50만 위엔 정도에 밖에 그치지 않는다.
자동차 미용산업 프랜차이즈 기업 중, 츠나이푸(驰耐普)를 예로 들면, 초기 투자금의 상하한이 7만~80만 위엔 정도에 달하며, 운영과 관리가 양호하다면 투자 자본 회수기간은 1년 정도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인사는 2010년이면 중국 자동차 A/S 시장 규모는 약 1900억 위엔으로, 아시아에서 일본 다음 순위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조식, 별식, 지역특색요리 등 요식업
- 조식과 별식전문점 등은 평균 투자금 2만~10만 위앤, 수익률 25~35%로 경영이 순조로우면 일반적으로 6~9개월이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어 많은 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업임.
- 문제는 경쟁이 심한 지역이나 단일점포로는 기대한 성과를 내기 어렵기 때문에 이미 검증된 프랜차이즈나 체인점의 가맹형식으로 점포를 내는 것이 선호되고 있음.
○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 현재 중국 편의점수는 수요에 훨씬 못 미치는 상황으로 경제발달지역은 보통 인구 3000명당 하나의 편의점이 설치돼야 함.
- 편의점도 요식업과 마찬가지로 경쟁이 치열한 업종으로 남과는 다른 ‘특별한’ 서비스’를 상품과 함께 제공하는 것이 고객을 유인하는데 매우 중요함.
- 대표적인 브랜드가 ‘세븐일레븐’으로 단순한 상품 판매 외에 택배, ATM, 팩스, 공과금 수납대행 등 서비스를 24시간 제공하고 있음.
○ 약국, 건강음료점 등 건강서비스업
- 종합약품점 또는 중의약국은 투자자본이 적어도 평균 50만 위앤 이상 필요한 업종으로 매출총이익이 35%이나 투자자금 회수기간이 길어 장기투자자들에게 적합함.
- 천연건강음료점은 10만~15만 위앤 정도의 초기자본 규모로 시장진입이 쉽고 매출 총이익도 60%에 달해 일단 성공하면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업종으로 꼽히나 건강식품점은 평균 40만~60만 위앤의 투자자금이 필요해 진입 문턱이 비교적 높은 편임.
○ 피부관리샵, 다이어트센터 등 미용사업
- 고수익, 거대시장, 매년 증가하는 미용신상품 등은 미용업계에 거대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함.
- ‘중국미용경제년도보고서’에 따르면 미용산업은 부동산, 자동차, 전자통신, 여행에 이어 중국의 5대 소비이슈로 부상함.
○ 유아용품전문점
- 중국의 제5차 인구조사 통계에 따르면, 신생아수는 매년 1600만명, 0~3세 영아는 6900만에 달하며 그 중 도시 지역의 영아수는 1000만을 초과함.
- 과거에는 소규모 영세업체가 대부분이었으나 최근에 우수한 품질과 적정한 가격을 표방하는 전문점이 소비자의 호응을 받고 있음.
- 중국 로컬브랜드 취급 유아용품점은 초기 투자자본이 14만~25만 위앤 정도임.
○ 자동차 에프터마켓 전문점
- 20년간 자동차산업은 중국 경제발전의 지주산업으로 급성장했으며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임. 이와 관련 카센터 등의 관련업계 수익은 매년 증가 추세임
- 초기 창업자본금은 약 10만~50만 위앤 정도임.
- 전문가들은 2010년 중국 에프터마켓 시장규모는 1900만 위앤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조기교육사업
- 절반 이상의 중국 가구가 총 수입의 20% 이상을 자녀에게 쓰고 있으며, 44%는 자녀양육에 매월 500~1000위앤을 지출함. 각종 미술, 무용, 피아노교습 등 붐이 일고 있음.
- 조기교육기구 설립에 필요한 투자금액은 평균 10만~20만 위앤 정도이며 학교 부근이나 어린이 놀이터 등 부근이 적격지임.
- 경험 많고 능력 있는 교사를 채용하는 것이 이 사업의 관건임.
○ 성인교육사업
- 취업 경쟁이 치열해지고 대졸 실업자들이 증가하면서 재직자들도 현 직장을 유지하기 위해 또는 더 낳은 직장을 찾기 위해 주말, 야간을 이용한 교육에 집중하고 있음.
○ 노인용품 및 관련 서비스업
- 노인용품과 관련 서비스시장의 수요는 연 6000억 위앤에 달하나 노인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나 서비스 공급은 1000억 위앤에도 못 미치고 있음. 이러한 공급부족 현상은 실버산업 성장잠재력이라고 할 수 있음.
- 조사에 따르면, 60~65세 인구 중 45%가 재직상태이며, 도시 노인 중 42.8%가 저축을 하고 있으며, 퇴직금만해도 2010년이면 8383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실버산업은 아직 걸음마 단계로 양로원, 건강식품, 여행, 부동산 등 분야의 제품, 서비스 개발이 필요함.
□ 시사점
○ 중국은 얼마 전 '서비스업 발전 가속화를 위한 의견'(關於加快發展服務業的若幹意見)을 발표, 2020년까지 산업구조를 서비스업 중심으로 개편하겠다고 밝힌 바 있음.(관련 내용은 글로벌윈도우 2007.7.30자 ‘2020년 中 서비스업 비중 GDP 50% 상회’ 참고) 서비스업은 환경오염 부담이 적고 노동집약적인 성격으로 취업난 해소가 가능하고 국민소득증가가 가능하기 때문임. 중국에서 요즘 각광받고 있는 업종들도 서비스업에 집중돼 있어 앞으로도 당분간은 이들 업종의 성장잠재력은 클 것으로 예측됨.
정보원 : 중국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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