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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검토 방향

구봉88 2011. 8. 16. 18:46

 

 

Waffle 관련신규사업 타당성 검토

CHK LIST

 

I. 개요 

사업타당성 분석은 창업을 실패로부터 지켜주고 성공확률을 높여 주기위해 필수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1.사업타당성분석의 필요성

 

   첫째, 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분석은 계획사업 자체의 성공률을 높일 있다.

 

   둘째, 창업자들이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구상하고 있는 기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창업기간을 단축할 있고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있다.

 

   셋째,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해 없는 계획제품의 기술성, 시장성, 수익성, 자금수지계획 세부항목을 분석·제시함으로써 해당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들을 찾아낼 있다.

 

   넷째, 기업의 능력과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창업자의 경영능력향상에 도움을 뿐만 아니라, 보완해야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조치를 취할 있게 된다.

 

 사업타당성 분석은 일반적으로 시장분석(market analysis), 기술분석(technical analysis), 재무분석(financial analysis)으로 구성된다.   

 

창업시 이와 같은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성공이 예상될 사업계획을 세우고 이에 필요한 자본을 동원하여 사업계획을 추진하도록 한다..

 

   

1-1.신규사업타당성 분석 요소 

  사업타당성 분석을 위해 검토해야 항목은 사업 타당성 검토 목적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어떤 목적으로 사업 타당성 분석을 하느냐에 따라 사업성 평가 요소 가중치가 달라질 있다.

 

(1) 창업자의 계획사업 수행능력 적합성

         사업의 성패는 기업가로서의 적성과 자질, 창업자의 계획사업 수행능력 해당 업종에 대한 적합도에 달려 있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계획된 일의 성공과 실패는 일을 추진하는 주체 내지는 참여인력의 인적 요인에 의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업이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고, 거래처와 관계처 상호간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창업자 혼자만의 생각으로 사업참여를 결정해서는 된다. 따라서 창업자 자신은 물론 현재 자기를 가장 알고 있는 직장의 동료나 상사 등의 의견도 중요하며 전문 컨설턴트 등과 충분한 검토를 거쳐 평가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자기평가방법인 것이다.

 

(2) 시장성 분석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상품과 겨루어 소비자로부터 인정을 받을 비로소 매출이 늘어나고 시장범위도 확대되어 것이다. 그러나 처음 생산하여 시장에 내놓았을 대부분의 제품은 비교적 소비자에게 생소한 것이 보통이며 품질이 확인되기 전까지는 판매가 결코 쉽지 않다. 따라서 사업 성공의 관건이 바로 시장성과 판로확보이기 때문에 시장성 분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1.시장성 분석 요소

국내외 수급동향 중장기 수급전망,

시장 특성 구조(시장의 위치, 수송방법, 유통경로 조직, 거래조건)

동업자 또는 유사제품과의 경쟁상태 향후 경쟁제품의 출현 가능성

국내외 가격구조 가격동향

목표시장 선정 판매전략

특히, 판매량을 추정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자료를 수집·분석한다.

 

             1] 수요분석 : 주요고객, 예상소비량, 소비총액

             2] 공급분석 : 기존기업의 공급능력, 기존제품의 가격, 품질, 판매전략

             3] 거래수요의 분석 : 생산품에 대한 미래수요를 추정

             4] 시장점유율 추정 : 수요·공급·경쟁자의 위치와 구상하고 있는 사업의

    판매계획등을 고려하여 계획한 상품의 시장점유율을

    추정한다.

 

(3) 기술적 타당성 분석

         기술적 타당성이란 제품의 생산과 관련되는 요소, , 제품이 원만하게 생산될 있는지를 분석하는 요소이다.

제품에 대한 특성, 화학적 반응, 기계적 기능, 생산 시스템, 공정 생산제품에 대한 철저한 조사·분석과 더불어 공장입지, 시설계획 생산시설 규모, 생산능력 조업도, 원재료 조달 제품 1단위에 대한 원재료 소요량 산정, 기술 기능 인력 확보, 예상불량률 개선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한다.

 

기술적 타당성 분석시 사업계획의 기술적 타당성과 원가추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파악하고, 사업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기술적 대안을 비교·검토한다..

 

기술적 타당성 분석에서는 이용할 기술과 공정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시켜야 한다.

          제품의 물리적·기계적·화학적 특성에 관련된 사항

           제조공정에 대한 사항

          수요량을 생산할 있는 생산일정 공장규모의 결정

          구입할 기계의 귀격 공급가격, 구매일정, 대금지불방식, 설비의 성능,

        예비부속품의 조달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기계를 선정

          기계의 ·단점을 충분히 비교·검토한 자료 기계의 배치(layout)

          이용되는 기술로부터 예상되는 실패의 종류, , 처리방식 처리비용

 

(4) 재무타당성 분석

         (4)-1.소요자금 계획 조달계획

가장 중요한 자금조달 운용 분석 시에는 먼저 사업에 필요한 소요자금의 적정한 규모 산정과 더불어 조달가능성을 자금조달상의 위험 분석과 함께 추정하고, 이들 자료를 중심으로 자금조달 운용계획서를 작성한다.

 

자금조달 운용 계획서는 단기적 측면과 장기적 측면, 그리고 특정시설에 소요되는 자금으로 구분하여 누락되는 항목이 없도록 주의한다.

 

         이때, 검토되어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사업비의 명세, 초기 자본소요액 사업에 관련된 현금수지 분석

           손익계산서, 대차대조표, 현금수지분석표에 기초를 재무예측

          재무예측을 뒷받침하는 보조자료로서 판매대금의 회수기간, 재고수준, 구매제품 경비 지불기간, 생산원가의 항목 비용, 판매 관리비

수익에 관한 재무분석을 하기 위해 투자수익률, 손익분기점, 적정생산량 가격분석 .

           차입계획  뿐만 아니라, 차입금 상환 재원 차입금 상환 능력, 게획에 대해서도 분석 한다.

 

(5) 성장가능성 위험요소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에서 검토되어야 다른 측면은 계획사업의 장기적 성장가능성 분석이다.

성장성 분석 시에는 기업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기업 환경 요소 기업경영에 치명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위험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들 위험요소에 대한 정확한 대응전략의 수립이 가능한지의 여부와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 한다.

 

(6) 분석결과 종합

          이와 같은 타당성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한다.

         SWOT분석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할 수도 있다.

SWOT분석은 기업의 내적인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외적인 환경의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의미하는 복합어로서 기업의 내외 환경요인을 기업의 경영전략과 연결시켜 분석하는 방법이다.

 

 

2. 사업성 분석의 대상 

사업성 분석은 용도에 따라서 분석 대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신규 창업의 경우에는 사업 아이템의 성공가능성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제품성과 기술성, 시장침투 가능성과 판매전략, 그리고 수익성 등에 대한 향후 개략적인 전망에서부터 마케팅계획 다양하게 검토를 한다.

   

신규창업의 경우 사업타당성 분석요소 반드시 분석해야 것은 후보 아이템 상대 평가시 검토항목 후보 아이템 우선순위결정을 위한 예비사업성 분석항목과 손익분기점 매출액 등이다.

 

 

. 사업성 분석의 기본 절차

 

1. 후보사업 아이템의 탐색 

 

   첫째, 성공가능성이 높은 상품유형의 선별이 필요하다.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는 신상품을 개발하여 수요가 있는 기존시장에 판매하는 경우는 성공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또한 성장기 또는 성숙기에 있는 기존상품을 사업 아이템으로 하여 새로운 시장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성공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편이다.

 

그러나 신상품을  새로운 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의식변화가 선행될 필요가 있고  고가상품인 경우 성공가능성이 매우 낮다.

 

또한 기존상품을 기존시장에 판매하기 위해서는 경쟁회사 또는 해외상품과 경쟁하여 이겨야 하는 경우에도 성공가능성이 낮은 편이다.

 

    둘째, 성공가능성이 높은 상품유형과 기본요건을 기준으로 현재 존재하는 상품을  조사한다.

 

성공가능성이 높은 기존상품을  찾는 방법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중소기업업종, 중소기업 우선육성업종(중소기업진흥법 관련 산업자원부고시), 중소기업 계열화 업종(중소기업계열화촉진법 관련 산업자원부고시), 중소기업 고유업종(중소기업사업조정법 시행령), 도시형 업종(공업배치법 시행령) 기술집약형 중소기업 업종(창업지원법 시행령),

 

한국표준산업 분류표 표준산업 분류표 해설집,

세계무역박람회, 산업박람회 발명품 전시회 ,

제품 아이디어 관련 간행물의 활용 등의 방법을 통해 조사할 있다.

 

    세째, 기존상품의 응용 개선 가능성을 정밀 검토한다.

색깔이나 모양을 변경하거나 순서, 부품, 패턴 등을 재배치하거나 확대, 축소, 대체, 결합 등의 방법을 동원하여 특징이 개선되고 성능이 우수해진다면 창업에 적합한 후보 아이템이 있는 것이다.

 

     성공적인 상품의 기본 요건은 다음과 같다.

         욕구 충족 상품:

필요성은 인정되나 욕구를 충족시킬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이 없거나 욕구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제품이 개발되지 않은 경우 또는 미래 욕구 분출 가능성이 있는 상품이다.

 

         경쟁력이 있는 상품:

실용신안 의장등록, 성능개선 특징추가 등으로 품질이 향상된 상품이거나 저렴한 원재료개발 기술혁신으로 원가절감을 가져올 있는 경우이다.

 

          일정기간 수요증가 예상상품:

소비인구의 증가가 지속되는 경우, 소비자 취향의 변화 소비자 의식의 변화가 예상되는 경우, 국민경제수준의 증가 등으로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상품이다.

 

 

2. 아이템  결정과 예비사업성 분석 

성공할 가능성이 희박한 사업 아이템은 예비 선별을 통해 제거하고, 남아있는 사업 아이템을 비교 평가함으로써 우선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2-1.예비사업성 검토 과정

 

           첫번째 단계

    후보 아이템을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후보 아이템의 상대 평가 검토항목은 < 4-1> 같다.

 

           두번째 단계

          1단계에서의 평가요소 세부검토사항에 대한 가중치부여와 요소에

대한 점수 산정이다. 여러 가지 후보 아이템을 비교·평가하기 위해 4가지

주요 항목(상품성, 시장성, 수익성, 안정성) 대한 평균점수를 구해

비교한다.

산정방법

             네가지 주요항목에 대한 배점,

평가 요소에 대한 가중치 부여,

세부검토사항에 대한 점수산정,

후보 아이템별 평균점수산정 우선순위 결정 등의 순서로 비교 ·평가하여 선별한다.

 

           세번째 단계

창업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창업자의 경험, 능력, 관심, 목적 등에 적합한 아이템이어야만 한다.

 

마지막 단계는

후보 아이템이 창업자의 경험, 지식, 취미 등과 부합하여 창업자에게 적합한지

창업 과정에서의 ·허가, 자금조달능력 등을 감안하여 창업자의 능력 범위 내인지의 여부와

해당 아이템이 빠른 성장과 투자 수익률이 높아 발전 가능성이 높은지 최종적으로 분석판단 한다.

 

        2-2.예비 사업성 분석표 외적 요인에 대한 분석

후보 아이템에 대한 소비자 소비지역의 인식 정도

사업장의 확보가능성 등을 검토하고,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관련 업계에 대한 정보 자료를 수집 한다.

정부 협회 간행물

㉡해당 업계의 협회 또는 조합 탐방

㉢정부·공공기관 인사 창업 전문 컨설턴트와 면담

㉣판매원 관련 업계 종사자와의 접촉

                ㉤구매자 소비자와의 면담 등을 통해 수집할 있다.

  

 

 

3. 선정된 아이템에 대한 사업타당성 분석 

 예비 사업성 평가가 끝나면 사업 아이템으로서의 사업타당성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원칙이다.

 

< 1> 후보 아이템 상대평가 검토 항목

주요항목

평가요소

세부검토사항

chk

상품성

상품의 적합성

창업자가 아는 제품이나 공정인가?

필수품이거나 사치품은 아닌가?

 

상품의

독점

창업 중소기업의 참여를 배제하는 사실상의 독점은 없는가?

정부의 ·허가에 의해 실제 창업이 제한되어 있지 않은가?

 

시장성

시장의 규모

예상되는 고객의 수는 어느 정도인가?

국내 해외 시장 규모는 금액으로 어느 정도인가?

 

경쟁

경쟁자의 세력 지역별 분포는 어떤가?

경쟁제품과 비교했을 품질과 가격관계는 유리한가?

판매 유통이 용이하며, 물류비용이 저렴한가?

 

시장의 장래성

잠재 고객 수의 증가는 있는가?

새로운 창업기업의 침투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소비자 성향이 안정적이고, 필요성이 증가하는가?

 

수익성

생산 비용의

적정 비용으로 제품을 생산할 없는 요인이 있는가?

생산공정이 복잡하지 않고, 효율성은 있는가?

 

적정 이윤

장성

원자재조달이 용이하고, 값은 안정적인가?

필요한 노동력 공급이 용이하며 저렴한가?

제조원가, 관리비, 인건비 비용 공제 적정 이윤이 보장되는가?

 

안정성

위험수준

경제 순환 과정에서 불황 적응력은 어느 정도인가?

기술적 진보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기술적 변화에 쉽게 대처할 있는가?

 

자금투입의

적정성

초기 투자액은 어느 정도이며, 자금조달이 가능한 범위인가?

이익이 실현되는 필요한 기간은 어느 정도이며, 동안 자금력은 충분한가?

 

재고수준

원자재 조달, 유통과정상 평균재고 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재고상품의 회전기간은 어느 정도인가?

수요의 계절성은 없는가?

 

 

 

 

. 시장성 분석

 

 1. 시장성 분석 과정

 

(1) 분석 목표설정 

 

() 시장성 분석의  일반 목표 

       시장성 분석의 최종목표는 제품이 얼마나 팔릴 있는가를 조사·분석하는 것으로 전체시장 규모와 동종 유사제품과의 경쟁상태에서 경쟁시장 침투 가능성, 그리고, 회사가 점유할 있는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 일련의 과정에 따라 세부적인 분석목표를 설정하여야 한다.

 

() 창업관련 시장성 분석 목표 

       첫째, 제품에 대한 전체 시장 규모가 어느 정도이며, 경쟁제품과 유사제품 그리고 수입제품에 대한 시장은 어떤 특성과 구조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분석함과 동시에 소비자 구성 분포 변화 추세 등도 분석한다.

 

       둘째, 계획제품이 경쟁제품과 비교하여 어떤 특성 가지고 있으며, 품질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경쟁회사에는 어떤 회사들이 있으며, 이들 회사의 기본적 재무상태와 영업실적, 가격 경쟁력의 여부도 분석해야 한다.

 

       셋째, 국내의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현황 분석과 판매 영역에 있어서의 제품별 판매가능량을 향후 2-3년간 추정한다.

 

       넷째, 시장 제품 환경 분석과 판매전략의 수립.

아무리 정확한 수요예측이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예측은 시장 제품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동적일 밖에 없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환경변화를 고려하여 그에 따른 구체적인 판매전략이 수립되어야 한다.

 

     (2) 분석 계획수립

     시장성 분석의 목표가 정해지면 다음으로 시장성 분석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때 시장조사 시장성 분석 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미 설정한 시장성 분석 목표상의 하위 분석 목표, 분석 항목의 범위와 수준을 결정하는 일이다.—과유 불급공개자료 대체

 

       둘째, 시장성 분석의 자료수집 범위, 자료 수집처 자료수집 방법 등의 결정이다.

자료의 활용가치 여부는 자료의 타당성, 공평성, 신뢰성 등으로 판단되기 때문에 자료가 사용자의 목적에 부합할 있도록 가장 최근의 자료를 수집해야 함은 물론, 자료가 객관성과 공평성을

가져야 한다.

 

        셋째, 분석항목별 소요인력, 분석기간 소요예산 등에 대한 계획

 

        넷째, 시장성 분석기법, 수요예측방법의 결정이다.

              시장성 분석시 분석기법의 선택은 조사자의 능력, 제품의 종류와 용도,유통구조 등의 특성에 따라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인지와 자체 분석에 의할 것인지 외부의 전문가에게 위임할 것인지도 계획 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한다.

 

        다섯째, 시장성 분석은 제품의 시장출시와 관계가 깊기 때문에 시판계획 단계에서부터 시장성 분석의 일정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3) 자료 수집 분석

        자료의 분석과 해석과정에서 간과해서는 안될 사항은 자기중심적 판단이 아니라, 객관성이 있는 해석이 요구된다는 점이다. 창업자가 창업과정에서 흔히 실수하기 쉬운 부분이 바로 자신의 계획사업 제품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으로만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4) 시장성 분석의 핵심요소

       시장성 분석의 핵심요소란 전반적인 시장동향 분석, 제품성 분석, 경쟁적 지위 분석, 제품가격 분석, 수요예측, 그리고 시장 제품 환경 분석 등에 핵심이 되는 요소들을 말한다.(향후 사업계획의 판매계획에 반영한다.

 

      

 

(5) 판매계획 판매전략 수립

        판매계획 판매전략을 수립하는 있어 고려하여야 사항은 마케팅 계획, 광고 등의 판촉활동, 판매비용 계획 등이며, 광고·판촉·판매 활동에 투입할  인적·물적 자원의 규모와 투입시기도 함께 결정되어야 한다.

 

        마케팅 계획은 일명 영업계획이라고도 있으며, 제품별·지역별 판매계획을 수량 또는 금액으로 표시하여야 한다. 마케팅 계획은 생산 원자재 구입계획과 연결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광고와 판촉계획에는 판촉방법, 광고매체 시기, 광고 선전비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계획단계에서 결정해야 주요한 내용은 계획제품의 성격, 시장의 특성, 소비자의 분포 등에 따라 광고와 판매활동을 어느 수준에서 어떤 방법으로 전개할 것인지가 결정되어야 한다.

 

        판매비용계획은 마케팅 계획을 근거로 하여 고객과의 접촉, 제품의 인도 배달, 수금 등에 소요되는 비용 계획을 대상으로 하되, 변동비와 고정비를 구분하여 수립하면 손익분기점 분석 등이 용이해서 좋다.

 

(6) 시장성 유무 평가

경쟁업체수와 대비하여 연도별로 점진적인 시장점유율 확보가 가능시 되고, 계획기간 내에 손익분기점 매출액에 도달할 있는지 여부 판단.

·소매업의 경우에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당해연도부터 이익이 실현되는

것이 보통이다.

창업 2-3 이내에 흑자경영이 곤란한 사업은 창업품목으로 부적합하다

   

 

. 기술적 타당성 분석

 

1. 평가의 의의 

기술적 타당성평가의 핵심은

제품을 확보가능한 기술진에 의해 원만히 생산할 있는지, 불량률을 목표수준까지 낮출 있으며, 이로 인한 제품의 경제성 경쟁력을 확보할 있느냐가 핵심..

 

   결국 제품이 회사의 기술수준에 의해 원만히 생산되고, 생산된 제품의 품질과소비자 만족도가 목표수준에 이름으로써 제품의 경쟁력과 경제성이 인정되며, 나아가서 국내 경쟁사의 경쟁제품뿐만 아니라 외국의 제품(수입제품 포함) 비교해서 품질 가격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기술적 타당성이 높다고 있다.

 

2. 평가 요소 

제품의 효율적 생산가능성과 관련된 제품의 특성, 생산공법, 생산공정의 적정성,

공장입지조건의 적합성,

시설규모 생산능력, 계획시설의 적정여부, 생산계획의 적정성,

소요원재료의 수급계획타당성 등이다..

   

기술적 타당성 평가요소는 다음과 같은 관점에서 객관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되지 않으면 안된다.

     첫째, 기술적 근본문제로서 기술사활 결정요소라고 있는 치명적 요소가

    존재하는지를 검토하는 일이다.

     둘째, 생산환경요소로서 제품개발에 간접적으로 작용하는 평가요소를 검토하는

    것이다.

   

이를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3. 기술사활 결정요소의 평가  

   기술사활 결정요소는 기술과 제품 사이에 존재하는 핵심요소로서 이들 요소를 간과하였을 제품생산은 물론 사업 실패와 직결되는 치명적 요소가 되는 것을 말하며.

제품생산관련 요소중 어떤 특정문제로서 제품생산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는

 없는지

    제품의 불량률-비교 경쟁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지--교육습득율,  

제품의 경쟁성, 과다한 제조원가, 기술폐쇄성, 원자재수급 문제등을 이유로

 기술의 경제성이 없는지 등을 검토하기 위한 .

     

 기술사활 결정요소 평가 결과 장기적으로 부정적인 요인이 존재한다면 해당 기술을 기각하고 새로운 대체기술 개발이 이루어져야 것이며, 새로운 대체기술마저도 없다면 사업 자체를 포기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4. 생산환경요소의 평가 

      계획제품의 용도·품질 타사와의 경쟁성 분석

  일반적 생산공장의 입지조건 제조업 주요입지인자 분석

계획시설의 적정성 장래성 분석

생산설비의 선정 적정성 분석

생산 재고분석 .

 

 

(1) 계획제품의 용도· 품질 경쟁성 분석

       기술적 타당성 평가요소 계획제품의 용도·품질·경쟁성은

제품의 용도·주요 소비계층, 소비의 계절, 시간적 제한 요인은 없는가?

제품의 기능과 제품의 건강학적, 미각적, 차별적 우위 특성

제품의 품질, 특성, 기술보유 내용 계획제품의 품질 기술수준,

원가·품질·공정·채택 원료상 국내외 경쟁제품과의 비교 우위성, 가격 경쟁성 제품 기술의 경쟁성과

계획사업 기술에 대한 대체기술 여부 출현 가능성, 보유기술의 기술 변화 싸이클상의 단계 기술의 장래성을 검토한다.

 

    제품은 근본적으로 용도·특징·품질 경쟁성을 분석해 보아야 한다. 하나의 기술이 제품화될 가장 먼저 평가되는 부분이 바로 어떤 소비자에게, 어떤 용도로 쓰여지는 제품이며, 품질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분석하는 일이다   

 

제품의 경쟁성은 국내 경쟁회사의 경쟁제품, 유사제품, 대체제품 뿐만 아니라 해외 업계의 도입제품에 대해서도 분석해야 한다. 국내 경쟁업계에 대해서는 업체명, 사업장 소재지, 공정과 시설 내용, 자동화 정도, 시설의 노후도 최근 시설개체 내용 향후 계획, 기술수준 원단위, 신제품 출현 가능성 개발계획 경쟁회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여 심층분석해야 한다.

 

   해외 수입제품에 대해서도 원가 수송비, 기술수준, 유통경로, 국내 판매원 등도 조사·분석해야 하며, 해외 경쟁업체들의 생산시설, 기술수준, 향후 수출입과 관련된 해당 국가간의 상호무역협정, 지역동맹, 교역수준, 향후 수출입 규모 등과 더불어

기타 계획 제품과의 경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해야 한다.

 

   다음은 우리기술의 장래성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 계획 기술이 최상의 것이라 해도 기술수준이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계획사업 기술에 대한 대체기술 여부 향후 출현 가능성과 보유기술의 기술변화 싸이클상의 단계도 미리 예측해야 한다.

 

 

(3) 계획시설의 적정성 장래성 분석

   

주요 계획 시설의 내용, 시설규모 능력 분석 계획 시설의 적정여부,

시설 배치의 합리성,

시설 공사진행 계획 분석,

생산기계 진부화에 따른 위험도, 시설개체 시기 경제성, 생산설비의

  대체성 호환성 계획시설의 장래성을 주요 분석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계획시설 문제는 규모, 성능 등이 경쟁회사와 비교하여 경쟁성이 있어야 하는 동시에, 과잉설비로 인한 자금부담을 경감해야 하는 상반된 속에서 조화성 적정성을 염두에 두고 계획되어야 한다.

 

       생산설비 설치계획이 수립되면 구체적으로 어떤 기계 설비를 설치할 것인가 하는 문제, 국산 기계로 것이냐, 외국산 기계로 것이냐, 자동화 기계로 것이냐, 수동식 기계를 설치할 것이냐, 값은 어느 정도의 기계설비로 것이냐 결정해야 문제가 여러 가지 있다. 생산설비는 비교적 값이 고가이기 때문에 잘못된 설비는 새로이 교체하기가 불가능하다. 설령 부분적인 교체가 가능하더라도 전체 생산설비와의 조화 등에서 예상밖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생산설비 선정에 신중을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4) 생산 재고 분석

생산방식과 생산공정의 효율성,

생산능력 가동률 사정,

     생산조직 인력 효율성,

     소요원재료 수급의 원활성과

안전재고량(적정재고량) 사정 최소 재고유지비 재고 분석을 대상으로 한다.

 

   재고수준결정에 따라서 생산량이 결정되기 때문에 생산 계획수립을 위해서는 적정재고 수준을 분석해야 한다. , 생산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먼저 계획 생산량을 산출하여야 하며, 생산량은 예상 수요량과 재고수준에 따라서 결정된다. 따라서 계획 생산량과 예상수요량 적정재고수준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이다.

   

업종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제조업에는 원자재· 제공품· 완제품· 소모품· 부자재 등의 많은 재고자산이 존재하며, 이들을 관리하는 데는 기본적으로 보관료·운반비·냉난방비·보험료·전기료 등의 관리비용이 소요된다.

이런 관리비용은 결국 제조원가에 포함되어 제품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기술적 타당성 분석의 측면으로서 생산 재고 분석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V. 재무타당성 분석

 

1. 재무타당성 분석의 필요성 전제조건 

   아무리 제품의 품질이 좋고, 시장성이 뛰어나서 성공적으로 생산·판매되더라도 익이 제대로 창출되지 못하든가 투자의 경제성이 없다면 사업은 근본적으로 실익이 없는 것으로 판단할 있다.

 

이러한 재무타당성 분석은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단계일 수도 있으며, 나아가서 창업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사전준비과정일 수도 있다. 왜냐하면 계획제품이 특성상 수익성이 낮다면 영업외적 요소, 인건비나 경비를 줄일 수밖에 없는 경영전략 수립이 요구되며, 경제성이 없다면 새로운 사업분야의 탐색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2. 분석의 범주 평가항목 

   

수익 전망,

손익분기점 분석,

투자수익 계획사업의 경제성 분석 등으로 분류할 있다.

 

     첫째, 수익 전망

창업 3 내지 5년간의 추정 손익계산서(제조원가 명세서 포함), 추정 대차대조표 자금수지 예상표를 작성한 , 이를 근거로 기준시점 이후 3 내지 5년간의 수익 전망 흑자실현 가능 시점 수익성을 검토한다.

 

     둘째, 손익분기점 분석

손익분기점 매출액, 기업이 영업활동에서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이 일치하는 매출액과 비용은 어느 정도이며, 어느 시점에 실현 가능한지를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또한, 부수적으로 손익분기점 산출 판매수량, 금액, 고정비, 변동비 등이 균형을 이룰 있는지도 검토되어야 한다.

   

셋째, 투자수익 계획사업의 경제성 분석

각종 투자수익률 산출 방식에 의한 투자수익률을 산출함과 동시에 계획 사업을 통해 최소한 목표수익률 이상의 수익실현이 가능하며, 나아가서 계획사업의 경제성은 있는지를 분석하게 된다.

 

 

3. 항목별 평가기준 방법 

 

 

 

4. 자금수지분석

 

(1) 자금수지 자금조달능력 검토

    

(2) 소요자금규모   조달가능성 검토

계획을 수립할 때는 총소요자금을 최대한 정확히 산정하되, 소요자금의 불확실성 소요자금 산출상의 누락분 등을 감안하여 총소요자금의 1.5 내지 2배로 자금조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자금조달 운용 계획표의 작성 분석

         소요자금 규모 조달가능성 검토가 끝나면 이들 자료와 추정재무제표, 특히 자금조달·운용표를 작성한 이를 근거로 자금조달·운용 계획표를 작성한다.

 

단기 총괄자금계획

시설자금 조달계획

연도별 소요자금 조달계획(장기) 작성한 , 이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자금조달·운용 계획표 작성시에 누락되는 항목이 없도록 세심한 주의를 요하며, 견적서 객관적이 근거자료에 의거해서 작성하여야 하는 것이다.

 

(4) 차입금 상환 계획 능력 검토

       차입금은 장기적 측면에서 상환능력 범위 내에서 조달되어야 한다. 흔히 차입금의 상환 가능성을 염두에 두지 않거나, 벌어서 갚을 있으리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당장 급하다고 하여 차입을 늘리다 보면 이들 차입금의 상환기간이 거의 일시에 중복적으로 도래할 경우 기업은 곤경에 처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차입금 상환능력 검토시에는 연도별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의 규모 증가율을 감안하여 조달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 성장성 위험요소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의 최종적인 단계로서 기업의 성패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있는 위험요소의 분석과 더불어, 장기적 기업 경영 측면에서 지속적인 성장발전이 가능한지를 분석하는 성장성 분석이 요구된다. 이들 요소는 장기 안정성장을 도모하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1. 위험요소분석 

   

 

< 2>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 요소

구분

위험 요소

정책변동

조세, 관세정책 금융지원제도의 변경

금리 환율의 변동

생산테품에 대한 중소기업 고유업종 해제 수입 개방

시장경쟁격화

경쟁기업 진입(대기업 참여 포함)

판매 단가 조정

생산요소변동

주요원자재(수입, 내수)파동 가능성

생산량 생산수율, 판매량, 가동률 변동요인 발생 여부

전략 제품의 변경 제품믹스의 실패

기타

노사분규

시설자금 소요 운전자금의 적기 조달 실패

입지조건 부적합

자연환경 공해 규제

환경, 보건, 조세 법률상 제약

공장 건설의 지연

기타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

계획사업에 대한 위험요소는 수행하고 있는 업종에 따라, 그리고 업체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할 없지만  위험요소별로 대응책을 마련함으로써 위험요소가 통제범위 내인지를 분석하여야 한다.

 

 

 

2. 성장성 분석 

기업의 성장성, 미래 지향성 분석은 근본적으로 장기 경영계획을 전제로 분석하는 것이다.

 

   첫째, 제품의 수명 신제품의 개발 전망 분석이다.

제품의 수명 분석은 제품의 수명주기에 의해 시장 상태를 알아보는 이외에 해당 제품시장이 5 또는 10년후 어떤 상황, 어떤 상태에 있을 것인지를 예측해 보는 것이다. 제품 수명 분석을 후에는 신제품의 개발시점, 품목 등도 어느 정도 예측해 보아야 한다.

 

   둘째, 추정 재무제표에 의한 매출액, 당기순이익 등의 적정성 성장전략의 달성 가능성을 분석해야 한다.

      특히 추정 손익계산서를 근거로 매출액은 흔히 외형이라 하여 기업규모의 측정 기준이 되므로 정확한 예측과 더불어 미래 지향성 측면에서 5 , 10 후의 증권거래소 상장 요건 대비 상장 가능성 등의 예측도 필요하다.

 

   셋째, 조직 인력의 성장도 분석 대상이 된다.

설립 5 또는 10 후의 조직 규모, 총인원 등에 대해서도 미래 지향성을 분석해 필요가 있다. 목표 있는 경영이 기업 성장의 원동력이 있기 때문이며, 종업원에 대해 미래 희망을 심어주는 것도 조직 구성원의 활성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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