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8년 음식업관련 미래예측
* 미래예측이란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를 조명하고,
바람직하고 있음직한 미래를 쟁취하는 것이다.
○사회현상
2004년 이후 창업현황의 지속적 감소현상,
음식업도 감소현상(식약청 자료기준)
국민소득 20,000불 시대
서민경기 불황의 요소 산재 : 유가급등, 대출금리 인상, 소비심리 위축,
사회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 및 새로운 트랜드가 빠르게 등장하는 현상
○건강 : 웰빙트랜드와 맞물려 모든 음식의 컨셉에 건강의 개념 도입
영양학적인 측면을 넘어서서 음식을 즐기는 형태의 건강을 찾게된다.
음식종류 : 발효숙성음식의 현대화, 슬로푸드음식,
음식점 : 샤브샤브, 구이에서 삶은요리로, 떡전문
색을 먹자 - 오방색 음식 등 자연을 먹는 음식이 점차 늘어나게 됨.
○요리개념의 강화 : 영양적인 측면, 자점포 맛의 차별화, 아이템의 전문화 차원에서 요리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형태의 창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음식종류 : 샤브샤브 등 영양을 충분히 살린 건강지향의 음식
전골류, 찜류, 샤브샤브류, 수육류 등
음식점 : 갈비요리전문, 돼지요리전문, 닭요리전문, 오리요리전문, 해물전문
○업종 업태의 통합 및 세분화현상
기존 업종업태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따른 대응전략적 차원
음식종류 : 배달업종의 통합화 - 한점포 다브랜드
식사컨셉이 강화된 주점 -탕(전골)전문 주점, 주점형 해장국
한식형주점- 바다구이 주점, 불고기/두루치기 전문
해물전문주점, 해물이 강화된 주점
재료위주의 전문점보다는 컨셉위주의 외식전문점
- 자연주의밥상,바다요리전문,콩요리전문
테이크아웃 업종의 품목추가
- 피자+커피, 샌드위치+핫도그/햄버거 등
음식점 : 국수전문, 비빔밥전문, 볶음밥전문, 오방색 요리 전문, 김치요리전문
○가족창업 및 1인창업
: 인건비절감, 소형평수창업, 반가공품 및 완제품의 활성화
○전통음식의 글로벌화
세계적인 음식트랜드에 한국음식을 런칭(한국음식의 세계화가 아님)
지역음식의 등장 - 여수요리전문, 구례요리전문, 광주요리전문
○서민형 음식의 고급화, 또는 고급음식의 서민형화
외식형국밥, 외식형 순대곱창전문, 저가형 전복 전문, 스끼없는 횟집
깔끔하고 세련된 분식점
○경영트랜드
소규모공동체의 활성화 : 테이블 2~4개의 소규모 모임, 직장,동호인,친구 소모임
감성트랜드의 극대화 - 감성디자인, 스토리텔링, 체험의 요소 강화
문화코드 접목현상 강화 - 지역과 함께하는 음식점,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지역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등
방송협찬 및 지역축제에 스폰서활동
음식정보제공 : 메뉴판, 메뉴정보판
음식업에 소매업 접목 : 포장판매, 한끼 식사용 소포장, 지역 특산물 소매
고객중심의 시스템 구현 - 미스터리쇼퍼, 고객설문지,
경품이벤트를 통한 고객DB 구축 등
음식업에 평생학습 시스템 접목 : 평생교육원, 커뮤니케이션훈련
리더쉽훈련, 관리자교육 등
○ 앞으로 우리는?
①돈을 많이 벌 욕심을 버려라.
②음식을 좋아하라.
③고객이 음식을 먹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라.
④할만큼 했다고? (전단,광고,교육,서비스) - 더 모심, 더 섬김, 더 존중, 더 배려
⑤안 되는것을 생각하라. - 손님이 빠질것을 생각하라.
⑥본질 중심으로 하라. 정말! 맛있게 하라. 인심좋은 곳이 되어라.
- 가장 좋은 광고매체는 제품 그 자체이다. 잘 만들자.
⑦동호회적으로 하라. - 특별한 음식이 나오는 날 연락해주기
⑧대량생산 보다는 개인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 다안성
예> 상황버섯 - 싸리버섯 : 두가지의 효능차는 비슷하지만 상황버섯을 선호.
⑨전통적인 것을 만들어라
- 추억과 이야기를 팔아라.
과거는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한 것이지만,
새로운 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된다 => 욕망의 충족과 연결
⑩고객을 사람대접하라 :김건모 “입장바꿔 생각을 해봐-” -> 인성의 문제
- "사람의 마음은 바늘끝으로 움직이는 것이지,
도끼자루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
⑪고객들에게 꿈을 주어라.
- 음식에 아름다운 로망을 더하라.(스토리텔링)->체험 ->공감
체험 : 해설이 있는 프로그램(음식정보), 고객을 생산적고객으로
⑫부부 사랑하기 캠페인
⑬문화화 현상을 이해하라 -> 궁극으로 문화적 『축적』이 필요
결국 고객에게 무엇을 줄것인가?로 귀결
⑭안정과 신뢰의 분위기를 만들어라. - 직원과 고객에게
예> 맥아더의 토지개혁 ? 국민이 원하니까
카사노바게임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 가정식이 대안[안정,신뢰]
대화 => 왜, 대화가 안될까? “속았다는 느낌”
-> 어울려라, 마초주의를 없애라, 이해해라, 들어라
아니면 차라리 명상을 하라.
리더쉽에 대한 제고, 삶의 태도에 대한 제고
출처 : [직접 서술] 직접 서술
□ 2008년 음식업관련 미래예측
* 미래예측이란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를 조명하고,
바람직하고 있음직한 미래를 쟁취하는 것이다.
○사회현상
2004년 이후 창업현황의 지속적 감소현상,
음식업도 감소현상(식약청 자료기준)
국민소득 20,000불 시대
서민경기 불황의 요소 산재 : 유가급등, 대출금리 인상, 소비심리 위축,
사회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 및 새로운 트랜드가 빠르게 등장하는 현상
○건강 : 웰빙트랜드와 맞물려 모든 음식의 컨셉에 건강의 개념 도입
영양학적인 측면을 넘어서서 음식을 즐기는 형태의 건강을 찾게된다.
음식종류 : 발효숙성음식의 현대화, 슬로푸드음식,
음식점 : 샤브샤브, 구이에서 삶은요리로, 떡전문
색을 먹자 - 오방색 음식 등 자연을 먹는 음식이 점차 늘어나게 됨.
○요리개념의 강화 : 영양적인 측면, 자점포 맛의 차별화, 아이템의 전문화 차원에서 요리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형태의 창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음식종류 : 샤브샤브 등 영양을 충분히 살린 건강지향의 음식
전골류, 찜류, 샤브샤브류, 수육류 등
음식점 : 갈비요리전문, 돼지요리전문, 닭요리전문, 오리요리전문, 해물전문
○업종 업태의 통합 및 세분화현상
기존 업종업태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따른 대응전략적 차원
음식종류 : 배달업종의 통합화 - 한점포 다브랜드
식사컨셉이 강화된 주점 -탕(전골)전문 주점, 주점형 해장국
한식형주점- 바다구이 주점, 불고기/두루치기 전문
해물전문주점, 해물이 강화된 주점
재료위주의 전문점보다는 컨셉위주의 외식전문점
- 자연주의밥상,바다요리전문,콩요리전문
테이크아웃 업종의 품목추가
- 피자+커피, 샌드위치+핫도그/햄버거 등
음식점 : 국수전문, 비빔밥전문, 볶음밥전문, 오방색 요리 전문, 김치요리전문
○가족창업 및 1인창업
: 인건비절감, 소형평수창업, 반가공품 및 완제품의 활성화
○전통음식의 글로벌화
세계적인 음식트랜드에 한국음식을 런칭(한국음식의 세계화가 아님)
지역음식의 등장 - 여수요리전문, 구례요리전문, 광주요리전문
○서민형 음식의 고급화, 또는 고급음식의 서민형화
외식형국밥, 외식형 순대곱창전문, 저가형 전복 전문, 스끼없는 횟집
깔끔하고 세련된 분식점
○경영트랜드
소규모공동체의 활성화 : 테이블 2~4개의 소규모 모임, 직장,동호인,친구 소모임
감성트랜드의 극대화 - 감성디자인, 스토리텔링, 체험의 요소 강화
문화코드 접목현상 강화 - 지역과 함께하는 음식점,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지역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등
방송협찬 및 지역축제에 스폰서활동
음식정보제공 : 메뉴판, 메뉴정보판
음식업에 소매업 접목 : 포장판매, 한끼 식사용 소포장, 지역 특산물 소매
고객중심의 시스템 구현 - 미스터리쇼퍼, 고객설문지,
경품이벤트를 통한 고객DB 구축 등
음식업에 평생학습 시스템 접목 : 평생교육원, 커뮤니케이션훈련
리더쉽훈련, 관리자교육 등
○ 앞으로 우리는?
①돈을 많이 벌 욕심을 버려라.
②음식을 좋아하라.
③고객이 음식을 먹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라.
④할만큼 했다고? (전단,광고,교육,서비스) - 더 모심, 더 섬김, 더 존중, 더 배려
⑤안 되는것을 생각하라. - 손님이 빠질것을 생각하라.
⑥본질 중심으로 하라. 정말! 맛있게 하라. 인심좋은 곳이 되어라.
- 가장 좋은 광고매체는 제품 그 자체이다. 잘 만들자.
⑦동호회적으로 하라. - 특별한 음식이 나오는 날 연락해주기
⑧대량생산 보다는 개인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 다안성
예> 상황버섯 - 싸리버섯 : 두가지의 효능차는 비슷하지만 상황버섯을 선호.
⑨전통적인 것을 만들어라
- 추억과 이야기를 팔아라.
과거는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한 것이지만,
새로운 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된다 => 욕망의 충족과 연결
⑩고객을 사람대접하라 :김건모 “입장바꿔 생각을 해봐-” -> 인성의 문제
- "사람의 마음은 바늘끝으로 움직이는 것이지,
도끼자루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
⑪고객들에게 꿈을 주어라.
- 음식에 아름다운 로망을 더하라.(스토리텔링)->체험 ->공감
체험 : 해설이 있는 프로그램(음식정보), 고객을 생산적고객으로
⑫부부 사랑하기 캠페인
⑬문화화 현상을 이해하라 -> 궁극으로 문화적 『축적』이 필요
결국 고객에게 무엇을 줄것인가?로 귀결
⑭안정과 신뢰의 분위기를 만들어라. - 직원과 고객에게
예> 맥아더의 토지개혁 ? 국민이 원하니까
카사노바게임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 가정식이 대안[안정,신뢰]
대화 => 왜, 대화가 안될까? “속았다는 느낌”
-> 어울려라, 마초주의를 없애라, 이해해라, 들어라
아니면 차라리 명상을 하라.
리더쉽에 대한 제고, 삶의 태도에 대한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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