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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008년 음식업관련 미래예측

구봉88 2008. 12. 14. 13:52

□ 2008년 음식업관련 미래예측

     * 미래예측이란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를 조명하고,

          바람직하고 있음직한 미래를 쟁취하는 것이다.


○사회현상

  2004년 이후  창업현황의 지속적 감소현상,

                    음식업도 감소현상(식약청 자료기준)

  국민소득 20,000불 시대

  서민경기 불황의 요소 산재 : 유가급등, 대출금리 인상, 소비심리 위축,

  사회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 및  새로운 트랜드가 빠르게 등장하는 현상



○건강 : 웰빙트랜드와 맞물려 모든 음식의 컨셉에 건강의 개념 도입

   영양학적인 측면을 넘어서서 음식을 즐기는 형태의 건강을 찾게된다.

   음식종류 : 발효숙성음식의 현대화, 슬로푸드음식,

   음식점 : 샤브샤브, 구이에서 삶은요리로,  떡전문

               색을 먹자 - 오방색 음식 등 자연을 먹는 음식이 점차 늘어나게 됨.



○요리개념의 강화 : 영양적인 측면, 자점포 맛의 차별화, 아이템의 전문화 차원에서 요리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형태의 창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음식종류 : 샤브샤브 등 영양을 충분히 살린 건강지향의 음식

             전골류, 찜류, 샤브샤브류, 수육류 등

  음식점 :  갈비요리전문, 돼지요리전문,  닭요리전문, 오리요리전문, 해물전문



○업종 업태의 통합 및 세분화현상

  기존 업종업태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따른 대응전략적 차원

  음식종류 : 배달업종의 통합화 - 한점포 다브랜드

        식사컨셉이 강화된 주점 -탕(전골)전문 주점, 주점형 해장국

        한식형주점- 바다구이 주점, 불고기/두루치기 전문

        해물전문주점, 해물이 강화된 주점

        재료위주의 전문점보다는 컨셉위주의 외식전문점

         - 자연주의밥상,바다요리전문,콩요리전문

        테이크아웃 업종의 품목추가

          - 피자+커피,  샌드위치+핫도그/햄버거 등

  음식점 :  국수전문,  비빔밥전문, 볶음밥전문, 오방색 요리 전문, 김치요리전문



○가족창업 및 1인창업

  : 인건비절감,  소형평수창업,  반가공품 및 완제품의 활성화



○전통음식의 글로벌화

  세계적인 음식트랜드에 한국음식을 런칭(한국음식의 세계화가 아님)

  지역음식의 등장 - 여수요리전문, 구례요리전문, 광주요리전문



○서민형 음식의 고급화,  또는 고급음식의 서민형화

  외식형국밥, 외식형 순대곱창전문,  저가형 전복 전문, 스끼없는 횟집

  깔끔하고 세련된 분식점



○경영트랜드

  소규모공동체의 활성화 : 테이블 2~4개의 소규모 모임, 직장,동호인,친구 소모임

  감성트랜드의 극대화 - 감성디자인, 스토리텔링, 체험의 요소 강화

  문화코드 접목현상 강화 - 지역과 함께하는 음식점,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지역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등

                           방송협찬 및 지역축제에 스폰서활동

                           음식정보제공 : 메뉴판, 메뉴정보판

  음식업에 소매업 접목 : 포장판매, 한끼 식사용 소포장, 지역 특산물 소매

  고객중심의 시스템 구현 - 미스터리쇼퍼, 고객설문지,

                           경품이벤트를 통한 고객DB 구축 등

  음식업에 평생학습 시스템 접목 : 평생교육원, 커뮤니케이션훈련

                           리더쉽훈련, 관리자교육 등



○ 앞으로 우리는?


①돈을 많이 벌 욕심을 버려라.

②음식을 좋아하라.

③고객이 음식을 먹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라.

④할만큼 했다고? (전단,광고,교육,서비스) - 더 모심, 더 섬김, 더 존중, 더 배려

⑤안 되는것을 생각하라. - 손님이 빠질것을 생각하라.

⑥본질 중심으로 하라.  정말! 맛있게 하라.  인심좋은 곳이 되어라.

     - 가장 좋은 광고매체는  제품 그 자체이다.  잘 만들자.

⑦동호회적으로 하라. - 특별한 음식이 나오는 날 연락해주기

⑧대량생산 보다는  개인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 다안성

    예> 상황버섯 - 싸리버섯 : 두가지의 효능차는 비슷하지만 상황버섯을 선호.

⑨전통적인 것을 만들어라

      - 추억과 이야기를 팔아라.

        과거는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한 것이지만,

           새로운 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된다 => 욕망의 충족과 연결

⑩고객을 사람대접하라 :김건모 “입장바꿔 생각을 해봐-” -> 인성의 문제

      - "사람의 마음은 바늘끝으로 움직이는 것이지,

             도끼자루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

⑪고객들에게 꿈을 주어라.

      - 음식에 아름다운 로망을 더하라.(스토리텔링)->체험 ->공감

        체험 : 해설이 있는 프로그램(음식정보), 고객을 생산적고객으로

⑫부부 사랑하기 캠페인

⑬문화화 현상을 이해하라 -> 궁극으로 문화적 『축적』이 필요

                           결국 고객에게 무엇을 줄것인가?로 귀결

⑭안정과 신뢰의 분위기를 만들어라. - 직원과 고객에게

     예> 맥아더의 토지개혁   ? 국민이 원하니까

         카사노바게임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 가정식이 대안[안정,신뢰]

         대화 => 왜, 대화가 안될까?   “속았다는 느낌”

                        -> 어울려라, 마초주의를 없애라, 이해해라, 들어라

                            아니면 차라리 명상을 하라.

                            리더쉽에 대한 제고, 삶의 태도에 대한 제고

출처 : [직접 서술] 직접 서술

□ 2008년 음식업관련 미래예측

     * 미래예측이란 미래의 시점에서 현재를 조명하고,

          바람직하고 있음직한 미래를 쟁취하는 것이다.


○사회현상

  2004년 이후  창업현황의 지속적 감소현상,

                    음식업도 감소현상(식약청 자료기준)

  국민소득 20,000불 시대

  서민경기 불황의 요소 산재 : 유가급등, 대출금리 인상, 소비심리 위축,

  사회 트랜드의 급격한 변화 및  새로운 트랜드가 빠르게 등장하는 현상



○건강 : 웰빙트랜드와 맞물려 모든 음식의 컨셉에 건강의 개념 도입

   영양학적인 측면을 넘어서서 음식을 즐기는 형태의 건강을 찾게된다.

   음식종류 : 발효숙성음식의 현대화, 슬로푸드음식,

   음식점 : 샤브샤브, 구이에서 삶은요리로,  떡전문

               색을 먹자 - 오방색 음식 등 자연을 먹는 음식이 점차 늘어나게 됨.



○요리개념의 강화 : 영양적인 측면, 자점포 맛의 차별화, 아이템의 전문화 차원에서 요리를 강하게 부각시키는 형태의 창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음식종류 : 샤브샤브 등 영양을 충분히 살린 건강지향의 음식

             전골류, 찜류, 샤브샤브류, 수육류 등

  음식점 :  갈비요리전문, 돼지요리전문,  닭요리전문, 오리요리전문, 해물전문



○업종 업태의 통합 및 세분화현상

  기존 업종업태가  틈새시장을 파고드는 현상이 강하게 나타난다. 고객 니즈의 다양화에 따른 대응전략적 차원

  음식종류 : 배달업종의 통합화 - 한점포 다브랜드

        식사컨셉이 강화된 주점 -탕(전골)전문 주점, 주점형 해장국

        한식형주점- 바다구이 주점, 불고기/두루치기 전문

        해물전문주점, 해물이 강화된 주점

        재료위주의 전문점보다는 컨셉위주의 외식전문점

         - 자연주의밥상,바다요리전문,콩요리전문

        테이크아웃 업종의 품목추가

          - 피자+커피,  샌드위치+핫도그/햄버거 등

  음식점 :  국수전문,  비빔밥전문, 볶음밥전문, 오방색 요리 전문, 김치요리전문



○가족창업 및 1인창업

  : 인건비절감,  소형평수창업,  반가공품 및 완제품의 활성화



○전통음식의 글로벌화

  세계적인 음식트랜드에 한국음식을 런칭(한국음식의 세계화가 아님)

  지역음식의 등장 - 여수요리전문, 구례요리전문, 광주요리전문



○서민형 음식의 고급화,  또는 고급음식의 서민형화

  외식형국밥, 외식형 순대곱창전문,  저가형 전복 전문, 스끼없는 횟집

  깔끔하고 세련된 분식점



○경영트랜드

  소규모공동체의 활성화 : 테이블 2~4개의 소규모 모임, 직장,동호인,친구 소모임

  감성트랜드의 극대화 - 감성디자인, 스토리텔링, 체험의 요소 강화

  문화코드 접목현상 강화 - 지역과 함께하는 음식점,

                           고객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지역과의 커뮤니티를 강화하는 전략 등

                           방송협찬 및 지역축제에 스폰서활동

                           음식정보제공 : 메뉴판, 메뉴정보판

  음식업에 소매업 접목 : 포장판매, 한끼 식사용 소포장, 지역 특산물 소매

  고객중심의 시스템 구현 - 미스터리쇼퍼, 고객설문지,

                           경품이벤트를 통한 고객DB 구축 등

  음식업에 평생학습 시스템 접목 : 평생교육원, 커뮤니케이션훈련

                           리더쉽훈련, 관리자교육 등



○ 앞으로 우리는?


①돈을 많이 벌 욕심을 버려라.

②음식을 좋아하라.

③고객이 음식을 먹는것을 좋아하는 사람이 되어라.

④할만큼 했다고? (전단,광고,교육,서비스) - 더 모심, 더 섬김, 더 존중, 더 배려

⑤안 되는것을 생각하라. - 손님이 빠질것을 생각하라.

⑥본질 중심으로 하라.  정말! 맛있게 하라.  인심좋은 곳이 되어라.

     - 가장 좋은 광고매체는  제품 그 자체이다.  잘 만들자.

⑦동호회적으로 하라. - 특별한 음식이 나오는 날 연락해주기

⑧대량생산 보다는  개인을 배려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 다안성

    예> 상황버섯 - 싸리버섯 : 두가지의 효능차는 비슷하지만 상황버섯을 선호.

⑨전통적인 것을 만들어라

      - 추억과 이야기를 팔아라.

        과거는 기성세대에게는 익숙한 것이지만,

           새로운 세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된다 => 욕망의 충족과 연결

⑩고객을 사람대접하라 :김건모 “입장바꿔 생각을 해봐-” -> 인성의 문제

      - "사람의 마음은 바늘끝으로 움직이는 것이지,

             도끼자루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

⑪고객들에게 꿈을 주어라.

      - 음식에 아름다운 로망을 더하라.(스토리텔링)->체험 ->공감

        체험 : 해설이 있는 프로그램(음식정보), 고객을 생산적고객으로

⑫부부 사랑하기 캠페인

⑬문화화 현상을 이해하라 -> 궁극으로 문화적 『축적』이 필요

                           결국 고객에게 무엇을 줄것인가?로 귀결

⑭안정과 신뢰의 분위기를 만들어라. - 직원과 고객에게

     예> 맥아더의 토지개혁   ? 국민이 원하니까

         카사노바게임으로는 더 이상 안된다. => 가정식이 대안[안정,신뢰]

         대화 => 왜, 대화가 안될까?   “속았다는 느낌”

                        -> 어울려라, 마초주의를 없애라, 이해해라, 들어라

                            아니면 차라리 명상을 하라.

                            리더쉽에 대한 제고, 삶의 태도에 대한 제고

 

출처 : 일본요리 http://cafe.daum.net/shintw110
글쓴이 : 도모다찌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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